1. 사업의 목적
❑ 클라인가르텐(Klein Garten)이란?
- 클라인가르텐은 독일에서 일반적으로 슈레버가르텐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데 슈레버박사의 이름을 따왔다. 의사였던 슈레버박사는 평소에 환자들에게 한결같이 “햇볕을 쬐고 맑은 공기를 마시며 흙에서 푸른 채소를 가꾸라”는 희한한 처방을 해 주었다고 한다. 비좁은 도시생활에서 오는 탁한 공기,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이 사람들을 병들게 한다는 사실을 강조한 것.
- 농촌풍경이 살아 있는 곳에 숙식 시설을 갖춘 별장형 주택을 짓고 농지의 일정면적을 임대해 텃밭으로 사용하며 채소, 화훼 등 취미영농이나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체재형 가족농원”(주말농원).
- 기존의 텃밭만 일구고 돌아가는 주말농장과 달리 전원주택 형태의 별장에서 가족과 숙식을 하며 과일, 채소, 약초를 키우며 머무를 수 있는 곳.
- 독일, 일본에서는 연간 350만~400만원을 받고 은퇴세대나 도시민 등이 연중 언제나 이용할 수 있도록 이 같은 체재형 가족농원(주말농원)을 장기임대하고 있음.
- 독일에서는 1864년 라이프치히를 시작으로 전국에 보급됨.
- 도농 교류 활성화 모델로 러시아에서는 “다차(Dacha)”, 일본에서는 “시민농원”으로 불리어지고 있으며 독일어로 작은정원이라는 뜻임.
❏ 사업의 타당성
- 주 5일제 근무의 확대와 레저, 건강, 웰빙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주말이나 휴일이면 누구나 산으로 들로 바다로 나가 주중의 피로를 씻고 에너지를 충전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현시대의 일반적인 생활 패턴임.
-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대응하여 팬션, 콘도, 전원주택등의 형태로 여러시설들이 있으나, 복합적인 용도의 시설이 새롭게 요구되어 지는 추세임.
- 일부 팬션업자가 단지 주변에 공동 텃밭을 만들어 팬션이용객에게 제공하는 경우는 있지만 체계적인 클라인가르텐을 운영하는 곳은 전국적으로 경기도 양평, 연천을 제외하고는 전무한 상태임.
- 일부 기업, 농협, 농장에서 홍보 등을 목적으로 텃밭과 과수원을 임대해 일반에게 제공하고 있으나 클라인가르텐의 형태로 운영되는 곳은 없는 상태.
- 시대정서를 반영한 체재형 주말농장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전원생활을 즐기고자 하는 실 수요자의 취향에 맞는 작은 “별장과 농장”을 꾸며 도시민에게 5都현2村을 유도함.
- 쾌적한 농촌과 농업의 융합산업화 추진으로 21세기 한국형 농촌모델을 제시하며 세계화(WTO, FTA)의 진전에 따른 농업.농촌의 도미노 현상에 따른 우리 농업.농촌의 총체적 위기를 국민 모두가 협력해 풀어 나가고 주5일 근무 등 여가증대로 인한 도시민의 욕구변화(생명, 건강, 여가)를 수용함.
- 농산물 소비패턴 : 건강, 안전성, 맛, 신선도, 영양, 기능성 등으로 변화
- 여가활동 패턴 : 자연체험과 교육위주의 가족단위로 자연친화적인 여가활동 추구
- 생활 패턴 : 5都2村의 생활이 보편화(휴식, 텃밭농사 등), WELL-BEING의식 확산
- 국민의 평균수명의 연장에 따른 노후 복지문제 등장
- 일본, 독일, 러시아 등은 일찍부터 소규모 농업생산 공간을 조성 일상생활 속의 농업.농촌을 가까이 하는 생활을 중시해 왔으며, 이를 통하여 심신의 건강증진 뿐만 아니라 휴식 공간, 아이들의 정서순화, 체험학습 기회제공의 방법으로 활용.
- 이와 같은 시대문화와 현황 등을 분석했을 때 마산, 창원의 인근지역에 체계화된 클라인가르텐을 조성하여 운영한다면 적절한 수익이 창출되리라 예상함.
2. 사업의 내용
❏ 클라인가르텐 조성
- 세대(동)당 조성 면적 : 최소100평 ~ 최고150평
- 별장 : 12~13평(다락 3~4평포함)
- 정원 : 18평(잔디조성, 바비큐파티장 등으로 이용)
- 농장 : 조성면적중에서 별장과 정원을 제외한 면적(약70평 ~ 120평)
- 동수 : 5동 ~ 10동 조성(총 부지면적 500평 ~ 1500평)
- 경기도 연천의 예 : 부지 150평, 별장 20평(다락4평), 약용재배단지 50평, 유실수재배단지 50평, 채소밭 30평으로 구성
❏ 클라인가르텐 운영
- 동당 토지를 분할하여 매매하는 분양방식(예, 민간업체에서 100평 기준으로 8000만원 대에 분양광고를 냄)
- 년 간 이용계약을 통한 임대방식 : 현재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방식으로 연천의 경우 년 300만원(140평기준), 양평의 경우 년 320만원에 임대를 하고 있음.
❏ 클라인가르텐의 입지조건
- 수려한 주변경관이 필수조건(예, 경기도 연천의 경우 임진강변에 위치함)
- 수변구역 또는 수변이 시야에 들어오는 지역
- 마산, 창원에서 1시간 이내에 도착하는 곳이 적당
- 주변에 온천, 찜질방, 등산코스, 골프장등 편익시설이 있으면 좋음
- 자연적 또는 인공적으로 실개천이 있으면 좋음
❏ 입지조건 고려 시 사업예상 부지
- 의령군 화정면 : 남강북부지역, 의령친환경골프장(현재 계획 중인 골프장 있음)
- 의령군 용덕면 : 상동
- 의령군 지정면 : 상동
- 창녕군 부곡면 : 낙동강 북부지역, 부곡온천, 부곡CC
- 창녕군 길곡면 : 상동
3. 시장현황
❏ 외국의 사례
- 독일의 경우 400만여 개소, 국민 20명당 1명이 클라인가르텐 이용
- 러시아의 경우 3천2백만여 개소의 다차(Dacha)조성, 국민 4~5명당 1명이 이용
- 일본의 경우 시민농장 1십5만3천여 개소 운영 중
❏ 경기도의 사례 (2008년 2월에 완공 4월에 정식 운영)
- 양평군 청운면 여물리 5동 : 시냇물 있어 사계절 이용가능, 건강생태마을로 지정운영 중
- 연천군 백학면 구미리 5동 : 마을 앞 임진강 조망가능, 녹색농촌체험마을로 조성 운영 중
- 임대신청자 : 의사, 방송인, 교수, 퇴직공무원, 기업인 등
- 도시근로자 : 주말에 활용할 수 있는 체재형 주말농장 타운
- 퇴직자(귀농) : 농촌의 생활환경을 적응하는데 시간적 완충(불안감 해소)타운
- 고령자 : 노인들의 편익시설(의료, 급식)이 확충 발전된 실버타운
- 임대신청자 수 : 양평 960명, 연천 389명 총 1349명이 신청, 평균 140대1의 경쟁률. 40대가 41%로 가장 많았고 50대가 31%, 30대가 11%로 신청, 용도로는 40%가 주말농장으로 , 30%는 주말영농, 27%는 귀농을 위해 사용하겠다고 함.
- 임대신청자 분석 : 초등학생 자녀를 둔 30~40대 부부와 은퇴한 60~70대 노인들을 중심으로 신청, 서울 706명(강남196명), 경기도 630명(분당 102명), 기타 13명 신청
- 금년부터는 입주자 선정을 최고가 임대방식을 도입하는 것을 검토 중에 있음.(현재 입주방식은 추첨으로 입주자를 선정함)
- 경기도는 2009년에도 총11억여 원을 투입해 여주, 김포, 화성, 연천, 양평의 5개 마을에 클라인가르텐 25채를 건립해 분양(임대)할 예정이며, 2010년까지 도내 각 지역에 30여동씩 100동을 추가로 건립해 임대할 계획임.
4. SWOT분석
❏ Strength(강점)
- 기존 유사시설과의 차별된 형태의 시설로 직접재배하고 숙식을 할 수 있는 주거의 개념이 도입된 참살이(Well-being) 생활 패턴
✓팬션 : 일시적 사용, 다소고가의 이용료, 텃밭 등 직접 재배 공간 부족
✓콘도 : 일시적 사용, 이용료가 저렴하나 텃밭 등 직접 재배 공간 없음
✓주말농장 : 단순 농장의 의미로 주거나 휴식용도의 의미가 없음
- 가족(형제)단위로 계약하여 이용이 가능
- 주변경관과의 조화와 바로 입주와 영농을 할 수 있는 모든 조건 구비.
- 인근지역의 휴식, 요양시설, 체육시설과의 연계로 시너지효과 기대
❏ Weakness(약점)
- 집이 하나 더 생긴다는 부담이 될 수 있음(비용적인 면)
➤ 주택임대차의 형태로 계약하므로 2가구등의 부담이 없음 설명
- 주택보다는 계약기간이 짧으나 년 단위의 계약으로 계약기간 중 관리적인 소홀한 점이 발생할 수 있음
➤ 사계절 다른 전망을 볼 수 있으며, 재배작물의 교체와 성장과정을 봤을 때 오히려 1년이라는 계약기간이 짧을 수 도 있음.
- 계약자 대부분이 도시민으로 영농에 대한 지식이 없으므로 별도의 지도를 할 수 있는 관리인이 필요함
➤ 농업기술센터와 관계 행정기관의 도움을 받아 정기적인 영농교육을 실시 함.
- 현황 상 관(경기도)에서 시행한 프로젝트와는 상이한 민간업체 시행사업으로 보증금 및 년 간 이용료 면에서 다소 고가로 여겨질 수 있음
➤ 주택임대차계약의 보호를 받으며, 필요시 전세권 설정등의 방법으로 보증금에 대한 권리관계를 확보해 줌.
- 주변경관이 수려하고 인근지역의 시너지효과를 보기 위하여 입지선정상의 애로가 있을 수 있음 ➤ 주변경관, 도심에서의 접근성, 인근지역의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여 최적의 입지 선정.
❏ Opportunity(시기적 장점)
- 주5일제의 확대 실시로 여가시간의 증가
- 고령화 추세로 활동여력이 충분한 연령층이 증가함
- 참살이(Well-being)이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인 시대 분위기
- 3월경 입주를 맞춰 봄철 영농이 가능하게 함(12월 입지선정 및 계획, 1~2월 공사, 3월입주)
❏ Theat(시대적 단점)
- 현재 경기의 불황으로 주 마케팅의 대상이 되며 최고의 잠재고객인 중상위층의 호응이 불확실함.
➤ 고소득층을 주요 대상으로 조정하여 홍보(특정계층의 선택되어짐을 강조)
5. 중장기 발전계획
❏ 사업전망
- Well-being, 주말농장, 전원주택, 무공해채소 등에 대한 관심과 참여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한 앞으로의 사업전망을 충분히 밝다고 판단 됨.
❏ 영농시기에 따라 연 2회에 걸쳐 사업을 진행함(예, 1, 2월 공사 3월 입주 / 5, 6월 공사 7월 입주)
❏ 마산, 창원 인근지역(60~90분 거리)에 5동 ~ 10동 규모의 클라인가르텐 년 2개 마을 조성 운영
❏ 시장변화를 주시하고 능동적으로 환경변화에 따라 점차 그 규모를 늘려 나갈 계획임.(경기도의 사업예상-2010년까지 100동 건립예정)
❏ 농촌자원개발연구소 발표
- 경기도 10동 사업비 3억2천, 30년 사용 시 년 임대료가 200만원 이상이면 수익>비용
- 전북 순창군 10동, 총공사비 6억, 30년 사용 시 년 임대료 300만원 이상이면 수익>비용 / 지역균형발전, 도농교류 파급효과를 고려할 경우 임대료가 150만원 이상이면 사업 타당성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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