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 열전사 프린터는 바코드나 디지털 카메라 사진으로
열전사 프린터는 가열한 인자(印字) 헤드로 잉크 리본을 종이에 눌러 붙여 전사하는 것이다. 인자 속도는 느린 것으로 동작음이 작고, 소형화하기 쉬운 등의 특징이 있다. 열전사 프린터에는 승화성 염료 잉크에 열을 가해 승화(고체가 기체로 되는 것)시켜 종이에 부착시키는 승화형과 리본에 코팅한 왁스 베이스의 열용융성 안료 잉크를 열로 녹여 전사하는 열용융형이 있다. 단순히 열전사 프린터라고 하는 경우 열융융형 프린터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열용융형은 바코드나 보통지 팩스의 잉크 리본, 자동차용 계기판 등에 승화형은 포토 프린터용의 컬러 미디어(예를 들어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이나 디지털 처리된 화상의 프린트)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Thermal Printer라고 불리는 것이 있는데, 이것도 열에 의해 종이 매체에 인자를 행하는 열전사 프린터의 일종으로 전용 감열지에 인쇄하는 것과 잉크 리본을 사용하는 것이 있다. 감열지는 열을 가하면 색이 변하는 것으로 이것에 가열한 인자 헤드를 닿게 하여 인쇄한다. 잉크류를 사용하지 않고, 감열지만 있다면 이용가능한데, 장기간의 보존이 불가(색이 바램)라고 하는 결점도 있다. 한편, 잉크 리본을 사용하는 것은 잉크 리본에 도포된 잉크를 용지에 전사하여 인쇄한다. Thermal이란 열의, 온도의, 따뜻한 이라는 의미로 thermal head란 통전에 의해 선택적으로 발열체를 가열하는 프린터용 기록 디바이스를 말한다. 감열지는 기재로 되는 종이나 필름에 로이코(leuco) 염료와 현색(顯色)제를 주성분으로 하는 층이 도포되어 있고, thermal head의 열에 의해 감열층에 함유된 현색제가 용융하여 로이코 염료에 작용하여 로이코 염료가 발색한다. 또한 감열지는 5층으로 되어 있다. 표면부터 over층, thermal 층, under 층, 기재, back 층의 순서이다.
용어해설
염료잉크: 잉크가 종이의 섬유에 침투하는 성질을 가짐. 광택이나 발색이 우수하고, 색의 재현성이 좋은데 물에 젖으면 번지기 쉽다.
안료잉크: 잉크의 입자가 종이의 표면에 남는 특징이 있고, 용지 중에 잉크와 물이 섞이기 어렵기 때문에, 물에 젖어도 번짐이 억제된다.
Leuco 염료: 발색시키는 성분과 달라붙으면 색이 나옴. 떨어지면 색이 사라지는 성질이 있음
현색제: 염색에 이용하는 아민이나 페놀류의 용액. 현색제와 로이코 염료를 조합시켜 가열하면 발색하고, 이것을 냉각하면 상태가 유지된다.
요점 BOX 열전사 프린터는 인자속도는 느리고, 동작음이 작고, 소형화가 쉽다. |
#열전사프린터 #인자헤드 #로이코염료 #현색제 #감열지 #써멀헤드 #써멀프린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