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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리아에도 복음이
사도행전 8:9-25
귀신과 마술에 사로잡혀 살던 사마리아 사람들이 복음을 전해 듣고 세례를 받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예루살렘 교회는 두 사도를 보냈고, 두 사도는 그곳에 성령이 임하시기를 기도하고 복음을 전합니다.
마술사 시몬
[행8:9-25, 쉬운성경]
9 사마리아 성에 시몬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빌립이 사마리아에 오기 전만 해도 시몬은 성에서 마술을 하면서 사람들을 놀라게 하기도 하고, 스스로 위대한 인물이라고 하면서 잘난 체하던 사람이었습니다.
10 낮은 사람에서부터 높은 사람에 이르기까지 모두 "이 사람이야말로 '큰 능력'으로 알려진 하나님의 능력을 받은 사람이다"라고 소리를 지르곤 했습니다. 시몬은 백성의 관심을 한몸에 받던 사람이었습니다.
11 시몬이 오랫동안 마술로 사람들을 놀라게 했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를 따랐습니다.
12 그러나 빌립이 그들에게 하나님의 나라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한 '복음'을 전하자, 남자 여자 할 것 없이 다 빌립의 말을 믿고 세례를 받았습니다.
13 시몬도 믿고 세례를 받았습니다. 그는 빌립을 따라다니며 빌립이 일으키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놀랐습니다.
베드로와 요한의 사마리아 방문
14 사마리아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게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예루살렘에 남아 있던 사도들은 베드로와 요한을 그들에게 보냈습니다.
15 사마리아에 도착한 베드로와 요한은 사마리아 사람들이 성령을 받게 해 달라고 기도했습니다.
16 이는 그들이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았을 뿐, 아직 그들에게 성령이 내려오시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17 두 사도가 그들에게 손을 얹자, 사마리아 사람들이 성령을 받았습니다.
18 시몬은 사도들이 손을 얹자, 성령이 내려오시는 것을 보고 사도들에게 돈을 주면서
19 "이런 권능을 내게도 주셔서, 내가 손을 얹는 사람도 성령을 받을 수 있게 해 주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20 베드로가 그에게 대답했습니다. "그대가 하나님의 선물을 돈으로 살 수 있다고 생각했으니, 그대는 돈과 함께 망할 것이오.
21 그대의 마음이 하나님 앞에서 바르지 못하니, 그대는 이 일을 우리와 함께 할 수 없소.
22 그대는 이 악한 생각을 회개하고 주님께 기도하시오. 그러면 그대 마음 속에 품고 있는 이런 생각을 주님께서 용서해 주실지도 모르오.
23 내가 보니 그대는 악한 뜻을 품고 있으며, 죄에 사로잡혀 있소."
24 그러자 시몬이 대답했습니다. "두 분이 하신 말씀이 제게 일어나지 않도록 저를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25 베드로와 요한은 주님의 말씀을 증언하고 전한 뒤에, 예루살렘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들은 돌아가는 길에도 사마리아의 여러 마을에 들러 복음을 전했습니다.
[Ac 8:9-25, NIV]
9 Now for some time a man named Simon had practiced sorcery in the city and amazed all the people of Samaria. He boasted that he was someone great,
10 and all the people, both high and low, gave him their attention and exclaimed, "This man is rightly called the Great Power of God."
11 They followed him because he had amazed them for a long time with his sorcery.
12 But when they believed Philip as he proclaimed the good news of the kingdom of God and the name of Jesus Christ, they were baptized, both men and women.
13 Simon himself believed and was baptized. And he followed Philip everywhere, astonished by the great signs and miracles he saw.
14 When the apostles in Jerusalem heard that Samaria had accepted the word of God, they sent Peter and John to Samaria.
15 When they arrived, they prayed for the new believers there that they might receive the Holy Spirit,
16 because the Holy Spirit had not yet come on any of them; they had simply been baptized in the name of the Lord Jesus.
17 Then Peter and John placed their hands on them, and they received the Holy Spirit.
18 When Simon saw that the Spirit was given at the laying on of the apostles' hands, he offered them money
19 and said, "Give me also this ability so that everyone on whom I lay my hands may receive the Holy Spirit."
20 Peter answered: "May your money perish with you, because you thought you could buy the gift of God with money!
21 You have no part or share in this ministry, because your heart is not right before God.
22 Repent of this wickedness and pray to the Lord in the hope that he may forgive you for having such a thought in your heart.
23 For I see that you are full of bitterness and captive to sin."
24 Then Simon answered, "Pray to the Lord for me so that nothing you have said may happen to me."
25 After they had further proclaimed the word of the Lord and testified about Jesus, Peter and John returned to Jerusalem, preaching the gospel in many Samaritan villages.
시몬- 사마리아에 살았던 한 마술사 시몬마구스(Simon Magus)가 있다. 빌립이 사마리아에서 복음을 전하며 기적을 행하자 시몬도 이 복음에 응답한 사람들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후에 그는 사도들에게 돈을 주면서 자신도 그들처럼 다른 사람들에게 성령을 줄 수 있도록 해주길 요청하였다. 이로 인하여 베드로는 그를 매우 심하게 질책하었다(행 8:9-24).
마술사로서 시몬의 관심은 매우 단순한 것이었다. 그는 이전에 가졌던 마술의 능력보다 더 큰 능력의 마술적인 기교를 배우길 원한 듯하다. 후대 이레니우스나 저스틴 마르티르의 기록에 따르면 그는 실제적으로 노스틱(영지주의) 이단의 시조가 되었다. 위-클레멘트 서(The pseudo-Clement)와 베드로 행 전(The Acts of Peter)에는 베드로와 시몬 사이의 갈등이 묘사 되어있다. (- 박수, 박사)
마술- 주문, 부적, 마법 등을 사용하여 교묘하게 속이는 행위를 일컫는다. 고대 사회에서는 마술과 종교가 구별되지 않고 서로 혼합해서 대중에게 전해졌다. 다신론을 믿는 사회에서는 모든 것을 주관하지 못하면 능력이 없는 신이라고 여겨졌다. 따라서 이와 같은 사회에서 마술은 종교 안에 필수적으로 도입될 수밖에 없었다. 메소포타미아와 가나안 종교 문서들 그리고 호머의 작품들에서 보면, 고대의 신들은 신들 자신까지도 마술이나 부적을 사용했다는 것이 나타나 있다. 마술이 고대 사회에서는 아주 널리 퍼져 있었는데, 신•구약 성경에도 마술을 행하는 자들과 그 추종자들에 대하여 다양한 용어들로 묘사하고 있다. 하나님의 율법에 의하여 마술이 금지된 것으로 미루어 보아, 이스라엘 안에는 마술을 행하는 자들이 있었다는 것과, 또한 마술 때문에 사람을 희생 제물로 바치는 일까지 있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레 19:26 ,신 18:10-14. 참조. 왕상 17:17, 왕하 23:24, 대하 33:6. 사 3:2-3.미 5:12).
성경에 특별히 언급된 마술에 관한 풍속들은 호신부 (부적)을 붙이는 일(사 3: 20) , 방석 (부적의 띠)을팔에 꿰어 매는 일(겔 13:18-20) 등 이었다. 마술에 대한 이와 같은 배타적인 태도는 신약에도 나타나 있다(행 13:10.갈 5:20, 계 9:21 ; 18:23 ; 21:8 ; 22:15).
간혹 마술적인 능력과 종교 사이의 밀접한 연관이 성경에도 기록되어 있는데, 그 실례가 마술을 사용하여 종교적인 헌신을 불러 일으켰던 마술사 시몬의 경우이다(행 8:9-11).
시몬은 성령의 능력이 단순한 마술적인 주문으로 일어나는 줄 알고 돈을 주고서 성령의 능력을 사려고 했다(8:18-21).
질병과 악귀를 쫓아내는 예수님의 권세가 사도 바울의 손수건을 통해서도 나타난 것이 사실이다(19:11. 12).
그러나 이 사실이 예수의 이름을 아무데나 사용하는 주문으로 이해하라는 의미는 아니다(19:13-16).
헬레니즘 사회에서는 여러 가지 주문들을 모아 놓은 마술서들이 유행하고 있었다. 그 주문 가운데는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에서 유래된 주문까지 있었다고 한다. 이 마술서들은 매우 고가에 매매되었으며, 유대인들도 이와 같은 마술서를 사용하여 마술을 행하였다(19:13, 19, 참조. 마 12:27 ; 눅 11:19).
(->점, 신접한 자)
권능- 신약에서 권능이란 개념은 주로 헬라어 '엑수시아'나 '뒤나미스'로 표현되었다. '엑수시아'는 “무엇인가를 할 수 있도록 위에서부터 부여된 정당한 권리”라고 정의할 수 있다(마 21 : 23-27 '권세').
이와 같은 정의에 근거하여, 이 말이 세상적인 권력자들과(롬 13 : 1-3) 영적 세계의 권력자들(골 1 : 16) 모두를 지칭할 때도 사용되었다. 모든 권세는 성부에 의해서 그리스도에게 주어졌다(마 28 : 19).
이 권세를 가지고 예수께서는 죄를 사해 주시고(9 : 6) 귀신을 쫓아 내셨다(10 : 1).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며(요 1 : 12) 자신의 일을 계속 수행할 수 있는 권세도 주셨다(막 3 : 15).
'뒤나미스'는 “힘”(고후 8 : 3) 또는 “능력”(엡 3 : 16)이란 의미를 지니고 있다. 또한 이 말은 '능력 있는 행위'를 가리키기도 한다(행 2 : 22).
복음서 기자들은, 예수께서 '성령의 권능으로' 그의 사역을 시작하셨으며(눅 4 : 14) 이 권능으로 치유의 이적을 베푸셨다고(마 11 : 20) 증거한다. 성령의 권능은 또한 교회의 활력소로도 역사하였다(행 4 : 7, 33 ; 6 : 8).
사도 바울은 예수그리스도의 부활이 하나님의 권능에 대한 으뜸가는 증거라고 말하였다(롬 1 : 4 ; 엡 1 : 19-20).
그는 또한 복음이 모든 믿는 사람들을 구원해 주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말하였다(롬 1 : 16).
'뒤나미스'의 복수형은 “권능들”이란 근본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신약에서 이 말은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마 7 : 22 ; 눅 10 : 13 ; 행 2 : 22에서 이 말은 “능력있는 일들”이란 의미로 사용되었으며, 초자연적인 능력이나 이적들(행 8 : 13)이란 의미로고 사용되었다. 마 24 : 29 ; 막 13 : 25에 나타나 있는 '하늘의 권능들'이란 말에 대하여 일부 학자들은, 주야를 주관하는 천체(天體)의 고유한 법칙이라고 해석한다. 그러나 다른 학자들은 이 '하늘의 권능들'을 천사들의 군대 또는 그 군대들을 다스리는 영적인 존재라고 해석한다. '정사와 권세'(엡 3 : 10 ; 6 : 12, 헬. '아르케와 엑수시아'-“권세와 권능”)라는 어구에서 '엑수시아' 역시 천사들을 지칭하였는데, 그 문맥에 따라 악한 천사 또는 선한 천사로 구별되었다. 롬 13 : 1에서 국가의 위정자들을 '위에 있는 권세'라고 불렀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국민들의 정의를 위하여 그들에게 직위와 권위와 영향력을 주셨기 때문이다. 히 6 : 5에 나타나 있는 '내세의 능력'이란 말은 아마도, 중재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새 언약 시대에 누릴 수 있는 모든 초자연적인 은사들과 영적인 힘들을 가리키는 것 같다(히 9 : 15).
※ 참고문헌G.B. Caird, Principalites and Powers(Oxford : 1956) ; D.M. LloydJones, Authority(Chicago ; 1958) ; C.H. Powell, The Biblical Concept of Power(London : 1964).
이해하기
빌립에게 복음을 듣고 세례를 받은 시몬은 마술을 부리며 사람들을 놀라게 해서 스스로 위대하다고 잘난 체하던 사람입니다. 시몬은 빌립이 큰 능력에 놀라서 빌립을 따라 다닙니다(9-13절).
그 사이 사마리아에도 복음이 전해졌다는 소식을 들은 예루살렘 교회는 베드로와 요한을 파송합니다. 두 사람이 사마리아에 가서 보니 사람들이 믿고 세례는 받았지만 아직 성령을 받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사도들이 성령이 내려오시기를 기도하자 사마리아 사람들에게 성령이 임합니다. 마술라 시몬은 베드로와 요한도 마술사라고 생각하여 돈을 주며 그들의 능력과 자기에게도 달라고 합니다. 시몬이 그 마음에 악한 탐욕만을 품은 것이 보이자 베드로는 시몬을 꾸짖으며 회개하라고 말합니다(14-25절).
적용하기
Q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은 사마리아 사람들에게도 성령을 주신 분입니다. 사마리아는 유대인과 이방인 선교의 중간지점에 있습니다. 이들이 성령을 받은 것은 이후로 이방인도 아무 차별 없이 성령 안에서 한 몸이 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Q2.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시몬은 마술을 이용해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으려 합니다. 그러나 복음의 능력은 자신을 낮추고 하나님을 찬양하게 합니다. 나의 목적은 사람들의 칭찬에 있나요, 하나님의 영광에 있나요?
기도하기
제 어두운 마음을 복음의 빛으로 밝혀 주셔서 감사합니다.
성경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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