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집안을 보면 꼭 필요한 것도 아니면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부지기수다.
좋지 못한 음(陰)기운은 어두운 곳, 지저분한 장소, 차갑고 서늘한 곳, 축축하고 음산한 데를 더 좋아한다. 쓰지 않는 방일수록 더 깨끗이 더 밝게 해야 한다. 늘 그렇게 하면 기분도 좋아지고 운명도 밝아질 것이다. | ||
그물을 쳐놓아야 길일에 지나가던 물고기가 걸려들지 않겠는가? 노력은 반드시 해야 한다. 처음 하는 일이라면 막히든가 잘못된다.
그러므로 어렵고 복잡한 일은 길일에 처리하고, 쉽고 단순한 일은 안 좋은 때에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운이 왔을 때는 몇 배 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만큼 일하라고 하늘이 도와주었기 때문이다. | ||
이기기 위해서는 힘이, 지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한 법인데 이길 수 있는 힘이 있음에도 져주는 용기가 있는 사람이야말로 참으로 지혜로운 사람이다. 이기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 당신에게 진 사람은 당신을 원망하게 된다. 그러므로 열심히 싸워 이긴다는 건 열심히 자신의 적을 만드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상대방을 이해하며 져주는 법을 배우자. | ||
요즘 환자들의 병은 70~80%가 심인성 질환이라고 한다. 즉, 마음에서 생긴 병이라는 뜻이다. 다시 말해서 하루 종일 한 근심 걱정 중에 96%는 신경을 안 써도 된다는 것이다. 안 될 일은 신경을 써도 안 되는 것이고 되는 일은 신경 안 쓰고 가만히 있어도 이루어진다. 만들게 되어있다. 괜한 근심으로 너무 신경을 쓰지 않는 게 건강에도, 운세에도 좋을 것이다. | ||
사람을 돕는 방법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재물로 돕는 것, 다른 하나는 몸으로 어려운 사람을 찾아가 도와주는 것, 마지막으로 남은 하나는 마음으로 하는 즉 말로 하는 덕행인 것이다. 그때 가서 나도 남을 위한 일을 좀 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착각이다.
인간은 절대로 그럴 수가 없다. 재정적으로 부족함이 없이 풍족하게 살며, 원하는 것을 다 이루고 바라는 것을 모두 가질 수 있다면 그게 어디 속세의 인간이란 말인가? | ||
음식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만큼 또한 소중하다. 그런데 필요한 것이라고 하여 많이 먹으면 오히려 건강하기보다는 그로 인해 병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과식은 금물이다.
많이 먹는 습관이 들면 욕심이 점점 생기고, 또 욕심 있는 사람이 음식도 더 많이 먹는다. 물론 절대적으로 다 그런 것은 아니다. 육체적으로 노동일을 하는 사람들은 잘 먹고 든든히 많이 먹어야 한다. 소식을 하는 것이 뱃속도 편하고 활동하기도 편할 것이다. | ||
부부 간에 궁합이 잘 맞으면 충돌 없이 서로 다정하게 살아간다. 형제보다 더 정이 두텁다.
특히 동업을 해야 할 경우에는 부부간의 궁합만큼이나 아주 중요하다. 이를 무시하고 사업을 하면 여러 가지 의견충돌로 언젠가는 반드시 갈라서게 된다. 궁합을 볼 때는 세 곳쯤 찾아가서 상담하는 게 좋다. 어쨌든 서로 간에 궁합이 조화를 이루면 두 사람 간에는 반드시 부딪침이 적으니 이를 미신이라 가볍게 보지 말고 적용하는 것이 좋다. | ||
집안은 물론 집 바깥도 어둡고 음습하면 안 된다. 따뜻하고, 밝고, 화사하게 해야 한다. 특히 사람이 드나드는 입구와 남서쪽과 북서쪽은 귀 방이므로 더 깨끗하고 밝게 하는데 힘써야 한다.
또 얘기하지만 지저분한 곳 어두운 곳에는 절대로 복이 존재하지 않는다. 있던 복도 나가고, 오던 복도 돌아간다. 왜냐하면 이런 장소에는 나쁜 기운들이 모여 있기 때문이다. 가게 터도 조명을 밝게 해서 양기를 뿜도록 해야 한다. | ||
요즘은 타고난 얼굴을 수술로 바꾸고 있는데 세심하게 검토해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일이다. 그러나 괜히 허영심이나 채우려고 했다간 돈 잃고, 운명 막히고, 얼굴 버리기 쉽다. 제왕절개 역시 신중하게 판단해야 하고 아이를 낳아야 한다면 아무 날이나 막 낳는 것보다 길일을 택하는 것이 새로 태어나는 생명에게도 좋다.
또 나이가 들수록 얼굴에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 뚱한 표정으로 있으면 입 모양이 아래로 처진다. 항상 웃는 얼굴로 하며 입꼬리가 위로 향하게 만들면 좋다. | ||
웃을 수 있다는 것!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것나 또한 아무나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생긴다. 찬바람이 도는 냉소나 엉큼한 음의 웃음이 아니라 반드시 곱고 밝은 양의 웃음이라야 한다. 그뿐 아니라 웃으면 건강해진다.
‘웃음건강치료법’이란 것도 있는데 웃음으로 병을 치료하고 있다. 게다가 사람들은 대개 유머 있는 사람을 좋아한다. |
내 삶에서 운명을 개척하면서 바꾸는 방법
불교에서는 운명이나 숙명 대신에 스스로의 삶을 내 스스로 결정지을 수 있다는 인과(因果), 업보(業報)론에
기초하고 있다.누구나 물론 전생의 업인(業因)에 따라 자기만의 삶의 모습을 갖고 태어난다.
어느 정도의 부를 축적하고 살 것인지, 어느 정도의 학벌과 능력과 외모를 가지고 살아갈 것인지,
어디에서 어떤 일을 하며 얼마 정도의 행복을 누리다가언제쯤 죽게 될 것인지에 대해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어느 정도 정해진 업력(業力)을 받고 태어난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어떤 배우자를 만날 것인지, 어느 정도의 대학이나 학벌을 가지게 될 것인지, 어떤 회사에
취직하여 어느 정도까지 진급을 하게 될 것인지,어떤 인연을 만나서 그들에게 어떤 도움을 받게 될 것인지,
언제 어떤 병이나 사고로 얼마만큼 고통을 겪게 될 것인지, 돈과 재산은 어느 정도를 벌어 쓸 수 있을 것인지,
그렇게 살다가 언제쯤 몇 살 쯤 죽어갈 것인지, 그런 것들에 대한 삶의 윤곽이 전생의 업식(業識)에 의해
어느 정도 결정되어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내 전생의 업을 그대로 받을 것이니 이번 생은 내가 아무리 발버둥치더라도
절대 그 업을 벗어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그것도 인생 일대의 가장 큰 실수를 저지르게 되는 것이다.
업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우리가 말로 행동으로 생각으로 행하는 행위이다. 전생, 또 오랜 전생을 이어오며
지어왔던 온갖 행위들이지금 내 안에서 기본적으로 이번 생을 어떻게 펼쳐나가게 될지에 대해 결정짓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결정의 원인은 내 과거의 행위에 있다. 내 과거의 온갖 행위들에 의해 내 현실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결론은 무엇인가.결론은 내 현재의 행위에 따라 또 다시 내 미래가 바뀔 수밖에 없다는
지극히 당연한 결론이다.
자신의 행위에 따라, 자신의 마음에 따라, 자신의 욕심과 집착의 크기에 따라, 자신의 마음공부와 수행과
기도의 정도에 따라, 내 삶은 언제든지 180도 확연히 달라질 수 있다.
달라질 수 있는 정도가 아니라 끊임없이 우리 삶은 그 괘도를 수정해 나가고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내일 있을, 내년에 있을 내 삶의 괘도가 내 행위에 따라 끊임없이 수정되어지고 있다.
그것을 운명이나 숙명이라고 이름 짓지 않고 업(業)이라고 이름한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운명이나 숙명은 바꿀 수 없는 것인데 반해 업이라는 것은 언제고 바꿀 수 있으며,
바꿀 수 있는 정도가 아니라 순간순간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오늘 힘겹게 살아가는 소년 소녀 가장을 만나 따뜻한 마음을 나누어 주고, 필요한 것들을 나누어 주었다면
바로 그 한 번의 행위가 1년 뒤 파산할 지 모르는 업연을 2년 뒤로 늦춰줄 수도 있다.
이웃들에게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고, 힘겹게 살아가는 이웃과 벗을 찾아가 위로해 주고,
지혜로운 삶의 길을 안내 해 주었다면, 이번 생에는 있지도 않았을 선지식 스승과의 인연이 생겨날 수도 있다.
오늘 부처님께 나아가 기도하고 마음을 비우며 그동안 가지고 있던 욕심과 집착을 말끔히 비워냈다면
다음 달에 닥칠지 모를 급성 위장염이나 위암 판정이 10년 쯤 뒤로 늦춰지게 될 수도 있다.
오래도록 마음속에 응어리 져 있던 미워하는 원수에 대한 불같은 화를 다스리고,
마음 깊은 곳에서 용서를 해 주었다면 몇 달 뒤에 닥칠지 모를 홧병이 소멸될 수도 있다.
필요하다고 그 때 그 때 사 들이고, 여유가 있다고 아끼지 않고, 절약하지 않았던 삶의 습관이
10년 뒤에 올 퇴직을 1년 뒤로 앞당길 수도 있고, 나보다 못난 사람, 가난한 사람을 업신여기는
한 마디의 말이 지금의 내 높은 지위를 1년 빨리 끌어내릴 수도 있다.
어디 그 뿐인가. 파리나 모기, 풀벌레와 작은 곤충들의 생명을 별 생각 없이 죽이거나 괴롭혔다면
그것은 내 명(命)을 몇 년씩 앞당기는 일이 될 수도 있고, 산을 함부로 깎고, 나무를 함부로 베는 행위로 인해
자연재해가 일어났을 때, 폭풍우가 내가 사는 지역을 강타했을 때 바로 내가 사는 집이 무너지고, 내 터전이
깎여나갈 수도 있다.
지금 이 순간 나는 어떤 행위를 하고 있는가.
지금 이 순간 내가 하는 행위에 따라 운명이라고 생각했던 나의 업은 엄청난 변화를 겪는다.
불교의 제행무상이라는 이치에 따르면 그 어떤 것도 정해진 것은 없다.
업이라는 것 또한 끊임없이 변하는 것이다. 우리의 행위가 매일 매일 달라지고 지속된다는 것은
받아야 할 업의 과보 또한 끊임없이 달라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신구의 삼업, 신구의 삼업을 돌이켜 보라.
매일 매일 몸으로, 입으로, 생각으로 어떤 행위를 해 왔는가를 놓치지 말고 살피라.
삼업에 대한 일기를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삼업 일기장’은 크게 세 단락으로 나뉠 것이다.
첫 번째 단락은 몸의 행위를, 두 번째는 입으로 쏟아낸 말의 행위를
세 번째는 마음에서 일으킨 온갖 생각의 행위들을 적는 것이다.
몇 일, 몇 주, 몇 달 동안 삼업의 일기장을 쓰다 보면 업의 일정한 패턴을 살피 수 있을 것이다.
주로 어떤 악업을 많이 짓고 있는지, 어떤 선업들을 많이 행하고 있는지, 복은 얼마나 짓고 있는지,
죄는 얼마나 짓고 있는지, 탐욕에 따른 행위가 많은지, 성냄에 따른 행위가 많은지,
다양한 업의 패턴을 살펴보면 이제부터 내 삶이 어떻게 펼쳐질지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질 것이다.
물론 전생부터 이어 온 내가 모르는 업들은 제쳐두더라도
삶에 대한 획기적이며 경이로운 성찰이 찾아 올 것이다.
업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선한 것들의 종류와 악한 것들의 종류가 있다.
말로써 하는 구업을 지을 때도 칭찬을 하거나, 조언을 해 주거나, 진리를 설해 주거나,
따뜻한 격려를 해 주는 등의 선을 베푸는 행위가 있을 수 있고, 비난을 하거나, 욕설을 하거나,
이간질을 하거나, 꾸며낸 말을 하는 등의 악을 행할 수도 있다.
마음으로써 하는 의업 또한 마음 속으로 미워하거나, 성내거나, 욕심내거나, 어리석은 생각을 하는 등의
악한 것들이 있고, 사랑하고 자비로운 마음을 내며, 소박, 정직, 지혜, 나눔 등의 아름답고 선한 것들도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들이 행하는 거의 모든 행위는 선하거나 악한 쪽으로 향한다.
선한 쪽으로 우리의 업을 펼쳐내는 것, 바로 거기에 우리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열쇠가 담겨 있다.
업을 변화시키는 첫 번째 가장 큰 행위가 바로 보시 행이다.
선을 행하는 것, 내 것을 나누는 것, 그것이야말로 우리 삶을 아름답게 가꾸어 가는,
업을 뛰어넘는 최고 단계의 실천 수행이다.
월급에서 일정부분을 떼어 내 불우한 이웃을 돕기 위해 사용하는 것, 또한 진리와 지혜를 많은 이들에게
전해 주기 위해 전법하는 것, 필요가 아닌 욕망으로 많은 물건을 사들이기 보다는 꼭 필요한 것들만 소박하게
구입하여 쓰는 것, 내 것이 아니라고, 소모품이라고, 돈이 넉넉하다고 낭비하기보다는 물 한 방울이라도
아껴쓰고 근검 절약하는 것, 힘들고 어려운 이웃에게 힘이 되어 주는 것, 만나는 모든 이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두려움을 주지 않아 나를 만나는 모든 이들이 평안을 느끼도록 하는 것,
이러한 작지만 분명한 한 가지 보시의 행이 내 앞에 펼쳐질 앞으로의 삶을 하나 하나씩 바꾸어 간다.
이러한 이타적인 업의 행위야말로 내 삶을 바꾸고, 내 미래를 바꾸는 결정적인 요소다.
두 번째로 운명을 뛰어넘는 요소가 바로 수행이다.
마음에 욕망과 집착을 비우고, 번뇌와 아상을 놓고 비우는 삶, 그것이야말로 업을 뛰어넘는 비결이다.
내가 잘났다는 생각, 내가 옳다는 아집을 놓아버리는 것, 내 소유와 내 물건이라는 소유욕을 놓아버리는 것,
모든 판단과 분별을 쉬는 것, 시비 분별을 끊고 올라오는 모든 생각들을 묵묵히 지켜보는 것,
좌복을 깔고 앉아 좌선에 드는 것, 경전을 공부하고, 독경하며, 지혜의 말씀을 사유하는 것, 매일 아침이나
저녁으로 108배 절 수행을 하는 것, 부처님이나 보살님의 명호를 염불하거나 다라니, 진언을 독송하는 것,
이러한 작지만 분명한 지혜를 닦는 비움의 수행이 내 앞에 펼쳐질 앞으로의 삶을 하나 하나씩 바꾸어 간다.
이러한 자리적인 청정한 수행이야말로 내 삶을 바꾸고, 내 미래를 바꾸는 결정적인 요소다.
이치가 이러할진대 점을 보고, 사주팔자를 보며, 운명과 관상을 본다는 것이야말로 얼마나 어리석은가.
사주팔자를 보며, 운명을 점치는 것은 이미 주어진 업을 더욱 강화시켜 더 이상 내 스스로 업을 변화
발전시킴으로써 업의 뛰어넘을 수 있는 본연의 무한한 능력을 축소시키고 만다.
사주를 점쳐 볼 바로 그 시간에 차라리 ‘일체 모든 이들이 고통에서 소멸되고 평안하소서 안락하소서
행복하소서’ 라는 자비의 게송을 읊는 것이 더욱 내 운명을 바꿀 수 있는 더욱 지혜로운 방법이다.
운명을 거부하는 것은 모든 고의 시작이며, 운명에 순응하는 것은 평범한 수준이지만,
운명을 스스로 바꾸고 개척해 나가는 것이야말로 지혜로운 수행자가 가야 할 당당한 삶의 길이다.
어제와 오늘, 조금 전과 바로 지금의 나의 선한 행동, 나눔의 행동, 사랑의 행위, 깨어있는 행위가
내일 있을 괴로움을 몰아내고, 다음 주에 있을 병고를 없애주며, 다음 달에 있을 퇴직을 막아주고,
내년에 있을 이혼을 없애주며, 몇 년 뒤에 있을 단명의 업을 소멸시켜 줄 수 있다.
반대로 오늘 내가 행한 악행이 내일 있을 괴로움을 다음 순간으로 앞당기고,
다음 주에 있을 병고를 내일로 앞당기며, 다음 달에 있을 퇴직을 다음 주로 앞당기고,
내년에 있을 이혼을 다음 달로 앞당기고, 몇 년 뒤에 있을 단명의 업을 내년으로 앞당길 수 있다.
미래가 불안한가, 노후가 불안한가, 그 모든 불안을 해소시킬 유일한 탈출구는
바로 지금이며, 그 불안을 소멸시키는 약이 바로 사랑이 담긴 선행이며, 자비로운 나눔과 보시에 있다.
나눔과 비움, 보시와 수행, 복과 지혜, 이 두 가지의 실천이야말로 모든 부처님 가르침의 핵심이며,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분명한 삶의 길을 보여주는 유일한 진리의 나침반이 될 것이다.
혹 나는 공부에는 재능이 없다거나, 부유함은 나와는 다른 세상 이야기라고 체념한다거나,
내 운명은 어차피 진흙탕 속이라고 좌절하거나, 내 주제에 어떻게 행복할 수 있을까 라고 주저하거나,
나 같은 악행을 많이 한 사람이 어떻게 복을 받을 수 있을까라고 염려하거나,
내 삶은 포기와 좌절과 절망 뿐이라고 주어진 운명을 비관하지는 않았는가.
아직 비관할 때가 아니다. 절망만 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
아니 그런 운명도, 그런 때도 없다. 이 세상에 정해진 운명이란 어디에도 없다.
언제든 마음을 돌이켜 ‘지금 여기’에서 시작한다면 수북이 쌓인 마른 풀이 성냥불 하나에 불타 없어지듯이,
수백 년 동안 어두웠던 동굴이 불빛 하나에 환히 밝아지듯이 어제의 모든 죄업은 일시에 소멸될 수도 있다.
내 삶은 내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다. 내 운명은 내 스스로 개척한다.
업이라는 것은 정해진 것이 아니기에 내 스스로 그 업을 뛰어넘을 수 있는 것이다.
매 순간순간 업을 뛰어넘을 수 있는, 업을 경이롭게 바꾸어 나갈 수 있는 지혜와 복덕이 담긴
행위를 해 나가고 있는가. 마음을 비우고, 소유를 나누는 비움과 나눔의 행위를 해 나가고 있는가.
작은 비움 하나가, 작은 나눔 하나가,
내 삶의 변화시키고 진화시킬 수 있다.
작은 비움, 미워했던 사람을 용서해 주는 것, 싫어하던 내 외모를 받아들이는 것,
기분 나쁘던 사람을 이해해 주는 것, 욕심 내던 것을 하나씩 포기해 가는 것,
집착하던 사람을 놓아주는 것, 혹은 어떤 대상에 대한 집착을 놓아버리는 것,
아껴쓰고 절약하는 것, 소박하고 청빈하게 사는 것, 꼭 필요하지 않으면 사지 않는 것,
내가 옳다고 생각했던 견해를 놓아버리는 것, 편견과 선입견을 비우는 것,
옳다 그르다는 생각들을 묵묵히 관하는 것, 매일 아침 절 수행을 하는 것, 염불, 독경, 진언, 좌선 수행을 하는 것,
때때로 주말에 가족이 함께 주말 템플스테이에 참여하는 것, 큰스님의 법문을 듣는 것,
불경이나 불서를 가까이 하는 것, 마음을 관하는 것, 이러한 작은 비움들이 내 운명을 변화시키고 내 업을 바꾼다.
작은 나눔, 이웃을 보고 안부를 나누고 인사를 나누는 것, 지나치던 어린 아이에게 미소를 보내는 것,
직장의 청소부 아주머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는 것, 버스 기사 아저씨께, 톨게이트의 매표원 아주머님께
캔커피 하나를 드리는 것, 아내가 차려 준 밥상과 반찬에 칭찬세례를 퍼 붓는 것,
아들의 좋지 않은 성적에 웃으며 격려해 주는 것, 친구의 고민을 내 일처럼 들어주는 것,
나를 만나는 사람에게 나로 인한 불편함이 없게 해 주는 것, 남들보다 더 많이 일하고 더 많이 봉사하는 것,
내 집과 이웃 집 앞의 쓰레기를 청소하는 것, 주말에 가족이 함께 고아원을 방문하는 것,
TV에 나오는 불우이웃을 위한 ARS에 때마다 전화하는 것, 매월 일정액의 보시를 행하는 것,
경전이나 지혜의 책들을 보시하는 것, 부처님 말씀을 이웃에게 전하는 것,
이 세상을 향해 ‘고통이 소멸되고 평안하소서 안락하소서 행복하소서’라고 축원하는 것,
이러한 작은 나눔들이 내 운명을 변화시키고 내 업을 바꾼다.
이러한 나눔과 비움의 실천이
언젠가 있을 내 인생의 온갖 재앙들을 물리치고,
언젠가 있을 내 인생의 온갖 행복들을 더욱 더 몰고 온다.
-폴모리아 악단연주곡-
01. 밤하늘의 트럼펫
02. 나자리노(영화음악)
03. 위대한 사랑
04. 어느 소녀에게 바친 사랑(피아노)
05. 바흐"G선상의 아리아"
06. 베토벤" 비창 "
07. 슬픈 로라
08. 돌아와요 부산항에
09. 눈물의 토카타
10. 아랑훼즈(D'Aranjuez)
11. Love is blue
12. Whistler's song
13. El condor pasa
14. Rain and tears
15. San Francisco
16. 버터플라이
17. 이사도라
18. 진주조개잡이
19. 시바의 여왕
20. 명상의 음악
첫댓글 세상사 음양의법칙은 분명 존재합니다.누구가 잘되길 원하지만 누구나 잘되지않는것이 증명하지요.는다고합니다.
라진다고 보는데 그것은 본인의 몫입니다.
부처님은 보시를 예수님은 사랑을 공맹은 인의를 내세우지만 세상사 사람들은 자기편의대로
끌어들이고 자의적으로 해석해서 위안
부처님은 운명론을 혁명론으로 바꿀수있다고 하셨다죠.한예로 선업을 쌓으면 바꿔진다고
그렇습니다.운명론은 분명존재합니다.하지만 불가항력이아니라 변한다는것입니다.
즉 선택하게되면 운명이 혁명이 되는것이죠.단지 선택의문제이죠.
인간사 정해졌다면 인간무용론일것입니다.
해서 어떤 선택을하냐에 따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