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 문 |
雜格者,月令無用,以外格而用之,其格甚多,故謂之雜。大約要干頭無官無殺,方成格,如有官
잡격자,월령무용,이외격이용지,기격심다,고위지잡。대약요간두무관무살,방성격,여유관
殺,則自有官殺爲用,列外格矣。
살,칙자유관살위용,렬외격의。
해 설 |
잡격이란 월령에서 쓸 것을 찾지 않고 외격(外格)에서 쓸 것을 찾는 것이다.
잡격은 종류가 아주 많다. 그러므로 잡격이라고 부른 것이다.
잡격의 대략을 설명하면 천간에 관살이 없어야 비로소 성격이 된다.
관살이 있다면 관살 자체를 쓰고, 외격(外格)을 찾을 필요가 없는 것이다.
재가 투출해도 격을 취할 수 있다.
그런데 재성이 뿌리가 깊거나 재성이 두 개 이상 투출하면 재가 중한 것이므로 외격(外格)을
찾지 않는다.
서락오평주 |
용신을 찾는데 있어서는 월령이 중요하다.
월령에 용신이 있으면 이를 취해서 쓰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그러므로 [적천수]에서는 월령에서 찾은 것이 가장 참되다고 했던 것이다.
월령에 있는 재관인식이 용신이 되지 못한다면 年日時에서 용신을 선택한다.
각각의 격국마다 용신이 다르니 재관살에만 얽매이면 안된다.
용신을 정하는데 있어서는 억부가 일반적인 방법이다.
만약 사주에 억부하는 것이 없다면 그 기세가 필히 한쪽으로 치우치기 마련이다.
예를 들면 재관살인식상 가운데 어떤 것이 세력을 장악하고 여타의 신(神)은 그 왕성한 세력을
돕고 있는 형세가 된다. 혹은 이인동심(二人同心:두가지 오행이 세력을 장악함)이 되기도 하고,
혹은 일주가 득시 병령하기도 한다.
사주가 온통 그 세력을 장악한 신(神)을 중심으로 단결하여 권세가 한 사람에게 집중된 것과
같은 형상을 이루면, 그 기세와 성정(性情)에 순응하는 것으로 용신을 정해야 한다.
만약 억지로 이를 극제하려고 하면 도리어 격동시켜 우환을 만들게 된다.
예로부터 외격 가운데는 이런 것들이 많았다.
예를 들어 화기(化氣)를 논해 보면 이 역시 화신(化神)의 왕한 기세에 순응하는 것으로 용신을
삼았고 그 기세를 거역하는 것을 꺼렸던 것이다.
이런 까닭에 전왕(專旺)한 것들을 잡격에 포함시켜 논했던 것이다.
원 문 |
試以諸格論之,有取五行一方秀氣者,取甲乙全亥卯未、寅卯辰,又生春月之類,本是一派劫財,以
시이제격론지,유취오행일방수기자,취갑을전해묘미、인묘진,우생춘월지류,본시일파겁재,이
五行各得其全體,所以成格,喜印露而體純。如癸亥、乙卯、乙未、壬午,吳相公命是也。運亦喜印
오행각득기전체,소이성격,희인로이체순。여계해、을묘、을미、임오,오상공명시야。운역희인
綬比劫之鄕,財食亦吉,官殺則忌矣。
수비겁지향,재식역길,관살칙기의。
해 설 |
이런 격국을 시험적으로 논해 보자. 오행 가운데 하나의 수기(秀氣)를 취하는 것이 있다.
甲乙이 있고 亥卯未나 寅卯辰이 모두 있으면서 봄에 출생했다면, 원래 비겁이 꽉 찼지만 한가지
오행이 전체를 이루고 있으니 격이 이루어진다.
이런 격은 인수가 있는 것이 좋고 사주 전체가 순수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壬 乙 乙 癸
午 未 卯 亥
시 일 월 년
오상공(吳相公)의 명조이다. 대운은 인수운과 비겁운이 좋고 재운과 식상운도 길하지만 관살운은 꺼린다.
서락오평주 |
어느 한 오행의 수기(秀氣)를 취하는 것으로는 곡직격(曲直格), 염상격(炎上格), 가색격
(稼穡格), 종혁격(從革格), 윤하격(潤河格)의 다섯가지 격국이 있다.
어느 하나의 전왕(專旺)한 기를 취한 것이다.
방국(方局)이 완전하게 갖추어지지 않았다고 해도 기 기세가 전일(專一)하다면 그 왕한 세력을
좇아가는 것이 있다. 예를 들면,
乙 甲 乙 癸
亥 寅 卯 卯
시 일 월 년
甲 丙 丙 丙
午 午 午 午
시 일 월 년
위의 두 사주는 모두 귀격이다. 운이 식상의 설기하는 곳으로 흐르는 것이 가장 좋다.
원국에 식상이 있다면 재운 역시 좋다. 기세가 순수하고 강하면 순응해야지 거역하면 안된다.
인수의 운은 그 왕신(旺神)을 종(從)하므로 마땅하다. 그러나 한가지에 집착하면 안된다.
만약 원국에 식상의 설기가 있다면 인수운을 꺼린다.
비겁이 투출하고 식상이 없다면 재운 역시 꺼리지 않는다.
반드시 사주 원국의 위치와 배합을 보고 정해야 하며 각각의 사주마다 희기가 다른 것이다.
관살이 그 강한 기세를 거역하면 외국에서 꺼리는 바인데 만약 인수의 생화(生化)가 없다면
재앙이 가볍지 않다.
원 문 |
有從化取格者,要化出之物,得時乘令,四支局全。如丁壬化木,地支全亥卯未、寅卯辰,而又生於
유종화취격자,요화출지물,득시승령,사지국전。여정임화목,지지전해묘미、인묘진,이우생어
春月,方爲大貴。否則,亥未之月亦是木地,次等之貴,如甲戌、丁卯、壬寅、甲辰,一品貴格命
춘월,방위대귀。부칙,해미지월역시목지,차등지귀,여갑술、정묘、임인、갑진,일품귀격명
也。運喜所化之物,與所化之印綬,財傷亦可,不利官殺。
야。운희소화지물,여소화지인수,재상역가,부리관살。
해 설 |
화(化)를 좇아서 격을 정하는 것도 있다.
그럴 때는 화출(化出)한 것이 반드시 득시 병령해야 하고, 四支의 국(局)이 완전해야 한다.
예를 들면 丁壬化木이 되면서 지지에서 亥卯未나 寅卯辰이 온전하게 갖추어지면서 봄에 출생하
면 대귀한다. 그렇지 않고 亥未의 月에 출생했다면 차등(次等)의 귀를 누린다. 예를 들면,
甲 壬 丁 甲
辰 寅 卯 戌
시 일 월 년
일품(一品)의 귀를 누린 사주이다.
운은 化한 오행이 오거나 화한 오행에게 인수가 되는 운이 좋고 화한 오행에게 재나 식상이 되는
운도 무방하지만 화한 오행에게 관살이 되는 운은 좋지 않다.
서락오평주 |
원문에서 화(化)를 좇는다는 말은 기명종격(棄命從格)이 아니고 화기격(化氣格)을 말한다.
예를 들면, 甲己化土, 乙庚化金, 丙辛化水, 丁壬化木, 戊癸化火의 다섯가지 격을 말한다.
이런 화기격에서 더욱 필요한 것은 辰이다.
무릇 오행의 둔간(遁干)은 辰에 이르러 화신(化神)이 투출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甲己化土의 경우에는 甲己의 둔간은 辰에 이르면 戊辰이 된다.
丁壬化木의 경우는 辰에 이르면 甲辰이 된다. 그러므로 이것을 가리켜 용(龍)을 만나면 변화한
다고 하는 것이다. 화기격은 필히 지지의 기를 얻어야 하며, 더욱이 월령을 얻어야 한다.
월령에서 기를 얻지 못하면 화기격이 될 수가 없다.
예를 들면, 丁壬化木이 되려면 반드시 寅卯月이라야 하고,
甲己化土가 되려면 반드시 辰戌丑未月이라야 한다.
이것을 가리켜 화신(化神)은 득시 병령해야 한다고 하는 것이다.
그런데 삼합국과 삼회방이 완전히 이루어진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오로지 기세가 순수한
것이 중요하다.
丁壬化木이 未月에 출생하면 화기격이 되기 힘들다. 未는 丁火의 여기(餘氣)인 까닭이다.
이와 반대로 戊癸化火는 戌未월에 출생하면 화할 수 있다.
그것은 戌未가 모두 火土이니 원래의 기질을 극할 수 있기에 화하는 것이다.
甲己化土가 되려면 戊己辰戌丑未가 있어야 하고, 丁壬化木이 되려면 甲乙寅卯木이 있어야 한다.
화신에게 인수와 식상과 재가 된다는 것은, 예를 들면 甲己化土에서는 화신(化神) 土의 인수는
丙丁巳午의 火이고, 재는 壬癸亥子이고, 식상은 庚辛申酉이다.
일간의 화기 뿐만이 아니고, 여타의 간지가 化하는 것에 모두 이 원리를 준용해야 한다.
그런데 화기(化氣)에는 왕하고 약한 구별이 있다.
왕한 것은 설기를 좋아하고, 약한 것은 부조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것의 희기를 가려서 용신을 가려내야 틀림이 없다.
화신을 생조하는 화신의 인수가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甲戌생 명조는,
甲 壬 丁 甲
辰 寅 卯 戌
시 일 월 년
寅중의 丙火가 용신이 된다. 화신이 강하니 화신의 기운을 설기하는 것이 용신이다.
요즘 화기를 논하는 사람들은 일간이 合하면 무조건 化가 되는 줄로 알고 있는데,
크게 잘못된 생각이다. 이에 대해서는 십간의 성정에 관한 설명을 참고하라.
이수파이론 |
리뷰, LeeSoo's Review
從化는 化를 좇는다는 의미로 從格이 아닌 化格을 뜻한다.
化格을 成格시키는 주요한 글자는 辰이다. 辰에 이르러 化神이 透出하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甲己化土의 경우 甲己의 둔간(遁干)간은 辰에 이르면 戊辰이 된다.
丁壬化木의 경우는 辰에 이르면 甲辰이 된다. 이를 가리켜 龍을 만나면 변화한다고 하는 것이다.
化格의 성립 요건은 體神의 범주에서 이와 같이 엄격하다.
그러나 歲運의 喜忌를 가리는 用神의 영역에서는 기준이 다르다.
‘滴天髓’의 ‘從化論’이 ‘子平眞詮’이나 ‘난강망’의 成格 요인과 다른 점은 바로 이 같은 점과 맥락
을 같이 한다. ‘滴天髓’는 體用을 모두 포괄하는 텍스트인 반면, 후자의 두 고전은 모두 體神의
범주에 한정된 용법을 주로 다룬다.
‘서락오’는 ‘적천수보주’를 ‘조화원약’이나 ‘자평진전평주’ 등과 차별하지 않고 모두 體用을 포괄
하는 동일 선상에서 해설하였다.
따라서 化格에 대한 각각의 구분 차이를 정확하게 설정해두지 않았다.
한편 ‘子平眞詮’의 ‘雜格論’ 또한 體用의 구분에서 다소 애매한 입장을 취한다.
가령 化格의 경우, 여타의 格局과 달리 行運에 의해 成格되거나 破格되는 일이 없다.
이러한 바가 外格이 일반 格局과 다른 차이라 할 수 있는데 원문은 이러한 특징을 설명하지 못
하고 있다.
원 문 |
有倒沖成格者,以四柱列財官而對面以沖之,要支中字多,方沖得動。譬如以弱主邀强官,主不衆則
유도충성격자,이사주렬재관이대면이충지,요지중자다,방충득동。비여이약주요강관,주부중칙
賓不從。如戊午、戊午、戊午、戊午,是衝子財也;甲寅、庚午、丙午、甲午,是衝子官也。運忌填
빈부종。여무오、무오、무오、무오,시충자재야;갑인、경오、병오、갑오,시충자관야。운기전
實,餘俱可行。
실,여구가행。
해 설 |
도충격(倒沖格)이라는 것이 있다.
사주에 재관이 없고 상대방을 충해야 하며 많은 지지가 충을 일으켜서 동(動)을 얻는 것이다.
비유해서 말하면 약한 주인이 강한 손님을 맞을 때는 주인에게 사람이 많지 않으면 손님이
따르지 않는 것과 같다. 예를 들면,
戊 戊 戊 戊
午 午 午 午
시 일 월 년
사주의 午火가 무리를 지어 암중으로 子水 재를 충하여 오는 것이다. 또,
甲 丙 庚 甲
午 午 午 寅
시 일 월 년
午火가 정관 子水를 충하여 오는 것이다. 운에서는 전실(塡實:암합이나 암충으로 데려오는 것,
이 사주의 경우 子水)이 되면 좋지가 않다. 다른 운은 무방하다.
서락오평주 |
戊午 생 명조는 관운장의 사주라고 전해지고 있다. 사주는 火土에 치우쳐 건조하다.
일생중에 金운이 가장 좋았으니 그것은 왕한 기세를 설한 연고이다.
木火土의 대운은 왕한 것이 극에 이르러 손상을 초래하고, 水운은 왕한 기세를 거역하니 서로
충격(沖激)을 일으켰으니 어찌 평안하겠는가?
甲寅생 명조 역시 오로지 土운이 좋았다.
옛날에 사주를 보는 사람들은 재관을 중시하여 이런 잡격을 만들었고, 제대로 해석하지 못하여
이치에 맞지도 않게 왜곡하여 도충격같은 이론을 만들어낸 것이다.
이수파이론 |
리뷰, LeeSoo's Review
‘서락오’는 이 대목에서 倒沖格 따위를 이치에 맞지 않는 왜곡된 이론으로 규정하였는데 倒沖은
五運六氣의 기본 개념으로 쉬 쓸어담을 이론이 아니다.
또한 雜格은 일반 格局과 비교되는 큰 특징이 있다.
六神이나 五行의 글자로 喜忌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해당 글자가 填實(전실)되는 것을 크
게 기피한다.
보통 이러한 글자에만 유의하면 일반 格局의 喜忌 구분과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雜格을 쉽게 부
정하는 사례를 종종 본다.
원 문 |
有朝陽成格者,戊去朝丙,辛日得官,以丙戊同祿於巳,即以引汲之意。要干頭無木火,方成其格,
유조양성격자,무거조병,신일득관,이병무동록어사,즉이인급지의。요간두무목화,방성기격,
蓋有火則無待於朝,有木財觸戊之怒,而不爲我朝。如戊辰、辛酉、戊子,張知縣命是也。運喜土金
개유화칙무대어조,유목재촉무지노,이부위아조。여무진、신유、무자,장지현명시야。운희토김
水,木運平平,火則忌矣。
수,목운평평,화칙기의。
해 설 |
조양격(朝陽格)이라는 것이 있다.
무고조병(戊去朝丙)이니, 辛 일간이 戊子時에 출생하면 정관을 얻고, 丙戊는 巳에서 녹을 공유
하고 있으니 巳를 끌어온다는 것이다.
천간에 木火가 없어야 비로소 조양격이 성격이 된다고 한다.
그러나 사주 원국에 火가 없다면 아침해를 기다릴 필요가 없고, 재가 戊土를 극한다면 일주의
조양(朝陽)이 되지 못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戊 辛 辛 戊
子 酉 酉 辰
시 일 월 년
장지현(張知縣)의 명조이다. 土金水의 대운이 좋고 木운은 평범하고 火운을 꺼린다.
서락오평주 |
辛 일간이 戊子時에 출생하고 사주에 관살이 없으면 육음조양격(六陰朝陽格)이 성격된다.
子가 巳를 동하게 만들고, 巳중의 丙火가 일간의 정관으로 용신이 된다는 것이다.
그 학설이 왜곡됨이 있으니, 어찌하여 辛 일간만 아침해가 있고, 乙丁己癸 일간은 아침이 없다
고 하는가?
더군다나 辛 일간 가운데서도 辛巳 일주와 辛未 일주는 조양격이 되지 못한다고 한다.
戊辰생 명조는 [신봉통고]에 기록된 옛날의 장지현이라는 사람의 사주이다.
팔자를 보면 土金이 모두 왕하니 子水가 설기하는 용신이 되니, 종왕격과 이치는 같다.
土金水운이 길하고 木火운을 꺼린다. 종왕격에 대해서는 앞에서 설명한 바 있다.
이수파이론 |
리뷰, LeeSoo's Review
辛 日干이 戊子時에 出生하고 四柱 天干에 財官이 없으면 六陰朝陽格이 성립된다.
子가 巳를 特合하여 오고, 巳중의 丙火를 日干의 正官으로 쓴다는 것이다.
辛 日干 가운데서도 辛巳 日柱와 辛未 日柱는 朝陽格이 되지 못한다.
辛巳는 이미 巳가 전실(填實)되었기 때문이고, 辛未는 그 이유를 잘 모르겠다.
원 문 |
有合祿成格者,命無官星,借干支以合之。戊日庚申,以庚合乙,因其主而得其偶。如己未、戊辰、
유합록성격자,명무관성,차간지이합지。무일경신,이경합을,인기주이득기우。여기미、무진、
戊辰、庚申,蜀王命是也。癸日庚申,以申合巳,因其主而得其朋,如己酉、癸未、癸未、庚申,起
무진、경신,촉왕명시야。계일경신,이신합사,인기주이득기붕,여기유、계미、계미、경신,기
丞相命是也。運亦忌填實,不利官殺,理會不宜以火剋金,使彼受制而不能合,余則吉矣
승상명시야。운역기전실,부리관살,리회부의이화극김,사피수제이부능합,여칙길의
해 설 |
합록격(合祿格)이라는 것이 있다. 사주에 정관이 없으면 간지에서 이를 합하여 온다는 것이다.
戊 일간이 庚申時에 출생하면, 庚이 乙을 합하여 오므로 정관을 얻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庚 戊 戊 己
申 辰 辰 未
시 일 월 년
촉왕(蜀王)의 명조이다.
癸 일간이 庚申時에 출생하면 申이 巳를 합하여 오고 일주가 巳중의 戊土 정관 벗을 얻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庚 癸 癸 己
申 未 未 酉
시 일 월 년
조승상(趙丞相)의 명조이다. 운에서 전실이 됨을 꺼리며, 관살운이 불리하다고 본다.
火의 극을 특히 나쁘게 보는데, 金이 극을 당하면 합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나머지는 길하다고 한다.
서락오평주 |
여기서의 녹이란 정관을 뜻한다. 庚이 乙을 합하여 오는데 乙은 일간 戊土의 정관이다.
申은 巳를 합하여 오는데 巳중의 戊土는 癸水 일간의 정관이다.
六戊日(戊子, 戊寅, 戊辰, 戊午, 戊申, 戊戌)이 庚申時에 출생하고 사주에 관살이나 인수(火)가
없으면 합록격이 된다고 한다.
己未생 촉왕의 명조를 보면 土가 강하니 신왕이다. 식신 庚申이 설기하는 용신이다.
관살은 왕한 기세를 거역하고 인수 火는 용신인 식신의 수기를 손상한다.
고서에서 戊 일간이 庚申時를 만나면 식신이 왕해지는 운이 좋고 세월(歲月)에서 甲丙寅卯를
만나면 불길하다고 한 것도 일리있는 말이라고 하겠다.
己酉생 조승상의 명조는 癸水 일주가 신약하니 인수가 용신이다.
칠살이 이미 사주에 투출했으니 어찌 정관을 암합(暗合)할 필요가 있겠는가?
이 사주와 양지부(楊知府)의 사주는 비슷한 점이 많다.
모두 그 기세에 순응하는 것이 용신이 된다. 이에 관해서는 전왕을 논하면서 이미 설명했다.
이수파이론 |
리뷰, LeeSoo's Review
合祿에서 祿은 正官을 뜻한다. 庚이 乙을 合하여 오는데 乙은 日干 戊土의 正官이다.
申은 巳를 合하여 오는데 巳중의 戊土는 癸水 日干의 正官이다.
六戊日이 庚申時에 出生하고 四柱에 官殺이나 印綬(火)가 없으면 合祿格이 된다고 한다.
己未생 촉왕의 命式을 보면 土가 강하니 身旺하다. 食神 庚申이 洩氣하는 用神이다.
官殺은 旺한 기세를 거역하고 印綬 火는 用神인 食神의 秀氣를 손상하므로 ‘서락오’는 굳이 雜格
을 취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의문을 제기한다.
그러나 合祿格으로 正官을 用하지 않으면 촉왕의 命式이 祿格에 食傷을 쓰지만 ‘木火通明’이나
‘金水相涵’의 格局이 못되고, 貴를 논하기는 어렵다.
고서에 戊 日干이 庚申時를 만나면 食神이 旺해지는 運이 좋고 歲月에서 甲丙寅卯를 만나면 不
吉하다고 한 것은 戊 日干의 合祿格이 火와 官運을 기피하므로 합당한 설이다.
다만 己酉생 조승상 命式은 己土七殺이 이미 四柱에 透出했으므로 合祿을 거론할 바가 아니다.
원 문 |
有棄命保財者,四柱皆財而身無氣,舍而從之,格成大貴。若透印則身賴印生而不從,有官殺則亦無
유기명보재자,사주개재이신무기,사이종지,격성대귀。약투인칙신뢰인생이부종,유관살칙역무
從財兼從殺之理,其格不成。如庚申、乙酉、丙申、乙丑,王十萬命造也。運喜傷食財鄕,不宜身
종재겸종살지리,기격부성。여경신、을유、병신、을축,왕십만명조야。운희상식재향,부의신
旺。有棄命從殺者,四柱皆殺,而日主無根,舍而從之,格成大貴。若有傷食,則殺受制而不從,有
왕。유기명종살자,사주개살,이일주무근,사이종지,격성대귀。약유상식,칙살수제이부종,유
印則印以化殺而不從。如乙酉、乙酉、乙酉、甲申,李侍郞命是也。運喜財官,不宜身旺,食傷則尤
인칙인이화살이부종。여을유、을유、을유、갑신,리시랑명시야。운희재관,부의신왕,식상칙우
忌矣。
기의。
해 설 |
기명종재(棄命從財)는 사주가 모두 재로 이루어지고 신약하여 무력한 경우에 나를 버리고 재를
좇아 종(從)하는 것이다. 종재격이 이루어지면 대귀한다.
만약 인수가 투출하면 인수의 생조에 의지하니 종격이 되지 못하고, 관살이 있으면 재를 좇지
않으니 종재의 이론이 성립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종격이 성립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乙 丙 乙 庚
丑 申 酉 申
시 일 월 년
왕십만(王十萬)의 명조이다. 식상재운이 길하고 신왕운은 불리하다.
기명종살(棄命從殺)은 사주가 모두 관살로 되어 있고 일주가 뿌리가 없어서 자기를 버리고 관살을
좇아가는 것이다. 격이 이루어지면 대귀한다.
만약 식상이 있으면 칠살이 극을 당하니 종살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인수가 있으면 인수가 화살하니 종살격이 안된다. 예를 들면,
甲 乙 乙 乙
申 酉 酉 酉
시 일 월 년
이시랑(李侍郞)의 명조이다. 재관운이 길하고 신왕운은 꺼리며 식상운은 더욱 꺼린다.
서락오평주 |
종재격과 종살격은 그 이치가 하나다.
기세가 한쪽으로 치우쳐 왕하고 일주가 뿌리가 없으니 부득이 왕한 기세를 종한다.
종재격에 인수가 있으면 반드시 인수가 통근하지 않아야 한다.
인수가 뿌리가 없다면 종재격이 성립하는데 장애가 되지 않는다.
왕십만의 명조는 丙火가 뿌리가 없고 乙木 역시 무근하다. 종재격의 예이다.
사주에 재가 많고 칠살이 있으면 종살격으로 논한다.
종재격은 비겁운을 가장 꺼리지만, 만약 사주 원국에 식상이 있다면 식상이 비겁의 기운을 설하
여 재를 생하니 종재격의 파격이 되지는 않는다.
관살이 있으면 재의 기운을 설기하니 불길하다.
종살격은 재살운이 좋고, 인수운은 관살의 기운을 설기하니 좋지 않고, 비겁운 역시 좋지 않고,
식상운은 관살을 극하므로 종살격에서 가장 꺼린다.
결국 종격에서는 왕한 세력에 거역하는 것을 꺼린다.
이수파이론 |
리뷰, LeeSoo's Review
왕십만의 命式은 원문에서 從格이 성립되지 않는다고 했는데 ‘서락오’는 평주에서 從財格이 성립
된다고 했다. 陽干은 비록 無根할지라도 印綬가 透하면 不從이 되는 이치가 있다.
從格은 결국 旺한 세력을 꺼리는 運을 기피한다.
이외는 위의 化格(從化) 대목의 ‘리뷰’ 편을 참고하기 바란다.
원 문 |
有井攔成格者,庚金生三七月,方用此格。以申子辰沖寅午戌,財官印綬,合而沖之,若透丙丁,有
유정란성격자,경김생삼칠월,방용차격。이신자진충인오술,재관인수,합이충지,약투병정,유
巳午,以現有財官,而無待於沖,乃非井攔之格矣。如戊子、庚申、庚申、庚申,郭統制命也。運喜
사오,이현유재관,이무대어충,내비정란지격의。여무자、경신、경신、경신,곽통제명야。운희
財,不利填實,余亦吉也。
재,부리전실,여역길야。
해 설 |
정란차격(井欄叉格)이라는 것이 있다.
庚金 일주가 3, 7월에 출생하면 정란차격이 된다.
지지의 申子辰이 寅午戌을 충하여 오니 재관이 생기게 된다.
만약 丙丁이 투출하거나 巳午가 있다면 이미 재관이 있으므로 충하여 재관을 끌어올 필요가
없다. 그렇게 되면 정란차격이 성립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庚 庚 庚 戊
辰 申 申 子
시 일 월 년
곽통제(郭統制)의 명조이다. 재운이 길하고 전실이 되는 운을 꺼리고 여타의 운은 길하다.
서락오평주 |
정란차격은 庚子, 庚辰, 庚申의 세 일주가 지지에서 申子辰이 완전하면 성립한다.
[희기편]에서는 庚 일주가 윤하를 만나면 壬癸巳午의 운을 만나거나 時에서 子申을 만나면 복을
감한다고 했다. 정란차격은 사실상 금수상관격이다.
곽통제의 명조는 년간의 戊土가 무근하니 상관이 용신이다.
기세가 순수하니 동방 재운이 가장 길하고, 그 다음엔 북방 水운이 좋다. 가장 꺼리는 것은
관인의 운이다. 관살은 일간을 극하고 인수는 식신을 극하니 왕한 세력을 거역하는 것이다.
巳午의 운이 나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시에서 子를 만나면 丙子時가 되니 칠살 丙火는 강한 기세를 거역하니 나쁘고, 申時는 귀록이
되니 더욱 신왕하게 되니 복이 감소한다고 한 것이다.
이수파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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井攔叉格은 庚子, 庚辰, 庚申의 세 日柱가 地支에서 申子辰이 완전해야 성립되므로 실상 金水傷
官格이라 할 수 있다. 金水傷官은 火官을 기뻐한다(金水傷官喜見官).
그러나 井攔叉格은 官殺의 填實運을 기피하므로 여타의 金水傷官格과는 차이가 있다.
필자가 아직 이 같은 바를 실증해보지 못했으므로 井攔叉格이 丙丁運을 기피하는지 단언하기는
어렵다.
원 문 |
有刑合成格者,癸日甲寅時,寅刑巳而得財官,格與合祿相似,但合祿則喜以合之,而刑合則硬以致
유형합성격자,계일갑인시,인형사이득재관,격여합록상사,단합록칙희이합지,이형합칙경이치
之也。命有庚申,則木被沖剋而不能刑;有戊已字,則現透官殺而無待于刑,非此格矣。如乙未、癸
지야。명유경신,칙목피충극이부능형;유무이자,칙현투관살이무대우형,비차격의。여을미、계
卯、癸卯、甲寅,十二節度使命是也。運忌填實,不利金鄕,余則吉矣。
묘、계묘、갑인,십이절도사명시야。운기전실,부리김향,여칙길의。
해 설 |
형합격(刑合格)이라는 것이 있다.
癸 일주가 甲寅時에 출생하면 寅이 巳를 형하여 오고, 巳는 일주에게 재관이 된다.
합록격과 유사하다고 보겠다.
그러나 합록격은 기쁘게 합하여 오는 것이고, 형합격은 강제로 형하여 오는 것이 다르다.
사주에 庚申이 있으면 형하여 오는 木을 극하니 형합격이 성립하지 않는다.
戊己가 있으면 관살이 이미 투출하여 형합하여 올 필요가 없어지므로 형합격이 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甲 癸 癸 乙
寅 卯 卯 未
시 일 월 년
십이절도사(十二節度使)의 명조이다. 전실이 되는 운을 꺼리고 金운이 불리하고, 여타의 운은 길하다.
서락오평주 |
형합격은 癸亥, 癸卯, 癸酉의 일주가 甲寅時를 만나면 성격이 된다.
[희기편]에서는 癸일주가 寅時를 만나면 歲月에서 戊己를 만나는 것을 두려워한다고 했다.
형합격은 비천록마격(飛天祿馬格), 합록격, 정란차격과 마찬가지로 상관격의 변종이다.
원국에 재관이 없기 때문에 도충이니 형합이니 하는 말을 그럴듯하게 꾸며낸 것이다.
예시된 절도사의 명조는 [적천수]의 순국(順局) 종아격(從兒格)에 기록된 것인데 종아격은 식상
을 종하는 격국이다.
재를 만나면 좋고, 金운을 크게 꺼리니 그것은 식상을 극하기 때문이다.
관살운 역시 꺼리는 것은 전실이 되기 때문이다.
전실이 되면 재성의 기운을 설기하고 인원의 기세를 손상하는 것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이치를 모르고 왜곡시켜 설명한 것이다.
원 문 |
有遙合成格者,巳與丑會,本同一局,丑多則會巳而辛丑處官,亦合祿之意也。如辛丑、辛丑、辛丑
유요합성격자,사여축회,본동일국,축다칙회사이신축처관,역합록지의야。여신축、신축、신축
庚寅,章統制命是也。若命是有子字,則丑與子合而不遙,有丙丁戊已,則辛癸之官殺已透,而無待
경인,장통제명시야。약명시유자자,칙축여자합이부요,유병정무이,칙신계지관살이투,이무대
於遙,另有取用,非此格矣。至於甲子遙已,轉輾求俁,似覺無情,此格可廢,因羅禦史命,聊複存
어요,령유취용,비차격의。지어갑자요이,전전구우,사각무정,차격가폐,인라어사명,료복존
之。爲甲申、甲戌、甲子、甲子,羅禦史命是也。
지。위갑신、갑술、갑자、갑자,라어사명시야。
해 설 |
요합격(遙合格)이라는 것이 있다.
辛癸 일간이 丑이 많아서 丑을 합하여 오면 辛丑의 정관을 얻게 된다는 학설이다.
이 역시 합록격과 유사하다. 예를 들면,
庚 辛 辛 辛
寅 丑 丑 丑
시 일 월 년
장통제(章統制)의 명조이다.
만약 사주에 子가 있으면 子丑이 합하므로 丑이 巳를 합하여 오지 못하니 요합격이 성립하지 못한다.
丙丁戊己가 있으면 이미 辛癸의 관살이 있는 것이니 요합격이 되지 못한다.
그러므로 별도로 용신을 찾는다. 甲子 일주의 자요사격(子遙巳格)은 폐기해야 할 이론이다.
나어사(羅御使)의 명조는 약간 부합하는 면이 있기는 하다.
甲 甲 甲 甲
子 子 戌 申
시 일 월 년
나어사의 명조이다.
서락오평주 |
요합격에는 두가지가 있다. 축요사격(丑遙巳格)과 자요사격(子遙巳格)이 그것이다.
축요사격은 辛丑 일주와 癸丑 일주가 사주에 丑이 많으면 丑중의 辛癸가 巳중의 丙火와 戊土를
합하여 와서 정관이 생긴다는 학설이다.
원국에 申酉가 있으면 巳를 합하여 오니 좋지만, 子가 있으면 丑을 묶어 두므로 격이 성립하지
못한다. 巳가 있으면 전실이 되니 축요사격이 성립하지 못한다.
辛丑생 장통제의 명조는 寅중의 木火 재관이 용신이니 어찌 요합하여 오기를 기다리겠는가?
고가(古歌)에서는 辛癸 일간이 丑이 많으면 巳중의 정관을 요합하여 오니 관성이 왕한 것을 나
쁘다고 하지 말라, 관성이 와서 크게 성공하니 재관을 기뻐한다, 라고 했다.
자요사격은 甲子日 甲子時에 출생하면 子중의 癸水가 巳중의 戊土를 합하여 오고, 戊土는 丙火
를 동요시키고, 丙火는 辛金을 합하여 오니, 辛金은 곧 甲木의 정관이다.
정관을 구하려고 전전긍긍하니 이치가 없다고 하겠다. 나어사의 명조는 월령이 잡기편재격이다.
편재를 용신으로 쓸 수 있는데 어찌 다른데서 용신을 찾는가?
이치도 없는 이론으로 소란을 피우고 있다고 하겠다.
이수파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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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요사격(丑遙巳格)은 辛丑日柱와 癸丑 日柱가 四柱에 丑이 많으면 丑중의 辛癸가 巳중의 丙火와
戊土를 合하여 와서 正官이 생긴다는 說이다.
元局에 申酉가 있으면 巳를 더욱 合하여 오니 좋지만, 子가 있으면 丑을 묶어 두므로 格이 성립
하지 못한다.
자요사격(子遙巳格)은 甲子日 甲子時에 出生하면 子중의 癸水가 巳중의 戊土를 合하여 오고, 戊
土는 丙火를 동요시켜 丙火가 辛金을 合하여 온다는 것인데, 辛金은 곧 甲木의 正官이 된다.
원문에서 子遙巳格을 폐기해야 할 이론으로 설명한 바는 官을 끌어오는 논리가 불편하기 때문이
다.
그러나 예로 든 장통제나 나어사의 命을 일반 格局論에 대입하면 貴格을 成格시켰다고 보기 어
렵다. 다분히 運路의 喜忌만을 논한다면 雜格 일체를 폐할 수 있겠지만, 格局의 成敗를 염두에
둔다면 원문이 거명한 雜格 사례를 무시할 수가 없는 것이다.
원 문 |
若夫拱祿、拱貴、趨乾、歸祿、夾戌、鼠貴、騎龍、日貴、日德、富祿、魁罡、食神時墓、兩干不
약부공록、공귀、추건、귀록、협술、서귀、기룡、일귀、일덕、부록、괴강、식신시묘、량간부
雜、干支一氣、五行具足之類,一切無理之格,既置勿取。即古人格內,亦有成式,總之意爲牽就,
잡、간지일기、오행구족지류,일절무리지격,기치물취。즉고인격내,역유성식,총지의위견취,
硬填人格,百無一是,徒誤後學而已。乃若天地雙飛,雖富貴亦有自有格,不全賴此。而亦能增重基
경전인격,백무일시,도오후학이이。내약천지쌍비,수부귀역유자유격,부전뢰차。이역능증중기
格,即用神不甚有用,偶有依以爲用,亦成美格。然而有用神不吉,即以爲凶,不可執也。
격,즉용신부심유용,우유의이위용,역성미격。연이유용신부길,즉이위흉,부가집야。
해 설 |
공록격(拱祿格), 공귀격(拱貴格), 추건격(趨乾格), 귀록격(歸祿格), 협술격(夾戌格),
서귀격(鼠貴格), 기룡격(騎龍格), 일귀격(日貴格), 일덕격(日德格), 복록격(福祿格),
괴강격(魁剛格), 식신시묘격(食神時墓格), 양간부잡격(兩干不雜格), 간지일기격(干支一氣格),
오행구족격(五行具足格) 등이 있는데, 모두 이치가 없으니 논할 필요가 없다.
고인들이 독립된 격국을 만들었으나 하나도 이치에 맞지 않는데도 후학들이 답습하고 있을
뿐이다.
서락오평주 |
이런 류의 격국들은 사주가 청순한 것에 불과하다.
용신에 의지해야지 이런 잡격에 의지해서 판단하면 안된다.
이수파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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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명된 雜格들이 하등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다.
협(挾)된 祿貴나 日德, 日貴 등은 다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고 八字術 현장에서 무의미하게 여겨
지지만은 않는다.
가령 전자의 경우 命式에 官이 없어도 官祿과 인연을 맺으며, 후자의 경우 배우자의 運을 볼 때
플러스 알파적 요인이 발생한다. 다만 運의 喜忌 취용법에서는 특별히 일반 格局과 차별화되지
않으므로 무시해도 무방하다고 볼 수 있다.
원 문 |
其於傷官傷盡,謂是傷盡,不宜一見官,必盡力以傷之,使之無地容身,現行傷運,便能富貴,不知
기어상관상진,위시상진,불의일견관,필진력이상지,사지무지용신,현행상운,편능부귀,불지
官有何罪,而惡之如此? 況見官而傷,則以官非美物,而傷以制之,又何傷官之謂凶神,而見官之為
관유하죄,이악지여차? 황견관이상,칙이관비미물,이상이제지,우하상관지위흉신,이견관지위
禍百端乎? 予用是術以曆試,但有貧賤,並無富貴,未輕信也,近亦見有大貴者,不知何故。然要之
화백단호? 여용시술이력시,단유빈천,병무부귀,미경신야,근역견유대귀자,불지하고。연요지
極賤者多,不得不觀其人物以衡之。
극천자다,불득불관기인물이형지。
해 설 |
상관상진(傷官傷盡)이라는 것이 있다.
정관을 보면 안되니 상관으로 극력 정관을 제거해야 하며, 꼼짝도 못하도록 묶어 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운이 상관운으로 가면 부귀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관이 무슨 죄가 있길래 이렇게 미워하는가?
심지어 상관운이 와야 좋다는 말까지 한다.
정관이 상관에게 상해를 입어야 한다고 하는데, 정관이 좋지 않을 때는 이를 극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상관을 흉신으로 보고 상관견관이면 재앙이 백가지로 나타난다는 말도 있는 것이다.
내가 누차 경험한 바에 의하면 빈천한 사람은 많았고 부귀한 사람은 적었다.
그러니 상관상진의 이론은 믿을만하지 못하다고 하겠다.
근래에 상관견관이 되었으나 대귀한 사람을 보았는데 그 이유를 알 수가 없었다.
그러나 지극히 비천한 사람들도 많으니 인물됨을 보고 판단하지 않을 수 없다.
서락오평주 |
상관을 쓸 때는 정관을 꺼리고, 정관을 쓸 때는 상관을 꺼린다.
인수를 쓸 때는 재를 꺼리고, 재를 쓸 때는 비겁을 꺼린다.
어떤 격국이든 희기가 있는 법인데, 유독 상관격이라고 해서 희기가 없겠는가?
당연히 정관을 보아서 좋은 경우와 나쁜 경우가 있는 것이다.
격국들 중에는 해석하기 힘든 것이 아주 많다.
나는 학식이 부족해서 오묘한 이치를 알지 못한다.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해야지 왜곡하거나 허튼 학설을 날조해서는 안된
다고 생각한다.
이수파이론 |
리뷰, LeeSoo's Review
傷官이 正官을 보아 좋을 때가 있고, 나쁠 때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일차적으로 傷官見官은 破格의 요인이 된다.
따라서 傷官을 用할 때는 보통 正官을 꺼리는 법이다.
원문에서 傷官見官이지만 大貴한 경우를 보았다고 했는데 命例를 들었으면 더 좋을 법했다.
보통 傷官傷盡의 貴를 논한다면 命式에 官이 없고 財印을 병용하는 경우(傷官兼用財印)인데
왜 傷官傷盡을 ‘雜格’ 편에서 다루었는지 그 이유를 모르겠다.
아래는 이헌재(李憲宰) 전 경제 부총리의 命式이다.
壬辛戊甲
辰亥辰申
印綬가 傷官으로 변했다.
傷官格에 重한 印綬 戊土를 甲木 財가 적절히 制伏하는 傷官傷盡의 貴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