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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라포션 5782-53 הַאֲזִינו 하아지누 / 귀 기울이라
토라포션(Torah) (신명기(Deut) 32:1-52)
하프타라(Haftarah) (호세아 14:2~10, 요엘 2:11~27 or 사무엘하 22:1-51)
복음서(Brit Chadashah) (로마서 10:14-11:12)
(신 32:1) 하늘이여 “귀를 기울이라” 내가 말하리라 땅은 내 입의 말을 들을지어다.
238 아잔 / 기울이다
기본어근;‘펴다’; 그러나 241에서 유래한 명사 유래어로서만 사용됨 ; (손으로)‘귀를펴다’,즉(함축적으로)‘듣다’:- 귀를 기울이다
영상 : https://www.facebook.com/100003221444384/videos/1253231085152599/
◇ - 속죄일(10일) 이날에 - 아담이 회개한 날
- 아브라함이 할례 한 날
- 모세가 두 번째 돌판 받은 날
(출 34:21) 너는 엿새 동안 일하고 일곱째 날에는 쉴지니 밭 갈 때에나 거둘 때에도 쉴지며
(출 34:22) 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세말에는 수장절을 지키라
(출 34:23) 너희의 모든 남자는 매년 세 번씩 주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 앞에 보일지라
(출 34:24) 내가 이방 나라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고 네 지경을 넓히리니 네가 매년 세 번씩 여호와 네 하나님을 뵈려고 올 때에 아무도 네 땅을 탐내지 못하리라
◇ - 초막절 (종착역) - 7일간의 축제 ~ 8일(쉐미니 아째렛) ~ 새 언약 갱신
◇ - 32장은 모세의 노래 - 장차 이스라엘이 배교 할 것을 경고 ~ 이 시대의 배교
◇ - 하늘과 땅의 증거 - 귀를 기울이라 ~ 지금도 동일한 시대
- 본문 요약 -
◇ - 신명기 32장 – 백성을 향한 모세의 애가 - 배교 경고
◇ 1~4 - 서언(소송) 하늘과 땅 (두 증인) - 여호와를 찬양하는 모세의 노래.
->(1절) 하늘이여 귀를 기울이라 내가 말하리라 땅은 내 입의 말을 들을지어다
->(2절) 내 교훈은 비처럼 내리고 내 말은 이슬처럼 맺히나니 연한 풀 위의 가는 비 같고 채소 위의 단비 같도다
->(3절) 내가 여호와의 이름을 전파하리니
->(4절) 그는 반석이시니
◇ 5~14 - 이스라엘의 과거 -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
->(5절) 흠이 있고 삐뚤어진 세대로다
->(6절) 그는 네 아버지시요
->(7절) 옛날을 기억하라
->(8절)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대로 백성들의 경계를 정하셨도다
->(9절) 여호와의 분깃은 자기 백성이라 야곱은 그가 택하신 기업이로다
->(10절) 짐승이 부르짖는 광야에서 만나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아버지-같은 하나님)
->(11절) 마치 독수리가 자기의 보금자리 (어머니-독수리의 품)
->(13절) 밭의 소산을 먹게 하시며 반석에서 꿀을, 굳은 반석에서 기름(목자-소산과 꿀과 기름)
->(14절) 소의 엉긴 젖과 양의 젖과 어린 양의 기름과 바산에서 난 숫양과 염소와 지극히
아름다운 밀을 먹이시며 또 포도즙의 붉은 술을 마시게 하셨도다
◇ 15~18 – 이스라엘의 배교(가나안 땅에서)
->(15절) 여수룬이 기름지매 발로 찼도다 네가 살찌고 비대하고 윤택하매 자기를 지으신 하나님을 버리고 자기를 구원하신 반석을 업신여겼도다
->(16절) 다른 신으로 그의 질투를 일으키며 가증한 것으로 그의 진노
->(17절) 하나님께 제사하지 아니하고 귀신들에게 하였으니 곧 그들이 알지 못하던 신들
->(18절) 너를 낳은 반석을 네가 상관하지 아니하고 너를 내신 하나님을 네가 잊었도다
◇ 19~25 – 하나님의 진노
->(19절) 그 자녀가 그를 격노하게 한 까닭이로다
->(20절) 내 얼굴을 그들에게서 숨겨 그들의 종말이 어떠함을 보리니
->(21절) 그들이 하나님이 아닌 것으로 내 질투를 일으키며 허무한 것으로 내 진노를 일으켰으니 나도 백성이 아닌 자로 그들에게 시기가 나게 하며 어리석은 민족으로 그들의 분노를 일으키리로다
->(22절) 그러므로 내 분노의 불이 일어나서 스올의 깊은 곳까지 불사르며 땅과 그 소산을 삼키며 산들의 터도 불타게 하는도다
◇ 26~38 –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 - 이스라엘의 미래
->(26절) 내가 그들을 흩어서 사람들 사이에서 그들에 대한 기억이 끊어지게 하리라 하였으나
->(27절) 혹시 내가 원수를 자극하여 그들의 원수가 잘못 생각할까 걱정하였으니
->(29절) 지혜가 있어 이것을 깨달았으면 자기들의 종말을 분별하였으리라
->(30절) 여호와께서 그들을 내주지 아니하셨더라면
->(31절) 그들의 반석이 우리의 반석과 같지 아니하니 / 우리의 원수인 그들도 그것을 알고 있다.
->(32절) 그들의 포도는 독이 든 포도이니 그 송이는 쓰며 / 음란한 이스라엘의 비유
->(33절) 그들의 포도주는 뱀의 독이요 독사의 맹독이라 / 치명적인 죄악
->(35절) 그들이 실족할 그 때에 내가 보복하리라 그들의 환난날이 가까우니 / 심판
->(36절) (신 32:36) 참으로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판단하시고 그 종들을 불쌍히 여기시리니
->(37절) 그들의 신들이 어디 있으며 / 우상
->(38절) 그들의 제물의 기름을 먹고 그들의 전제의 제물인 포도주를 마시던 / 우상의 재물
◇ 39~43 - 대적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 - 회복과 보복
->(39절) 이제는 나 곧 내가 그인 줄 알라 나 외에는 신이 없도다 나는 죽이기도 하며 살리기도 하며 / 심판과 부활
->(40절) 내가 영원히 살리라
->(41절) 내 대적들에게 복수하며 나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보응할 것이라 / 재림의 날
->(42절) 내 화살이 피에 취하게 하고 내 칼이 그 고기를 삼키게 하리니 / 인간의 무기로 심판
->(43절) 그 종들의 피를 갚으사 그 대적들에게 복수하시고 자기 땅과 자기 백성을 위하여 속죄하시리로다 / 보복
◇ 44~47 – 모세의 노래를 이스라엘 백성에게 들려주다.
->(45절) 모세가 이 모든 말씀을 온 이스라엘에게 말하기를 마치고
->(46절) 내가 오늘 너희에게 증언한 모든 말을 너희의 마음에 두고 너희의 자녀에게 명령하여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라
->(47절) 그 땅에서 너희의 날이 장구하리라
◇ 48~52 – 모세의 죽음.
->(49절) 여리고 맞은편 모압 땅에 있는 아바림 산에 올라가 느보 산에 이르러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기업으로 주는 가나안 땅을 바라보라
->(50절) 너도 올라가는 이 산에서 죽어 네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니
->(51절) 신 광야 가데스의 므리바 물 가에서 이스라엘 자손 중 내게 범죄하여 내 거룩함을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나타내지 아니한 까닭이라
->(52절)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땅을 맞은편에서 바라보기는 하려니와 그리로 들어가지는 못하리라
- 본문 -
◇ - 신명기 32장 – 백성을 향한 모세의 애가 - 배교 경고
◇ 1~4 - 서언(소송) 하늘과 땅 (두 증인) - 여호와를 찬양하는 모세의 노래.
◇ - 하늘과 땅은? – 두 증인
(신 32:1) 하늘이여 귀를 기울이라 내가 말하리라 땅은 내 입의 말을 들을지어다
◇ - 아사야가 벤치마킹 –
(사 1:2)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신 19:15) 사람의 모든 악에 관하여 또한 모든 죄에 관하여는 한 증인으로만 정할 것이 아니요 두 증인의 입으로나 또는 세 증인의 입으로 그 사건을 확정할 것이며
(마 18:16) 만일 듣지 않거든 한두 사람을 데리고 가서 두세 증인의 입으로 말마다 확증하게 하라
(딤전 5:19) 장로에 대한 송사는 두세 증인이 없으면 받지 말 것이요
(계 11:3)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 - 생명을 살리는 토라 – 생수의 비유
(신 32:2) 내 교훈은 비처럼 내리고 내 말은 이슬처럼 맺히나니 연한 풀 위의 가는 비 같고 채소 위의 단비 같도다
◇ - 모세가 남긴 유산 – 토라를 전파
(신 32:3) 내가 여호와의 이름을 전파하리니 너희는 우리 하나님께 위엄을 돌릴지어다
7121 카라 / 전파
기본어근【오히려 만난 사람에게 가서 ‘말을 걸다’는 개념을 통해 7122와 일치함】;‘부르다’(즉, 본래의미는 이름을 ‘부르다’, 그러나 매우 다양하게 적용됨):드러내다(자신을), 명해진것,부르다, 외치다, 유명한(하다), 청함받은(자), 초대하다, 언급하다, 이름을 짓다, 전파하다, 선언하다, 선포하다, 공포하다, 읽다, 유명한, 말하다
◇ - 반석, 완전, 정의, 진실, 거짓이 없고, 공의, 올바른 – 예슈아
(신 32:4) 그는 반석이시니 그가 하신 일이 완전하고 그의 모든 길이 정의롭고 진실하고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시니 공의로우시고 바르시도다
(벧전 2:4) 사람에게는 버린 바가 되었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입은 보배로운 산 돌이신 예슈아께 나아가
(벧전 2:5) 너희도 산 돌 같이 신령(토라)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슈아 하마쉬앜흐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토라)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
◇ 5~14 - 이스라엘의 과거 -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
◇ -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 이스라엘을 사랑하심(회개(슈브)하라)
(신 32:5) 그들이 여호와를 향하여 악을 행하니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흠이 있고 삐뚤어진 세대로다
(신 32:6) 어리석고 지혜 없는 백성아 여호와께 이같이 보답하느냐 그는 네 아버지시요 너를 지으신 이가 아니시냐 그가 너를 만드시고 너를 세우셨도다
(신 32:7) 옛날을 기억하라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네 아버지에게 물으라 그가 네게 설명할 것이요 네 어른들에게 물으라 그들이 네게 말하리로다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 - 자손의 수효를 따라 – 땅을 주심
(신 32:8) 지극히 높으신 자가 민족들에게 기업을 주실 때에, 인종을 나누실 때에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대로 백성들의 경계를 정하셨도다
◇ - 이스라엘은? – 여호와의 소유
(신 32:9) 여호와의 분깃은 자기 백성이라 야곱(이스라엘)은 그가 택하신 기업이로다
◇ -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 아버지 같은 하나님
(신 32:10) 여호와께서 그를 황무지에서, 짐승이 부르짖는 광야에서 만나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자기의 눈동자 같이 지키셨도다
◇ - 보금자리 – 어머니(독수리의 품)
(신 32:11) 마치 독수리가 자기의 보금자리를 어지럽게 하며 자기의 새끼 위에 너풀거리며 그의 날개를 펴서 새끼를 받으며 그의 날개 위에 그것을 업는 것 같이
◇ - 유일신 – 홀로
(신 32:12) 여호와께서 홀로 그를 인도하셨고 그와 함께 한 다른 신이 없었도다
910 바다드 / 홀로
909에서 유래;‘분리된’; 부사‘따로따로’:- 혼자서, 황폐한, 오직, 고독한
◇ - 굳은 반석에서 기름 – 목자(소산과 꿀과 기름=토라)
(신 32:13) 여호와께서 그가 땅의 높은 곳을 타고 다니게 하시며 밭의 소산을 먹게 하시며 반석에서 꿀을, 굳은 반석에서 기름을 빨게 하시며
(신 32:14) 소의 엉긴 젖과 양의 젖과 어린 양의 기름과 바산에서 난 숫양과 염소와 지극히 아름다운 밀을 먹이시며 또 포도즙의 붉은 술을 마시게 하셨도다
(마 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토라)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 15~18 – 이스라엘의 배교 - 가나안 땅에서
(신 32:15) 그런데 여수룬이 기름지매 발로 찼도다 네가 살찌고 비대하고 윤택하매 자기를 지으신 하나님을 버리고 자기를 구원하신 반석을 업신여겼도다
3484 예수룬(이스라엘의 애칭) / 여수룬
3474에서 유래;‘곧은’; 이스라엘에 대한 상징적인 이름‘여수룬’:- 여수룬
(신 32:16) 그들이 다른 신으로 그의 질투를 일으키며 가증한 것으로 그의 진노를 격발하였도다
(신 32:17) 그들은 하나님께 제사하지 아니하고 귀신들에게 하였으니 곧 그들이 알지 못하던 신들, 근래에 들어온 새로운 신들 너희의 조상들이 두려워하지 아니하던 것들이로다
(신 32:18) 너를 낳은 반석을 네가 상관하지 아니하고 너를 내신(낳아 주신) 하나님을 네가 잊었도다
◇ 19~25 – 하나님의 진노
◇ - 백성이 아닌 자로? – 시기 나게 함.
(신 32:19)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보시고 미워하셨으니 그 자녀가 그를 격노하게 한 까닭이로다
(신 32:20) 그가 말씀하시기를 내가 내 얼굴을 그들에게서 숨겨 그들의 종말이 어떠함을 보리니 그들은 심히 패역한 세대요 진실이 없는 자녀임이로다
(신 32:21) 그들이 하나님이 아닌 것으로 내 질투를 일으키며 허무한 것으로 내 진노를 일으켰으니 나도 백성이 아닌 자로 그들에게 시기가 나게 하며 어리석은 민족으로 그들의 분노를 일으키리로다
(롬 10:19)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이스라엘이 알지 못하였느뇨 먼저 모세가 이르되 내가 백성 아닌 자로써 너희를 시기나게 하며 미련한 백성으로써 너희를 노엽게 하리라 하였고
(롬 11:11)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저희가 넘어지기까지 실족하였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저희의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이스라엘로 시기나게 함이니라
◇ - 진노의 심판 -
(신 32:22) 그러므로 내 분노의 불이 일어나서 스올의 깊은 곳까지 불사르며 땅과 그 소산을 삼키며 산들의 터도 불타게 하는도다
(신 32:23) 내가 재앙을 그들 위에 쌓으며 내 화살이 다할 때까지 그들을 쏘리로다
(신 32:24) 그들이 주리므로 쇠약하며 불 같은 더위와 독한 질병에 삼켜질 것이라 내가 들짐승의 이와 티끌에 기는 것의 독을 그들에게 보내리로다
(신 32:25) 밖으로는 칼에, 방 안에서는 놀람에 멸망하리니 젊은 남자도 처녀도 백발 노인과 함께 젖 먹는 아이까지 그러하리로다
(창 19:24) 여호와께서 하늘 곧 여호와께로부터 유황과 불을 소돔과 고모라에 비같이 내리사
(눅 17:29) 롯이 소돔에서 나가던 날에 하늘로서 불과 유황이 비오듯하여 저희를 멸하였느니라
(계 9:18) 이 세 재앙 곧 저희 입에서 나오는 불과 연기와 유황을 인하여 사람 삼분의 일이 죽임을 당하니라
(계 14:10)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계 19:20)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이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이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지우고
(계 20:10) 또 저희를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지우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계 21: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예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 26~38 –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 - 이스라엘의 미래
◇ - 이스라엘의 심판 – 거룩한 땅에서 쫓아내심
(신 32:26) 내가 그들을 흩어서 사람들 사이에서 그들에 대한 기억이 끊어지게 하리라 하였으나
(신 32:27) 혹시 내가 원수를 자극하여 그들의 원수가 잘못 생각할까 걱정하였으니 원수들이 말하기를 우리의 수단이 높으며 여호와가 이 모든 것을 행함이 아니라 할까 염려함이라
◇ - 이스라엘의 미래 -
(신 32:28) 그들은 모략이 없는 민족이라 그들 중에 분별력이 없도다
(신 32:29) 만일 그들이 지혜가 있어 이것을 깨달았으면 자기들의 종말을 분별하였으리라
(신 32:30) 그들의 반석이 그들을 팔지 아니하였고 여호와께서 그들을 내주지 아니하셨더라면 어찌 하나가 천을 쫓으며 둘이 만을 도망하게 하였으리요
(신 32:31) 진실로 그들의 반석이 우리의 반석과 같지 아니하니 우리의 원수들이 스스로 판단하도다
(신 32:32) 이는 그들의 포도나무는 소돔의 포도나무요 고모라의 밭의 소산이라 그들의 포도는 독이 든 포도이니 그 송이는 쓰며
(신 32:33) 그들의 포도주는 뱀의 독이요 독사의 맹독이라
◇ - 마지막 때의 대 환란의 시대? - 심판의 날
(신 32:34) 이것이 내게 쌓여 있고 내 곳간에 봉하여 있지 아니한가
(신 32:35) 그들이 실족할 그 때에 내가 보복하리라 그들의 환난날이 가까우니 그들에게 닥칠 그 일이 속히 오리로다
(마 24:21)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 - 환란 중에 구원? - 긍휼이 여김을 받는 종들
(신 32:36) 참으로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판단하시고 그 종들을 불쌍히 여기시리니 곧 그들의 무력함과 갇힌 자나 놓인 자가 없음을 보시는 때에로다
(마 24:22)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하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나 그러나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 날들을 감하시리라
1777 딘 / ( 야딘 / 심판)
혹은(창6:3) duwn, 둔; 기본어근【113과 비교】;‘다스리다’; 함축적으로‘재판하다’(재판관으로서) ;또한‘싸우다’(법으로서) :- 싸우다, 판결하다, 심판하다, 재판을 집행하다, (소송의 이유를)진술하다, 사이가 나쁘다, 싸우다
◇ - 너희 신들에게 구해봐라 - 이방신들
(신 32:37) 또한 그가 말씀하시기를 그들의 신들이 어디 있으며 그들이 피하던 반석이 어디 있느냐
(신 32:38) 그들의 제물의 기름을 먹고 그들의 전제의 제물인 포도주를 마시던 자들이 일어나 너희를 돕게 하고 너희를 위해 피난처가 되게 하라
(마 24:24) 거짓 하마쉬아흐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리라
◇ 39~43 - 대적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
◇ - 나는 죽이기도 하며 살리기도 하며 - 심판과 부활
(신 32:39) 이제는 나 곧 내가 그인 줄 알라 나 외에는 신이 없도다 나는 죽이기도 하며 살리기도 하며 상하게도 하며 낫게도 하나니 내 손에서 능히 빼앗을 자가 없도다
(신 32:40) 이는 내가 하늘을 향하여 내 손을 들고 말하기를 내가 영원히 살리라 하였노라
(약 4:12) 입법자와 재판관은 오직 한 분이시니 능히 구원하기도 하시며 멸하기도 하시느니라 너는 누구이기에 이웃을 판단하느냐
◇ - 내 대적들에게 복수하며, 보응할 것이라 - 재림의 날
(신 32:41) 내가 내 번쩍이는 칼을 갈며 내 손이 정의를 붙들고 내 대적들에게 복수하며 나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보응할 것이라
(신 32:42) 내 화살이 피에 취하게 하고 내 칼이 그 고기를 삼키게 하리니 곧 피살자와 포로된 자의 피요 대적의 우두머리의 머리로다
(계 19:15) 그의 입에서 예리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그들을 철장으로 다스리며 또 친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 - 땅과 백성을 위하여 – 속죄하시리라 (기쁨과 복수)
(신 32:43) 너희 민족들아 주의 백성과 즐거워하라 주께서 그 종들의 피를 갚으사 그 대적들에게 복수하시고 자기 땅과 자기 백성을 위하여 속죄하시리로다
3722 rp'K; 카파르 / 속죄
기본어근;(특히 역청으로)‘덮다’; 상징적으로‘속죄하다’, 또는‘용서하다’,‘달래다’, 또는‘지워버리다’:- 가라앉히다, 속죄하다, 정결케 하다, 취소하다, 용서하다, 자비롭다, 진정시키다, 칠하다, 정하게하다, 제거하다, 화목하다(화목을 이루다), 화목
(롬 12:19)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겔 38:21)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내 모든 산 중에서 그를 칠 칼을 부르리니 각 사람의 칼이 그 형제를 칠 것이며
(계 19:20)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 44~47 – 모세의 노래를 이스라엘 백성에게 들려주다.
(신 32:44) 모세와 눈의 아들 호세아가 와서 이 노래의 모든 말씀을 백성에게 말하여 들리니라
1954 호쉐아 / 예슈아
3467에서 유래;‘구원자’; 다섯 이스라엘인의 이름‘호세아’:- 호세아
(민 13:16) 이는 모세가 땅을 정탐하러 보낸 자들의 이름이라 모세가 눈의 아들 호세아를 여호수아라 불렀더라
(계 15: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 - 모세의 마지막 유언 – 지켜 행하라
(신 32:45) 모세가 이 모든 말씀을 온 이스라엘에게 말하기를 마치고
(신 32:46)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오늘 너희에게 증언한 모든 말을 너희의 마음에 두고 너희의 자녀에게 명령하여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라
◇ - 토라는? – 생명이다
(신 32:47) 이는 너희에게 헛된 일이 아니라 너희의 생명이니 이 일로 말미암아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 차지할 그 땅에서 너희의 날이 장구하리라
◇ 48~52 – 모세의 죽음.
◇ - 모세의 생일날에? – 조상에게로 갔다.
(신 32:48) 바로 그 날에(하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 - 메시아 왕국을 보여줌 –
(신 32:49) 너는 여리고 맞은편 모압 땅에 있는 아바림 산에 올라가 느보 산에 이르러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기업으로 주는 가나안 땅을 바라보라
(신 32:50) 네 형 아론이 호르 산에서 죽어 그의 조상에게로 돌아간 것 같이 너도 올라가는 이 산에서 죽어 네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니
(신 32:51) 이는 너희가 신 광야 가데스의 므리바 물 가에서 이스라엘 자손 중 내게 범죄하여 내 거룩함을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나타내지 아니한 까닭이라
(신 32:52) 네가 비록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땅을 맞은편에서 바라보기는 하려니와 그리로 들어가지는 못하리라 하시니라
(마 3:12)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심판은 즐거운 날”
하프타라(Haftarah) (호세아 14:2~10, 사무엘하 22:1-51)
호세아 14:1~9
◇ -호세아 14장 – 회개와 축복
◇ 1~3 - 하나님께 돌아(슈브)오기를 권고.
(호 14:1)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라(슈브) 네가 불의함으로 말미암아 엎드러졌느니라
7725 슈브/ 돌아가다
기본어근;‘돌아가다’
◇ - 토라를 가지고 - 돌아오라
(호 14:2) 너는 말씀(다바르)을 가지고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아뢰기를 모든 불의를 제거하시고 선한(토브) 바를 받으소서 우리가 수송아지를 대신하여 입술의 열매(X)를 주께 드리리이다
(호 14:2) 너희는 말씀들을 가지고 {주}께로 돌이키며 그분께 아뢰기를, 모든 불법을 제거하시고 은혜롭게 우리를 받아 주소서. 우리도 그와 같이 우리 입술의 송아지로 보답하리이다.
◇ - 입술? - 마음 중심으로부터 토라
(삼상 15:22) 사무엘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시 51:16) 주께서는 제사를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그렇지 아니하면 내가 드렸을 것이라 주는 번제를 기뻐하지 아니하시나이다
(시 51:17)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중심)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
(요 4:23)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요 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깨닫는) 진리(토라)로 예배할지니라
◇ - 타인을 의지 하지 말라 - 오직 그분만이 우리의 구원이시다.
(호 14:3) 우리가 앗수르의 구원을 의지하지 아니하며 말을 타지 아니하며(애굽의 원조) 다시는 우리의 손으로 만든 것을 향하여 너희는 우리의 신이라 하지 아니하오리니 이는 고아가 주로 말미암아 긍휼을 얻음이니이다 할지니라
(신 17:16) 그는 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이요 병마를 많이 얻으려고 그 백성을 애굽으로 돌아가게 하지 말 것이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기를 너희가 이 후에는 그 길로 다시 돌아가지 말 것이라 하셨음이며
(사 31:1) 도움을 구하러 애굽으로 내려가는 자들은 화 있을진저 그들은 말을 의지하며 병거의 많음과 마병의 심히 강함을 의지하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를 앙모하지 아니하며 여호와를 구하지 아니하나니
◇ - 죄의 종은?
(요 8:34)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요 8:35)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 (살전 5:22)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 4~8 - 회개한 백성에게 약속된 하나님의 축복
◇ - 언약의 회복 – 구원은 여호와의 언약으로부터 나온다.
(호 14:4) 내가 그들의 반역을 고치고 기쁘게 그들을 사랑하리니 나의 진노가 그에게서 떠났음이니라
(엡 2: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엡 2: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 - 토라의 행함은 구원의 목적이 아니라 거룩에 목적이다.
(레 11:45)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벧전 1:16)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 - 생명의 나라 이스라엘 - 생명수를 받는 나라
(호 14:5) 내가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으리니 그가 백합화 같이 피겠고 레바논 백향목 같이 뿌리가 박힐 것이라
(호 14:6) 그의 가지는 퍼지며 그의 아름다움은 감람(올리브)나무와 같고 그의 향기는 레바논 백향목 같으리니
(아 4:15) 너는 동산의 샘이요 생수의 우물이요 레바논에서부터 흐르는 시내로구나
(슥 14:8) 그 날에 생수가 예루살렘에서 솟아나서 절반은 동해로, 절반은 서해로 흐를 것이라 여름에도 겨울에도 그러하리라
(요 7: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 - 이삭이 야곱에게 내린 축복 -
(창 27:27) 그가 가까이 가서 그에게 입맞추니 아버지가 그의 옷의 향취를 맡고 그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내 아들의 향취는 여호와께서 복 주신 밭의 향취로다
(창 27:28) 하나님은 하늘의 이슬과 땅의 기름짐이며 풍성한 곡식과 포도주를 네게 주시기를 원하노라
(창 27:29) 만민이 너를 섬기고 열국이 네게 굴복하리니 네가 형제들의 주가 되고 네 어머니의 아들들이 네게 굴복하며 너를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고 너를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기를 원하노라
◇ - 회복된 백성이 받을 복은? - 언약의 땅에 돌아와 참 이스라엘 백성이 됨.
(호 14:7) 그 그늘 아래에 거주하는 자가 돌아올지라 그들은 곡식 같이 풍성할 것이며 포도나무 같이 꽃이 필 것이며 그 향기는 레바논의 포도주 같이 되리라
(겔 18:21) 그러나 악인이 만일 그가 행한 모든 죄에서 돌이켜 떠나 내 모든 율례를 지키고 정의와 공의를 행하면 반드시 살고 죽지 아니할 것이라
(요 15:1) 내가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그 농부라
(행 11:18) 그들이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 - 돌아온 에프라임 – 회복된 10지파
(호 14:8) 에브라임의 말이 내가 다시 우상과 무슨 상관이 있으리요 할지라 내가 그를 돌아보아 대답하기를 나는 푸른 잣나무 같으니 네가 나로 말미암아 열매를 얻으리라 하리라
◇ - 푸른 잣나무? - 하나님의 보호아래 있음.
(빌 1:6)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하마쉬앜흐 예슈아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
◇ 9~-토라를 행하라
◇ - 예슈아의 영은? – 토라의 영
(호 14:9) 누가 지혜가 있어 이런 일을 깨달으며 누가 총명이 있어 이런 일을 알겠느냐 여호와의 도(길)는 정직하니 의인은 그 길로 다니거니와 그러나 죄인은 그 길에 걸려 넘어지리라
(롬 9:33) 기록된 바 보라 내가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를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함과 같으니라
(계 15: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출 31:3) 하나님의 영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 가지 재주로
(출 35:31) 하나님의 영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으로 여러 가지 일을 하게 하시되
(겔 36:26)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겔 36:27)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행 2:18) 그 때에 내가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예언(토라)할 것이요
◇ - 아들의 영을 받았는데? – 아버지라???
(갈 4:6) 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요 14:26) 보혜사(위로자)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예슈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토라)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예슈아의 토라에 기울이라”
요엘 2:11~27
◇ -요엘 2장 – 이스라엘아 회개하라
◇ 1~11 – 메뚜기 재앙으로 인한 황폐
◇ - 재림의 날이 가깝도다. -
(욜 2:11) 여호와께서 그의 군대 앞에서 소리를 지르시고 그의 진영은 심히 크고 그의 명령을 행하는 자는 강하니 여호와의 날이 크고 심히 두렵도다 당할 자가 누구이랴
(마 24:21)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 12~17 – 이렇게 회개하라 - 속죄일
(욜 2:12)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이제라도 금식하고 울며 애통하고 마음을 다하여 내게로 돌아오라 하셨나니
◇ - 기다리시는 하나님 - 조건부
(욜 2:13)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
◇ - 재물의 열 납은? - 회개가 이루어진 뒤 받으신다.
(욜 2:14) 주께서 혹시 마음과 뜻을 돌이키시고 그 뒤에 복을 내리사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소제와 전제를 드리게 하지 아니하실는지 누가 알겠느냐
(창 4:5)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5262 네쎄크 / 전제
5258에서 유래;‘관제’;또한 ‘우상을 부어 만들다’:-덮게, 관제,부어만든 형상 nicman. 니쓰만 5567을 보라
4503 민하 / 제
‘분배하다’, 즉 ‘수여하다’는 의미의 사용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헌물’;완곡어법으로 ‘조공’;특히 희생‘제물’(보통 피없는 자원제):-선물, 봉헌물, 소제, 희생제물
◇ - 대속죄일? -
(욜 2:15) 너희는 시온에서 나팔을 불어 거룩한 금식일을 정하고 성회를 소집하라
◇ - 정결예식 -
(욜 2:16) 백성을 모아 그 모임을 거룩하게 하고 장로들을 모으며 어린이와 젖 먹는 자를 모으며 신랑을 그 방에서 나오게 하며 신부도 그 신방에서 나오게 하고
◇ - 제사장의 등장과 중보 – 이방인으로부터 하나님이 조롱거리가 되지 않게 하소서
(욜 2:17) 여호와를 섬기는 제사장들은 낭실(현관)과 제단 사이에서 울며 이르기를 여호와여 주의 백성을 불쌍히 여기소서 주의 기업을 욕되게 하여 나라들로 그들을 관할하지 못하게 하옵소서 어찌하여 이방인으로 그들의 하나님이 어디 있느냐
말하게 하겠나이까 할지어다
◇ 18~27 – 이스라엘 백성이 회개하면 받게 될 축복들
(욜 2:18) 그 때에 여호와께서 “자기의 땅을 극진히 사랑하시어” 그의 백성을 불쌍히 여기실 것이라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욜 2:19)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응답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너희에게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을 주리니 너희가 이로 말미암아 흡족하리라 내가 다시는 너희가 나라들 가운데에서 욕을 당하지 않게 할 것이며
◇ - 북쪽군대 - 앗수르 (곡과 마곡의 전쟁?)
(욜 2:20) 내가 북쪽 군대를 너희에게서 멀리 떠나게 하여 메마르고 적막한 땅으로 쫓아내리니 그 앞의 부대는 동해로, 그 뒤의 부대는 서해로 들어갈 것이라 상한 냄새가 일어나고 악취가 오르리니 이는 큰 일을 행하였음이니라 하시리라
◇ - 땅의 회복은? - 이스라엘의 회복
(욜 2:21) 땅이여 두려워하지 말고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여호와께서 큰 일을 행하셨음이로다
(욜 2:22) 들짐승들아 두려워하지 말지어다 들의 풀이 싹이 나며 나무가 열매를 맺으며 무화과나무와 포도나무가 다 힘을 내는도다
◇ - 구원의 하나님 - 임마누엘
(욜 2:23) 시온의 자녀들아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그가 너희를 위하여 비를 내리시되 이른 비를 너희에게 적당하게 주시리니 이른 비와 늦은 비가 예전과 같을 것이라
(욜 2:24) 마당에는 밀이 가득하고 독에는 새 포도주와 기름이 넘치리로다
◇ - 하나님의 보상 -
(욜 2:25) 내가 전에 너희에게 보낸 큰 군대 곧 메뚜기와 느치와 황충과 팥중이가 먹은 햇수대로 너희에게 갚아 주리니
◇ - 창조주 하나님을 찬양 - 왕(구원자) 예슈아
(욜 2:26) 너희는 먹되 풍족히 먹고 너희에게 놀라운 일을 행하신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찬송할 것이라 내 백성이 영원히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로다
(욜 2:27) 그런즉 내가 이스라엘 가운데에 있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되고 다른 이가 없는 줄을 너희가 알 것이라 내 백성이 영원히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로다
(계 19:16)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사무엘하 22:1-51
◇ -사무엘하 22장 – 구원을 감사하는 다윗의 노래
◇ 1~7 – 구원의 하나님을 찬송하다
(삼하 22:1) 여호와께서 다윗을 모든 대적의 손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신 그 날에 다윗이 이 노래의 말씀으로 여호와께 아뢰어
(삼하 22:2) 가로되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삼하 22:3) 나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피할 바위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높은 망대시요 나의 피난처시요 나의 구원자시라 나를 흉악에서 구원하셨도다
(삼하 22:4) 내가 찬송 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내 원수들에게서 구원을 얻으리로다
(삼하 22:5) 사망의 물결이 나를 에우고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삼하 22:6) 음부의 줄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삼하 22:7) 내가 환난 중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아뢰었더니 저가 그 전(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나의 부르짖음이 그 귀에 들렸도다
◇ 8~16 – 자연계에 나타난 하나님의 권위
(삼하 22:8) 이에 땅이 진동하고 떨며 하늘 기초가 요동하고 흔들렸으니 그의 진노를 인함이로다
(삼하 22:9) 그 코에서 연기가 오르고 입에서 불이 나와 사름이여 그 불에 숯이 피었도다
(삼하 22:10) 저가 또 하늘을 드리우고 강림하시니 그 발 아래는 어둑캄캄하도다
(삼하 22:11) 그룹을 타고 날으심이여 바람 날개 위에 나타나셨도다
(삼하 22:12) 저가 흑암 곧 모인 물과 공중의 빽빽한 구름으로 둘린 장막을 삼으심이여
(삼하 22:13) 그 앞에 있는 광채로 인하여 숯불이 피었도다
(삼하 22:14)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뇌성을 발하시며 지존하신 자가 음성을 내심이여
(삼하 22:15) 살을(화살) 날려 저희를 흩으시며 번개로 파하셨도다
(삼하 22:16) 이럴 때에 여호와의 꾸지람과 콧김을 인하여 물 밑이 드러나고 땅의 기초가 나타났도다
◇ 17~25 – 정의의 하나님을 찬송하다
(삼하 22:17) 저가 위에서 보내사 나를 취하심이여 많은 물에서 나를 건져내셨도다
(삼하 22:18) 나를 강한 원수와 미워하는 자에게서 건지셨음이여 저희는 나보다 힘센 연고로다
(삼하 22:19) 저희가 나의 재앙의 날에 내게 이르렀으나 여호와께서 나의 의지가 되셨도다
(삼하 22:20) 나를 또 넓은 곳으로 인도하시고 나를 기뻐하시므로 구원하셨도다
(삼하 22:21) 여호와께서 내 의를 따라 상 주시며 내 손의 깨끗함을 좇아 갚으셨으니
(삼하 22:22) 이는 내가 여호와의 도를 지키고 악을 행하여 내 하나님을 떠나지 아니하였으며
(삼하 22:23) 그 모든 규례를 내 앞에 두고 그 율례를 버리지 아니하였음이로다
(삼하 22:24) 내가 또 그 앞에 완전(타밈)하여 스스로 지켜 죄악을 피하였나니
(삼하 22:25)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내 의대로, 그 목전에 내 깨끗한 대로 내게 갚으셨도다
8549 타밈 / 완전
8552에서 유래;‘온전한’(문자적 상징적, 또는 도덕적으로);또한(명사로서)‘흠없음’, ‘진실’:-흠없는, 완전한, 온전한, 성실(하게), 건전한, 점없는, 순결한, 올바(른, 르게)
◇ 26~28 – 각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태도
(삼하 22:26) 자비한 자에게는 주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시며 완전한 자에게는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시며
(삼하 22:27) 깨끗한 자에게는 주의 깨끗하심을 보이시며 사특한(비뚤어진) 자에게는 주의 거스리심(빈틈없음)을 보이시리이다
(삼하 22:28) 주께서 곤고한 백성은 구원하시고 교만한 자를 살피사 낮추시리이다
(약 4:6) 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 29~46 –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진 승리
◇ - 토라가 등불이다 -
(삼하 22:29) 여호와여 주는 나의 등불이시니 여호와께서 나의 흑암을 밝히시리이다
(마 5:15)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
(삼하 22:30) 내가 주를 의뢰하고 적군에 달리며 내 하나님을 의지하고 성벽을 뛰어 넘나이다
◇ - 완전한 토라요 방패이다. - 영혼을 살린다.
(삼하 22:31) 하나님의 도는 완전하고 여호와의 말씀은 정미(짜라프)하니 저는 자기에게 피하는 모든 자에게 방패시로다
6884 짜라프 / 정미, 정제
기본어근; (금속을)‘녹이다’, 즉 ‘정련하다’(문자적으로나 상징적으로):-주조하다, 정련하다(-하는 사람), 제련하다, 개조, 금세공, 녹이다, 순수한, 제거하다, 연단하다
(시 19:7) 여호와의 율법(토라) 하여 영혼을 소성케 하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
(삼하 22:32) 여호와 외에 누가 하나님이며 우리 하나님 외에 누가 바위뇨
(삼하 22:33) 하나님은 나의 견고한 요새시며 나를 온전한 곳으로 인도하시며
(삼하 22:34) 나의 발로 암사슴 발 같게 하시며 나를 나의 높은 곳에 세우시며
(삼하 22:35) 내 손을 가르쳐 싸우게 하시니 내 팔이 놋활을 당기도다
(삼하 22:36) 주께서 또 주의 구원의 방패를 내게 주시며 주의 온유함이 나를 크게 하셨나이다
(삼하 22:37) 내 걸음을 넓게 하셨고 나로 실족지 않게 하셨나이다
(삼하 22:38) 내가 내 원수를 따라 멸하였사오며 저희를 무찌르기 전에는 돌이키지 아니하였나이다
(삼하 22:39) 내가 저희를 무찔러 파하였더니 저희가 내 발 아래 엎드러지고 능히 일어나지 못하였나이다
(삼하 22:40) 이는 주께서 나로 전쟁케 하려고 능력으로 내게 띠 띠우사 일어나 나를 치는 자로 내게 굴복케 하셨사오며
(삼하 22:41) 주께서 또 내 원수들로 등을 내게로 향하게 하시고 나로 나를 미워하는 자를 끊어 버리게 하셨음이니이다
(삼하 22:42) 저희가 둘러보아도 구원할 자가 없었고 여호와께 부르짖어도 대답지 아니하셨나이다
(삼하 22:43) 내가 저희를 땅의 티끌 같이 부스러뜨리고 거리의 진흙 같이 밟아 헤쳤나이다
◇ - 보존하시고 으뜸으로 -
(삼하 22:44) 주께서 또 나를 내 백성의 다툼에서 건지시고 나를 보존하사 열방의 으뜸을 삼으셨으니 내가 알지 못하는 백성이 나를 섬기리이다
(삼하 22:45) 이방인들이 내게 굴복함이여 저희가 내 풍성을 듣고 곧 순복하리로다
(삼하 22:46) 이방인들이 쇠미하여 그 견고한 곳에서 떨며 나오리로다
◇ 47~51 – 결론적 찬송
(삼하 22:47) 여호와는 생존하시니 나의 바위를 찬송하며 내 구원의 바위이신 하나님을 높일지로다
(삼하 22:48) 이 하나님이 나를 위하여 보수하시고 민족들로 내게 복종케 하시며
(삼하 22:49) 나를 원수들에게서 나오게 하시며 나를 대적하는 자 위에 나를 드시고 나를 강포한
자에게서 건지시는도다
(삼하 22:50) 이러므로 여호와여 내가 열방 중에서 주께 감사하며 주의 이름을 찬양하리이다
(삼하 22:51) 여호와께서 그 왕에게 큰 구원을 주시며 기름 부음 받은 자에게 인자를 베푸심이여 영원토록 다윗과 그 후손에게로다 하였더라
복음서(Brit Chadashah) (로마서 10:14-11:12)
◇ - 로마서 10장 – 이스라엘의 불순종
◇ 1~3 – 하나님의 의를 거부한 이스라엘
◇ 4~10 – 믿음으로 말미암는 하나님의 의
◇ 11~15 –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가 얻게 되는 구원
◇ - 산을 넘는 자 - 토라의 증인들
(롬 10:14) 그런즉 저희가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롬 10:15)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사 52:7)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바싸르) 가져오며 구원을(예슈아) 공포하며(쉐마)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
◇ 16~21 – 복음을 순종치 않은 이스라엘
◇ - 이방인의 구원 -
(롬 10:16) 그러나 저희가 다 복음을 순종치 아니하였도다 이사야가 가로되 주여 우리의 전하는 바를 누가 믿었나이까 하였으니
(사 53:1)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느냐 여호와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느냐
(사 53:12)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
(롬 11:17) 또한 가지 얼마가 꺾여졌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 되었은즉
◇ - 정금으로 가는 토라 - 토라로 되어 진다
(롬 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하마쉬앜흐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 - 구원의 복음은? - 땅 끝 까지 전해졌다.
(롬 10:18)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저희가 듣지 아니하였느뇨 그렇지 아니하다 그 소리가(토라) 온 땅에 퍼졌고 그 말씀이(다바르) 땅 끝까지 이르렀도다 하였느니라
(롬 11: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롬 11: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롬 11:27) 내가 그들의 죄를 없이 할 때에 그들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 - 이스라엘은 변명은? - 이방인으로 시기 나게 하여 유대인을 구원
(롬 10:19)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이스라엘이 알지 못하였느뇨 먼저 모세가 이르되 내가 백성 아닌 자로써 너희를 시기나게 하며 미련한 백성으로써 너희를 노엽게 하리라 하였고
(신 32:21) 그들이 하나님이 아닌 것으로 내 질투를 일으키며 허무한 것으로 내 진노를 일으켰으니 나도 백성이 아닌 자로 그들에게 시기가 나게 하며 어리석은 민족으로 그들의 분노를 일으키리로다
◇ - 이스라엘의 죄로? - 구원이 이방인에게로 감.
(롬 10:20) 또한 이사야가 매우 담대하여 이르되 내가 구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찾은 바 되고 내게 문의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나타났노라 하였고
(사 65:1) 나는 나를 구하지 아니하던 자에게 물음을 받았으며 나를 찾지 아니하던 자에게 찾아냄이 되었으며 내 이름을 부르지 아니하던 나라에 내가 여기 있노라 내가 여기 있노라 하였노라
◇ - 끝까지 이스라엘을 포기 하지 않으신 하나님
(롬 10:21) 이스라엘을 대하여 가라사대 순종치 아니하고 거스려 말하는 백성에게 내가 종일 내 손을 벌렸노라 하셨느니라
(사 65:2) 내가 종일 손을 펴서 자기 생각을 따라 옳지 않은 길을 걸어가는 패역한 백성들을 불렀나니
◇ - 로마서 11장 – 이스라엘의 구원
◇ 1~6 – 이스라엘의 선택된 소수
◇ - 사도 바울의 계보 -
(롬 11:1)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버리셨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나도 이스라엘인이요 아브라함의 씨에서 난 자요 베냐민 지파라
◇ - 하나님의 사람 칠천 – 완전 수
(롬 11:2) 하나님이 그 미리 아신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셨나니 너희가 성경이 엘리야를 가리켜 말한 것을 알지 못하느냐 저가 이스라엘을 하나님께 송사하되
(롬 11:3) 주여 저희가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으며 주의 제단들을 헐어버렸고 나만 남았는데 내 목숨도 찾나이다 하니
(왕상 19:10) 그가 대답하되 내가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 열심이 유별하오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주의 언약을 버리고 주의 제단을 헐며 칼로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음이오며 오직 나만 남았거늘 그들이 내 생명을 찾아 빼앗으려 하나이다
(왕상 19:14) 그가 대답하되 내가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 열심이 유별하오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주의 언약을 버리고 주의 제단을 헐며 칼로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음이오며 오직 나만 남았거늘 그들이 내 생명을 찾아 빼앗으려 하나이다
(계 20: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슈아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다바르)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하마쉬아흐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마 5:6)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롬 11:4) 저에게 하신 대답이 무엇이뇨 내가 나를 위하여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사람 칠천을 남겨 두었다 하셨으니
(왕상 19:18) 그러나 내가 이스라엘 가운데에 칠천 명을 남기리니 다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하고 다 바알에게 입맞추지 아니한 자니라
◇ -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영)로 있다 -
(롬 11:5) 그런즉 이와 같이 이제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롬 11:6) 만일 은혜로 된 것이면 행위(자력구원)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그렇지 않으면 은혜가 은혜 되지 못하느니라
◇ 7~10 – 이스라엘의 완약한 다수
◇ - 바리세인들은 행위를 의지했다. - 믿음(영)에서란 행위가 필요하다.
(롬 11:7) 그런즉 어떠하뇨 이스라엘이 구하는 그것을 얻지 못하고 오직 택하심을 입은 자가 얻었고 그 남은 자들은 완악하여졌느니라
(롬 11:8) 기록된 바 하나님이 오늘날까지 저희에게 혼미한 심령과 보지 못할 눈과 듣지 못할 귀를 주셨다 함과 같으니라
(신 29:4) 그러나 깨닫는 마음(영)과 보는 눈과 듣는 귀는 오늘날까지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지 아니하셨느니라
◇ - 다윗의 기도 – 원수들이 몰락하도록
(롬 11:9) 또 다윗이 가로되 저희 밥상이 올무와 덫과 거치는 것과 보응이 되게 하옵시고
(롬 11:10) 저희 눈은 흐려 보지 못하고 저희 등은 항상 굽게 하옵소서 하였느니라
(시 69:22) 저희 앞에 밥상이 올무가 되게 하시며 저희 평안이 덫이 되게 하소서
(시 69:23) 저희 눈이 어두워 보지 못하게 하시며 그 허리가 항상 떨리게 하소서
◇ 11~12 – 이스라엘의 회복이 지니게 될 가치
◇ - 이스라엘의 실족은? - 이방인의 구원을 위해
(롬 11:11)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저희가 넘어지기까지 실족하였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저희의 넘어 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이스라엘로 “시기나게” 함이니라
◇ - 이스라엘의 회복의 때는? - 더 많은 것으로
(롬 11:12) 저희의 넘어짐이 세상의 부요함이 되며 저희의 실패가 이방인의 부요함이 되거든 하물며 저희의 “충만”함이리요
- 유대인에게 감사하자 -
- 예슈아께서도 유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