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연장선 사업계획 승인
총사업비 7,977억원 중 금회 6,059억원 승인(2~4공구), 금년 하반기 착공
○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현재 운행 중인 인천도시철도1호선 계양역과 검단신도시를 연결하는‘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연장선 건설사업’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승인되었다고 밝혔다.
○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인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연장선 건설사업은 총 연장 6.825km, 총사업비 7,977억원으로 금년 하반기 건설에 착수하여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된다.
○ 이번에 승인된 사업구간은 서구 원당동(101역사)에서 서구 불로동(103역사)까지 3.515km의 기타공사 구간으로 정거장 3개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총사업비 6,059억원 규모이다.
○ 향후 1차 사업계획 변경 구간은 계양역에서 서구 원당동(101역사)까지 3.310km를 연결하는 공사로, 특히 경인 아라뱃길 하부통과구간은 쉴드TBM 특수공법을 적용하여 안전한 시공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 정거장 및 출입구의 위치는 검단신도시 택지개발계획과 부합되도록 선정하였으며, 기본계획 대비 환승동선을 최소화하여 이용객 편의 향상을 도모하였다.
○ 차량은 철제차륜 중량전철(4M4T)로 금회 8량 1편성이 추가되어 총 35편성이 유인운전 시스템으로 운행될 예정이며, 열차의 운행간격은 출·퇴근시 4.5분, 평시는 8.5분으로 계획되었다.
○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연장선은 공항철도와의 연계인프라 및 인천북부지역 도시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검단신도시 택지개발사업으로 예상되는 교통수요 증가를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 한기용 인천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연장선의 2024년 적기 개통을 위해 향후 추진절차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연장선 건설사업 개요
□ 사업개요
ㅇ 노 선 : 계양역∼서구 불로동
ㅇ 규 모 : 연장 6.825㎞, 정거장 3개소
ㅇ 사업기간 : 2020 ~ 2024
ㅇ 차량형식 : 철제차륜 중량전철(8량 1편성)
ㅇ 총사업비 : 7,977억원(인천도시공사·LH 7,188억원, 지방 789억원)
□ 추진경위
ㅇ ’09.12. :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ㅇ ’11.03. :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10.9㎞)
* 계양역∼경인아라뱃길∼검단 1지구∼검단 2지구, 정거장 5개소
ㅇ ’17.02. :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 확정
* 변경사유 : 검단신도시 2지구 지정취소(’13.05.)
ㅇ ’17.12. :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 승인(6.9㎞)
* 계양역∼경인아라뱃길∼검단1지구, 정거장 3개소
ㅇ ’18.08. :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2~4공구)
ㅇ ’19.09. :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1공구 T/K)
ㅇ ’19.12. : 1단계(2~4공구) 사업계획 승인 신청
ㅇ ’20.05. : 1단계(2~4공구) 사업계획 승인 관련 절차 추진 완료
□ 향후계획
ㅇ 2020. 하반기 : 1~4공구 공사 착공
□ 노선도
구 분 | 소 계 | 금회 사업계획 신청(기타공사) | 추후 사업계획(턴키공사) |
위 치 | 계양역 ~ 서구 불로동 | 서구 원당동 ~ 서구 불로동 | 계양역 ~ 서구 원당동 |
규 모 | ▹연 장: 6.825km ▹정거장: 3개소 | ▹연 장: 3.515km ▹정거장: 3개소 | ▹연 장: 3,310km ▹정거장: 0개소 |
총사업비 | 7,976.89억원 | 6,059.41억원 | 1,917.48억원 |
출처 : 인천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