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핵심 성경구절
요한복음 1장 16절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그 어떤 자랑이나 공로도 있을 수 없습니다. 우리의 구원은 오직 하나님께서 보내신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하심을 근거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성부 하나님께서 뜻하시고, 성자 하나님께서 그 아버지의 뜻에 따라 이 땅에 오셨습니다. 아버지의 듯은 죄 없으신 그 아들이 우리의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죽음의 형벌을 받아 우리를 죄와 사망의 권세로부터 해방시키는 것을 포함합니다.
2) 은혜(grace)란 무엇이며 어디에서 오는 것입니까?
야고보서 1장 17절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요한복음 1장 14절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은혜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거저 주시는 선물을 가르키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좋은 것들을 인간에게 주기를 기뻐하십니다. 하나님이 주신 선물의 절정은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 주신 것입니다. 예수님이야말로 은혜의 화신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삶을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가 어떠한지 알 수 있습니다.
3) 기독교가 다른 철학이나 윤리사상이나 종교와 다른 가장 중요한 점이 무엇입니까?
요한복음 1장 17절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고린도후서 8장 9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이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부요하게 하려 하심이라”: 은혜는 기독교 가르침의 핵심입니다. 세상의 다른 모든 종교들은 경건이나 선행 등 인간의 노력을 통하여 구원을 얻는다고 가르칩니다. 힌두교의 카르마(업보), 불교의 참선, 유교의 인의예지, 이슬람교의 선행과 참회, 유대교의 율법 등입니다. 그러나 성경에서는 먼저 아무런 조건 없이, 인간의 노력 없이, 하나님의 사랑이 주어진다고 가르칩니다.
4) 하나님이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 가운데 가장 큰 선물이 무엇입니까?
로마서 3장 24-25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선물 가운데 가장 큰 것은 바로 예수님을 통한 우리의 구원입니다. 속량은 속전을 지불함으로써 노예를 풀어 자유인이 되게 한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의 목숨이 노예인 우리를 해방시키기 위한 대속물, 즉 몸값입니다. 화목제물이란 말은 정의감에서 나오는 하나님의 분노를 가라앉히고 하나님과 사람의 사이를 화해시키는 제물이라는 뜻입니다. 그 제물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고,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로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화해가 이루어졌습니다.
마가복음 10장 45절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성경 안에 도덕과 윤리가 있고, 정의와 희생의 정신이 있고, 경건과 영성이 있지만, 그 핵심은 예수님이 우리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셨다는 도리입니다. 대속의 가르침이 있으면 성경의 모든 다른 가르침들이 빛을 발하지만, 이 가르침이 없으면 의미가 없어집니다. 예수님이 우리를 대신하신 죽음이라는 도가 없으면 기독교가 아니라, 기독교의 탈을 쓴 인간주의에 불과합니다.
5) 하나님이 주신 구원의 값은 어느 정도입니까?
베드로전서 1장 19절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은혜로 주셨다는 말씀을 오해하여 그 은혜를 함부로 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값없이 주는 것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값어치가 나가지 않는 것이라서 거저 주는 것이 있을 수 있고, 때로는 너무 소중하여 값으로 칠 수 없는 것도 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선물은 물론 후자입니다.
6) 예수님이 주시는 은혜의 지속성과 풍성함에 대하여 성경은 무엇이라 말씀합니까?
요한복음 1장 16절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요한복음 10장 10절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은혜 위에 은혜!’는 무슨 뜻일까요? 이미 은혜를 받아서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는데, 그 이후에도 계속 은혜를 주신다는 뜻입니다. 한 번 은혜 받고 구원 얻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은혜를 더 깊이 깨닫습니다. 생명을 가진 사람은 단지 살아 있는 것이 아니라 의미와 기쁨으로 충일한 진정한 삶을 살게 됩니다.
7) 지속적으로 더욱 큰 은혜를 얻기 위하여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겠습니까?
야고보서 4장 6절 “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히브리서 4장 16절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하나님과 사람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부모와 자녀의 예를 들 수 있습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베푼 은혜는 어떤 조건도 없는 순전한 호의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만일 자녀가 은혜를 잊고 부모를 배신한다고 해도 부모는 계속 베풀려 할 것입니다. 그러나 자녀가 부모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사랑과 순종의 관계를 맺으려 한다면, 그 자녀에 대한 사랑이 깊어짐은 물론 부모가 가진 모든 좋은 것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8) 핵심 포인트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 구원의 근원이고 삶의 기초입니다. 한 번 은혜를 주시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은혜를 베푸심으로 우리의 신앙생활을 풍성하게 해 주십니다. 그 은혜를 더욱 깊이 깨닫기 위하여 하나님의 보좌 앞에 매일 나아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