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진살과 상충살
* 원진살(대모살)
궁합에서 서로 꺼리는 살.
쥐띠와 - 양띠,
소띠와 - 말띠,
범띠와 - 닭띠,
토끼와 - 원숭이띠,
용띠와 - 돼지띠,
뱀띠와 - 개띠
원진살은 초혼 자는 그 살의 작용이 강하여 어려움이 많으나 재혼자는
화락하고 좋은 궁합이 되어 원진살의 작용을 못한다
실질적으로는 일지(태어난 날)가 원진의 영향력이 생년띠 보다 더욱 크다.
또한, 사주속에 있는 원진은 물론이고 운에서 발생하는 원진도 많은
열향력이 있다.
쥐와 양의 원진
쥐는 양머리의 뿔 돋친 것을 크게 꺼려하고, 양은 쥐의 꼬리를 보고
더럽다고 꺼려한다.
서기양두각이라하여 쥐는 양의 배설물을 기피한다.
양의 배설물이 조금만 몸에 묻어도 몸이 썩어 들어가며 다빠져버려 꼴이
말이 아니게 된다.
소와 말의 원진
소는 말이 밭을 갈지 않는 것을 보고 불평불만하고, 말은 소가 누워서
자는 것을 보고 못마땅히 여긴다.
우진마불경이라하여 소는 말의 게으름을 싫어하기보다 오히려 성을 낸다.
소 자신은 무척 부지런히 일을 열심히 하는데 비해 평상히의 말을 가만히
서서 음식을 먹고 게으르기 때문에 싫어한다.
실제로 말을 키우는 마구간과 소를 키우는 외양간을 이웃해서 지어주면
서로 잘 자라지 못한다.
호랑이와 닭의 원진
호랑이는 별 볼일 없는 닭이 벼슬을 달고 있는 것을 보고 시기하고,
닭은 호랑이가 수염을 달고 있는 것을 보고 시기한다.
호층계취단이라 하여 범은 닭의 울음소리를 싫어한다.
닭은 서백이므로 호랑이는 흰빛을 두려워한다. 장닭이 훼를 길게
세번이상치고 꼬리를 흔들면 귀신과 호랑이도 민가에서 물러간다고 한다.
토끼와 원숭이의 원진
토끼는 원숭이의 빨간 엉덩이를 보기 싫다 여기고. 원숭이는 토끼의 빨간
눈을 보고 이상하게도 미워한다.
토원후불평이라하여 토끼는 원숭이의 궁둥이를 싫어한다.
원숭이의 궁둥이는 토끼 자신의 눈 색깔과 같기 때문이다. 자고로 세계
어느곳을 가보아도 원숭이가 사는 곳에 토기까 같이 사는 법이 없다고 한다.
용과 돼지의 원진
용은 돼지의 시커먼 주둥이를 징그럽다고 미워하고, 돼지는 용의 입에
여의주를 물고 있는 것을 보고 미워한다.
용혐저흑면이라하여 돼지 면상의 코를 싫어한다.
용은 열 두동물의 형태를 모두 형상화한 동물인데, 다 잘생긴모습중에
돼지의 코를 형상화한것이 용의 코이다.
그래서 용은 돼지만 보면 자기 코를 생각하고 못 견뎌한다. 즉, 자기의
코가 돼지의 코를 닮아서 잘 생긴 용모에 오점을 남겼으므로 돼지를
미워한다.
뱀과 개의 원진
뱀은 개짓는 소리에 놀라 경풍을 일으키고, 개는 뱀이 혀를 놀릴 때 마다
기분을 잡치게 한다.
사경견페성이라하여 뱀은 개소리에 놀란다고 하는데 과장적으로
표현하자면 허물벗던 뱀이 금속성의 개 짖는 소리는 산천초목을
울먹거리게 한다, 그만큼 강한 쇠소리가 울려 펴진다. 고막이 없는 뱀의
귀에까지 울먹거리는 쇳소리에 놀라 뱀의 삼장은 열에 부풀어오르게 된다.
그리곤 허물을 미처 다 벗어버리지 못하고 죽어버리고 만다.
* 상충살
상충살이란 甲과 庚, 乙과 辛, 丙과 壬, 丁과 癸, 子와 午, 丑과 未,
寅과 申, 卯와 酉, 辰과 戌, 巳와 亥의
관계가 서로 충한다하여 이를 두고 말하는 것이다. 이는 서로 극한다는
뜻이 있는 반면에 서로의 변화를 유도한다는 뜻이 있다.
원진살과 마찬가지로 상충살은 년지간이 영향력이 있으나 이보다는 월,
일, 시 등의 영향력이 크므로 단순 년지간만으로는 판단하면 안된다.
주띠생과 말띠생
소띠생과 양띠생
호랑이띠와 원숭이띠
토끼띠와 닭띠
용띠와 개띠
뱀띠와 돼지띠
도화살
도화살은 일지나 년지를 기준하여 다음과 같은 것이 있는 경우를 두고
말하는 것인데 이를 도화라는 것은 배꽃을 두고 벌이 밤에도 모여든다고
하여 이른 말이라 한다. 그러므로 이 살이 있으면 남자는 여자가
모여드는 것을 여자는 남자들이 모여드는 그런 성정이 있다.
도화는 그 구조상 십이지지중, 자,오,묘,유
에만 형성되는데, 물론 경우에 따라 아주 특수한 구조에 해당하는 경우
바람을 피거나 이성관계가 복잡하여 문제가 될 소지가 있지만 도화살이
있다고 반드시 그렇게 된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오히려 이 도화에 해당하는 오행들은 십이지지중 가장 순수한 오행이다.
도화에 해당하는 오행지지들은 그 중에서도 유독 한가지 천간만을 가지고
있어 그 성향이 매우 활동적이고 감춤이 없고 꺠끗하고 순수하다.
도화와 같은 지지 성분중에 장성이라는 것이 있는데 장성이란 왕성한
기운이 순수함을 뜻한다.
도화는 표현력이요, 인기이며, 애고이며, 처세술이다.
대인관계가 좋거나, 많은 대중의 인기를 한몸에 받거나, 기가막힌
말주변으로 청중을 사로잡는 명사회자의
기교도 이성에게 유독 인기를 끄는 매력도 다 도화이다.
도화가 있는지 따지는 법은 아래와 같다.
년지나 일지에 寅午戌이 있을 때 卯가 있으면 卯를 도화라 한다.
년지나 일지에 巳酉丑이 있을 때 午가 있으면 午를 도화라 한다.
년지나 일지에 申子辰이 있을 때 酉가 있으면 酉를 도화라 한다.
년지나 일지에 亥卯未가 있을 때 子가 있으면 子를 도화라 한다.
다시 말해 생년이나 생일에 12 간지(十二干支)의 신 ·자 ·진(申 ·子 ·辰)
이 있으면 유(酉)가 든 사주가 도화살이며,
인 ·오 ·술(寅 ·午 ·戌)은 묘(卯)가, 사 ·유 ·축(巳 ·酉 ·丑)은
오(午)가, 해 ·묘 ·미(亥 ·卯 ·未)는 자(子)가 도화살이라 하여
이런 관계가 성립되는 것을 금기하였다.
또 신 ·자 ·진 중 어느 한 좌향에 쓴 묘가 있고 유방(酉方)으로부터
이 묘쪽으로 흘러드는 물길이 있었는데
그 묘의 후손들에게 대대로 근친상간(近親相姦)의 재앙이 자주 일어났다는
설화도 있다. 이것은 여기서 따지는 12지가 꼭 연 ·월 ·일 ·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는 설명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