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설교–2025년 2월 5일(수) – 설교 : 김대위목사
제목 : 예수님의 사랑 안에 거하려면
성경 : 요한복음15장 9~10절
[1]
◈[요15:9]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
◈[요15:10]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심은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이 나타난 것입니다.
사도요한은 요한일서 4장 9절에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그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 하였습니다.
사도바울은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되었다고 하면서 ‘우리가 아직 연약한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하지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하였습니다.
곧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습니다.
[2]
◈[롬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예수님께서는 세상에 오셔서 제자들을 택하시고 그들을 사랑하시며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요15:9) 하셨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예수님의 사랑 안에 거할 수 있는지 알려 주셨습니다.
곧 예수님께서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요15:10) 하셨습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의 계명을 지켜 예수님의 사랑 안에 거합니다.
예수님의 계명은 예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 같이 우리가 서로 사랑하는 것입니다.
[3]
◈[요15:12]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는 것은 예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는 것과 같은 사랑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는 마음으로 사랑해 주십니다.
우리는 아담의 후손으로 죄악 가운데 살며 하나님을 떠나 영원히 멸망을 받아야 하는 목자를 잃은 양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자기를 찾아 온 사람들을 보시고 불쌍히 여기셨습니다.
[4]
◈[막6:34] 예수께서 나오사 큰 무리를 보시고 그 목자 없는 양 같음으로 인하여 불쌍히 여기사 이에 여러 가지로 가르치시더라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를 구원하여 주시려고 우리의 모든 죄를 대신 담당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가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그리고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으면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셨습니다.
예수님을 믿는다는 말은 성경말씀을 부지런히 읽으며 예수님을 알고 회개하여 예수님을 주님으로 마음속에 영접하고 믿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예수님의 말씀을 믿고 그 말씀에 순종하며 예수님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예수님을 믿고 겸손한 마음으로 예수님을 의지하며 기도하는 사람을 예수님께서 사랑해 주십니다.
예수님을 믿는 우리는 예수님의 사랑을 받으며 보혜사 곧 예수님께서 주시는 성령님의 충만한 은혜를 받습니다.
[5]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요14:17] 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우리에게 오신 성령님께서는 우리에게 예수님을 증언해 주실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 예수님의 영으로 항상 우리 안에 계십니다.
우리 안에 계시며 우리를 사랑하시는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고 우리를 영원한 하나님 아버지의 나라로 인도해 주십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이러한 은혜를 주시려고 많은 말씀으로 가르쳐 주셨는데 그 말씀들이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성경말씀을 읽으며 예수님의 말씀을 잘 지켜 순종하고 예수님을 사랑하며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님의 사랑을 받습니다.
[6]
◈[요14:21] 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선악과를 먹지 말라 하셨으나 아담이 순종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방주를 지으라고 하셨을 때 노아는 순종하여 방주를 만들었습니다.
또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창12:1) 하셨을 때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을 하였습니다.
[7]
◈[히11:8]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
아브라함 뿐만 아니라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을 하였습니다.
사울 왕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았을 때 사무엘 선지자는 그에게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이는 거역하는 것은 점치는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음이라’(삼상15:22~23) 하였습니다.
이와같이 하나님께서는 순종하는 자들을 의인이라 부르시고 사랑하시며 그들에게 영생의 복을 주셨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면서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 행하라고 하였습니다.
[8]
◈[신10:12]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 곧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의 모든 도를 행하고 그를 사랑하며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고
◈[신10:13] 내가 오늘 네 행복을 위하여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킬 것이 아니냐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온 이스라엘을 다니며 천국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전하시고 가르치신 말씀을 들은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었습니다.
그러나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 그리고 많은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반대하고 배척하였습니다.
그래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의 모든 시험 중에 항상 나와 함께 한 자들’ 이라고 하셨습니다.
또한 제자들을 자기 사람들이라고 하시며 그들을 끝까지 사랑해 주셨습니다.
[9]
◈[요13:1]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이러므로 우리는 우리를 불쌍히 여겨 주시고 지켜 주시며 사랑해 주시는 예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우리는 예수님을 사랑하며 예수님께서 주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을 지키고 예수님을 믿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 곧 계명은 무거운 것이 아닙니다.
요한일서 5장 3절에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들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 하였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사랑하며 예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할 때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를 사랑해 주시고 예수님께서 우리를 사랑해 주시며 우리와 항상 함께 하십니다.
[10]
◈[요14:2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그에게 가서 거처를 그와 함께 하리라
◈[요14:24] 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하나니 너희가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니라
[감사와 간구의 기도]
사랑과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 아버지, 저희들을 사랑해 주시고 저희들에게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들이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의 사랑 안에 거하며 기도하고 간구할 때 성령님께서 저희들에게 충만하게 임하여 주시고 저희들을 지켜 돌보아 주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질문]
1. 우리가 예수님의 사랑 안에 거하려면 무엇을 지켜야 합니까? (요 15:10)
답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2. 하나님께서는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어떻게 확증하셨습니까? (롬 5:8)
답 :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3. 예수님의 계명은 무엇입니까?(요 15:12)
답 :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4. 예수님께서 자기를 찾아 온 사람들을 어떻게 여기셨습니까?(막 6:34)
답 : 예수께서 나오사 큰 무리를 보시고 그 목자 없는 양 같음으로 인하여 불쌍히 여기사 이에 여러 가지로 가르치시더라
5. 진리의 영이신 보혜사 성령님은 우리에게 오셔서 어디에 계십니까? (요 14:17)
답 : 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6. 예수님의 계명을 지키고 예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에게 사랑을 받습니까? (요 14:21)
답 : 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7.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을 때 어떻게 하였습니까? (히 11:8)
답 :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
8.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입니까? (신 10:12~13)
답 :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 곧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의 모든 도를 행하고 그를 사랑하며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고. 내가 오늘 네 행복을 위하여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킬 것이 아니냐
9. 예수님께서는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을 언제까지 사랑하셨습니까? (요 13:1)
답 :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10. 사람이 예수님을 사랑하면 어떤 은혜를 받습니까?(요 14:23)
답 :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그에게 가서 거처를 그와 함께 하리라
~end~
EBOOK용 EPUB파일
핸드폰으로 읽기 쉽게 만든 PDF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