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신발 점검 1. 페달링을 할 때에는 발의 가장 넓은 부분이 페달의 중심에 위치해야 한다. 클립리스 페달을 사용할 경우에는 클릿의 위치가 신발의 가장 넓은 부분에 위치하도록 조정해 준다.
▶안장 높이 조정 2. 안장의 높이는 발을 최대한 뻗었을 때 무릎이 약간 구부러지는 것이 좋다. 이렇게 세팅을 하기 위해서는 사진처럼 뒤꿈치로 페달을 밟았을 때 무릎이 완전히 펴지도록 안장 높이를 조정해 준다.
3. 앞 사진처럼 안장 높이를 조정해 주면 실제 페달링을 할 때에는 무릎이 약간 굽어지게 된다.
▶안장 위치 조정 4. 안장의 위치는 페달이 수평이 되었을 때 무릎 앞쪽의 슬개골(무릎 앞쪽에 약간 들어간 곳)이 페달의 중심과 일치해야 한다. 정확한 안장의 위치 측정은 사진처럼 못이나 추를 끈에 매어서 한다.
▶안장 각도 조정 5. 안장의 각도는 사진처럼 딱딱한 판넬이나 책을 안장 위에 올려놓아 보면 쉽게 측정이 가능하다. 안장은 수평 상태로 해주는 것이 기본이다.
▶스템 높이 조정 6. 스템의 높이는 팔을 약간 굽혔을 때 몸이 약 45도 정도 유지되는 곳에 위치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MTB의 경우 안장보다 핸들바가 3~5cm정도 낮도록 세팅을 하면 좋다. 사이클의 경우 핸들바가 안장보다 3~8cm정도 낮게 맞춘다.
▶브레이크 조정 7. 브레이크 레버의 각도는 레버를 작동시킬 때 손목이 꺾이지 않고 팔과 직선을 이루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 브레이크 레버의 각도 고정 나사를 풀어서 조정해 준다.
8. 브레이크 레버의 간격은 검지와 중지 두개의 손가락으로 레버를 쉽게 잡아당길 수 있는 위치에 둔다. 레버 간격 조정은 레버 안쪽의 작은 나사로 조정한다.
9. 브레이크 패드의 양쪽 간격이 동일하게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브레이크 패드의 간격은 브레이크 암에 있는 텐션 조정나사로 조정해주면 된다(브레이크 조정은 2003년 2월호 참조).
10. 브레이크 케이블을 조정해 브레이크 감도를 조정해준다. 브레이크 패드와 휠 사이의 간격이 좁아질수록 브레이크의 작동 감도가 좋아지나 지나치게 패드와 휠 사이의 간격이 좁으면 주행 중에 휠이 패드에 닿을 수 있다.
▶변속기 점검 11. 페달을 돌려가며 뒷변속기의 작동을 점검한다. 뒷변속기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는다면 변속기를 조정해주어야 한다(2004년 6월호 참조). 12. 앞 변속기의 작동 상태도 점검해준다. 변속이 잘 안 될 경우 조정을 해준다(2004년 7월호 참조).
▶서스펜션 점검 13. 서스펜션을 점검해준다. 에어 서스펜션의 경우 공기압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보충해준다. 댐핑 조정이 가능한 경우 가볍게 자전거를 타면서 댐핑을 조정해 준다(2003년 7월호 참조).
▶체인 점검 14. 체인 상태를 점검한다. 페달을 밟아 체인을 최대한 팽팽하게 하고 체인의 24마디를 핀 중심 기준으로 길이를 측정한다. 새 체인은 길이가 정확히 12인치 (30.48cm)이며 여기서 3㎜이상 늘어났으면 새 체인으로 교체해 준다.
▶휠 점검 15. 바퀴를 공중에서 돌려본다. 바퀴가 휘어져서 회전을 하면 휠을 점검해 준다. 또한 스포크의 장력이 느슨하면 바퀴가 쉽게 휘므로 사진처럼 손으로 스포크를 잡아 당겨서 스포크의 장력을 확인한 후 느슨한 것은 조여 준다(2003년 11월호 참조).
16. 타이어의 공기압을 확인한다. 보통 포장도로에서는 양쪽 엄지손가락으로 타이어를 힘껏 눌렀을 때 딱딱한 느낌이 들 정도(MTB: 50~55psi, 사이클 85psi이상)면 되고, 비포장도로에서는 약간 들어갈 정도(MTB : 40~50psi)가 좋다. 정확한 측정을 원한다면 공기압 측정기를 사용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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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스템과 안장 세팅 내용은 참 유익한 정보 인 것 같습니다.
좋은 자료 '푸른 자유' 로 배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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