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톡톡튀는 베란다, 발코니 인테리어 아이디어
예전에는 짐을 보관하거나 다용도실, 혹은 발코니 확장으로 그 용도를 아예 없앴다면 이제는 하나의 독립적인 공간으로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홈카페나 홈라이브러리부터 미니정원, 평상, 그리고 사우나에 이르기까지 그 쓰임새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이나 취향에 따라서 다양한 공간이 되는 자투리 공간의 무한한 변신! 실제 사례를 통해 여러분도 베란다, 발코니 꾸미기 아이디어를 얻어 보세요.
Tip)발코니와 베란다의 차이
발코니: 건축물 외부에 부가적으로 설치된 것 (1.5m 미만만 건축면적에서 제외)
베란다: 아래층보다 면적이 적은 위층에 남은 공간 (무조건 건축면적에서 제외)
테라스: 1층에 있는 공간
1. 다양하게 즐겨봐요! 아이디어 샘솟는 홈카페인테리어
여유있는 티타임과 독서를 즐길 수 있는 북카페 스타일의 공간
싱그러움이 가득해 보이는 침실 발코니에는 한쪽 벽에 책장을 제작하여 아늑한 북카페로 변신했습니다. 방과 발코니의 바닥 마감을 달리하여 공간을 자연스럽게 구분해주었고 폴딩도어를 설치하여 언제든지 개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분위기가 다한 감성 가득한 홈카페
바쁘고 지친 일상에서 힐링을 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은 넉넉하지 않죠. 그렇다면 집에 힐링 공간을 마련하는 건 어떠세요?
빈티지한 마감과 스타일링으로 편안함을 주고 여유로운 시간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공간입니다.
폴딩도어로 내부로부터 독립적인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어 더욱 방해받지 않고 즐길 수 있습니다.
휴양지에 온 것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스타일링으로 일상에서 잠깐이라도 벗어나보세요.
1인 가구를 위한 미니멀한 홈카페
홈카페라고해서 화려하고 대단한 인테리어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깔끔한 타일 바닥에 철제 의자와 테이블 하나면 나만의 미니멀한 홈카페 완성! 1인 가구도 따라하기 참 쉽죠?
화이트앤우드 스타일의 홈카페, 조명으로 다른 분위기 내기
가장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스타일 중 하나인 화이트앤 우드 스타일의 홈카페입니다. 하지만 남들과 조금은 다른 분위기를 내고 싶다면 특별한 조명을 설치하는 건 어떨까요? 조명 하나로 완전히 다른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니 개이득?!
좀 더 포근하고 안락한 분위기의 홈카페 아이디어
테이블과 의지만 두기 심심하다면 벽면을 좀 더 꾸며보세요. 빈티지한 파벽과 약간의 스타일링만으로 좀 더 아늑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테이블을 두기 부담스럽다면 소파만 배치해도 OK!
천장과 벽, 바닥을 모두 우드로 마감해 자연친화적인 분위기의 홈카페를 연출한 사례입니다. 벽에는 선반을 설치해 수납할 수 있도록 했고 블랙 철제 마감의 테이블과 의자를 두어 센스있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2. 대청마루 부럽지 않은 내추럴한 우드 마감의 평상
확장을 한 발코니공간에 의자 높이의 평상을 제작해 대청마루 부럽지 않은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위 사례의 경우 화이트 톤과 우드로 마감하여 편안하고 내추럴한 분위기를 연출해 좀 더 휴식을 위한 공간이 되었습니다.
벽면은 빈티지한 타일로 마감해 카페 같은 느낌을 주었습니다.
한쪽은 평상, 한쪽은 벤치로 구성하여 공간의 재미를 준 사례입니다. 화려한 타일 마감과 우드로 마감했고 각각 위치마다 다른 형태의 조명은 공간의 분위기를 적당하게 환기시켜줍니다.
3. 자투리 공간 100% 활용하는 우리 집 작업실 겸 여가공간
현실적인 스타일링이 돋보이는 사례로 기존에 있던 가구를 재배치하여 공간의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단차와 다른 마감재를 사용하여 개방감있으면서도 공간을 구분해준 작업실 겸 여가공간입니다. 포인트가 되는 벽부등이 돋보이네요!
4. 마음의 양식은 집에서 쌓아요 우리 집 미니 서재
좀 더 현실적인 스타일링이 돋보이는 사례로 기존에 있던 가구를 재배치하여 공간의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발코니 붙박이장을 구조변경하여 선반으로 제작하고 심플한 우드 테이블과 벽선반으로 꾸민 미니 서재입니다.
빈티지한 스타일로 꾸민 발코니 공간의 서재입니다. 아래로 길게 내려오는 레일조명으로 더욱 아늑함을 더했네요!
5. 미세먼지 걱정은 그만! 가드닝으로 공기청정까지
집안에 식물을 두는 것과 두지 않는 것에 차이는 생각보다 큽니다. 한두 개의 식물을 두는 것도 좋지만 발코니를 활용하여 미니정원을 만드는 것은 어떠세요? 조적을 쌓아 화분을 둘 공간을 만들어 깔끔하게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빈티지한 회색 벽돌을 쌓고 그 위에 미니 화분을 두어 아기자기한 가드닝도 가능합니다.
테라스하우스의 발코니로 보다 적극적인 가드닝을 한 것이 특징입니다. 곡선 형태로 화단 직접 제작하고 다양한 식물을 심어 공간을 완성했습니다.
6. 우리 집 막내 하고 싶은 것 다해~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
반려동물 인구가 천만시대인 만큼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는 분도 많습니다. 거실이나 방에 마련하기가 녹녹치 않다면 발코니 공간을 활용하여 오롯이 반려동물만을 위한 공간을 꾸밀 수 있습니다.
위 사례의 경우 우드 마감의 캣타워를 설치하여 반려묘가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고 폴딩도어를 설치하여 공간을 자유롭게 확장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발코니의 붙박이장 하단을 활용하여 반려견의 집을 제작하였습니다. 컬러를 다르게 하여 구분해주었고 각각의 이름을 적어 귀엽고 사랑스러운 인테리어 요소가 되었습니다.
7. 그 밖의 다양한 발코니 인테리어 아이디어
집안에 핀란드식 사우나가 있다면 믿으시겠어요? 자연적인 소재로 집안에서 오롯이 나만의 힐링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아이디어가 돋보입니다.
홈파티를 즐기는 분들에게 추천! 넓은 발코니의 특성을 잘 활용하여 바베큐와 다이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한쪽에는 미니 키친도 마련되어있으니 주방까지 가는 번거로움도 덜겠죠?
주택 발코니의 경우 비교적 자유로운 구조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위와 같이 멋진 풍광을 바라보며 야외 바베큐 파티를 즐기는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겠죠?
글: 집데코 사진: 아르떼인테리어, 퍼스트애비뉴, IK디자인하우스, 더디자인스, 기린건축디자인, 디자인아버, 두올인테리어, (주)신영, 하우스톡, 디자인서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