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 하지 않습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농업 1,100여평 먹거리 텃밭농장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가 어린이 식탁에 오릅니다!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날마다 좋아지고 있다! 한결어린이들은 모든면에서 나날이 자신감이 쌓여가고 있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양육원칙 10’ ☞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자존감은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우월감이나 열등감을 느끼는 마음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을 존중하며 사랑하는 마음 자세로, 자존심은 작은 웅덩이지만 자존감은 넓은 호수로써 존재의 깊이를 가지게 됩니다.
달팽이는 어떤 동물일까요? 달팽이의 친구들이랍니다...문어, 오징어,지렁이, 조개 등이
달팽이처럼 몸에 뼈가 없으며 근육이 풍부하고, 물속에서 아가미로 숨쉬는 동물을 연체동물이라고 합니다.
달팽이 사진을 컴퓨터로 보며 달팽이 몸의 구조를 이야기 나누어 보았답니다.
그리고 가정연계 활동지 속 달팽이 성정과정과 일생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달팽이는 자웅동체로 달팽이의 한 몸에는 남자, 여자 둘 다 될 수 있게 되어 있음을 이야기를 하니,
아이들이 신기해 했답니다. (달팽이 알을 낳으려면 달팽이가 두마리가 있어야 알을 낳을 수 있어요.)
이 활동지는 가정에서 우리 친구들과 함께 활동 할 가정연계지입니다.
달팽이는 사람의 체온보다 낮은 온도라서 그냥 만지면 뜨거워하니 장갑을 끼고 만져야해요.
이제 친구들이 달팽이를 관찰을 해 봅니다.
눈으로도 관찰을 하고, 돋보기로도 관찰을 해 보았어요.
달팽이를 가정으로 보낸 뒤, 그 다음 날 원하는 꽃마리반 친구들이
직접 자신감 로드맵에 달팽이를 관찰한 것과 관찰한 느낌을 말해 보았어요.
식용달팽이는 식용작물 뿐 아니라 토종 달팽이들까지 잡아 먹는 생태계 파괴법이라고 하니 버리시면 안됩니다.
자존감 로드맵 활동으로 나를 사랑하고 생물에 관심을 갖는 활동이 진행되어 한결 어린이집에서는
식용 달팽이를 각 가정에 보내 드렸습니다...활동 전에 우리 꽃잔디반(만 3세) 친구들과 달팽이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영상을 통하여 달팽이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달팽이의 생김새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어요.
달팽이는 암수가 한몸으로 된 자웅동체로 다른 달팽이로 부터 정자를 주고 받아 알을 낳는다고 해요.
달팽이 먹이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어요...그리고 달팽이를 키울때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네밤 자고 한번씩만 먹이를 주어야 해, 달팽이는 자기 똥에도 영양분 있어서 자기 똥도 먹는데
그래서 관찰통안에 흙을 자주 청소해 주도록 하기로 약속하였어요.
달팽이가 알에서 부화하기까지의 모습이랍니다.
집에 가져간 달팽이 먹이를 주었나요?
꽃잔디반(만 3세) 친구들이 가정으로 가져간 달팽이에게 주었던 먹이와 이름을 발표하는 시간을 갖었어요.
달팽이 이름은 콩순이에요. 이유는 엄청 귀여우니깐 콩순이라고 지어 주었대요.
먹이는 당근을 주었고 먹이줄때 기분이 좋았대요.
달팽이 이름은 1호에요. 먹이는 상추를 주었고 먹이줄때 기분이 좋았대요.
달팽이 이름은 태디에요 이유는 귀여워서 그렇게 지었대요.
먹이는 양배추를 주었는데 달팽이가 맛있게 먹어서 기분이 좋았대요.
달팽이 이름은 속삭이랑 용감이래요. 이유는 멋지니깐 이름을 그렇게 지었대요.
먹이는 배추를 주었고 달팽이가 먹이를 잘 먹으니깐 좋았어요.
달팽이 이름은 공주님 왕자님 그리고 삼춘이에요. 삼춘이 안일어 나서 달팽이한테 붙여주었대요.
먹이는 할머니가 냉장고에서 꺼내서 주셨대요.
달팽이 이름은 간다 달팽이에요. 먹이는 당근을 주었는데 먹이줄때 기분이 좋았대요...행복해서 좋았대요!
달팽이 이름은 동글이에요. 귀여워서 동글이란 이름을 지어주었대요.
먹이는 당근을 주었고 먹이를 내가 줘서 좋았대요.
달팽이 이름은 달달이 꽃이라고 지었는데 귀여워서 붙여준 이름이래요.
양배추를 먹이로 주었고 먹이줄때 내가 주었는데 좀 징그러워 대요.
달팽이 이름은 미끌 미끌 달팽이 이에요. 밑에가 미끌미끌 다녀서 이렇게 이름을 지었대요
먹이를 배추를 주었는데 배추에 올라와서 좋았대요. 그리고 많이 먹어서 좋았대요.
달팽이 이름은 민달팽이래요. 그냥 이렇게 이름을 지었다고 해요.
먹이는 양파를 주었는데 먹이줄때 징그러웠대요. 근데 조금 귀여웠대요.
달팽이 이름은 말하는 돌맹이라고 지었대요. 그렇게 지은 이유는 예뻐서라고 해요.
먹이는 당근을 주었는데 할머니가 주셨는데 좋았다고 해요.
달팽이 이름은 그냥 달팽이라고 해요. 먹이는 가지를 주었는데 달팽이가 잘 먹는 모습이 좋았다고 해요.
달팽이 이름은 크로기래요. 터닝메카드에 나오는 이름인데 그냥 이름을 붙여주고 싶었대요.
먹이는 당근을 주었는데 달팽이가 먹으니깐 좋았대요.
달팽이 이름은 공주래요. 공주같이 예뻐서 공주라고 이름을 지었어요. ..먹이는 오이를 주었는데 제 기분이 좋았어요!
가정에서 우리 친구들과 함께 활동 할 가정연계지입니다
식용달팽이는 농작물 뿐 아니라 토종 달팽이들까지 잡아 먹는 생태계 파괴법이라고 하니 버리시면 안됩니다.
달팽이 분양... 지난 주에 한결어린이집에서 달팽이를 분양했어요.
달팽이는 3~4마리정도
달팽이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달팽이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달팽이가 알에서 부화하기까지의 모습이랍니다.
달팽이는 자웅동체라고 합니다.
암수가 한 몸에 있는 것으로 달팽이는 짝짓기를 할 때면 다른 달팽이에게서 정자를 받는다고 합니다.
이 때 파트너의 역할을 서로 맡게 되는데 한번은 남자 역할을 하고 한 번은 여자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달팽이의 알입니다. 이번에 분양한 달팽이는 번식력이 뛰어난 식용달팽이라서 알을 많이 난다고 합니다.
달팽이에 대해 알아보고 가정연계지를 보냈습니다.
가정연계지를 해온 친구들이 나와서 달팽이 이름을 어떻게 지었는지 발표해보았어요
00이가 지은 이름은 로사 아이린 쥬쥬, 시크릿 쥬쥬에 나오는 친구들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어요
00이가 지은 이름은 팽팽이...달팽이가 귀여워서 지은 이름이랍니다.
00이가 지은 이름은 왕이와 승기...엄마가 지어주셨다는데 이유는 모른대요. ^^
00이가 지은 이름은 딸기....
딸기가 좋아서 지은 이름이래요.
00이가 지은 이름은 귀요미....달팽이가 정말 귀여운가봐요.
00이가 지은 이름은 미미1 미미2 미미3, 달팽이가 세 마리라서 1 ,2, 3으로 지었대요.
00이는 형아랑 엄마랑 합쳐서 큰이, 중간이, 작은 이 퉁퉁이로 짓고...
00이는 그리핑크스, 드레곤, 달이, 피닉스 등 캐릭커 이름으로 지었다네요.
우리 구름송이반(만 4세)에는 달팽이 박사님이 있어요.
지난 달에 몇년동안 키운 달팽이를 보여주고 싶다며 2년 넘게 키운 달팽이를 데리고 온 적이 있었어요.
바로 요기에요!
친구들이 궁금한 점을 물어보았어요...달팽이는 알을 어디로 낳을까요?
바로 볼에서 낳는답니다...달팽이한테는 큰더듬이와 작은 더듬이가 있는데 그 더듬이들 아래서 알이 나온대요.
달팽이가 여러 가지 색의 채소를 먹으면 어떤 색의 변을 볼까요?
달팽이한테 과자를 주면 어떻게 되지요?
달팽이는 자기가 먹은 음식의 색과 같은 색의 변을 보는데
여러 가지 색을 섞어서 한꺼번에 먹으면 까만색의 변을 봅니다.
그리고 달팽이한테 과자를 주면 염분 때문에 달팽이가 죽을 수도 있어요.
마지막으로 달팽이의 껍질은 어떻게 생겼나요?
하고 묻자 그건 더 알아보고 대답해준다고 하며 인터뷰를 마쳤어요.
언제나 탐구하는 우리 친구들....서로 질문하고 대답해주는 멋진 토론시간이었답니다.
하늘타리반 선생님과 만4, 5세 유아들 인터뷰 과정
자존감 로드맵 활동으로 나를 사랑하고 생물에 관심을 갖는 활동이 진행되어 한결어린이집에서는
식용 달팽이를 각 가정에 보내 드리고 있습니다...활동 전에 우리 친구들과 달팽이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원장님과 하늘타리반(만 5세) 담임선생님께서 달팽이에 대하여 설명해 주셨어요^^
선생님: 얘들아 이것이 무엇인지 아니?
그래 바로 달팽이란다. 우리 친구들이 관찰통에 달팽이를 넣고 가정에서 키워 볼거란다.
선생님 : 이 달팽이는 식용달팽이란다. 바로 먹을 수 있다는 거지, 프랑스라는 나라를 알고 있니?
프랑스에서는 달팽이가 아주 귀한 음식이란다...선생님은 달팽이 요리를 먹어 보았단다.
유아: 어떤 요리 였어요, 선생님: 달팽이 버터 요리 였어!
유아 : 어떤 맛이었어요...선생님 : 고소하고 조개 맛이 나기도 하였단다.
유아: 맛있어서 어떻게 했어요. 선생님: 또 먹고 싶었지!
유아 : 달팽이가 똥을 싸나요
선생님 : 달팽이는 자기가 먹은 음식에 따라 똥이 달라져
배추. 상추 , 꽃잎등을 다양한 체소를 먹을수 있단다.
그런데 달팽이는 자기가 먹는 먹이에 따라 똥 색도 다르단다.
유아: 알아요. 당근을 먹으면 주황색 똥을 놓고 상추를 먹으면 초록색 똥을 놓지요.
달팽이를 키울때 주의할점이 있어
네밤 자고 한번씩만 먹이를 주어야 해 달팽이는 자기 똥에도 영양분 이어서 자기 똥도 먹는데
그래서 관찰통안에 흙을 자주 청소해 주도록 하자...선생님 관찰통에 달팽이 알을 보여준다.
어떻게 생겼니, 유아1: 하얗고 동그랗게 생겼어요!
유아 3: 달팽이 알이 동그랗고 개미알처럼 보이기도 해요.
유아 3: 하얗고 동글동글해요!
유아4: 달팽이는 크기나 모양에 따라 알의 모양이 다른 것 같아요.
.
선생님: 관찰통의 뚜껑을 열고 달팽이를 만지려 한다
유아: 선생님 손으로 만지면 달팽이가 뜨거워요. 선생님 왜 ?
유아1: 우리 손이 뜨거워서 달팽이 손으로 그냥 만지면 안돼요.
유아2: 달팽이를 보호하기 위해 껍질집이 있어요.
교실에 와서 우리 친구들과 달팽이에 대해 궁금한 점을 다시 한번 이야기를 해보았어요!
"달팽이의 등껍질은 왜 있어요?"
"달팽이의 점액은 어디서 나와요?"
"달팽이의 알은 무슨색이예요?"
"달팽이는 숨을 어떻게 쉬어요?"
"달팽이는 무엇을 먹어요?" 송이풀반 친구들이 질문한것을 알아보기 위해 달팽이에 대한 영상을 함께 보았어요.
달팽이의 몸은 항상 촉촉하게 젖어잇어야 하는데 달팽이의 등껍질이 수분을 빠져나가는것을 도와준다고 해요!
달팽이는 긴 더듬이가 눈이 되고 짧은 덛듬이로 색깔도 구분하고 냄새도 맡는다고 해요
달팽이의 점액은 배발에서 나오는데 나무에서 떨어지지 않게 붙을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한대요
달팽이는 짝짓기를 통해 땅속에 알을 낳고 알에서 20일 정도 지나면 새끼 달팽이가 태아난답니다.
영상을 보고 난 뒤 친구들이 질문한 것에 대한 답을 함께 알아보고, 친구들과 달팽이를 관찰해보았어요!
달팽이가 벽에 붙어 달라붙어 있자 신기해 하며 관찰하는 친구들!
관찰통 뚜껑에 달팽이 점액을 발견하고 직접 손으로 만져보았어요
"끈적 끈적한 느낌이예요" "축축해요" "아무런 느낌이 없어요"
가정으로 보내드린 달팽이 키우기 활동을 통해 생물을 사랑하고 아끼면서
자기 자신의 사랑하고 가족을 사랑하는 멋진 우리 한결 친구들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거미나 곤충은 절지 동물이지만 거미는 거미강에 속하고 곤충은 곤충강에 속한다.
거미를 곤충이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달팽이나 거미는 곤충이 아님에도 헷갈릴 수 있으므로, 달팽이는 달팽이과에 속한 연체동물입니다.
종 → 속 → 과 → 목 → 강 → 문 → 계로 분류를 할때...
호랑이는 동물계 척추동물문 포유강 식육목 고양이과 고양이속 호랑이종에 속합니다.
사람의 경우는 동물계 척추동물문 포유강 영장목 사람과 사람속 사람종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포유류는 자손이 어미의 몸 속에서 어느 정도 자란 뒤 태어나며 젖을 먹이는 동물이다. 정식분류는 포유강 .
종속과목강문계 중 강에서 양서강 파충강 조강이랑 갈리며, 지구의 지배자 인류가 속한 그룹입니다.
생태어린이답게 달팽이 관찰일지를 작성했습니다!
식용달팽이는 식용작물 뿐 아니라 토종 달팽이들까지 잡아 먹는 생태계 파괴법이라고 하니 버리시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