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채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의 과거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1. ‘김건희 디올백 문제없다’던 인재개발원장, 영상 돌연 삭제
2. 극우 유튜버 출신 인재개발원장 “김 여사 명품백 수수, 해프닝 불과”
3. [📰소식] 인재개발원장 "국민은 때때로 옳지 않아 채 상병·디올파우치는 하찮은 먼지
3. [📰소식] 인재개발원장 "국민은 때때로 옳지 않아 채 상병·디올파우치는 하찮은 먼지
ㅇㅇ
2024.09.20 20:50:16
조회 158 추천 4 댓글 3
https://n.news.naver.com/article/214/0001375281
극우유튜버 출신 김채환 인재개발원장이 최근 인재개발원 유튜브 영상에서 "'채상병 특검'과 '디올 파우치'는 역사의 큰 줄기라는 관점에서 보면 그저 하찮은 먼지처럼 흔적도 없이 사라질 해프닝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김 원장은 지난 9일 인재개발원 유튜브 채널 '인재교육tv'에 올린 '용산은 놀라운 일을 준비해왔다'는 영상에서 "인정하고 싶지 않겠지만 국민은 때때로 옳지 않았던 적이 너무나 많았다는 것이 역사적 팩트"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김 원장은 "x리 괴담, 디올 파우치 공작 등은 여론조작이 목적이었다"며 "국민들은 때때로 이렇게 거짓말에 취약하고, 속이면 속이는 대로 선동하면 선동하는 대로 당해왔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대통령이란 존재는 거대한 역사의 물줄기라는 시각으로 평가받는다"면서 기억할만한 굵직한 사건들로 윤석열 대통령의 의료개혁, 한미동맹 확장, 원전산업 복원 등을 언급했습니다.
김 원장은 지난 7월 6일 '채상병특검 핵심 요약 정리'라는 영상에서는 고 채상병 사건 수사를 맡았다 항명죄로 재판을 받고 있는 박정훈 대령과 관련해 "감히 국방장관의 명을 거부한 막장 사건"이라며 박 대령이 '영웅놀이'를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박 대령이 "이 사건으로 승진은 물론 군인 출신으로서 출세는 막다른 골목을 만났다는 것을 본능적으로 느꼈을 것"이라며 "그래서 이 사건의 판을 키우기로 결심했는지도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민을 완전히 바보로 보고 있다"며 "더 심각한 것은 수차례 문제제기가 있었음에도 시정되지는 못할망정 오히려 망언의 수위가 점점 더 도를 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 원장은 영상에서 이같은 영상을 올리는 취지에 대해 "국가인재원장으로서 정부의 특정한 정책 또는 행정 행위가 국민의 오해를 불러일으킬 우려가 있는 경우 이를 공직자들과 국민들에게 올바로 설명해야 할 책무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극우유튜버에서 차관급 공무원이 된 김 원장은 임명부터 논란을 일으켰고 이후 인재개발원 유튜브 채널에 대통령 홍보 영상을 올리고, 디올백을 받은 김건희 여사는 피해자라고 언급해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이라는 지적을 줄곧 받아왔습니다.
조희형(joyhyeong@mbc.co.kr)
2. 극우 유튜버 출신 인재개발원장 “김 여사 명품백 수수, 해프닝 불과”
서영지 님의 스토리
• 11시간 • 2분 읽음
김채환 인재개발원장이 출연한 유튜브 ‘인재교육 티브이’ 갈무리.
극우 유튜버 출신 김채환 인재개발원장이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에 대해 “역사적 줄기에서 보면 그저 하찮은 먼지처럼 흔적도 없이 사라질 해프닝에 불과하다”고 말한 것이 20일 확인됐다.
김 원장은 지난 9일 인재개발원 유튜브 ‘인재교육 티브이’에 출연해 “역사는 국민 눈높이가 옳은 것만이 아니었다는 걸 보여준다. 광우병·사드·후쿠시마·줄리·디올 파우치 등 이 모든 것이 국민 눈높이에 대한 조작, 여론조작이 목적이었다”며 이렇게 말했다.
김 원장은 이어 “국민은 거짓말에 취약하다. 속이면 속이는 대로, 선동하면 선동하는 대로 당해왔었고, (그게) 당대의 여론이었고 국민 눈높이였다”며 “인정하고 싶지 않겠지만, 국민은 때때로 옳지 않았던 적이 많았던 게 역사적 팩트”라고 말했다.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에 대해선 옹호하면서, ‘채 상병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 제기에 대해선 강하게 비난했다. 그는 7월6일 유튜브에서 “군 사망 사건이 일어났을 때 개정된 군사법원법은 사건 경위만 이첩하고 수사권 자체가 없다. 그런데 박정훈 해병대 수사단장은 군 지휘계통 8명을 과실치사 혐의로 결론내 경찰에 이첩하는 실수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박 단장의 입장에서 보면, 실수에 대한 문책은 이미 예정돼 있었고, 승진은 물론 군인으로서 출세는 막다른 골목을 만났다는 걸 본능적으로 알았을 것이다. (그래서) 이 사건의 판을 키울 것이라고 판단했을 지 모른다”고도 했다.
박 단장의 수사 외압 의혹 폭로에 개인적 이해를 위한 ‘다른 의도’가 있다는 취지다. “하마터면 국회의원이 될 뻔했던 류삼영 전 총경의 (길을) 걸으려고 했던 것인지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선 “탁월한 리더”라고 치켜세웠다. 김 원장은 “윤 대통령은 절체절명의 위기에 있는 이 나라를 반석 위에 올려놓는 작업을 빈틈 없이 하고 있다”며 “27년간 어느 정권도 해내지 못한 의대 정원을 압력에 굴하지 않고 해내지 않았느냐. 윤 대통령은 한국병이라고 할 수 있는 노동현장의 불법행위도 막아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외교적 미래를 설계하는 부분 등 헤아리기 어려운 많은 성과를 안타와 홈런을 치는데 국민은 잘 모른다”고 덧붙였다. 김 원장은 지난 9일 유튜브에서도 “대통령은 국민을 짝사랑하고 있다. 도대체 언제 외로운 사랑을 받아줄 것이냐”며 “제가 보이는 게 여러분 눈에도 보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런 유튜브 내용을 공유하며 “인재개발원장은 국가공무원 교육을 총괄하는 대한민국 차관급 공무원”이라며 “아무 조치 없이 계속 가만히 둔다면 윤 대통령도 똑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반증이 되는 것이다. 지금 당장 경질하라”고 말했다.
서영지 기자 yj@hani.co.kr
1. ‘김건희 디올백 문제없다’던 인재개발원장, 영상 돌연 삭제
개인 유튜브 채널서 영상 사라져
인재개발원 유튜브 섬네일 수정
외부이미지
1월22일 김채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의 개인 유튜브 채널 ‘김채환의 시사이다’에 올라왔던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 수수 의혹 사건 관련 영상. 15일 현재는 해당 채널에서 찾아볼 수 없다. 유튜브 갈무리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 사건을 두고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던 김채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의 개인 유튜브 채널 영상이 논란이 일자 15일 삭제됐다.
이날 오후 2시30분께 김 원장의 개인 유튜브 채널 ‘김채환의 시사이다’를 보면, 1월22일 올라왔던 ‘내부에서 방금 나온 소식’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사라졌다. 해당 영상에서 김 원장은 김 여사가 최재영 목사에게 받은 디올(디오르)백은 ‘대통령 선물’이라고 주장했다. 또 “솔직히 말해 60억대 재산을 가진, 현금성 자산만 40억이 넘는 김 여사의 눈에 300만원짜리 핸드백이 들어왔겠냐”며 “(김 여사가) 그런 게 없어서 욕심을 냈겠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국민 정서상 파우치, 가방 하나에 300만원이면 대단히 비싼 가방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적어도 명품이라고 느껴지려면 최소한 몇천만 원짜리가 넘는 샤넬백, 에르메스 ‘버킨백’ 정도는 돼야 명품이라 할 만한 것 아니겠냐”며 “명품이라는 것도 사람의 수준에 따라 상대적”이라고 덧붙였다. 영상에서 김 원장은 자신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으로 소개하며, 영상에는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인재개발TV’(인재개발원 공식 유튜브 채널명) 로고도 들어가 있다.
외부이미지
1월22일 김채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의 개인 유튜브 채널 ‘김채환의 시사이다’에 올라온 영상. 김 원장 개인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영상이지만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의 공식 유튜브 채널인 ‘인재교육TV’ 로고가 박혀 있다. 15일 현재 삭제된 상태다. 유튜브 갈무리
외부이미지
2022년 9월13일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재미동포 통일운동가인 최재영 목사로부터 300만원짜리 ‘크리스챤 디올’ 파우치를 선물 받는 모습. 사진 왼쪽 아래에 김 여사가 받은 파우치가 든 종이가방이 보인다. 서울의 소리 동영상 갈무리
외부이미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공식 유튜브 채널 ‘인재교육TV’에 2023년 12월30일 올라온 영상의 섬네일에서 ‘윤통의 분노’라는 문구가 빠지고 ‘자유시장경제 작동원리’라는 문구가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섬네일 오른쪽 상단의 ‘긴급속보’라는 문구도 ‘공무원국정철학’으로 바뀌었다. 유튜브 갈무리.
외부이미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공식 유튜브 채널 ‘인재교육TV’에 지난 10일 영상의 섬네일이 수정(오른쪽)됐다. 유튜브 갈무리.
외부이미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공식 유튜브 채널 ‘인재교육TV’에 2023년 11월8일 올라온 영상의 섬네일이 수정(오른쪽)돼 윤석열 대통령의 얼굴이 빠졌다. 유튜브 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