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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입사일이 같거나 비슷한 또래와 막역한 친구 사이가 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말도 잘 통하고 성격도 맞는다면 금상첨화다. 그런데 이런 친분 관계가 틀어지는 위기가 여러 번 찾아오는데, 그 중 하나가 나와 친구 중 한 사람이 먼저 승진을 하여 상사가 되는 경우다. 직급이 달라지다 보니 업무상 정보는 차이가 나게 되고, 예전처럼 친구와 맘을 터놓고 이야기하는 기회도 줄어든다. 친구에게 과장님, 부장님이라는 호칭을 사용하며 윗사람 대하듯 하는 것도 어색해지고, 친구 역시 내가 윗사람 대접하는 것이 마냥 마음 편하게 받아들여지지도 않는다. 이러다 보니 둘 사이의 관계는 차츰 서먹해지게 되고, 자칫 업무상 마찰이 일어나면 그 우정은 금이 갈 수도 있다. 서먹해진 두 사람의 승진과 과거 우정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 주변 사람들에게는 금기시되기도 한다. 이런 상황을 영어 표현으로 elephant in the room이라고 한다. elephant in the room은 모든 사람이 잘 알고 있는 문제이지만 그 누구도 그것이 확산할까 봐 이야기하지 않는 문제를 의미한다. 이 표현은 elephant in the living room, elephant in the corner, elephant on the dinner table, elephant in the kitchen 등 다양한 형태로도 사용된다. 이 표현은 가족 문제, 친구 문제 등 지극히 개인적이고 파고들면 아픈 문제들에 적용되기도 하지만, 사회적으로 금기시하는 인종 차별, 성차별 등의 문제에도 사용된다. 먼저 진급한 친구 얘기로 다시 돌아가 보면, 진급한 친구와 나 사이의 elephant in the room을 없애는 방법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4가지 해결법은 다음과 같다. 1. Acknowledge the change(변화를
인정하라). 2. Find others to talk to(이야기할 다른
사람을 찾아라). 3. Discuss it with your
friend(친구와 직접 대화하라). 4. Be optimistic(희망을
품어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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