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유통업의 현황과 대처 및 과제
□ 일본 유통업과 시장환경의 변화
○ 일본 유통업의 개요
ㅇ 일본 경제사회에서의 유통업의 위치
- 국민경제계산에 따르면, 유통(도·소매)업의 국내총생산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2.6%로, 제조업, 서비스업에 이어 큰 규모를 보이고 있음.
- 노동력조사에 따르면, 유통업의 취업자 수는 약 1,057만 명으로 전 산업 고용자 수 중, 16.9%를 점하고 있는데, 2010년에는 제조업 취업자 수를 초과하였음.
ㅇ 소매업의 업태별 매상 추이
- ‘상업판매통계’에 따르면, 소매업(자동차 판매와 가전 판매를 포함)의 판매액은 약 134조 엔(2011년)임. 2010년에는 약간 증가하였으나 199
6년을 정점으로 장기적으로는 정체 경향에 있음.
- 업태별에서는, 백화점·종합슈퍼마켓의 매상이 감소경향에 있는 반면, 편의점, 드럭스토어 및 통신판매업(인터넷 거래 등)이 증가하고 있음.
ㅇ 유통업의 수익성과 과제
- 일반적으로 일본 유통사업자의 원가율은 구미기업과 비교해도 뒤쳐지지 않는 반면, 높은 판매비와 일반관리비가 눈에 띄고 있음.
- 취급하는 상재가 다르기 때문에 단순한 비교는 불가능하나, SPA(Speiali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등의 수직통합적인 관리에 철저한 사업형태에서는 원가율이 비교적 낮고, 높은 이익률을 창출하고 있음.
ㅇ 소매업의 업태별 점포 수와 평균 매장 면적
- 대형 소매업은, ‘소비자가 와주기를 바라는’형태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곁으로 찾아가는’형태까지 그 업태가 다양화하고 있음.
ㅇ 소매업의 국제 전개의 현황
- 일본의 대형 소매업은, 아세안·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전개를 하고 있음.
- 또, 편의점을 중심으로 중앙아시아·서아시아 등의 신흥국으로도 진출을 기획하고 있는 상황임.
○ 일본 유통업을 둘러싼 시장환경의 변화 –시장 전체의 동향-
ㅇ 인구 감소에 따른 시장구조의 변화
- 일본의 소매 총액의 기조는, 1990년대 후반에 정점을 벗어났음.
- 향후 예상되는 인구 감소에 따라, 국내의 소비재 수요는 확실하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예를 들면, 가계 식료 소비는 2050년에 2000년 대비 약 30%의 축소가 예측되고 있음.
ㅇ 신흥국 시장의 성장
- 아시아의 경제 성장은 눈부신 편으로, 특히 아시아의 소매 판매액은 최근 급속한 증가를 나타내고 있음.
ㅇ 지진 후의 상업판매액의 동향
- 백화점은, 지진으로 인한 대폭의 침체로부터는 회복하였으나, 판매액은 소폭 감소 경향임.
- 슈퍼마켓은, 지진으로 인한 매상에의 영향은 적었으나, 보합세에서 소폭 감소 경향임.
- 편의점은, 지진 이후의 매상이 전년 대비 두 자릿수의 성장을 나타내는 등, 증가 경향임.
○ 일본 유통업을 둘러싼 시장환경의 변화 –유통업을 둘러싼 상황-
ㅇ 고령화와 이에 따른 소비자 니즈의 변화
- 일본의 인구구성은 향후 고령화가 크게 진전하여 갈 것으로 보임.
-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성의 변화 및 생활·기호의 변화로 인해 소비자의 쇼핑에 관한 니즈도 변화하고 있음.
ㅇ 동일본대지진이 소비에 미친 영향
- 금번 동일본대지진과 한신아와지대지진 시, 리먼 쇼크 시에서의 소비자태도지수의 동향에 대해, 각 쇼크 발생 직전 전월을 100으로 하여 비교하여 보면, 과거의 2차례 쇼크 시에 비해, 금번은 소비심리에의 악화가 가장 급격하였음.
ㅇ 상품 선택기준의 변화 (신뢰·안심)
- 소비자가 상품 선택에 관해 안전성을 중시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 식품 위장 문제와 제품 사고 등이 발생하는 가운데, 소비자의 안전·아님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소비자는 상품·서비스 선택 시에 신뢰와 안심을 중시하고 있어, 가격만을 우선하고 있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음.
ㅇ 전자상거래의 확대
- 2010년의 B to C의 전자상거래(EC)의 시장규모는 7조 7,880억 엔으로, 2009년 대비 20.1% 증가하고 있음.
- 가장 시장규모가 큰 것은 정보통신업인데, 종합소매업은 정보통신업에 이은 시장규모를 보이고 있음.
ㅇ 전자상거래에서의 결제수단
- 전자상거래에서의 결제수단으로는, 신용카드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음.
- 한편, 인터넷상의 결제에 있어,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것에 불안을 느끼고 있는 소비자도 있음.
□ 일본 유통업의 대처
○ 업태를 초월한 사업 연계와 사업 전개
ㅇ 업태를 초월한 사업 연계 및 사업 전개
- 다양화하는 소비자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업태를 초월한 사업 전개와 연계의 대처를 볼 수 있음.
- 업태간의 연계를 통해, 취급 상재·서비스의 다양화뿐만 아니라 업무의 효율화를 지향하는 움직임도 보임.
ㅇ 수직방향으로의 통합·연계
- 제조·배송·판매의 전부 또는 복수를 담당하는 수직통합형기업이 출현함. 점두의 판매정보를 파악하고, 소비자측의 유행이나 니즈의 변화 등을 원재료 조달 및 제품 가공 등에 있어서 유연하게 반영시키는 것이 가능해지고 있음.
- 또, 판매정보를 보유한 소매업이 상품 제조에 관여하는 PB제품의 취급이 증가하고 있으며, 치밀한 수요예측을 토대로 계획생산을 하는 노력이 확대되고 있음.
ㅇ 수평방향으로의 통합·연계
- 최근은 유통업계에서도 판매점유율의 확대와 경영합리화를 노린 M&A와 업무 제휴가 가속화되고 있음.
ㅇ 이업종 연계
- 그룹 내에서의 서플라이체인 및 리소스를 활용하여 농업이나 개호 등의 분야에 진출을 시도하는 유통업이 다수 존재하고 있음.
- 또, 선전효과 및 본업과의 시너지 등을 노려, 오락분야로의 진출을 시도하는 기업도 있음.
○ 정보 공유화와 거래관행의 개선
ㅇ 정보의 공유 ~유통 BMS의 보급~
- 제조·배송·파매 3층간의 정보 공유를 원활하기 하기 위해 ‘유통 BMS(Business Message Standards)’의 보급을 추진하고 있음.
- 유통 BMS에 의해, 소매-서플라이어간의 수발주용 기본정보 포맷을 활용하여 발주·납품·출하 등의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주고 받을 수 있음.
ㅇ 정보의 공유 ~디지털·인프라의 구축~
- 제조·배송·판매의 각층에서 생산·재고·판매 데이터를 수집·관리하는 기반 시스템(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실증실험을 하기로 함.
- 동 시스템에 의해, 일정 정도의 물자량이 파악이 가능해져, 지진 시의 물자 조달에 관한 신속한 판단에 이바지하는 등, 유통업의 라이프라인으로서의 기능 발휘에 활용할 수가 있음.
- 동 시스템은, 평상 시에도 생산·재고관리·조달의 최적화를 수행할 시에 활용이 가능해짐.
ㅇ 거래 관행 ~반품에 관한 과제~
- 공급 측에서는, 점두에서의 결품 회피를 의식한 생산 및 중간유통 재고를 유지하고 있음.
- 가공식품에 관한 1/3규칙이나 코스트 부담을 확실하게 하지 않은 체로 반품을 용인하는 상습관이 나타남.
- 그 결과, 반품과 상품 폐기가 발생하여 다액의 코스트가 발생하고 있음.
○ 안전·안심의식의 고조에 대한 대응
ㅇ 안전·안심의식의 고조에 대한 대응
- 유통사업자는, ‘안전·안심’을 추구하는 소비자에 가장 가깝고, 제조·수입사업자와 소비를 연결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음.
- 유통사업자 중에는, ①자사 독자의 품질기준을 책정·운용, ②거래선 공장의 정밀한 조사·모니터링을 실시, ③고객의 구입이력의 활용 등, 제품 안전의 확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사례가 있음. 또, 식품에 관해서도 산지표시, 제조공정에 대한 관여 등의 대처 등을 실시하는 사례도 많이 보임.
○ 지역사회와의 연계·조화 등
ㅇ 지역사회와의 연계·조화 등 ~편의점의 대처사례~
- 편의점은 본래 업무인 물자 공급뿐 아니라, 금융기관·우체국·행정기관 등, 지역에서의 공적 거점의 기능을 보완하고 있음.
- 또, 방범 및 귀가가 힘든 자 대응 등, 지역에서의 편의점의 역할은 더욱 커지고 있음.
ㅇ 지역사회와의 연계·조화 등 ~쇼핑 약자에 대한 대응사례~
- 고령화·과소화 등에 따라, 쇼핑 장소나 이동수단 등, 일상생활에 필수불가결한 기능을 확보할 수 없는 지역이 발생함. 이와 같은 지역에서의 이른바 ‘쇼핑 약자’는 600만 명 정도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됨.
- 업무의 효율화와 소비자 니즈에 대한 세심한 대응을 통해, 지역의 과제인 ‘쇼핑 약자’문제를 해결하는 유통사업자가 나타나고 있음.
<목차>
Ⅰ. 일본 유통업과 시장환경의 변화
1. 일본 유통업의 개요
(1) 일본 경제사회에서의 유통업의 위치
(2) 소매업의 업태별 매상 추이
(3) 유통업의 수익성과 과제
(4) 소매업의 업태별 점포 수와 평균 매장면적
(5) 소매업의 국제 전개의 현황
2. 일본 유통업을 둘러싼 시장환경의 변화
(1) 시장 전체의 동향
(2) 유통업을 둘러싼 상황
Ⅱ. 일본 유통업의 대처
1. 업태를 초월한 사업 연계 및 사업 전개
(1) 수직방향으로의 통합·연계
(2) 수평방향으로의 통합·연계
(3) 이업종 연계
2. 정보 공유화와 거래관행의 개선
(1) 정보의 공유
(2) 거래관행
3. 안전·안심의식의 고조에 대한 대응
4. 지역사회와의 연계·조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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