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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풀싹 잉(芿)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인할 잉(仍)자를 했습니다. 인할 잉(仍)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이에 내(乃)자를 했습니다. 이에 내(乃)자는 생명 탄생의 시초 같이 구불구불한 도형의 그림입니다. 여기서부터 시작이라는 뜻입니다.
+ = 芿
싹 제(苐)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아우 제(弟)자를 했습니다. 아우 제(弟)자는 막대기를 표시하는 글자와 활 궁(弓)자가 합하여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막대기를 말이라 하며 타고, 활을 가지고 전쟁놀이를 하며 노는 동생의 모습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苐
나라 동산 원(苑)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누워 딩굴 원(夗)자를 했습니다. 누워 딩굴 원(夗)자는 저녁 석(夕)자에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저녁 석(夕)자와 병부 절(㔾)자는 모두 사람이 몸을 둥글게 구부린 자세를 나타내는 글자들입니다.
苑
도꼬마리 령(苓)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영 령(令)자는 명령을 하는 사람의 자세가 아니라, 명령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명령은 대개 한 사람이 여러 사람을 상대로 내는 것이기에, 모일 집(亼)자 아래에 무릎을 꿇고 앉아서 명령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표시한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 苓
이끼 태(苔)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별 태(台)자를 했습니다. 별 태(台)자는 사사 사(厶)자와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사 사(厶)자와 입 구(口)자는 별빛이 빛나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苔
능소화 초(苕)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부를 소(召)자를 했습니다. 부를 소(召)자는 칼 도(刀)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칼 도(刀)자는 손 수(手)자의 변형입니다. 곧 칼 도(刀)자는 손 수(手)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사람을 부를 때에 손과 입으로 부른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苕
참 소리쟁이 적(苖)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말미암을 유(由)자를 했습니다. 말미암을 유(由)자는 밭 전(田)자에 싹이 난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곡식의 싹을 그려서 일의 시초임을 표시했습니다. 곡식의 싹으로부터 모든 것이 시작이지요. 생명도 여기에 기대어 살아갑니다. 밭에서 나오는 모든 것으로 살아갑니다. 나아갈 적(迪), 피리 적(笛)자는 말미암을 유(由)자가 들어 있어서 ‘적’으로 읽습니다.
苖
모 묘(苗)자는 풀 초(艸,艹)자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밭에 싹이 난 것이 모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논을 뜻합니다.
苗
어저귀 경(苘)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들 경(冋)자는 성부(聲符)로 먼데 경(冂)자 몸에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입 구(口)자는 탁 터진 벌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어저귀’란 아욱과에 속한 한해살이풀입니다.
+ = 苘
구릿대 립(苙)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설 립(立)자를 했습니다. 설 립(立)자는 사람이 땅 위에 두 발을 디디고 서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구릿대’는 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이름입니다.
+ = 苙
풀이름 용(苚)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쓸 용(用)자를 했습니다. 쓸 용(用)자는 물건을 담아 두는데 사용하는 바구니 같은 도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그 기(其)자가 늘 사용하는 키를 그려서 그것이라는 글자를 만들었듯이 곡식도 담고 수확한 과일도 담고 채소도 담는 그릇을 그려서 쓸 용(用)자로 사용하였습니다.
+ = 苚
매울 가(苛)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옳을 가(可)자는 찬성한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에 ‘ㄱ’같은 에움을 했습니다. 지금도 찬성한다는 표시로 ‘ㄱ’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할아버지께서 한약국을 하셨는데, 외상 주신 장부를 보면 갚은 사람 이름을 ‘ㄱ’자로 에워 놓으신 외할아버님의 장부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쓰는 말에도 ‘기역자’를 했다.’라고 말하면 그 사람은 제외해 놓았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ㄱ’자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글자는 일종의 기호라는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苛
거여목 목(苜)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눈 목(目)자를 했습니다. 눈 목(目)자는 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거여목’은 콩과에 속한 두해살이풀을 뜻합니다.
+ = 苜
산부추 패(苝)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북녘 북(北)자를 했습니다.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댄 쪽이고, 서녘 서(西)자는 해가 지평선 또는 수평선 아래로 지는 쪽이며, 동녘 동(東)자는 나무(木)에 걸려 있는 해(日)를 그려서 해가 떠오르는 쪽임을 나타내고, 남녘 남(南)자는 사람이 향하는 쪽, 따뜻하여 싹이 나서 자라는 방위(方位)입니다. 나라 이름 패(邶), 나라 이름 패(鄁)자는 북녘 북(北)자가 들어 있어서 ‘패’로 읽습니다.
+ = 苝
무성할 포(苞)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쌀 포(包)자는 쌀 포(勹)자 안에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뱀 사(巳)자는 뱀이 아니라, 어린 생명체를 상징적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아기를 잉태한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苞
진실로 구(苟)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글귀 구(句)자는 말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를 싸안는 쌀 포(勹)자를 해서 말을 보충하는 것이 글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받는 말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글입니다.
苟
속대 민(苠)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백성 민(民)자를 했습니다. 백성 민(民)자는 각시 씨(氏)자처럼 아기를 배어 배가 불룩 나온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그런데 머리 부분만 더 강조한 글자가 백성 민(民)자입니다. 각시 씨(氏)자보다 더 나이가 들어서 성장한 글자라고나 할까요?
+ = 苠
질경이 이(苡,苢)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써 이(以,㠯)자를 했습니다. 써 이(以)자는 사람 인(人)자에 사람 인(人)자를 하고 가운데에 점 주(丶)자를 해서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동서 사(姒)자도 써 이(以)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모든 일은 사람으로부터 일어나고 이루어집니다.
苡,苢
상추 거(苣)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클 거(巨)자를 했습니다. 클 거(巨)자는 머리와 꼬리를 잘라낸 가장 큰 가운데 토막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苣
초목에 꽃이 무성할 비(苤)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클 비(丕)자를 했습니다. 아닐 부(不)자는 화상표를 해서 새가 하늘로 날아가 없어짐을 뜻하는 글자이고, 클 비(丕)자는 완성형을 말하는 글자가 아니라, 진행형 또는 장래 희망형을 말하는 글자입니다. 다 큰 것을 가리키는 큰 비(丕)자가 아니라, 지금 크고 있다는 말입니다. 클 비(丕)자는 꽃의 씨방의 씨를 그린 글자입니다. 아이 밸 배(胚)자를 보면 아이가 뱃속에서 크고 있는 것을 뜻하는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동물에서 새끼를 배고 있는 것을 식물에서 씨를 배고 있는 씨방에 비유한 글자입니다.
+ = 苤
같을 약(若)자는 풀 초(艸,艹)자에 오른쪽 우(右)자를 했습니다. 이는 풀을 뽑는 동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풀은 아무리 뽑아도 늘 같은 모양으로 풀이 자라 있습니다. 풀과의 전쟁이지요. 여기서 오른쪽 우(右)자는 듣는 손을 뜻하며 일을 한다는 뜻입니다. 오른쪽 우(右)자는 손 수(手)자의 오른쪽에 입 구(口)자를 해서 오른쪽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왼 좌(左)자는 왼손을 표시하는 글자(𠂇) 오른쪽에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장인 공(工)자는 좌우(左右)를 표시하는 기준을 표시한 것입니다. 그래서 장인 공(工)자가 왼쪽이니 왼손 좌(左)자입니다. 왼 손은 오른 손에 비하여 잘 듣지 않는 손입니다. 왼 좌(左)자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풀이 마치 사람 같습니다. 若
쓸 고(苦)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세월이 많이 지난, 죽은(十) 입(口)을 표시해서 오래 되었음을 표시했습니다. 예 고(古)자는 무덤을 표시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또 풀은 오래 두면 마릅니다. 마른 풀은 모두 맛이 씁니다.
苦
모시 저(苧)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쌓을 저(宁)자를 했습니다. 쌓을 저(宁)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성할 정(丁)자를 해서 물건을 집 안에 많이 쌓아놓은 표시를 했습니다.
+ = 苧
잔대 니(苨)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중 니(尼)자를 했습니다. 중 니(尼)자는 주검 시(尸)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그래서 자비를 공부하고 수련하시는 스님께서 무슨 주검 시(尸)자나 비수 비(匕)자와 관련이 있나? 의심이 갔습니다. 혹시 주검을 무릅쓰고, 가슴에 비수를 품은 채 독한 마음으로 수련을 한다는 말인가? 그런데, 옛 글자를 보니 주검 시(尸)자도 주검이 아니라, 사람 인(人)자의 변형이고, 비수 비(匕)자도 사람 인(人)자의 변형이었습니다. 가만히 생각 해보니 사람이 사람을 업고 있는 형상(形象)이 바로 중 니(尼)자였습니다. 단체 생활을 한다는 뜻임을 깨달았습니다. 사람끼리 이해하고 보듬어 주며 밥 먹고 잠자는 단체 생활을 통하여 스님의 도(道)를 익혀 간다는 글자였습니다.
+ = 苨
꽃 백(苩)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늙어서 머리털이 다 빠지고 하얗게 된 대머리를 나타낸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머리 수(首)자가 머리털이 두 개 그려진 것과 대비하여 흰 백(白)자는 머리털을 하나만 그려졌습니다.
+ = 苩
나타날 병(苪)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밝을 병(丙)자를 했습니다. 밝을 병(丙)자는 햇살이 들어오도록 가리개를 열어 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마치 물고기의 꼬리처럼 생긴 글자라고 해서 물고기 꼬리 병(丙)자라고 읽기도 합니다.
+ = 苪
이엉 점(苫)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차지할 점(占)자를 했습니다. 차지할 점(占)자는 점 복(卜)자 아래에 입 구(口)를 했습니다. 여기서 점 복(卜)자는 차지한 땅에 내 것이라는 표시로 깃발을 꽂아 표시를 해놓은 모습이고, 입 구(口)자는 차지한 영토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苫
지초 수(苬)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가둘 수(囚)자를 했습니다. 가둘 수(囚)자는 큰 입 구(囗)자 안에 사람 인(人)자를 해서 사람을 가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苬
풀이 자라는 모양 요(苭)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어릴 유(幼)자를 했습니다. 어릴 유(幼)자는 작을 요(幺)자에 힘 력(力)자를 해서 힘이 약하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 = 苭
풀이름 선(苮)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신선 선(仙)자를 했습니다. 신선 선(仙)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산 산(山)자를 해서 산에 사는 사람임을 표시했습니다. 신선(神仙)은 바로 산에 사는 사람입니다.
+ = 苮
풀떨기 날 분(苯)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밑 본(本)자를 했습니다. 밑 본(本)자는 나무 목(木)자에서 나무의 뿌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해서 나무의 뿌리, 곧 밑임을 나타냈고, 아닐 미(未)자는 나무의 중간에 한 일(一)자를 해서 아직 덜 자랐음을 나타냈습니다. 끝 말(末)자는 나무 목(木)자에 나무 끝을 표시하는 한 일(一)자를 더해서 나무의 끝이라는 뜻을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모두 나무의 위치에 표시를 해서 글자를 만든 지사(指事) 글자들입니다.
+ = 苯
피마자 홍(苰)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넓을 홍(弘)자를 했습니다. 넓을 홍(弘)자는 활 궁(弓)자에 사사 사(厶)자를 했습니다. 넓을 홍(弘)자에서 사사 사(厶)자는 개인을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활을 쏠 때 손가락에 끼우는 깎지를 그린 글자입니다. 활을 쏘려고 잔뜩 잡아당긴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활의 공간이 넓겠지요. 그래서 넓을 홍(弘)자입니다. 또 활시위를 잔뜩 힘을 주어 한계까지 당겨서 활을 쏘면 화살이 멀리 날아가겠지요. 화살이 날아가는 데까지 아주 먼 지점까지를 포함한다고 해서 넓을 홍(弘)자가 된 것입니다.
+ = 苰
꽃부리 영(英)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가운데 앙(央)자를 했습니다. 비출 영(映)자도 가운데 앙(央)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英
풀이름 작(苲)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잠깐 사(乍)자를 했습니다. 잠깐 사(乍)자의 갑골 문자를 보면 비수 비(匕)자 안에 에운 그림(∨)을 그려서 물건에 비수 비(匕)로 흠을 내서 표시를 한 모양을 그렸습니다. 무엇을 만들 때 칼을 사용해서 깎고 다듬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또는 비수 비(匕)자를 망할 망(亡)자로 보아 죽은 사람을 잠시 받쳐놓아서 잠깐 살아 있는 사람처럼 한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벼가 흔들리는 모양 작(秨), 지을 작(作), 산 높을 작(岝), 부끄러워할 작(怍), 떡갈나무 작(柞)자들은 잠깐 사(乍)자가 들어 있어서 ‘작’으로 읽습니다.
+ = 苲
겨우살이 동(苳)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겨울 동(冬)자를 했습니다. 겨울 동(冬)자는 날씨가 추워 얼게 되니까, 싸매고, 얼음이 언 모양을 합한 글자입니다. 겨울 동(冬)자에서 점 두 개는 얼음을 나타낸 글자이고, ‘夂’자는 얼까봐 싸매놓은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苳
신바닥 창 저(苴)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또 차(且)자는 고기 덩어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먹을 것이 또 있다는 표시입니다. 대나무 이름 저(䈌), 김치 담글 저(㸖), 누이 저(姐), 씹을 저(咀), 원숭이 저(狙)자들은 또 차(且)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苴
돌피 질(苵)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잃을 실(失)자를 했습니다. 잃을 실(失)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에 ‘𠂉’자를 해서 사람의 목을 자른 표시를 했습니다. 목숨을 잃으면 다 잃은 것이겠지요. 차례 질(秩), 뼈마디 퉁길 질(胅), 갈마들 질(迭), 넘어질 질(跌), 책갑 질(帙), 조카 질(妷)자들은 잃을 실(失)자가 들어 있어서 ‘질’로 읽습니다.
苵
나른할 날(苶)자는 풀 초(艸,艹)자에 너 이(尒)자를 했습니다. 풀밭에 누워 있는 나른한 상태를 나타냈습니다. 너 이(尒)자는 너 이(爾)와 同字입니다. 지금 중국에서 쓰는 간체자(簡體字)는 너 이(尔ěr)자입니다. 너 이(爾)자는 화살을 그려서 상대방임을 나타냈습니다. 너 이(尒)자나 너 이(尔ěr)자에도 화살을 그린 글자의 모양이 남아 있습니다.
+ = 苶
감초 감(苷)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달 감(甘)자를 했습니다. 달 감(甘)자는 달아서 혀를 내어 입을 핥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苷
풀이름 호(苸)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호(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호(乎)자는 날 숨을 그려서 표시한 지사(指事) 문자(文字)입니다. 입김을 불 때 나는 소리도 ‘호’입니다. 글자 윗부분에 점 세 개는 날숨의 기운을 표시한 것이고, 글자 아래에 고무래 정(丁)자는 숨이 터져 나오는 것을 그린 글자입니다. 어조사 호(乎)자는 뜻은 없고 문장 속에서 글의 뜻을 더해주는 즉 말을 도와주는 역할, 문법적(文法的) 역할만 하는 글자입니다. 어조사 호(乎)자와 비슷한 글자로 어조사 혜(兮)자가 있습니다. 옛 글자의 모양도 비슷합니다. 모두 독립된 뜻이 없이 문장 속에서 말의 문법적(文法的) 역할만 도와주는 글자입니다.
+ = 苸
개구리밥 평(苹)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평평할 평(平)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평(平)자는 좌우(左右)에 치우친 곳이 없이 좌우(左右)가 똑같은 모양입니다. 균형이 이루어져 있어서 평화로운 상태를 나타냈습니다. 평화는 일종의 균형입니다.
苹
딸기 매(苺)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어미 모(母)자를 했습니다. 어미 모(母)자는 어머니의 특징인 젖을 먹여 자녀를 기르는 것을 나타내서 젖을 그린 글자입니다. 어미 모(母)자나 말 무(毋)자는 모두 여자 여(女)자에 획을 더한 글자들입니다. 말 무(毋)자는 아직 자녀를 먹여 기를 젖이 발달한 어머니가 되기 전 여자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매화나무 매(梅), 매양 매(每)자는 어미 모(母)자가 들어 있어서 ‘매’로 읽습니다.
苺
귀목풀 부(苻)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줄 부(付)자를 했습니다. 줄 부(付)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마디 촌(寸)자는 손(手)을 그린 글자입니다. 줄 때는 손에서 손으로 건네주지요.
+ = 苻
생황 생(苼)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날 생(生)자를 했습니다. 날 생(生)자는 흙에 풀이 나오는 것을 그린 글자입니다. 생겨난다는 뜻이 있습니다. 따라서 생기가 돈다는 뜻도 가지고 있고, 살아 있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 = 苼
줄 고(苽)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오이 과(瓜)자를 했습니다. 오이 과(瓜)자는 덩굴에 달린 오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외로울 고(孤), 울 고(呱), 모서리 고(柧), 옛 물 이름 고(泒), 그릇테 고(笟), 물고기 그물 고(罛), 큰 배 고(胍), 술잔 고(觚), 큰 뼈 고(軱), 철고 고(鈲)자들은 오이 과(瓜)자가 들어 있어서 ‘고’로 읽습니다.
+ = 苽
향기로울 필(苾)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반드시 필(必)자를 했습니다. 반드시 필(必)자는 마음 심(心)자와 관련이 있는 글자가 아닙니다. 반드시 필(必)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화살을 좌우(左右)로 싸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반드시 필(必)자는 화살로 대표되는 무기를 소중히 잘 보관한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늘 전쟁 준비를 튼튼히 해야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 글자입니다.
苾
맛 미(苿)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미(未)자를 했습니다. 아닐 미(未)자는 나무의 중간에 한 일(一)자를 해서 아직 덜 자랐음을 나타냈고, 끝 말(末)자는 나무 목(木)자에 나무 끝을 표시하는 한 일(一)자를 더해서 나무의 끝이라는 뜻을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밑 본(本)자는 나무 목(木)자에서 나무의 뿌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해서 나무의 뿌리, 곧 밑임을 나타냈습니다. 모두 나무의 위치에 표시를 해서 글자를 만든 지사(指事) 글자들입니다. 맛 미(苿)자는 맛 미(味)자와 같은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 = 苿
풀 우거질 불(茀)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불(弗)자를 했습니다. 아닐 불(弗)자는 구부러진 화살을 반듯하게 하느라고 똑바른 틀에 묶어 두어 구부러진 것을 반듯하게 펴는 도구를 그린 글자입니다.
茀
풀 처음 나는 모양 줄(茁)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날 출(出)자를 했습니다. 날 출(出)자는 좌우(左右)와 아래쪽이 막혀 있어서 위쪽으로만 터져 있어서 그리로만 나올 수 있는 글자입니다. 날 출(出)자는 산 산(山)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것 같아서 ‘산두불방산(山頭不放山)’이라고 하여 “산 위에 산을 얹지 말라.”고 표현한 글도 있습니다. 풀 처음 나는 모양 줄(茁), 죽순 삐죽삐죽 날 줄(笜), 구멍 안에 있는 모양 줄(窋)자들은 날 출(出)자가 들어 있어서 ‘줄’로 읽습니다.
茁
우거질 무(茂)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무성할 무(戊)자를 했습니다. 무성할 무(戊)자는 창 무(戊)자로 전주 되었습니다. 창 무(戊)자도 창 과(戈)자를 왼쪽으로 길게 그린 글자이니, 긴 창을 말하는 것입니다. 무성하다는 뜻은 긴 창을 들고 군대가 삼엄하게 늘어서 있어서 그 도열한 모습이 무성하다는 글자입니다.
茂
풀이름 범(范)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넘칠 범(氾)자를 했습니다. 넘칠 범(氾)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에 성부(聲符)로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범할 범(犯), 법 범(範)자는 병부 절(㔾)자가 들어 있어서 ‘범’으로 읽습니다.
范
연 줄기 가(茄)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더할 가(加)자를 했습니다. 더할 가(加)자는 힘 력(力)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힘으로 도와주고 말로 도와주는 도움의 방법을 합해 놓은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茄
띠 모(茅)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창 모(矛)자를 했습니다. 창 모(矛)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茅
순채 묘(茆)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장부 구멍 묘(卯)자를 했습니다. 장부 구멍 묘(卯)자는 장부에 구멍을 뚫어 책을 매어 두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구멍 혈(穴)자나 장부 구멍 묘(卯)자는 모두 구멍을 나타낸 글자들입니다. 움막도 구멍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茆
풀뿌리 발(茇)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달릴 발(犮)자를 했습니다. 달릴 발(犮)자는 개 견(犬)자에서 개의 뒷다리에 해당하는 부분에 점 주(丶)자를 더했습니다. 개가 달린다는 말이지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茇
지치 자(茈)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이 차(此)자를 했습니다. 이 차(此)자는 발 지(止)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사람의 발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비수의 뜻이 아니라, 발을 가리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지치’란 지칫과의 여러해살이풀을 뜻합니다.
茈
말리 말(茉)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끝 말(末)자를 했습니다. 끝 말(末)자는 나무 목(木)자에 나무 끝을 표시하는 한 일(一)자를 더해서 나무의 끝이라는 뜻을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밑 본(本)자는 나무 목(木)자에서 나무의 뿌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해서 나무의 뿌리, 곧 밑임을 나타냈고, 아닐 미(未)자는 나무의 중간에 한 일(一)자를 해서 아직 덜 자랐음을 나타냈습니다. 모두 나무의 위치에 표시를 해서 글자를 만든 지사(指事) 글자들입니다. 말리(茉莉)는 물푸레나뭇과의 상록 관목입니다. 자스민을 뜻하기도 합니다.
+ = 茉
무성할 자(茊)자는 풀 초(艸,艹)자에 언덕 구(丘)자를 했습니다. 풀이 무성한 곳이 언덕이라는 뜻입니다. 언덕 구(丘)자는 사람의 엉덩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엉덩이는 바가지를 두 개 엎어놓은 것 같이 생겼지요. 엉덩이처럼 생긴 언덕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 = 茊
풀이름 저(茋)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근본 저(氐)자를 했습니다. 근본 저(氐)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더 했습니다. 각시의 아랫부분을 가리키는 글자지요. 각시가 잉태하게 되는 근본을 표시했습니다. 사람을 잉태하고 낳는 것은 인생의 근본입니다.
+ = 茋
풀 모양 치(茌)자는 풀 초(艸,艹)자에 벼슬할 사(仕)자를 했습니다. 풀이 무성하여 마치 사람이 벼슬한 것처럼 왕성하고 보기 좋았던 모양입니다. 벼슬할 사(仕)자는 의부(義符)로 사람 인(人,亻)변에 성부(聲符)로 선비 사(士)자를 했습니다. 선비가 벼슬하는 사람이지요. 선비가 아니면 벼슬한 꿈도 못 꾸는 세상이 고대 봉건 사회였습니다.
茌
빠를 극(茍)자는 진실로 구(苟)자와 글자의 모양은 똑 같은 글자입니다. 진실로 구(苟)자가 빠를 극(茍)자로 전주(轉注) 된 글자입니다. 진실이 가장 빠른 수단이기도 합니다.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䒑)자에 성부(聲符)로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글귀 구(句)자는 말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를 싸안는 쌀 포(勹)자를 해서 말을 보충하는 것이 글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받는 말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글입니다.
茍
줄기 경(茎,莖)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지하수 경(巠)자를 했습니다. 지하수 경(巠)자는 땅 밑임을 표시하는 한 일(一)자 아래에 물이 흐르는 모양을 한 개미허리 천(巛)자를 하고, 다시 땅속에 흐른다는 뜻으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 = 莖
개여뀌 롱(茏,蘢)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용 룡(龍)자는 용(龍)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蘢
파 총(茐)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바쁠 총(匆)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匆)자는 말 물(勿)자에 점 주(丶)자를 해서 새가 깃을 벌리고 날 때 그 깃이 매우 바쁘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 茐
담쟁이 조(茑,蔦)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새 조(鳥)자를 했습니다. 새 조(鳥)자는 새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蔦
좁고 긴 거친 방석 혈(茓)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구멍 혈(穴)자를 했습니다. 구멍 혈(穴)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해서 구멍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茓
장사지낼 토(茔)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와 덮을 멱(冖)자에 성부(聲符)로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흙 토(土)자는 흙무더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 茔
외로울 경(茕)자는 풀 초(艸,艹)자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빨리 날 신(卂)자를 했습니다. 풀밭에 홀로 있어도 외롭지마는 하늘을 높이 빨리 날아가는 새는 얼마나 외로울까요? 가을에 철새가 날아가는 것을 보고 외로움을 느끼는 심정입니다.
+ + = 茕
반야 야(若)자는 같을 약(若)자가 전주(轉注)되어 불교에서만 사용하는 글자입니다. 같을 약(若)자는 풀 초(艹)자 아래에 오른 우(右)자를 했습니다. 오른 우(右)자는 오른쪽 손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같을 약(若)자는 풀을 뽑아도뽑아도 자꾸 나오는 풀의 속성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아무리 뽑아도 여전히 풀밭임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어떤 욕망의 표시 같기도 합니다. 생명의 강인함을 표시한 것 같습니다.
= 若
풀이 물 위에 뜬 모양 범(䒦)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가난할 핍(乏)자를 했습니다. 가난할 핍(乏)자의 옛글자를 보면 한 일(一)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해서 가난함을 나타냈습니다. 가난해서 갈 데도 없고 힘이 없어 갈 수도 없는 상태가 가난입니다. 뜰 범(泛), 나무껍질 범(柉)자들은 가난할 핍(乏)자가 들어 있어서 ‘범’으로 읽습니다.
+ = 䒦
풀이름 거(䒧)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갈 거(去)자는 다리를 벌리고 걷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갈 거(去)자는 보폭을 나타냈습니다.
+ = 䒧
쑥 시(䒨)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화살 시(矢)자를 했습니다. 화살 시(矢)자는 화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䒨
풀이름 화(䒩)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벼 화(禾)자를 했습니다. 벼 화(禾)자는 벼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䒩
풀이름 변(䒪)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고깔 변(弁)자를 했습니다. 고깔 변(弁)자에서 사사 사(厶)자는 고깔을 그린 글자이고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는 머리에 쓴다는 말입니다. 고깔은 사물놀이를 할 때 악기를 치는 사람들이 쓰는 인조(人造) 꽃을 단 삼각형의 모자입니다.
+ = 䒪
풀 모양 대(䒫)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대신할 대(代)자를 했습니다. 대신할 대(代)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주살 익(弋)자를 했습니다. 주살은 화살에 끈을 매어 사냥할 때 화살 맞은 짐승을 잘 찾기 위하여 만든 사냥용 화살입니다. 주살은 숫자를 대신 표시하는 데에 사용 되었습니다. 한 일(一)자를 위조방지 용으로 쓰려면 일(弌)과 같이 주살 익(弋)자를 사용합니다. 두 이(二)자도 두 이(弍)자로 씁니다. 이와 같이 대신하여 사용할 때 주살 익(弋)자를 사용했습니다. 석 삼(三)자는 참여할 참(參)자를 가차(假借)하여 사용합니다. 대신할 대(代)자는 사람 인(人,亻)자변에 주살 익(弋)자를 해서 화살을 대신해서 주살을 사용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䒫
말 막(䒬)자는 풀 초(艸,艹)자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보일 시(示)자는 제사상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풀로 가려진 제사상은 제사를 오랫동안 지내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제사는 반드시 지내야 조상의 덕을 받습니다. 제사를 지내지 않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할 일이기에 말 막(䒬)자가 생긴 것입니다. 동양(東洋)의 유교(儒敎) 사상(思想)은 조상에게 제사를 올리는 것을 예(禮)의 근본(根本)으로 여겼습니다.
+ = 䒬
무리 등(䒭,等)자는 풀 초(艸,艹)자에 ‘𠃍’자를 하고 한 일(一)자를 하고,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풀이 무리를 지어 많이 나 있는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무리 등(䒭)자는 무리 등(等)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가지런할 등(等)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절 사(寺)자를 했습니다. 관청 시(寺)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흙 토(土)자는 발 지(止)자의 변형이고, 마디 촌(寸)자는 팔과 손의 변형입니다. 관청 시(寺)자는 발과 손으로 일을 하는 표시입니다. 관청 시(寺)자는 절 사(寺)입니다. 관청은 지금도 한군데 모여 있습니다. 이른바 고궁은 즐비하게 한군데 모여 있습니다. 지금도 관청은 한군데 모여 있습니다. 절도 그렇습니다. 한군데 여러 집을 지어놓았습니다. 가지런하다는 뜻은 여럿이 즐비하다는 뜻입니다. 관청의 모양이나 절의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等
달래 각(茖)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뒤져서 올 치(夂)자는 행동(行動)을 뜻하고, 입 구(口)자는 말을 뜻합니다. 사람의 행동과 말은 서로 달라서 각각임을 나타냈습니다.
茖
차 싹 명(茗)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이름 명(名)자를 했습니다. 이름 명(名)자는 저녁 석(夕)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저녁이 되어 식구를 불러들이는 현상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이름 명(名)자는 점호를 하기 위한 글자입니다.
茗
염교 려(茘)자는 풀 초(艸,艹)자에 벨 리(刕)자 또는 힘 합할 협(劦)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벨 리(刕)자 또는 힘 합할 협(劦)자는 염교라는 식물이나 타래붓꽃에 대하여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염교 려(茘)자는 타래붓꽃 려(荔)자와 같이 쓰이는 글자입니다. ‘염교’란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을 뜻합니다.
荔
접시꽃 융(茙)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오랑캐 융(戎)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융(戎)자는 창 과(戈)자에 사람 인(人)자를 한 글자입니다. 창 과(戈)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되 융(戎)자와 지킬 수(戍)자는 구별합니다. 오랑캐 융(戎)자는 한 일(一)자를 했는데, 지킬 수(戍)자는 점 주(丶)자를 했습니다. 이룰 성(成)자는 사람 인(人)자의 표시로 ‘ㄱ’자를 했습니다.
+ = 茙 오랑캐 융(戎)자는 방패와 창을 그린 글자입니다.
풀이름 인(茚)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도장 인(印)자를 했습니다. 도장 인(印)자는 무릎을 꿇고 엎디어 있는 사람(卩,㔾)을 위에서 손(手)으로 내리 누르는 표시입니다. 도장을 눌러 찍는 표시입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茚
독초이름 간(茛)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어긋날 간(艮)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얼굴을 돌린 사람을 그려서 마음에 맞지 않아 외면한 것을 나타냈습니다. 물러난다는 말은 돌아선다거나 어긋난다는 말과 서로 통합니다.
+ = 茛
꼭두서니 천(茜)자는 풀 초(艸,艹)자에 서녘 서(西)자를 했습니다. 해가 저무는 서쪽을 말한 것은 저녁노을을 나타낸 것입니다. 저녁노을 빛깔이 꼭두서니라는 말입니다. 서녘 서(西)자는 해가 지평선 또는 수평선 아래로 지는 쪽이며,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댄 쪽이고, 동녘 동(東)자는 나무(木)에 걸려 있는 해(日)를 그려서 해가 떠오르는 쪽임을 나타내고, 남녘 남(南)자는 사람이 향하는 쪽, 따뜻하여 싹이 나서 자라는 방위(方位)입니다.
茜
풀이름 신(茞)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신하 신(臣)자를 했습니다. 신하 신(臣)자는 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신하는 늘 눈치를 보는 입장임을 잘 나타냈습니다.
茞
명아주 율(茟)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붓 율(聿)자를 했습니다. 붓 율(聿)자는 손으로 잡고 있는 붓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붓을 그렸다고 보면 상형(象形) 글자이고, 손으로 붓을 잡고 있다고 보아서 손과 붓이 합해서 된 글자로 보면 회의(會意) 글자가 됩니다.
+ = 茟
덮을 휴(茠)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쉴 휴(休)자를 했습니다. 쉴 휴(休)자는 사람 인(人)자 옆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 그늘에서 쉬는 사람을 표시했습니다.
+ = 茠
모시 자(茡)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글자 자(字)자를 했습니다. 글자 자(字)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집안에서 아이를 낳는 표시입니다. 아이가 자라서 성인이 되면 이름의 일종으로 자(字)를 짓습니다. 아이에게 이름을 붙이는 것이지요. 글자에게도 이름을 붙인 것이 자(字)자입니다. 마치 사람에게 이름을 붙이듯이 글자에게도 이름을 붙였습니다. 글자 자(字)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茡
갈대꽃 렬(茢)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줄 렬(列)자를 했습니다. 줄 렬(列)자는 줄을 선다는 뜻의 줄 렬(列)자도 되지만 주고받는다는 뜻을 가진 줄 렬(列)자도 됩니다. 이런 글자들을 보면 우리말과 한자가 표현 방식이 아주 똑 같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자는 우리 민족이 만들었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습니다. 여기서 줄 렬(列)자는 병이 들어 줄줄이 죽어간다는 뜻도 되고, 점염성이 강하여 병을 저절로 주고받는다는 뜻도 됩니다. 줄 렬(列)자는 죽는다는 뜻이 있는 부서진 뼈 알(歹)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모두 죽는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茢
마름 다(茤)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많을 다(多)자를 했습니다. 많을 다(多)자는 저녁 석(夕)자는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모양이지만, 여기서는 고기 육(肉)자를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글자입니다. 먹을 고기가 많이 있다는 뜻입니다.
+ = 茤
딸기 규(茥)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홀 규(圭)자는 흙 토(土)자를 상하(上下)로 두 개 배열했습니다. 홀 규(圭)자는 홀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흙 토(土)자를 두 개 한 것은 흙을 빚어서 홀을 만든다는 뜻이 있습니다. 홀은 어전 회의 때 신하들이 들고 있는 의전적인 듯이 있는 패입니다. 본래의 듯은 일종의 메모용 준비물이었으나 차차 세월이 흐르면서 의전용으로 변했습니다.
茥
풀 가시 책(茦)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가시 자(朿)자를 했습니다. 가시 자(朿)자는 나무 목(木)자에 가시가 나 있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채찍 책(策), 붙들 책(拺)자는 가시 자(朿)자가 들어 있어서 ‘책’으로 읽습니다.
茦
풀이름 충(茧)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벌레 충(虫)자는 벌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茧
가시나무 자(茨)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버금 차(次)자를 했습니다. 버금 차(次)자는 두 번째라는 뜻으로 두 이(二)자를 했습니다. 하품 흠(欠)자를 한 것은 말을 할 때에도 입을 벌려야 하고, 먹을 때에도 입을 벌려야 함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버금 차(次)자는 두 번째라고 말한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茨
초결명 구(茩)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후(后)자를 했습니다. 임금 후(后)자는 손을 표시한 글자 아래에 입을 표시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지배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손과 입으로 모든 것을 부린다는 뜻이지요. 그러나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임금 후(后)자는 술잔 치(巵)자와 비슷한 글자가 윗부분에 있습니다. 술잔 치(巵)자에서는 술잔의 입이 넓고 큰 것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임금 후(后)자에서는 어떤 의미가 있는 글자일까요? 범상스럽지 않고 크고 넓은 의미가 있다면 임금 후(后)자의 뜻과 합당할 것 같기도 합니다. 임금 후(后)자는 황후, 땅, 토지의 신과 같은 뜻이 들어 있고, 뒤 후(後)자로도 사용하였습니다. 특히 간체자(簡體字)에서는 뒤쪽(后hòu)이라는 뜻으로 사용합니다.
茩
초결명 광(茪)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빛 광(光)자를 했습니다. 빛 광(光)자는 빛이 빛나는 모양을 하고 그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로 받침대를 해 놓았습니다. 빛은 감추어 두지 않고 높은 곳에 두어 모두를 비치게 합니다. 빛 광(光)자의 전서를 보면 빛이 나는 모양을 사람에 비유하여 그림을 그렸습니다.
+ = 茪
아득할 망(茫)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황급할 망(汒)자를 했습니다. 황급할 망(汒)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를 했습니다. 망할 망(亡)자는 죽은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 茫
풀 모양 치(茬)자는 풀 초(艸,艹)자에 있을 재(在)자를 했습니다. 풀이 있다는 뜻입니다. 풀이 있으니, 풀 모양일 것입니다.
+ = 茬
꼴 교(茭)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는 집을 뜻하는 돼지 해(亠)자 아래에 서로 사귐을 나타내는 효 효(爻)자를 했습니다. 다섯 오(㐅)자는 셈대를 엇갈리게 놓은 모양으로 서로 관계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茭
후추 초(茮)자는 풀 초(艸,艹)자에 콩 숙(尗)자를 했습니다. 후추는 콩처럼 둥글게 생긴 열매를 말합니다. 후추 초(茮)자가 풀 초(艸,艹)자에 콩 숙(尗)자를 한 것은 콩처럼 생긴 다른 종류의 풀이라는 뜻입니다. 콩 숙(尗)자는 콩깍지 안에 콩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기도 하지만, 상처에서 피를 흘리는 그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겨레 척(戚)자는 피를 나눈 사이라는 뜻입니다.
茮
복령 복(茯)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엎드릴 복(伏)자를 했습니다. 엎드릴 복(伏)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개 견(犬)자를 해서 개가 사람 앞에서 엎드려 복종하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茯
수유 유(茰)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잠깐 유(㬰)자를 했습니다. 잠깐 유(㬰)자는 끌 예(曳)자와 구별합니다. 잠깐 유(臾)자는 사람 인(人)자를 좌우(左右)에서 손으로 잡는 형상을 했습니다. 절구 구(臼)자를 좌우(左右)로 갈라놓고 그 사이에 사람 인(人)자를 했습니다. 사람을 잡아 두는 일은 잠깐뿐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이 절구 구(臼)자가 좌우 손을 나타냅니다.
+ = 茰
수유 수(茱)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붉을 주(朱)자를 했습니다. 붉을 주(朱)자는 나무 목(木)자에 ‘𠂉’자를 했습니다. 나무에서 새 순이 나올 때 붉은 색을 띠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또는 나무의 속이 대개 붉은 색을 띤다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강 이름 수(洙), 죽일 수(殊), 무게 단위 수(銖), 물막이 판 수(㸡)자들은 붉을 주(朱)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茱
무성할 자(茲)자는 풀 초(艸,艹)자에 곤충의 알을 그려서 만든 상형(象形) 글자인 작을 요(幺)자를 두 개 했습니다. 다른 각도에서 보면 검을 현(玄)자를 두 개 한 글자인 이 자(玆)자로도 볼 수 있습니다. 무성할 자(茲)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이 자(玆)자를 했습니다.
茲
궁궁이 모종 강(茳)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물 강(江)자를 했습니다. 강 강(江)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등잔 강(釭), 징검다리 강(矼), 오나라 배 강(舡), 들 강(扛), 깃대 강(杠), 옥 이름 강(玒), 항아리 강(瓨)자들은 장인 공(工)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 = 茳
회향풀 회(茴)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돌 회(回)자는 큰 입 구(囗)자 안에 작은 입 구(口)자를 해서 빙빙 도는 회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茴
자리 인(茵)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인할 인(因)자를 했습니다. 인할 인(因)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를 큰 입 구(囗)자 안에 써서 사람이 있는 범위를 표시하였습니다. 사람은 자기가 처한 위치를 바탕으로 생활한다고 해서 인할 인(因)자는 처한 그 위치를 표시하는 큰 입 구(囗)자 안에 사람을 나타내는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인할 인(因)자는 환경(環境) 지배설(支配說)을 뒷받침하는 글자입니다.
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