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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다(茶)자는 풀 초(艸,艹)자에 여덟 팔(八)자를 하고,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나무인데, 여기서 풀 초(艸,艹)자는 부드러운 잎을 따는 나무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여덟 팔(八)자는 나무의 잎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 茶
무성할 패(茷)자는 풀 초(艸,艹)자에 칠 벌(伐)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벌(伐)자는 적을 공격하기 위하여 무기를 들고 기세를 올리고 있는 군대를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공격하기 위하여 무기를 들고 기세를 올리는 군대의 그 기운이 식물이 잘 자라서 무성한 것과 비유되었습니다.
茷
무성할 용(茸)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귀 이(耳)자를 했습니다. 귀 이(耳)자는 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솟을 용(聳)자도 귀 이(耳)자가 들어 있어서 ‘용’으로 읽습니다.
茸
먹을 여(茹)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같을 여(如)자를 했습니다. 같을 여(如)자는 성부(聲符)로 여자 여(女)자에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먹어야 하는 것은 누구나 모두 같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자손을 두는 일(女)과 먹어서(口) 생명을 유지하는, 사람의 이대(二大) 욕망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사람의 본능적(本能的) 욕망(慾望)은 모두 같다는 뜻입니다.
茹
익모초 충(茺)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찰 충(充)자를 했습니다. 찰 충(充)자는 한 일(一)자에 맏 윤(允)자를 한 글자입니다. 그릇을 가득 채워서 뚜껑을 덮은 모양입니다. 돼지 해(亠) 밑에 맏 윤(允)자를 한 글자가 아닙니다. 획 수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돼지 해(亠) 밑에 한 맏 윤(允)자를 하면 모두 6획이 되고, 한 일(一)자 밑에 맏 윤(允)자를 하면 모두 5획이 됩니다. 가득할 충(充)자는 5획의 글자입니다. 여기서 맏 윤(允)자는 가득하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茺
잡풀 우거질 망(茻)자는 풀 초(艸)자 두 개를 상하(上下)로 배열했습니다. 잡풀이 우거졌다는 뜻입니다.
茻
쑥갓 동(茼)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한 가지 동(同)자를 했습니다. 한 가지 동(同)자는 범위를 표시하는 먼데 경(冂)자 안에 한 일(一)자를 해서 한 고장에 살고 있음을 표시하고,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그 고장 사람ㄷ르은 그 고장에서 나오는 생산물을 먹고 삽니다. 사는 곳도 한 가지 먹는 것도 한 가지라는 듯입니다. 또 먹는 것을 표시한 입 구(口)자는 생명을 나타냅니다. 생명을 유지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는 것은 모두 한가지라는 뜻입니다.
+ = 茼
풀이 무리지어 날 충(茽)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버금 중(仲)자를 했습니다. 버금 중(仲)자는 의부(義符)로 사람 인(人,亻)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운데 중(中)자를 했습니다. 풀이 무리지어 날 충(茽)자는 가운데 중(中)자가 들어 있어서 ‘충’으로 읽습니다. 충성 충(忠), 빌 충(沖), 빌 충(冲), 근심할 충(忡), 빌 충(盅), 신의 이름 충(祌), 어릴 충(种)자들은 가운데 중(中)자가 들어 있어서 ‘충’으로 읽습니다.
+ = 茽
능수버들 축(茿)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알 공(巩)자를 했습니다. 악기이름 축(筑)자도 알 공(巩)자가 들어 있어서 ‘축’으로 읽습니다. 일 공(巩)자는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에 의부(義符)로 빨리 날 신(卂)자를 했습니다. 빨리 날 신(卂)자는 새의 깃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茿
풀이름 순(荀)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열흘 순(旬)자를 했습니다. 열흘 순(旬)자는 날 일(日)자를 쌀 포(勹)자가 싸고 있습니다. 여기서 쌀 포(勹)자를 하고, 날 일(日)자를 한 것은 열흘 단위 날짜를 한 묶음으로 묶었다는 뜻입니다.
荀
풀이름 환(荁)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걸칠 긍(亘)자를 했습니다. 걸칠 긍(亘)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아침 단(旦)자는 지평선이나 수평선에 해가 떠오르는 모양입니다. 푯말 환(桓), 작은 산이 큰 산보다 높을 환(峘), 끈 목 환(絙)자들은 걸칠 긍(亘)자가 들어 있어서 ‘환’으로 읽습니다.
+ = 荁
꽃 과(荂)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자랑할 과(夸)자를 했습니다. 자랑할 과(夸)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어조사 우(亏)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어조사 우(于,亏)자는 남자의 생식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荂
겨자무침 전(荃)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온전할 전(全)자를 했습니다. 온전할 전(全)자는 들 입(入)자 아래에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사람으로서 임금이상 더 온전할 수가 없습니다. 옛날에는 군자(君子)자라면 인격자를 뜻하기도 했지만, 벼슬한 사람을 군자(君子)라고 했습니다. 임금은 인격자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인격자입니다. 온전한 인격자인 셈이지요.
荃
풀뿌리 해(荄)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돼지 해(亥)자를 했습니다. 돼지 해(亥)자는 통통하게 살진 돼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돼지 시(豕)자도 통통하게 살진 돼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래서 돼지 해(亥)자와 돼지 시(豕)자 두 글자가 서로 비슷합니다. 돼지 해(亥)자에서 돼지 해 밑 두(亠)자는 돼지의 주둥이인 거두리를 그린 글자입니다.
荄
좀콩 답(荅)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 앞에는 모두 모이게 되고 마음이 한가지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팥 답(畣), 팥 답(答)자, 옷 해질 답(褡)는 합할 합(合)자가 들어 있어서 ‘답’으로 읽습니다.
+ = 荅
가시나무 형(荆)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형벌 형(刑)자를 했습니다. 형벌 형(刑,㓝)자는 칼 도(刀,刂)자 방에 평평할 견(幵)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견(幵)자는 방패 간(干)자를 두 개 나란히 둔 글자입니다. 칼 도(刀,刂)자와 평평할 견(幵)자는 모두 형벌을 주는 도구입니다. 칼은 베고 자르는데 사용하는 도구이고 평평할 견(幵)자는 목에 씌워서 도망가지 못하게 하는 형틀입니다.
荆
마름 행(荇)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다닐 행(行)자를 했습니다. 다닐 행(行)자는 네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荇
늦 차 천(荈)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어그러질 천(舛)자에서 저녁 석(夕)자는 발을 그린 글자입니다. 또 걸을 과(㐄)자도 발을 그린 글자입니다. 어그러질 천(舛)자는 걸어갈 때 발이 서로 엇갈려 디디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내릴 강(夅)자에서 뒤져서 올 치(夂)자와 걸을 과(㐄)자는 상하(上下)로 배열했고, 어그러질 천(舛)자에서 저녁 석(夕)자와 걸을 과(㐄)자는 좌우(左右)로 배열했습니다. 내릴 강(夅)자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동작이니까, 상하(上下)로 배열한 것이고, 어그러질 천(舛)자에서는 좌우(左右)로 배열해서 걸을 때 발이 서로 어그러져서 걷게 되는 사실을 나타냈습니다.
+ = 荈
풀 초(草)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새벽 조(早)자를 했습니다. 아침 조(早)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열 십(十)자를 했습니다. 지금 막 해가 떠오른다는 표시를 열 십(十)자로 했습니다. 아침 조(早)자와 풀 초(草)자는 통운(通韻)입니다.
草
풀 많을 이(荋)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말 이을 이(而)자는 수염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입니다. 말을 이어간다는 현상을 턱밑에 있는 수염에 비유했습니다.
荋
풀이름 안(荌)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편안할 안(安)자를 했습니다. 편안 안(安)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여자가 집에 있으면 편안하다는 말입니다.
荌
당아욱 교(荍)자는 풀 초(艸,艹)자에 거둘 수(收)자를 했습니다. 당아욱은 식용으로도 하지만 주로 관상용으로 중부 지방에서 많이 가꾸는 식물입니다. 당아욱 교(荍)자에 거둘 수(收)자를 한 것은 식용과 관상용을 겸하기 때문에 모두 보면 거두어들이는 식물이라는 뜻입니다. 당아욱은 인기가 좋은 식물이라는 뜻입니다.
荍
오미자 치(荎)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지(至)자를 했습니다. 이를 지(至)자는 새가 땅으로 내려오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대나무 이름 치(䇪), 머뭇거릴 치(跮), 멀떠구니 치(胵), 말 뒷걸음질 치 치(駤)자들은 이를 지(至)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荎
들깨 임(荏)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맡길 임(任)자를 했습니다. 맡길 임(任)자는 의부(義符)로 사람 인(人)자 변에 성부(聲符)로 짊어질 임(壬)자를 했습니다. 짊어질 임(壬)자는 짐을 짊어지고 있는 모양을 했습니다. 맡길 임(任)자는 짐을 짊어진 사람을 표시했습니다.
荏
거듭할 천(荐)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있을 존(存)자를 했습니다. 있을 존(存)자는 손 수(手,扌,才)자와 아들 자(子)자가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아들을 손으로 만져서 있다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있을 존(存)자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있을 존(存)자는 있을 재(在)자에서 흙 토(土)자 자리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荐
벨 이(荑)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오랑캐 이(夷)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이(夷)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에 활 궁(弓)자를 합하여 활을 메고 있는 사람을 그렸습니다. 중화(中華) 사상으로 보면 중국 한 가운데 사는 한족(漢族)만 백성이고 주변 소수 민족들은 모두 오랑캐라고 했습니다. 중국 동쪽에 우리나라가 살았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활을 메고 다니며, 활을 잘 쏘았다고 해서 우리 민족의 특성을 잡아서 동쪽 오랑캐는 이(夷)라고 표시했다고 합니다. 지금도 올림픽에서 양궁하면 우리나라임을 보면 참으로 우리 민족은 활을 잘 쏘는 민족임을 알 수 있습니다.
荑
거칠 황(荒)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망할 황(巟)자를 했습니다. 망할 황(巟)자는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내 천(川)자를 했습니다.
荒
타래붓꽃 려(荔)자는 풀 초(艸,艹)자에 힘 합할 협(劦)자를 했습니다. 타래붓꽃 려(荔)자에 힘 합할 협(劦)자를 한 것은 타래붓꽃은 서로 많이 모여서 산다는 뜻에서 한 것입니다. 타래붓꽃은 산이나 슾지에 자생하는 풀입니다. 잎이 약간 꼬이기 때문에 타래붓꽃이라고 합니다. 꽃은 자색이거나 노랑색입니다.
荔
힘줄 근(荕,筋)자는 풀 초(艸,艹)자나 대 죽(竹)자에 갈비 륵(肋)자를 했습니다. 힘줄 근(荕,筋)자에 갈비 륵(肋)자를 한 것은 힘줄이 갈비처럼 생겼기 때문입니다.
+ = 荕 筋
구장 배(荖)자는 풀 초(艸,艹)자에 늙을 로(老)자를 했습니다. 구장(蒟酱jǔjiàng)은 나도 후추 열매로 만든 장을 뜻합니다. 구장 배(荖)자에 늙을 로(老)자를 한 것은 오래 두고 먹는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 = 荖
아술 술(荗)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정연하여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마름질할 술(戌)자는 창 과(戈)자에 획을 더하여 모양이 다른 창을 표시했습니다. 또는 아주 창을 메고 있는 모양입니다. ‘아술’은 약(藥)의 이름입니다.
+ = 荗
장중할 장(荘,莊)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씩씩할 장(壯)자를 했습니다. 씩씩할 장(壯)자는 성부로 나무 조각 장(爿)자에 의부(義符)로 선비 사(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나무 조각 장(爿)자는 제사 올릴 때 적을 들어 제사상에 올리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제사를 주장해서 지내는 제주의 씩씩한 기상을 나타냈습니다. 장중할 장(荘)자는 장중할 장(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장중할 장(莊)자는 풀 성할 장(莊)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 = 莊
질경이 달(荙,薘)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통달할 달(達)자를 했습니다. 통달할 달(達)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을 잡아 차꼬를 채워 잡아놓은 모양입니다. 잡아 차꼬를 찬 죄인을 걷게 했으니 통달하게 된 것이겠지요. 통달할 달(達)자는 초능력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질경이 달(荙)자는 질경이 달(薘)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薘
풀 열매 협(荚,莢)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낄 협(夾)자를 했습니다. 낄 협(夾)자는 사람을 나타내는 큰 대(大)자의 옆구리 양편에 사람(人)자를 하나씩 양 옆에 끼고 있는 표시입니다. 낄 협(夾)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풀 열매 협(荚)자는 풀 열매 협(莢)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莢
풋나무 요(荛,蕘)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요임금 요(堯)자를 했습니다. 요임금 요(堯)자는 흙 토(土)자 3 개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별로 높지 않은 자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요임금의 겸손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잘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수님의 정신으로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백성들을 섬기는 정신과 자세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정신은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의 황금률입니다. 지금 사람들은 지도자 되기는 좋아하면서 겸손한 마음은 없습니다. 지도자가 되었다가 쫓겨나거나 창피를 당하게 되어 지도자가 아니 된 것만 못하게 되는 것이 당연한 순리입니다. 풋나무 요(荛)자는 풋나무 요(蕘)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蕘
콩 필(荜,蓽)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마칠 필(畢)자를 했습니다. 마칠 필(畢)자는 밭 전(田)자에 꽃 화(華)자에서 풀 초(艸,艹)자를 뺀 아랫부분과 같은 글자를 했습니다. 마칠 필(畢)자는 곡식이 꽃이 피어 열매를 맺어서 추수하게 된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싹이 나서 자라서, 꽃이 피어 열매를 맺어 추수하게 되었으니, 곡식의 일생을 마쳤다는 말입니다. 콩 필(荜)자는 콩 필(蓽)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蓽
바꽃 즉(荝,萴)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곧 즉(則)자를 했습니다. 곧 즉(則)자는 본받을 측(則)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본받을 측(則)자는 조개 패(貝)자에 칼 도(刀)자를 해서 재물을 나눈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예부터 인류는 희생(犧牲)과 자선(慈善)을 삶의 지혜로 삼았습니다. ‘바꽃’은 성탄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 = 萴
메밀 교(荞,蕎)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교(喬)자를 했습니다. 높을 교(喬)자는 높을 고(高)자처럼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또는 창(矛)을 높이 들어 올렸을 때 창끝처럼 높은 곳을 가리키는 글자로 사용했습니다. 메밀 교(荞)자는 메밀 교(蕎)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蕎
무성할 회(荟,薈)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모일 회(會)자를 했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쪄다놓은 시루 앞에 죽 둘러 모여 앉아서 떡을 먹는 모양입니다. 시루에 쪄놓은 떡이 있으니 떡을 먹으러 시루 주변으로 모두 모인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이 모이면 입을 사용합니다. 무엇을 먹는데도 사용하고 의견을 나누는 데도 사용합니다. 모일 회(會)자에서는 날 일(日)자가 아니라, 가로 왈(曰)자입니다. 모여서 입을 열어 대화를 하기 때문입니다. 무성할 회(荟)자는 무성할 회(薈)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薈
냉이 제(荠,薺)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가지런할 제(齊)자를 했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식물이 꽃대가 올라와서 꽃대의 높이가 비슷하게 나란히 피운 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냉이 제(荠)자는 냉이 제(薺)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薺
쓸어버릴 탕(荡,蕩)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넘어질 탕(湯)자를 했습니다. 넘어질 탕(湯)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에 성부(聲符)로 볕 양(昜)자를 했습니다. 음탕할 탕(婸), 무늬 있는 돌 탕(碭), 땅거미 탕(蝪)자들은 볕 양(昜)자가 들어 있어서 ‘탕’으로 읽습니다. 쓸어버릴 탕(荡)자는 쓸어버릴 탕(蕩)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蕩
모시풀 우(荢)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䒑)자에 성부(聲符)로 집 우(宇)자를 했습니다. 집 우(宇)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행할 우(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우(于)자이기도 하지만 갈 우(于), 행할 우(于)자로도 읽습니다. 한자는 이렇게 한 글자에 여러 가지 뜻이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뜻이 있는 것을 전주(轉注)가 되었다고 합니다. 뜻이 바뀌어 여러 가지 뜻이 생겼다는 말입니다.
+ = 荢
약초이름 송(荣)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송나라 송(宋)자를 했습니다. 송나라 송(宋)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쑥쑥 자라나는 나라, 또는 나무가 많은 나무의 나라임을 표시했습니다. 여기서는 송나라 송(宋)자를 덮을 멱(冖)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는데, 점 주(丶)자를 생략한 글자입니다.
+ + = 荣 + = 荣
매운 채소 훈(荤,葷)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군(軍)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수레 거(車)자를 했습니다. 군사는 적으로부터 생명을 보호해야 합니다. 그런 뜻에서 덮을 멱(冖)자를 한 것입니다. 지금 생각하면 장갑차 같은 군사 무기용 차량인 듯싶습니다. 무리 훈(暈)자도 군사 군(軍)자가 들어 있어서 ‘훈’으로 읽습니다. 매운 채소 훈(荤)자는 매운 채소 훈(葷)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葷
실개천 형(荥)자는 풀 초(艸,艹)자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실개천 형(荥)자는 풀로 덮흰 개천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풀로 덮이는 개천은 바로 작은 개천인 실개천입니다.
+ + = 荥
얼룩소 락(荦)자는 풀 초(艸,艹)자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얼룩소 락(荦)자는 마치 풀로 덮인 소처럼 얼룩덜룩한 소(牛)라는 뜻입니다.
+ + = 荦
들불 형(荧)자는 풀 초(艸,艹)자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불 화(火)자를 했습니다. 들불 형(荧)자는 바로 풀에 덥힌 들 풀밭에 불이 붙었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 + = 荧
지모 담(荨)자는 풀 초(艸,艹)자에 찾을 심(寻)자를 했습니다. 지모(知母)는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이름입니다. 지모 담(荨)자는 풀 속에서 찾을 수 있는 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 = 荨
조개풀 신(荩,藎)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다할 진(盡)자를 했습니다. 다될 진(盡)자는 글씨를 쓰려고 갈아놓은 먹물을 붓으로 다 찍어서 써서 먹물이 말라서 다 된 것을 나타냈습니다. 옥돌 신(璶), 깜부기 불 신(燼), 전별할 신(贐)자들은 다할 진(盡)자가 들어 있어서 ‘신’으로 읽습니다. 조개풀 신(荩)자는 조개풀 신(藎)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藎
향풀이름 손(荪,蓀)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손자 손(孫)자를 했습니다. 손자 손(孫)자는 아들 자(子)자 변에 이을 계(系)자를 한 글자입니다. 아들을 이어간다는 뜻이지요. 이을 계(系)자는 삐침 별(丿)자 아래에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실 사(糸)자는 실을 뽑아 뭉치를 만든 실타래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삐침 별(丿)자는 실타래를 매어 놓은 나무 막대기 같은 것을 표시한 그림입니다. 어디다가 이어댔다는 뜻이겠지요. 향풀이름 손(荪)자는 향풀이름 손(蓀)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蓀
그늘 음(荫,蔭)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응달 음(陰)자를 했습니다. 응달 음(陰)자는 언덕 아래(阜,阝), 비(雨)가 올 때, 구름(云)이 낄 때를 표시해서 응달임을 나타냈습니다. 그늘 음(荫)자는 그늘 음(蔭)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蔭
풀이름 매(荬)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살 매(买mǎi買)자를 했습니다. 풀이름 매(荬)자가 간체자(簡體字)만 있는 것은 근래에 발견한 풀이 아닐까? 상상해 봅니다. '산다'는 말은 돈을 그물질해 오는 것입니다.
+ = 荬
여뀌풀 홍(荭,葒)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붉을 홍(紅)자를 했습니다. 붉을 홍(紅)자는 의부(義符)로 실 사(糸)자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장인 공(工)자는 나무토막을 이쪽저쪽 잘라서 무엇인가 만든다는 말입니다. 묵은 쌀 홍(䉺), 무지개 홍(虹), 수은 홍(汞), 배 클 홍(仜), 여자 이름 홍(妅), 화롯불 홍(灴), 고기 살찔 홍(魟)자들은 장인 공(工)자가 들어 있어서 ‘홍’으로 읽습니다. 여뀌풀 홍(荭)자는 여뀌풀 홍(葒)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葒
꾸러미 주(荮,葤)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껑거리 끈 주(紂)자를 했습니다. 껑거리 끈 주(紂)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마디 촌(寸)자는 팔꿈치에서 끝나고 시작하는 팔의 마디 관절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껑거리 끈’이란 길마를 얹을 때, 소의 궁둥이에 가로 댄 막대의 두 끝에 매어 길마의 뒷자리와 연결하는 끈을 뜻합니다. 꾸러미 주(荮)자는 꾸러미 주(葤)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葤
구릿대 약(药,葯)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묶을 약(約)자를 했습니다. 묶을 약(約)자는 실 사(糸)자에 구시 작(勺)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실 사(糸)자는 실로 묶는다는 뜻으로 의부(義符)이고, 구기 작(勺)자는 성부(聲符)입니다. 구기 작(勺)자는 술 같은 액체를 떠내는 국자 같이 생긴 도구입니다. 봄 제사 약(礿)자도 구기 작(勺)자가 들어 있어서 ‘약’으로 읽습니다. ‘구릿대’는 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구릿대 약(药)자는 구릿대 약(葯)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葯
우거질 망(莽,茻)자는 풀 초(艸,艹)자에 놓을 호(㚏)자를 했습니다. 우거질 망(莽,茻)자는 풀을 놓아두었다는 글자입니다. 놓을 호(㚏)자는 사람을 나타내는 큰 대(大)자 아래에 들어 나른다는 뜻을 가진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를 해서 사람을 그 자리에 놓았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그런데 가만히 글자를 보면 우거질 망(茻)자를 간략하게 쓴 글자이기도 합니다.
莽 茻
차 차(茶)자는 차는 풀이기에 풀 초(艸,艹,䒑)자에 차의 잎을 사용하기에 우산 산(仐)자를 했습니다. 우산 산(仐)자는 우산 산(傘)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우산 산(傘)자는 우산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우산 산(傘)자는 차 잎을 그린 글자입니다.
+ + = 茶
풀이름 광(䒰)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바룰 광(匡)자를 했습니다. 바룰 광(匡)자는 굽은 것을 바르게 편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바룰 광(匡)자는 의부(義符)로 상자 방(匚)자 안에 성부(聲符)로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미칠 광(狂), 옥피리 광(珖), 어지러운 모양 광(抂)자들은 임금 왕(王)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 = 䒰
순일할 증(䒱)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승(丞)자를 했습니다. 도울 승(丞)자는 받들 승(氶)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받들 승(氶)자는 두 손으로 받들어 들고 있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도울 승(丞)자에서 한 일(一)자를 더한 것은 손으로 도와 받든다는 뜻을 분명하게 한 것입니다. 찔 증(蒸), 증(烝)자는 받들 승(丞)자가 들어 있어서 ‘증’으로 읽습니다.
+ = 䒱
속서근풀의 뿌리 차(䒲)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자랑할 타(奼)자를 했습니다. 자랑할 타(奼)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부탁할 탁(乇)자를 했습니다. 속서근풀의 뿌리 차(䒲)자에서 성부(聲符)는 부탁할 탁(乇)자입니다. 실의할 차(侘)자도 부탁할 탁(乇)자가 들어 있어서 ‘차’로 읽습니다. ‘속서근풀’은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 + = 䒲
나뭇가지가 늘어질 타(䒳)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늘어질 타(朶)자를 했습니다. 늘어질 타(朶)자는 나무의 열매나 꽃이 무거워서 늘어진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이에 내(乃)자는 꽃이나 열매를 그린 글자이고, 나무 목(木)자에 달려 있는 무거워서 늘어진 열매나 꽃을 그린 글자입니다.
+ = 䒳
풀이름 유(䒴)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있을 유(有)자를 했습니다. 풀이름 유(䒴)자는 풀(艸,艹)이 있다(有)는 말입니다. 그저 일반적으로 이름을 잘 모르는 풀을 이 글자로 쓰면 됩니다.
+ = 䒴
풀이름 호(䒵)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좋을 호(好)자를 했습니다. 풀이름 호(䒵)자는 풀(艸,艹)이 좋다(好)는 말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풀을 나타낼 때 사용하면 됩니다.
+ = 䒵
하늘 천(䒶)자는 풀 초(艸,艹)자에 끌 예(曳)자를 했습니다. 끌 예(曳)자는 가로 왈(曰)자에 파임 불(乀)자를 하고 삐침 별(丿)자를 한 글자입니다. 파임 불(乀)자를 하고 삐침 별(丿)자를 한 글자가 끈다는 표시입니다. 여기서 가로 왈(曰)자는 손을 두 개 그린 글자로 손으로 물건을 끈다는 표시입니다. 하늘 천(䒶)자가 풀 초(艸,艹)자 아래에 끌 예(曳)자를 한 것은 풀을 끌어올려 자라게 하는 것이 하늘이라는 뜻입니다. 하늘의 덕(德)을 상징적으로 나타냈습니다.
+ = 䒶
하눌타리 괄(䒷)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혀 설(舌)자를 했습니다. ‘하눌타리’는 박과의 여러해살이 덩굴풀입니다. 혀 설(舌)자는 입에서 내미는 혀의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입에서 내민 그것이라는 표시를 한 일(一)자로 했다고 해서 지사(指事) 글자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또 입에서 내미는 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로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어찌 되었든 입안의 혀를 나타낸 글자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노송나무 괄(栝), 묶을 괄(括), 빠를 괄(适), 깎을 괄(刮)자들은 혀 설(舌)자가 들어 있어서 ‘괄’로 읽습니다.
+ = 䒷
꼭두서니 혈(䒸)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피 혈(血)자를 했습니다. 피 혈(血)자는 그릇 명(皿)자 위에 점 주(丶)자를 해서 그릇에 피가 떨어지는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䒸
풀이 많은 모양 뢰(䒹)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쟁기 뢰(耒)자를 했습니다. 쟁기 뢰(耒)자는 밭이나 논을 깊이 갈아엎는 쟁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쟁기는 나무로 자루를 만들고 땅이 닿는 날은 쇠로 만들어 붙여서 만듭니다.
䒹
제비꽃 근(䒺)자는 풀 초(艸,艹)자에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제비꽃 근(䒺)자는 제비꽃 근(菫)자의 고자(古字)입니다. 제비꽃은 어린 여자들이 반지를 만들어 끼고 노는 꽃입니다. 마치 실로 반지를 만들어 끼듯이... 제비꽃 근(菫)자는 노란 진흙 근(堇)자와 다릅니다. 제비꽃 근(菫)자는 12획이고, 노란 진흙 근(堇)자는 11획입니다.
+ = 䒺 菫
약초이름 기(䒻)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와 산 산(山)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몸 기(己)자를 했습니다. 몸 기(己)자는 태아의 모양과도 같습니다.
사(巳)자는 몸 기(己)자의 변형입니다.
+ + = 䒻
잠박 고(䒼)자는 풀 초(艸,艹)자에 굽을 곡(曲)자를 했습니다. ‘잠박’이란 누에를 올리는 데 사용하는 누에 채반을 뜻합니다. 여기서 굽을 곡(曲)자는 누에 채반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䒼
망초 망(䒽)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그물 망(网)자를 했습니다. 그물 망(网)자는 그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䒽
창자에 낀 지방 료(䒿)자는 풀 초(艸,艹)자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육 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덮을 멱(冖)자는 많이 덮여 있다, 곧 끼었다는 뜻이고, 육 달 월(月,肉)자는 몸에 곧 창자에 끼었다는 뜻입니다. 끼었다는 뜻을 풀 초(艸,艹)자로 나타낸 것이 흥미롭습니다. 풀이 무성하듯 창자를 점령했다는 뜻이겠지요. 창자에 낀 지방 료(䒿)자는 창자를 풀이 덮었다는 말입니다.
+ + = 䒿
도라지 길(䓀)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길할 길(吉)자를 했습니다. 길할 길(吉)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선비의 말이 길한 것임을 나타냈습니다. 또 옛 글자를 보면 나무를 그린 글자 같기도 합니다. 나무를 심고 잘 가꾸는 일도 또한 길한 일이겠지요.
+ = 䓀 桔
구릿대 채(茝)자는 풀 초(艸,艹)자에 ‘𦣞’자를 했습니다. ‘𦣞’자는 눈을 그려서 눈치를 보는 신하 신(臣)자와 다른 글자입니다. ‘구릿대’는 두통을 달래주는 약재로 구린내가 나는 대나무 비슷한 식물입니다.
茝
풀이름 오(茣)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오나라 오(吳)자를 했습니다. 오나라 오(吳)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팔을 들어 휘저으며 춤을 추는 모양을 한 큰 대(大)자 비슷한 글자를 했습니다. 오나라 오(吳)자의 옛글자를 보면 오나라 오(吳)자에서 입 구(口)자 아래 글자는 바로 춤추는 모양을 그린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나라 오(吳)자는 노래 부르고 춤추는 글자입니다. 오나라는 물이 풍부하고 땅이 비옥해서 농사가 잘 되어 백성들의 생활이 풍족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춤을 추는 글자가 오나라를 대표하게 된 것입니다. 풀이름 오(茣)자는 들깨 어(茣)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 = 茣
민족두리 두(荰)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팥배나무 두(杜)자를 했습니다. 팥배나무 두(杜)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배 두(肚)자는 흙 토(土)자가 들어 있어서 ‘두’로 읽습니다.
+ = 荰
풀이름 미(荱)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꼬리 미(尾)자를 했습니다. 꼬리 미(尾)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털 모(毛)자를 했습니다. 꼬리의 모양을 나타냈지마는 주검 시(尸)자와 털 모(毛)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荱
양제 리(荲)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마을 리(里)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해서, 마을에 땅을 집집마다 나누어 가진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양제’란 소루쟁이는 마디풀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荲
콩 두(荳)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제기 두(豆)자는 제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콩이 들어 있는 콩꼬투리를 그린 것 같기도 해서 콩 두(豆)자로도 읽습니다.
+ = 荳
널리 퍼질 부(荴)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부(扶)자를 했습니다. 도울 부(扶)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남편 부(夫)자를 했습니다. 남편 부(夫)자는 신분이 확실한 성인 남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을 표시한 큰 대(大)자에서 머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더하여 만든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荴
인동덩굴 인(荵)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참을 인(忍)자를 했습니다. 참을 인(㣼,忍)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칼날 인(刃)자를 했습니다. 칼날 인(刃)자는 칼날 부분에 점 주(丶)자를 해서 칼날임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참을 인(㣼,忍)자는 칼날 인(刃)자와 마음 심(心)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하든지 상하(上下)로 배열하든지 모두 참을 인(㣼,忍)자입니다.
荵
물 마늘 임(荶)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읊을 음(吟)자를 했습니다. 읊을 음(吟)자는 소리를 내어 입으로 읊는다는 뜻으로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를 하고 발음을 표시하는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물 마늘 임(荶)자는 이제 금(今)자가 들어 있어서 ‘임’으로 읽습니다. 무성할 임(棽)자도 이제 금(今)자가 들어 있어서 ‘임’으로 읽습니다.
+ = 荶
연 하(荷)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하(何)자를 했습니다. 어찌 하(何)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강 하(河)자도 옳을 가(可)자가 들어 있어서 ‘하’로 읽습니다. 옳을 가(可)자는 고무래 정(丁)자 안에 입 구(口)를 했습니다. 찬성이라는 의미지요.
荷
나물 발(荸)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살별 패(孛)자를 했습니다. 살별 패(孛)자는 살별이 떨어지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우쩍 일어날 발(勃), 어지러울 발(哱), 뽑을 발(挬), 도깨비 발(桲), 일어날 발(浡), 상여 줄 발(綍), 배꼽 발(脖), 베릴륨 발(鋍), 떡 발(餑)자들은 살별 패(孛)자가 들어 있어서 ‘발’로 읽습니다.
+ = 荸
짚북데기 초(荹)자는 풀 초(艸,艹)자에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짚북데기는 곡식을 베어다가 알곡을 텅어내고 남은 풀더미입니다. 마른 풀 위를 걷는 것과 같다는 뜻입니다. 걸음 보(歨)자는 걸음 보(步)자와 동자(同字)입니다. 걸음 보(步)자나 걸음 보(歨)자는 발 지(止)자를 상하(上下)에 해서 걸을 때 발자국을 떼어 놓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荹
연뿌리 윤(荺)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고를 균(均)자를 했습니다. 고를 균(均)자는 흙을 고르게 편다는 뜻으로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발음을 표시하는 성부(聲符)로 적을 균(勻)자를 했습니다. 적을 균(勻)자는 에워 산다는 뜻의 쌀 포(勹)자 안에 두 이(二)자를 해서 적은 수를 싸안았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금 윤(鋆)자도 고를 균(均)자가 들어 있어서 ‘윤’으로 읽습니다.
荺
물 억새 적(荻)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북방 오랑캐 적(狄)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적(狄)자는 의부(義符)로 사납다는 뜻으로 개 견(犬,犭)자에 성부(聲符)로 불 화(火)자를 했습니다. 고기 구울 적(炙)자도 불 화(火)자가 들어 있어서 ‘적’으로 읽습니다.
荻
씀바귀 도(荼)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나 여(余)자를 했습니다. 나 여(余)자는 창과 같은 날카로운 무기를 그려서 방어하는 나를 나타냈습니다. 길 도(途), 토할 도(唋), 산 이름 도(峹,嵞), 궁굴릴 도(捈), 노나무 도(梌), 찰벼 도(稌), 속빌 도(筡), 씀바귀 도(荼), 좋은 말 도(駼), 근심할 도(悇)자들은 나 여(余)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荼
향초 수(荽)자는 풀 초(艸,艹)자에 온당할 타(妥)자를 했습니다. 풀이라면 향기가 나는 것이 당연하고 온당하다는 말입니다. 온당할 타(妥)자는 손으로 쓰다듬는다는 뜻으로 손톱 조(爪)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미쁠 부(孚)자는 손을 나타내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아들은 손으로 쓰다듬어 미쁜 것이고 딸(女)은 손으로 쓰다듬어 온당한 것입니다. 이 글자를 보면 여자는 사랑받아 마땅한 존재입니다. 여기서 미쁠 부(孚)자와 온당할 타(妥)자의 구별을 확연히 알 수 있습니다.
+ = 荽 孚
꽃술 수(荾)자는 풀 초(艸,艹)자에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꽃술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꽃술은 꽃의 종자 번식도 하고, 특히 숫꽃술을 바람을 타고 이동해야 암꽃술과 수정하여 씨를 만듭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한 것은 꽃이 움직여 자손을 두는 일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맏 윤(允)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앞서서 걷는다는 뜻이지요. 앞서서 걸으면 급할 것이 없어 천천히 걷게 됩니다. 그리고 행군할 때 앞서서 걷는 사람은 천천히 걸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행군의 대오가 무너집니다.
+ = 荾
뿔활을 잘 쓸 성(荿)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이룰 성(成)자를 했습니다. 이룰 성(成)자는 사람 인(人)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무기를 들고 있는 사람을 표시했습니다. 전쟁에 이겨서 뜻을 이루었다는 뜻이지요.
+ = 荿
봉사 신(莀)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별 진(辰)자를 했습니다. 별 진(辰)자는 별이 빛나는 별빛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애 밸 신(娠), 새벽 신(晨), 무명조개 신(蜃), 집 신(宸), 제육 신(脤)자들은 별 진(辰)자가 들어 있어서 ‘신’으로 읽습니다.
+ = 莀
흰 비름 무(莁)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무당 무(巫)자를 했습니다. . 무당 무(巫)자는 장인 공(工)자 좌우(左右)에 사람 인(人)자를 두 개 한 것으로 보이지마는 여기서는 무당 무(巫)자의 위아래 한 일(一)자는 하늘과 땅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가운데 뚫을 곤(丨)자는 하늘에서 땅을 연결하는 표시입니다.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사람이 무당입니다. 무당 무(巫)자에는 사람 인(人)자가 두 개 있습니다. 한 쪽은 무당이고, 한 쪽은 무당의 말이 전해지는 사람입니다. 점대 서(筮)자에서 대 죽(竹)자는 점대를 뜻하고, 무당 무(巫)자는 점대를 운용(運用)하는 무당을 뜻합니다. 무당이 사용하는 대나무 가지는 바로 점대입니다.
+ = 莁
모종낼 별(莂)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나눌 별(別)자를 했습니다. 나눈 별(別)자는 헤어질 령(另)자에 칼 도(刀)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헤어질 령(另)자는 뼈 발라낼 과(冎)자의 변형입니다. 나눈다는 말은 뼈와 살을 나눈다는 말입니다.
+ = 莂
희나물 희(莃)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바랄 희(希)자를 했습니다. 바랄 희(希)자는 옷감을 재단하는 표시로 ‘X'자를 하고 베 포(布)자를 했습니다. 바랄 희(希)자는 옷감으로 옷을 재단하는 모양을 표시해서 옷이 다 만들어졌을 때를 기다리고 바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莃
풀줄기 경(莄)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고칠 경(更)자를 했습니다. 고칠 경(㪅)자는 고칠 경(更)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고칠 경(更,㪅)자는 밝을 병(丙)자 아래에 칠 복(攴)자를 해서 빛이 들어오는 곳을 고쳐서 더 밝게 만든다는 뜻입니다.
+ = 莄
다다를 리(莅)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자리 위(位)자를 했습니다. 자리 위(位)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설 립(立)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서 있는 자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다다를 리(涖)자도 자리 위(位)자가 들어 있어서 ‘리’로 읽습니다.
莅
서초 보(莆)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클 보(甫)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를 푸는 모양을 나타냈고,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싸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와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풀고 싸는 글자들입니다.
莆
구기자 조(莇)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조(助)자를 했습니다. 도울 조(助)자는 또 차(且)자에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힘(力)을 또(且) 더 한다는 뜻이겠지요. 힘(力)으로 도와준다(且)는 말입니다.
+ = 莇
풀이름 목(莈)자는 풀 초(艸,艹)자에 가라앉을 몰(沒)자를 했습니다. 풀이름 목(莈)자가 어떤 풀의 이름인지는 모르겠습니다.다만 물에 갈아앉아 있는 풀이 아닐까 상상해 봅니다. 가라앉을 몰(沒)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안석 궤(几)자 아래에 또 우(又)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죽을 몰(歿)자도 안석 궤(几)자 아래에 또 우(又)자를 한 글자가 들어 있어서 ‘몰’로 읽습니다. 안석 궤(几)자 아래에 또 우(又)자를 한 글자는 창 수(殳)자입니다. 창 수(殳)자는 창이나 긴 몽둥이를 들고 있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莈
말리 리(莉)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이로울 리(利)자를 했습니다. 이로울 리(利)자는 벼 화(禾)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벼를 칼로 베어 거두는 모양입니다. 농사를 지어 추수를 할 때의 이익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말리(茉莉)’ 물푸레나뭇과의 상록 관목으로 자스민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 = 莉
풀 성할 장(莊)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씩씩할 장(壯)자를 했습니다. 풀 성할 장(莊)자는 풀이 씩씩하다, 곧 무성하다는 말이지요. 씩씩할 장(壯)자는 성부로 나무 조각 장(爿)자에 의부(義符)로 선비 사(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나무 조각 장(爿)자는 제사 올릴 때 적을 들어 제사상에 올리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제사를 주장해서 지내는 제주의 씩씩한 기상을 나타냈습니다.
莊
풀 먹을 작(莋)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지을 작(作)자를 했습니다. 지을 작(作)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잠깐 사(乍) 또는 지을 작(乍)자를 했습니다. 잠깐 사(乍)자의 갑골 문자를 보면 비수 비(匕)자 안에 에운 그림(∨)을 그려서 물건에 비수 비(匕)로 흠을 내서 표시를 한 모양을 그렸습니다. 무엇을 만들 때 칼을 사용해서 깎고 다듬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또는 비수 비(匕)자를 망할 망(亡)자로 보아 죽은 사람을 잠시 받쳐놓아서 잠깐 살아 있는 사람처럼 한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莋
으름나무 탈(莌)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빛날 태(兌)자를 했습니다. 빛날 태(兌)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맏 형(兄)자를 해서 엄마 몸에서 아기가 태어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맏 형(兄)자는 태어나는 아기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추할 탈(侻), 빼앗을 탈(敓), 벗을 탈(梲), 으름나무 탈(莌), 작은 가물치 탈(鮵)자들은 빛날 태(兌)자가 들어 있어서 ‘탈’로 읽습니다.
+ = 莌
차조 출(莍)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구(求)자를 했습니다. 구할 구(求)자는 옛 글자를 보면, 짐승의 꼬리를 붙잡은 형상을 했습니다. 이는 짐승의 꼬리를 잡은 것이 아니라, 물에 빠진 사람을 잡아 건져내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구할 구(求)자는 물 수(水)자 위에 사람을 잡아 건지는 모양을 해서 물에 빠진 사람을 건져 구하는 모양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차조 출(莍)자에서 구할 구(求)자는 차조 출(朮)자의 변형(變形)입니다. 차조 출(朮)자는 차조의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莍
향부자 사(莎)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모래 사(沙)자를 했습니다. 모래 사(沙)자는 물 수(水,氵)자 변에 적을 소(少)자를 해서, 물가에 아주 작은 돌멩이, 곧 모래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