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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지를 사(莏)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노략질할 초(抄)자를 했습니다. 노략질할,베낄 초(抄)자는 손 수(手,扌)변에 젊을 소(少)자를 했습니다. 젊을 소(少)자는 작을 소(小)자와 뜻이 아주 다릅니다. 글자의 모양은 비슷하지만 뜻은 서로 대응관계입니다. 작다는 말과 적다는 말은 길이와 양을 말하는 말과 사람이 젊고 늙었다는 것을 말하는 말의 차이입니다. 모래 사(沙), 모래 사(砂), 깁 사(紗)자들은 적을 소(少)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 + = 莏
지모 침(莐)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가라앉을 침(沈)자를 했습니다. 가라앉을 침(沈)자는 물 수(水,氵)자에 머뭇거릴 유(冘)자를 했습니다. 머뭇거릴 유(冘)자는 팔을 펴서 춤을 추는 모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가라앉을 침(沈), 땅 이름 심(邥)자는 머뭇거릴 유(冘)자가 들어 있어서 ‘심’으로 읽습니다. 가라앉을 침(沈)자는 가라앉을 침(沈)로도 읽습니다.
+ = 莐
풀의 싹이 날 봉(莑)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끌 봉(夆)자를 했습니다. 끌 봉(夆)자는 의부(義符)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예쁠 봉(丰)자를 했습니다. 예쁠 봉(丰)자는 곡식 이삭이나 곡식의 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莑
감자 거(莒)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음률 려(呂)자를 했습니다. 음률 려(呂)자는 일정한 리듬을 표시하기 위하여 등뼈의 일정한 배열을 그린 글자입니다. 항간에서는 유모어로 입 구(口)자 두 개를 점 주(丶)자로 연결했다 하여 키스 려(呂)자라고 합니다. 입맞출,입술 문(吻wěn)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목 벨 문(刎), 꼭 맞을 문(脗)자는 말 물(勿)자가 들어 있어서 ‘문’으로 읽습니다. 광주리 거(筥)자도 음률 려(呂)자가 들어 있어서 ‘거’로 읽습니다.
莒
나무딸기 매(莓)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매양 매(每)자를 했습니다. 매양 매(每)자는 의부(義符)로 ‘𠂉’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미 모(母)자를 했습니다. 어미 모(母)자는 어머니의 특징인 젖을 먹여 자녀를 기르는 것을 나타내서 젖을 그린 글자입니다. 어미 모(母)자나 말 무(毋)자는 모두 여자 여(女)자에 획을 더한 글자들입니다. 말 무(毋)자는 아직 자녀를 먹여 기를 젖이 발달한 어머니가 되기 전 여자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매화나무 매(梅), 매양 매(每)자는 어미 모(母)자가 들어 있어서 ‘매’로 읽습니다.
+ = 莓 母
패모 맹(莔)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빛날 경(囧)자를 했습니다. 빛날 경(冏)자와 빛날 경(囧)자는 동자(同字)입니다. 빛날 경(囧)자도 빛날 경(冏)자처럼 빛이 더 들어오도록 가리개를 더 연 모양입니다. 패모(貝母)는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이름입니다.
莔
마름 풀 행(莕)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살구나무 행(杏)자를 했습니다. 살구나무 행(杏)자는 살구나무도 열매를 먹는 나무이므로 나무 목(木)자 아래에 열매를 뜻하는 글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입 구(口)자는 열매의 생김새를 그린 글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먹는 열매라는 듯을 나타낸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 = 莕
줄기 경(莖)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지하수 경(巠)자를 했습니다. 지하수 경(巠)자는 땅 밑임을 표시하는 한 일(一)자 아래에 물이 흐르는 모양을 한 개미허리 천(巛)자를 하고, 다시 땅속에 흐른다는 뜻으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 = 莖
차전자 차(莗)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수레 차(車)자를 했습니다. 수레 차(車)자는 네 바퀴가 있으며 짐을 실을 수 있는 수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수레 차(车)자는 수레 차(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차전자’는 질경이의 씨를 말합니다.
+ = 莗
긴 모양 신(莘)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매울 신(辛)자를 했습니다. 매울 신(辛)자는 죄를 지은 사람에게 벌로 문신을 했던 옛 풍속에서 생긴 글자입니다. 매울 신(辛)자는 문신에 사용하는 뾰족한 침같이 생긴 도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임금 벽(辟)자는 집 면(宀)자를 하지 않아서 벌을 마음대로 주는 범위를 정해 놓지는 않았습니다.
+ = 莘
버들말즘 군(莙)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군(君)자를 했습니다. 임금 군(君)자는 다스리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다스릴 윤(尹)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명령(命令)을 내리는 사람이라는 표시를 했습니다. ‘버들말즘’은 가랫과의 여러해살이 수초(水草)를 뜻합니다.
莙
뻗을 연(莚)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끌 연(延)자를 했습니다. 끌 연(延)자는 길게 걸을 인(廴)자 변에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바를 정(正)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해서, 사람이 바르게 서 있는 모습입니다. 바르게 서 있는 사람을 끌어간다는 뜻이지요.
+ = 莚
줄기 정(莛)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조정 정(廷)자를 했습니다. 조정 정(廷)자는 간다는 뜻이 있는 길게 걸을 인(廴)자에 짐질 임(壬)자를 했습니다. 조정 정(廷)자는 짐을 지러 간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조정은 임금이 있는 정치 마당입니다. 책임을 지러 가는 곳이 조정(朝廷)이라는 말입니다. 조정은 정치하는 마당입니다. 정치의 본질은 백성 대신 짐을 지는 것입니다. 작금(昨今)의 정치 현실은 정치가인 자기만의 욕심을 위하여 표를 얻어서 사기치고 돈을 축적(蓄積)할 목적으로 정치를 합니다. 백성들이 주는 짐을 질 생각은 없고 자기 자신만의 이익과 영달만을 위하여 정치를 합니다. 지금의 정치 현실은 너무나 본질에서 멀어져 있습니다.
莛
김매는 모양 조(莜)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바 유(攸)자를 했습니다. 바 유(攸)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뚫을 곤(丨)자를 하고 칠 복(攵)자를 해서 사람이 몽둥이를 들고 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바는 ‘~ 한 바’라는 불완전 명사입니다. 불완전 명사라는 것은 앞에 수식이 와야 뜻이 분명해지는 명사라는 뜻입니다. ‘잘 한 바’라든가, ‘뛰어 간 바’라고 해야 ‘~ 바’의 뜻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을 때리면 무엇인가 실토를 하여 진실에 가까워진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 같기도 합니다. 가지 조(條), 끈 조(絛), 고삐 조(鞗), 피라미 조(鯈)자도 바 유(攸)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莜
여물 좌(莝)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앉을 좌(坐)자를 했습니다. 앉을 좌(坐)자는 흙 토(土)자 위에 좌우(左右)로 한 사람씩 사람 인(人)자를 두 개 해서, 사람이 흙 위에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앉을 좌(坐)자 위에 집 엄(广)자를 하면 자리 좌(座)자가 됩니다. 자리는 일정한 곳을 정해서 앉는 그 자리를 뜻합니다. 집 엄(广)자가 정해진 자리를 뜻합니다.
莝 坐
왕골 완(莞)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완전할 완(完)자를 했습니다. 완전할 완(完)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희롱할 완(玩), 완고할 완(頑), 관 이름 완(阮), 가지고 놀 완(翫), 깎을 완(刓)자들은 으뜸 원(元)자가 들어 있어서 ‘완’으로 읽습니다.
莞
꽃봉오리 함(莟)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머금을 함(含)자를 했습니다. 머금을 함(含)자는 이제 금(今)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지금 입에 물고 있는 것이 머금은 것입니다.
+ = 莟
강아지풀 유(莠)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빼어날 수(秀)자를 했습니다. 빼어날 수(秀)자는 벼 화(禾)자에 이에 내(乃)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벼 화(禾)자는 곡식이 되는 식물을 말한 것이고, 이에 내(乃)자는 곡식의 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빼어날 수(秀)자는 곡식에 꽃이 핀 것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빼어날 수(秀)자는 높이 솟아날 수(秀), 꽃 필 수(秀)자로도 전주(轉注)되어 읽습니다. 꽃 중에는 곡식의 꽃이 가장 빼어날 것입니다. 사람이 먹을 것을 제공하니까요. 조선 시대 완비를 간택할 때 어느 지원자께서 목화 꽃이 가장 아름다운 꽃이라고 해서 간택이 된 일화가 있습니다.
莠
풀을 밟고 가는 소리 착(莡)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발 족(足)자를 했습니다. 발 족(足)자는 발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잡을 착(捉), 악착할 착(齪), 삼갈 착(娖), 비등할 착(珿), 족쇄 착(鋜)자들은 발 족(足)자가 들어 있어서 ‘착’으로 읽습니다.
+ = 莡
참 억새 망(莣)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잊을 망(忘)자를 했습니다. 잊을 망(忘)자는 의부(義府)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를 했습니다. 망할 망(亡)자는 죽은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죽어서 관 뚜껑을 덮은 사람을 표시했습니다. 바쁠 망(忙)자는 의부(義府)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를 했습니다. 마음 심(心,㣺,忄)자와 망할 망(亡)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면 잊을 망(忘)자가 되고, 마음 심(心,㣺,忄)자와 망할 망(亡)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하면 바쁠 망(忙)자가 됩니다.
莣
술 거를 숙(莤)자는 풀 초(艸,艹)자에 술독 유(酉)자를 했습니다. 술 그릇 유(酉)자는 술을 담는 술독이나 술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술을 거를 때 사용하는 도구는 대나무나 싸리나무, 버드나무 등으로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그래서 풀 초(艸,艹)자 변 아래에 술 그릇 유(酉)자를 써서 술 거를 숙(莤)자를 만든 것입니다.
莤
돌콩 뉴(莥)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친압할 뉴(狃)자를 했습니다. 친압할 뉴(狃)자는 의부(義符)로 개 견(犬,犭)자 부수에 성부(聲符)로 수갑 축(丑)자를 했습니다. 수갑 축(丑)자는 손에 끼는 장갑 즉 수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끈 뉴(紐), 찌를 뉴(䂇), 잡곡밥 뉴(粈), 감탕나무 뉴(杻), 여자 아이 뉴(妞), 익을 뉴(忸)자들은 수감 축(丑)자가 들어 있어서 ‘뉴’로 읽습니다.
莥
모진 풀 소(莦)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닮을 초(肖)자를 했습니다. 닮을 초(肖)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작을 소(小)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작을 소(小)자는 잘게 자른 고깃덩이를 뜻합니다. 고기를 잘라 놓으면 서로 비슷비슷하게 닮았습니다. 거닐 소(逍), 밤 소(宵), 녹일 소(銷), 활고자 소(弰), 없앨 소(捎), 깃발 소(旓), 옥 이름 소(琑), 대 그릇 소(筲), 고물 소(艄), 모진 풀 소(莦), 갈거미 소(蛸), 움직일 소(踃), 물고기 이름 소(鮹), 군사 수레 소(輎), 하늘 소(霄), 상투 소(髾), 이매 소(魈)자들은 닮을 초(肖)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또 닮을 초(肖)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자에 성부(聲符)로 작을 소(小)자를 했다고 보기도 합니다. 이렇게 보면 닮을 초(肖)자는 형성(形聲) 글자가 됩니다.
莦
비름 현(莧)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나타날 현(見)자를 했습니다. 나타날 현(見)자는 볼 견(見)자가 전주(轉注)된 글자입니다. 볼 견(見)자는 눈 목(目)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해서 눈을 높이 받쳐놓은 모양입니다.
莧
수크령 랑(莨)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좋을 량(良)자를 했습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에 점 주(丶)자를 더해서 어긋나지 않고 순종하는 착하고 좋은 뜻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가 밥을 많이 먹어서 외면을 한 글자인데 좋을 량(良)자는 밥을 많이 먹어서 기분이 좋아 만족스러움을 나타낸 글자가 된 것입니다. 물결 랑(浪), 사나이 랑(郞), 밝을 랑(朗), 이리 랑(狼), 옥 이름 랑(琅), 산 이름 랑(崀), 햇볕에 쬘 랑(㫰), 광랑나무 랑(桹)자들은 좋을 량(良)자가 들어 있어서 ‘랑’으로 읽습니다.
莨
갈대청 부(莩)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미쁠 부(孚)자를 했습니다. 미쁠 부(孚)자는 손을 나타내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아들은 손으로 쓰다듬어 미쁜 것이고 여자(女)는 손으로 쓰다듬어 온당한 것입니다. 이 글자를 보면 여자는 사랑받아 마땅한 존재입니다. 여기서 미쁠 부(孚)자와 온당할 타(妥)자의 구별을 확연히 알 수 있습니다.
莩
지칭개 아(莪)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나 아(我)자를 했습니다. 나 아(我)자가 손 수(手)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창을 들고 있는 모습인 것처럼 나 여(予)자나, 나 여(余)자도 창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를 나타내는 글자들이 모두 무기를 그려서 외적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방어적인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적으로부터 나 자신을 지키는 것이겠지요. 생명 유지를 무기를 그려서 표시한 것입니다.
莪
없을 막(莫)자는 날 일(日)자의 위에는 풀(艸,艹)로 가리고 아래에도 풀(艸,艹)로 가려서 위아래를 모두 가린 모양을 해서, 해가 없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莫
새로 자란 풀 문(莬)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면할 면(免)자를 했습니다. 면할 면(免)자는 엄마 뱃속에서 탄생하는 아기의 탄생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엄마에게로부터 영향권을 벗어나 면한다는 말이지요. 상복 문(絻)자도 면할 면(免)자가 들어 있어서 ‘문’으로 읽습니다.
+ = 莬
풀이름 남(莮)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사내 남(男)자를 했습니다. 사내 남(男,㽖)자는 밭 전(田)자와 힘 력(力)자가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밭에서 힘을 써서 일하는 사람이 사내라는 뜻입니다. 밭은 사냥터도 뜻합니다. 가족 중에서 사내는 먹을 것을 만들어 오는 사람입니다. 부인은 집안을 잘 보살피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부인 부(婦)자는 여자 여(女)자에 비 추(帚)자를 했습니다. 비 추(帚)자는 그저 청소하는 것만을 뜻한다기보다 집안의 일을 책임진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 = 莮
풀이름 목(莯)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머리감을 목(沐)자를 했습니다. 머리감을 목(沐)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나무 목(木)자는 나무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몸 씻을 욕(浴)자와 합하여 목욕(沐浴)이라는 말이 됩니다. 목욕(沐浴)은 글자의 뜻 그대로 머리도 감고 몸도 씻는 것입니다. 만약에 몸만 씻으면 욕(浴)이고 머리만 감으면 목(沐)이 됩니다. 한 30여년전 신문 기사에 목욕탕(沐浴湯)조합에서 목욕(沐浴)요금을 인상하는 핑게로 목욕탕에 목욕하러 와서 몸만 씻는 사람이 없으니, 머리 감는 값도 받아야 한다는 이유로 목욕 요금을 인상한다는 기사를 본 일이 기억납니다. 그 당신 하도 웃겨서 지금도 기억합니다.
+ = 莯
캄판Camphane 감(莰)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구덩이 감(坎)자를 했습니다. 구덩이 감(坎)자는 구덩이는 땅을 파서 만드는 것이니, 흙 토(土)자 변에,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하품 흠(欠)자는 하품을 할 때 입을 크게 벌리는 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莰
명아주 래(莱,萊)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올 래(來)자를 했습니다. 올 래(來)자는 오는 사람을 기다리는 글자로, 멀리 보기 위하여 나무에 올라간다는 뜻으로 나무 목(木)자를 하고 나무에 올라가서 기다리는 사람을 좌우(左右)에 사람 인(人)자를 해서, 나무에 사람이 올라가서 밖에서 일을 보고 집으로 돌아오는 사람을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명아주 래(莱)자는 명아주 래(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萊
연꽃 련(莲,蓮)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잇닿을 련(連)자를 했습니다. 잇닿을 련(連)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에 수레 거(車)자를 해서, 수레가 줄을 지어 잇달아가는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연꽃 련(莲)자는 연꽃 련(蓮)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蓮
모종낼 시(莳,蒔)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때 시(時)자를 했습니다. 때 시(時)자는 의부(義符)로 때를 뜻하는 날 일(日)자에 성부(聲符)로 관청 시(寺)자를 했습니다. 관청 시(寺)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흙 토(土)자는 발 지(止)자의 변형이고, 마디 촌(寸)자는 팔과 손의 변형입니다. 관청 시(寺)자는 발과 손으로 일을 하는 표시입니다. 관청 시(寺)자는 절 사(寺)입니다. 모종낼 시(莳)자는 모종낼 시(蒔)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蒔
상추 와(莴,萵)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입 삐뚤어질 괘(咼)자를 했습니다. 입 삐뚤어질 괘(咼)자는 뼈 발라낼 과(冎)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입의 뼈가 잘못되어 삐뚤어짐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 입 삐뚤어질 괘(咼)자는 소용돌이 와(渦), 달팽이 와(蝸), 움집 와(窩), 발바리 와(猧)자들은 입 삐뚤어질 괘(咼)자가 들어 있어서 ‘와’로 읽습니다. 상추 와(莴)자는 상추 와(萵)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萵
누런 쥐 참외 토(莵)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토끼 토(兎)자를 했습니다. 면할 면(免)자는 토끼 토(兎)자와 다르게 글자의 오른쪽 아래에 꼬리에 해당하는 점(丶)이 없습니다. 토끼 토(兎)자에는 토끼의 꼬리를 표시하느라고 점(丶)이 있습니다. 토끼 토(兎)자는 귀가 큰 토끼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莵
새삼 토(菟)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성부(聲符)로 토끼 토(兎)자를 했습니다. 면할 면(免)자는 토끼 토(兎)자와 다르게 글자의 오른쪽 아래에 꼬리에 해당하는 점(丶)이 없습니다. 토끼 토(兎)자에는 토끼의 꼬리를 표시하느라고 점(丶)이 있습니다. 토끼 토(兎)자는 귀가 큰 토끼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누런 쥐 참외 토(莵)자와 새삼 토(菟)자는 다른 글자입니다. 누런 쥐 참외 토(莵)자는 온전한 토끼 토(兎)자가 아니라, 귀를 잘라낸 토끼 토(兎)자입니다.
+ = 菟
가위 톱 렴(莶,薟)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누구나 다 먹을 것을 바라고 입을 벌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미 새가 먹이를 물어왔을 때 새끼 새들이 입을 멀리고 다투어 소리를 내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먹는 것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다. 거둘 렴(斂), 염할 렴(殮), 물 벌창할 렴(澰), 잠박을 기둥에 매다는 끈 렴(䌞), 가위톱 렴(薟)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렴’으로 읽습니다. 가위 톱 렴(莶)자는 가위 톱 렴(薟)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薟
얻을 획(获)자는 풀 초(艸,艹)자에 개가 서로 물을 은(犾)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풀 초(艸,艹)자는 얻은 물건을 나타냈고, 개가 서로 물을 은(犾)자는 이왕 물었을 때에는 절대로 놓지 않는 개의 근성을 나타냈습니다. 무엇인가 얻으려면 개가 물듯이 물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개가 서로 물을 은(犾,㹜)자는 의부(義符)로 개 견(犬,犭)자에 성부(聲符)로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억지로 은(憖), 개 성낼 은(猌)자는 개 견(犬)자가 들어 있어서 ‘은’으로 읽습니다.
+ = 获
누린내 풀 유(莸,蕕)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유(猶)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유(猶)자는 의부(義符)로 개 견(犬,犭)자에 성부(聲符)로 두목 추(酋)자를 했습니다. 두목 추(酋)자는 바치는 술을 받아먹는 입장의 사람입니다. 그래서 술 독 유(酉)자가 있습니다.
+ = 蕕
옥돌 옥(莹)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옥 옥(玉)자를 했습니다. 옥 옥(玉)자는 임금 왕(王)자에 점 주(丶)자를 해서, 귀한 돌이라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또 옥구슬을 만들어서 한 줄에 죽 꾀었다는 뜻입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꾀어야 보배다."라는 말이 생각납니다.
+ + = 莹
꾀꼬리 앵(莺,鶯)자는 풀 초(艸,艹)자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새 조(鳥)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덮을 멱(冖)자를 한 것은 특별한 새(鳥)임을 강조한 글자입니다. 새 조(鳥)자는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꾀꼬리 앵(莺)자는 꾀꼬리 앵(鶯)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鶯
늦을 늦(莻)자는 우리나라에서 만든 글자입니다. 풀 초(艸,艹)자 아래에 이에 내(乃)자에 ‘叱’자를 해서 'ㅅ,ㅈ’받침을 한 ‘늦’으로 읽습니다. 이에 내(乃)자는 접때 내(乃)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그래서 늦는다는 뜻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 + = 莻
순나물 순(莼,蒓)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생사 순(純)자를 했습니다. 생사 순(純)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진칠 둔(屯)자를 했습니다. 진칠 둔(屯)자는 공격이나 방어를 위하여 한 쪽을 열어놓고 삼면을 둘러싸서 방어를 한 진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졸 순(盹), 광대뼈 순(肫)자는 진칠 둔(屯)자가 들어 있어서 ‘순’으로 읽습니다.
+ = 蒓
풀이름 언(䓂)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말씀 언(言)자는 입 구(口)자 위에 넉 사(亖)자처럼 한 일(一)자를 여러 개 했습니다. 여기서 말씀 언(言)자는 나팔을 그린 글자입니다. 말은 입에서 나온 것입니다. 입에서 나와서 공기를 진동시켜서 상대방의 귀 고막을 울려 소리가 전달되는 것입니다. 그런 과정을 간략하게 표시했습니다.
+ = 䓂
초목이 말라 시들 읍(䓃)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읍 읍(邑)자를 했습니다. 읍 읍(邑)자는 사람이 상당히 모여 사는 마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 아래에 무릎을 꿇은 모양의 병부 절(㔾)자를 하여 무릎을 꿇고 바라볼 수 있는 정도의 높이에서 한 눈에 들어오는 마을을 나타냈습니다.
+ = 䓃
풀이 더부룩한 모양 은(䓄)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개 짖는 소리 은(㹞)자를 했습니다. 개 짖는 소리 은(㹞)자는 의부(義符)로 개 견(犬,犭)자에 성부(聲符)로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도끼 근(斤)자는 도끼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웃을 은(听), 모탕 은(斦), 범의 울음 소리 은(䖐)자들은 도끼 근(斤)자가 들어 있어서 ‘은’으로 읽습니다.
䓄
물풀 기(䓅)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䒑)자에 성부(聲符)로 물 이름 기(沂)자를 했습니다. 물 이름 기(沂)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에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도끼 근(斤)자는 도끼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빌 기(祈), 경기 기(圻), 산 곁에 놓여 있는 돌 기(岓), 쌀바구미 기(蚚), 적대 기(肵)잗르은 도끼 근(斤)자가 들어 있어서 ‘기’로 읽습니다.
+ = 䓅
풀을 벨 절(䓆)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꺾을 절(折)자를 했습니다. 꺾을 절(折)자는 손으로 꺾는다는 뜻으로 손 수(手,扌)자 변에 꺾는 도구로는 도끼를 표시하는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꺾을 절(折)자는 꺾는 손과 꺾는 도구를 가지고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䓆
붉은 모양 혁(䓇)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붉을 적(赤)자를 했습니다. 붉을 적(赤)자는 불 화(火)자 위에 사람이 있는 모양입니다. 불은 붉다고 색깔을 나타냈습니다. 풀이 푸른 것처럼 불은 붉다고 나타냈습니다.
+ = 䓇
가시연 역(䓈)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부릴 역(役)자를 했습니다. 부릴 역(役)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몽둥이 수(殳)자를 했습니다. 창 수(殳)자는 창을 들고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옹기 가마 굴뚝 역(炈), 돼지 역(豛), 작은 창 역(鈠), 염병 역(疫)자들은 창 수(殳)자가 들어 있어서‘역’으로 읽습니다.
+ = 䓈
야자 야(䓉)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간사할 사(邪)자를 했습니다. 간사할 사(邪)자는 어금니 아(牙)자에 읍 읍(邑,⻏)자를 했습니다. 간사할 사(邪)자는 어금니가 부은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비정상적이지요. 나쁜 것입니다. 바르지 못한 것입니다. 따라서 악(惡)한 것입니다. 또 어금니가 부으면 저절로 잘 가라앉기도 합니다. 입 안의 상처는 아주 빨리 잘 낫습니다. 이랬다저랬다, 아팠다가 나앗다가 잘 하지요. 간사하다는 말은 잘 변하는 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희롱지꺼리할 야(捓), 땅이름 야(琊)자는 간사할 사(邪)자가 들어 있어서 ‘야’로 읽습니다.
+ = 䓉
들깨 어(䓊)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나 오(吾)자를 했습니다.나 오(吾)자는 의부(義符)로 생명을 뜻하는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다섯 오(五)자를 했습니다. 말씀 어(語), 옥 어(圄), 어긋날 어(齬), 울퉁불퉁할 어(峿), 막을 어(敔), 어긋날 어(鋙), 고리눈말 어(䏸)자들은 나 오(吾)자가 들어 있어서‘어’로 읽습니다.
䓊
느릅나무 열매 꼬투리 지(䓋)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붙을 지(汦)자를 했습니다. 붙을 지(汦)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각시 씨(氏)자를 했습니다. 각시 씨(氏)자는 사람의 배 부분에 한 일(一)자를 표시해서 배가 불룩하게 아이를 밴 여자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종이 지(紙), 머무를 지(坁), 믿을 지(忯), 손바닥 지(扺), 핥을 지(舐), 마침 지(秖)자들은 각시 씨(氏)자가 들어 있어서 ‘지’로 읽습니다.
+ = 䓋
원지 지(䓌)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뜻 지(志)자를 했습니다. 뜻 지(志)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갈 지(之)자의 변형입니다. 선비 사(士)자는 갈 지(之)자의 모사(模寫)라고 합니다. 뜻 지(志)자는 심지소지(心之所之)의 뜻입니다. 곧, 마음이 가는 곳이 뜻이라는 말입니다. 원지(遠志)는 애기풀을 말합니다. 애기풀은 원지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 = 䓌
개갓 한(䓍)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가물 한(旱)자를 했습니다. 가물 한(旱)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방패 간(干)자를 해서 햇빛을 막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가물에는 물의 증발을 조금이라도 억제하려고 햇빛을 막아야 합니다. 가문다는 것은 물이 모자라서 식물이 죽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개갓은 개갓냉이나 고추냉이를 말합니다. 개갓냉이나 고추냉이는 십자화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 = 䓍
풀이름 착(䓎)자는 풀 초(艸,艹)자에 사룰 작(灼)자를 했습니다. 사를 작(灼)자는 의부(義符)로 불 화(火,灬)자 변에 성부(聲符)로 구기 작(勺)자를 했습니다. 구기라는 도구는 술 같은 것을 뜰 때 사용하는 국자처럼 생긴 도구입니다.
+ = 䓎
꽃이 성할 부(䓏)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부(否)자를 했습니다. 아닐 부(否)자는 아닐 불(不)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아니라고 말하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 = 䓏
풀이름 순(䓐)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큰 대(大)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진칠 둔(屯)자를 했습니다. 진칠 둔(屯)자는 공격이나 방어를 위하여 한 쪽을 열어놓고 삼면을 둘러싸서 방어를 한 진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광대뼈 순(肫), 생사 순(純), 졸 순(盹)자는 진칠 둔(屯)자가 들어 있어서 ‘순’으로 읽습니다.
+ + = 䓐
마름 평(䓑)자는 풀 초(艸,艹)자에 강 이름 견(汧)자를 했습니다. 마름은 잎이 평평하여 물 위에 평평하게 떠 있습니다. 강 이름 견(汧)자는 물 수(水,氵)자에 평평할 견(幵)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견(幵)자는 방패 간(干)자를 두 개 나란히 했습니다. 방패는 평평합니다. 평평한 것 두 개를 붙여놓았으니 널찍하게 평평하겠지요.
+ = 䓑
기름새 괴(䓒)자는 풀 초(艸,艹)자에 경기 전(甸)자를 했습니다. 경기 전(甸)자는 에워싸고 있다는 뜻으로 쌀 포(勹)자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밭 전(田)자는 임금 직할지(直轄地)를 뜻합니다. 여기에서 임금은 농사도 짓고 사냥도 합니다. 대개 범위는 말로 달려 하루에 왕복이 가능한 거리를 정합니다. 경기도(京畿道)는 경기 전(甸)자의 뜻으로 만든 행정 구역입니다.‘기름새’는 볏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 = 䓒
덮을 주(䓓,薵)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목숨 수(壽)자를 했습니다. 목숨 수(壽)자는 옛 글자를 보면 털이 길고, 허리가 구부정하고, 세월을 의미하는 구불구불한 물가를 걷는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의 특징을 잘 잡아서 그린 글자입니다. 쇠 부어 만들 주(鑄), 밭두둑 주(疇), 머뭇거릴 주(躊), 투호살 주(籌), 짝 주(儔), 휘장 주(幬), 근심할 주(懤), 밝을 주(燽), 파 주(薵), 저주할 주(譸), 명주 주(䌧)자들은 목숨 수(壽)자가 들어 있어서 ‘주’로 읽습니다. 덮을 주(䓓)자는 덮을 주(薵)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薵
궁궁이 궁(䓖)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다할 궁(穷)자를 했습니다. 다할 궁(穷)자는 구멍 혈(穴)자 아래에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힘 력(力)자는 어깨에 표시를 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바닥이 났다고 하면 힘을 다 했다는 뜻이지요. 구멍 혈(穴)자는 바닥이 났다는 뜻입니다. 힘이 바닥이 났다는 말입니다. 구멍 안에서 내는 힘은 제한적일 수밖에는 없습니다. 다할 궁(穷)자는 다할 궁(窮)자와 뜻이 같는 글자입니다.
+ + = 䓖
하여금 병(荓)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어우를 병(幷,并)자를 했습니다. 어우를 병(幷,并)자는 사람 두 명의 발을 묶어놓은 그림입니다. 사람 둘이 어우러져 있다는 뜻입니다. 어우를 병(并)자는 어우를 병(幷)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荓
우거질 망(莾)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달릴 분(奔)자를 했습니다. 달릴 분(奔)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풀 훼(卉)자를 했습니다. 풀 훼(卉)자는 열 십(十)자를 세 개 했습니다. 여기서 열 십(十)자는 풀을 그린 글자입니다. 달릴 분(奔)자는 풀밭을 달리는 사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우거질 망(莾)자는 개가 토끼를 쫓아내는 망(莾)자로 전주 되었습니다. 우거질 망(莾)자는 우거질 망(莽)자와 동자(同字)입니다. 우거질 망(莽,茻)자는 풀 초(艸,艹)자에 개 견(犬)자를 하고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를 했습니다. 우거질 망(莽)자는 개가 풀밭에 뛰어 다니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그런데 가만히 글자를 보면 우거질 망(茻)자와도 같은 글자입니다.
+ = 莾
풀 가시 자(莿)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찌를 자(刺)자를 했습니다. 찌를 자(刺)자는 이 글자의 뜻을 표시한 칼 도(刀,刂)자 방에 이 글자의 발음을 표시한 가시 자(朿)자를 했습니다. 찌를 자(刺)자는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가시 자(朿)자를 좌우(左右)로 두 개 나란히 하면 가시 극(棘)자가 되고, 상하(上下)로 놓으면 대추나무 조(棗)자가 됩니다. 또 묶을 속(束)자는 나무 목(木)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나무를 묶어놓은 표시를 했습니다.
+ = 莿
자완 완(菀)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굽을 완(宛)자를 했습니다. 굽을 완(宛)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몸을 웅크리고 있는 모양의 글자를 했습니다. 저녁 석(夕)자와 병부 절(㔾)자는 몸을 웅크린 모양을 표시한 글자들입니다. 자완(紫菀)은 엉거시과의 여러해살이풀 이름입니다.
+ = 菀
우거질 청(菁)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푸를 청(靑)자를 했습니다. 푸를 청(靑)자는 푸를 청(青)자와 동자(同字)입니다. 푸를 청(靑)자는 날 생(生)자와 날 일(日)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글자입니다. 풀의 빛깔을 표시하는 푸를 청(靑)자는 날 일(日)자와 날 생(生)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색깔은 빛이 있어야 보입니다. 여기서 날 생(生)자는 풀을 그린 글자입니다.
+ = 菁
연밥 적(菂)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과녁 적(的)자를 했습니다. 과녁 적(的)자는 의부(義符)로 흰 백(白)자에 성부(聲符)로 구기 작(勺)자를 했습니다. 밝을 적(旳), 빛날 적(玓), 고삐 적(靮), 별박이 적(馰)자들은 구기 작(勺)자가 들어 있어서 ‘적’으로 읽습니다.
+ = 菂
연꽃 거(菃)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수중에 물 많을 거(洰)자를 했습니다. 수중에 물 많을 거(洰)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에 성부(聲符)로 클 거(巨)자를 했습니다.
+ + = 菃
흰 산국화 동(菄)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동녘 동(東)자를 했습니다. 동녘 동(東)자는 나무(木)에 걸려 있는 해(日)를 그려서 해가 떠오르는 쪽임을 나타내고, 서녘 서(西)자는 해가 지평선 또는 수평선 아래로 지는 쪽이며,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댄 쪽이고, 남녘 남(南)자는 사람이 향하는 쪽, 따뜻하여 싹이 나서 자라는 방위(方位)입니다.
+ = 菄
골풀 관(菅)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벼슬 관(官)자를 했습니다. 벼슬 관(官)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갓 밑에 받쳐 쓰는 탕건을 그린 써 이(㠯)자를 했습니다. 옛날에는 남자들은 모자를 가지고 그 신분을 구별했습니다. 양반이라면 써야하는 모자가 갓이고 그 아래 받쳐 쓰는 모자가 탕건입니다.
+ = 菅
겨릅대 추(菆)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취할 취(取)자를 했습니다. 취할 취(取)자는 귀 이(耳)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귀를 손으로 잡아당기는 모양입니다. 귀를 손으로 잡아당기면 딸려옵니다. 취하게 되는 것이지요. 청렴하지 못할 추(㖩), 땔나무 추(棷), 나무 이름 추(棸), 대울타리 추(箃), 고을 이름 추(郰)자들은 취할 취(取)자가 들어 있어서 ‘추’로 읽습니다. ‘겨릅대’란 껍질을 벗긴 삼대를 뜻합니다.
+ = 菆
쥐참외 고(菇)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시어머니 고(姑)자를 했습니다. 시어미 고(姑)자는 시어머니는 여자이니까,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생각해보면 여자가 오래 묵어서 늙으면 시어머니가 되기도 합니다.
+ = 菇
무 랍(菈)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꺾을 랍(拉)자를 했습니다. 꺾을 랍(拉)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설 립(立)자를 했습니다. 설 립(立)자는 서 있는 사람을 상형(象形)했습니다. 어조사 랍(啦), 나무 꺾을 랍(柆), 날 랍(翋)자들은 설 립(立)자가 들어 있어서 ‘랍’으로 읽습니다.
+ = 菈
조개풀 록(菉)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나무 깎을 록(彔)자를 했습니다. 나무 깎을 록(彔)자는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는 칼같이 나무를 깎는 뾰족한 연모를 표시한 것이고, 물 수(水)자는 나무를 깎아서 생기는 부스러기들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菉
국화 국(菊)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움켜 뜰 국(匊)자를 했습니다. 움켜 뜰 국(匊)자는 쌀 포(勹)자 안에 쌀 미(米)자를 해서 쌀을 한움큼 떠내어 쥐고 있는 형상입니다.
菊
오미자 미(菋)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맛 미(味)자를 했습니다. 맛 미(味)자는 맛은 입으로 보니까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발음을 표시하는 성부(聲符)로 아닐 미(未)자를 했습니다. 아닐 미(未)자와 끝 말(末)자는 비슷하지만 다른 글자입니다. 아닐 미(未)자는 나무가 아직 덜 자랐다는 말이고, 끝 말(末)자는 나무의 끝을 가리키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菋
버섯 균(菌)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창고 균(囷)자를 했습니다. 창고 균(囷)자는 큰 입 구(囗)자 안에 벼 화(禾)자를 해서 추수한 벼를 가득 쌓아 둔 창고를 표시했습니다. 벼 화(禾)자는 벼의 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菌
나무이름 임(菍)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생각할 념(念)자를 했습니다. 생각할 념(念)자는 이제 금(今)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이제 지금 마음이 생각이라는 말이지요. 곡식 익을 임(稔), 대추 맛들 임(棯)자는 생각할 념(念)자가 들어 있어서 ‘임’으로 읽습니다.
+ = 菍
향풀 곤(菎)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형 곤(昆)자를 했습니다. 형 곤(昆)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견줄 비(比)자를 해서 날짜를 견주에 형을 삼았다는 뜻입니다. 먼저 태어나서 세상에서 산 날자가 많은 사람이 형입니다.
+ = 菎
무 하(菏)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물 하(河)자를 했습니다. 황하 하(河)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어찌 하(何)자도 옳을 가(可)자가 들어 있어서 ‘하’로 읽습니다. 황하는 중국 고대에서는 아주 큰 강이었기에 그저 강을 그려서 황하를 표시하였습니다.
+ = 菏
번거로울 복(菐)자는 풀을 뽑는 그림을 그려서 풀을 뽑는 일이 매우 번거로운 일임을 나타냈습니다. 번거로울 복(菐)자는 풀 무성할 착(丵)자 아래에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큰 대(大)자는 손을 둘 그린 글자입니다. 풀을 뽑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菐
묵정밭 치(菑)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꿩 치(甾)자를 했습니다. 꿩 치(甾)자는 밭을 질서 있게 줄을 맞추어 갈아놓은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개미허리 변 천(巛)자는 밭고랑을 줄을 맞추어 갈아놓은 형상이고, 밭 전(田)자는 밭이라는 표시입니다. 꿩 치(甾)자는 밭에 꿩이 떼를 지어 내린 모앵을 나타냈습니다.
+ = 菑
짚 고(菒)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밝을 고(杲)자를 했습니다. 높을 고(杲)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해가 나무 위에 있으니 ‘밝다’‘높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 = 菒
과일 과(菓)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과일 과(果)자를 했습니다. 실과 과(果)자는 날 일(日)자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가 햇빛과 만든 것이 나무 열매인 과실이라는 사실을 나타냈습니다. 나무가 탄소동화작용에 의해서 영양분을 만들어 다음 세대를 위해 씨앗을 위하여 저장해 두어 새로 태어나는 생명의 영양분으로 저축해 둔 것이 과실입니다.
+ = 菓
무 복(菔)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옷 복(服)자를 했습니다. 옷 복(服)자는 사람이 입는 옷이라는 뜻에서 의부(義符)로 육달 월(月,肉)자에 성부(聲符)로 다스릴 복(𠬝)자를 했습니다. 옷 복(服), 갚을 보(報)자는 다스릴 복(𠬝)자가 들어 있어서 ‘복’으로 읽는 글자들입니다. 다스릴 복(𠬝)자는 사람을 손으로 잡은 그림입니다. 다스린다는 것은 손으로 잡아 마음대로 부린다는 뜻입니다.
菔
참죽나무 론(菕)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둥글 륜(侖)자를 했습니다. 둥글 륜(侖)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나무 막대기를 여러 개 해서 둥글게 만든 새장처럼 묶어 놓은 ‘𠕁’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둥글다고 하는 것은 새 조롱이나 닭장처럼 평면적인 표현이 아니라, 위에서 내려다볼 때 둥글다는 말입니다. 말할 론(論), 생각할 론(惀), 돌 떨어질 론(碖)자들은 둥글 륜(侖)자가 들어 있어서 ‘론’으로 읽습니다.
+ = 菕
창포 창(菖)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창성할 창(昌)자를 했습니다. 창성할 창(昌)자는 날 일(日)자를 상하(上下)로 두 개 배열하여 햇빛이 밝음을 나타냈습니다. 햇빛 아래 모두 잘 자라고 일도 잘 이루어진다는 뜻이지요. 사람은 향일성(向日性)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빛을 좋아합니다.
+ = 菖
외나물 주(菗)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뺄 추(抽)자를 했습니다. 뺄 추(抽)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말미암을 유(由)자를 했습니다. 말미암는다는 말은 그것으로부터 시작한다는 말입니다. 말이 다투어 달릴 추(駎)자도 말미암을 유(由)자가 들어 있어서 ‘추’로 읽습니다. 또 집 주(宙), 투구 주(冑), 투구 주(伷), 명주 주(紬), 밝을 주(怞), 벼 알들 주(粙)자들은 말미암을 유(由)자가 들어 있어서 ‘주’로 읽습니다.
+ = 菗
배추 숭(菘)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소나무 송(松)자를 했습니다. 소나무 송(松)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송사할 송(訟), 기릴 송(頌), 두려워서 당황할 송(彸)자들은 공변될 공(公)자가 들어 있어서 ‘송’으로 읽습니다. 우뚝 솟을 숭(崧), 땅 이름 숭(硹)자는 소나무 송(松)자가 들어 있어서 ‘숭’으로 읽습니다.
+ = 菘
모형 수(菙)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드리울 수(垂)자를 했습니다. 드리울 수(垂)자는 저울 추(錘)처럼 위에서 아래로 드리운 것을 나타냈습니다. 천평칭 또는 천칭이라고 하는 저울은 가운데에 줏대를 세우고 가로장을 걸치는데, 양쪽 끝에 똑같은 저울판을 달고, 한쪽에 달 물건을, 다른 쪽에 추를 놓아 평평하게 하여 물건의 무게를 답니다. 드리울 수(垂)자는 천평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菙
풀이름 잔(菚)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해칠 잔(戔)자를 했습니다. 해칠 잔(戔)자는 창과 (戈)자를 상하(上下)로 포갠 글자입니다. 무기는 해치는 근본이지요. 그 무기인 창이 쌓여 있습니다.
+ = 菚
차조 문(菛)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문 문(門)자를 했습니다. 문 문(門)자는 좌우(左右)를 동시에 여닫을 수 있는 커다란 대문(大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이런 대문(大門)에 비하여 지게문 호(戶)자는 한 쪽만 여닫는 문을 가리킵니다. 지금 아파트의 집마다 들어가는 현관문은 모두 호(戶)입니다. 좌우(左右)로 열리는 큰 문은 문(門)입니다.
+ = 菛
나물 채(菜)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캘 채(采)자를 했습니다. 캘 채(采)자는 손을 표시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를 손으로 뽑아 캐어내는 모습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菜
청미래 덩굴 발(菝)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뺄 발(拔)자를 했습니다. 뺄 발(拔)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달릴 발(犮)자를 했습니다. 달릴 발(犮)자는 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개 견(犬)자에서 개의 발에 해당하는 부분에 삐칠 별(丿)자를 했습니다. 개가 잘 달린다는 뜻이지요. 청미래덩굴은 백합과의 낙엽 활엽 덩굴성 관목을 말합니다.
+ 菝
땅이름 리(菞)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𥝢’자를 했습니다. 밭을 갈 리(犂), 배나무 리(棃)자는 𥝢’자가 들어 있어서 ‘리’로 읽습니다. 여기서 배나무 리(棃)자와 배나무 리(梨)자가 같은 글자임을 보면 𥝢’자는 이로울 리(利)자의 변형(變形)임을 알 수 있습니다.
+ = 菞
새삼 토(菟)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토끼 토(兎)자를 했습니다. 토끼 토(兎)자는 토끼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토끼는 귀가 크고, 잘 달립니다.
+ = 菟
시금치 파(菠)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물결 파(波)자를 했습니다. 물결 파(波)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죽 피(皮)자를 했습니다. 가죽 파(皮)자는 손을 나타내는 또 우(又)자를 해서 손으로 잡아 벗기면 벗겨지는 살가죽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깨뜨릴 파(破), 고개 파(坡), 자못 파(頗), 절뚝발이 파(跛), 비탈 파(岥), 유리 파(玻), 두꺼비 파(蚾), 까불 파(簸)자들은 가죽 피(皮)자가 들어 있어서 ‘파’로 읽습니다.
+ = 菠
연봉오리 함(菡)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함 함(函)자를 했습니다. 함 함(函)자는 상자를 뜻하는 글자로 입 벌릴 감(凵)자 안에 함에 넣어둔 물건을 뜻하는 글자를 했습니다.
菡
덮을 포(菢)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안을 포(抱)자를 했습니다. 안을 포(抱)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쌀 포(包)자는 팔로 사람을 싸안은 모양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菢
개사철쑥 긴(菣)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굳을 간(臤)자를 했습니다. 굳을 간(臤)자는 눈치 보는 눈을 나타낸 신하 신(臣)자에 잡는 다는 뜻으로 손을 나타내는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굳을 간(臤)자는 서로 사귄지가 오래되어 관게가 굳음을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굳게 얽힐 긴(緊)자도 굳을 간(臤)자가 들어 있어서 ‘긴’으로 읽습니다.
菣
도꼬마리 권(菤)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쇠뇌 권(卷)자를 했습니다. 쇠뇌 권(卷)자는 무릎을 꿇고 과녁을 겨냥하여 활의 한 종류인 쇠뇌를 쏘는 자세를 그린 글자입니다. 쇠뇌 권(卷)자에서 ‘𠔉’자는 활을 당기는 자세를 형상한 글자입니다. 또는 병부 절(㔾)자를 의부(義符)로 하고, ‘𠔉’자를 성부(聲符)로 한 글자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문서 권(券), 쇠뇌 권(卷), 우리 권(圈), 주먹 권(拳), 말 권(捲), 게으를 권(倦), 물돌아 흐를 권(淃), 둥글 권(埢), 제사 이름 권(䄅)자들은 ‘𠔉’자가 들어 있어서 ‘권’으로 읽습니다.
+ = 菤
굵은 냉이 석(菥)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가를 석(析)자를 했습니다. 가를 석(析)자는 나무 목(木)자에 도끼 근(斤)자를 해서 나무를 도끼로 쪼개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가를 석(析)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菥
천연 쑥 근(菦)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가까울 근(近)자를 했습니다. 가까울 근(近)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성부(聲符)로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도끼 근(斤)자는 장작을 패는 도끼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菦
김치 저(菧)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밑 저(底)자를 했습니다. 밑 저(底)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근본 저(氐)자를 했습니다. 근본 저(氐)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해서 여자의 근본을 표시했습니다. 각시 씨(氏)자는 여자가 아이를 잉태하여 배가 부른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