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델링, 일러 관련
1-1. 전체적인 일러스트 모델링 관련
못 그린거 인정하고 발전해나가는 거 좋으니까 됐음
기존 모델링 개선 더 이상 없는 것들은 스킨(무료)로 개선해주겠다니까 만족함
1-2. 5초월 스킨관련
"일단 복각때 돌아오는 5초스킨 패키지는 별로 안 비싸다."
5초월 스킨 얻고 싶은데 못얻은 사람들 배려하는 거는 알겠음
근데 비싼돈 들여서 신규픽업 때 5초월 찍은 사람들에 대한 배려는 어디있음?
1-3. 바니걸 스킨 관련
"대표적으로 예시를 많이 드는 블루아카가 바니걸만으로 떴다고는 볼 수 없음."
지금 블루아카만 바니걸로 떴다고 생각함?
니케도 쁘더도 지금 바니걸 나왔을 때 유입 폭등했음
대표사례가 많은데 왜 자꾸 눈을 돌림?
1-4. 팬티 관련
"팬티에 세부적인 묘사가 들어가면 등급이 올라가서 안 될 것 같음."
내가 알기로는 '청불등급' 받았을 때 불이익이 '광고불가능'이라고 들었는데
지금처럼 광고 안할거면 차라리 공식광고 포기하고 팬티 디테일 챙기는게?
2. 컨텐츠 관련
2-1. 경쟁 컨텐츠
유저들 경쟁 컨텐츠 선호하는 사람이랑 비선호하는 사람이랑 갈리니까
무한의 탑, 연합작전 슈퍼챌린저 등 새로운 시스템 추가해서
경쟁 싫어하는 사람들은 보상 다 얻을 수 있고
경쟁 좋아하는 사람들은 명예보상 얻게 개편한다고 했으니까 좋다고 생각함
2-2. 로그라이크 컨텐츠
"미궁 올스타즈 내고 욕 엄청 먹어서 좀 조심스러운 면이 있음. 그래도 열심히 만든거라 지금도 계속 만지작거리는 중. 비판거리들 수용해서 조정하고는 있는데 간만 보고 있음."
아니 미궁 올스타즈 만지작 거리지말고 다른 게임들이 미니게임 어떤식으로 냈는지 참고라도 하라고
내가 최근에 N게임하고, B게임 미니게임했는데 뱀서류 존나 잘 만들어놔서 그거만 하루 종일 붙잡았는데
챈갤 가보면 미궁 올스타즈에 대가리 깨지고 개선 방안 적은 사람들 많은데 그거 안받아 들일거면 그런 뱀서나 만들어서 내라고
설마 "마물의 숲이 뱀서류 게임 아님?"이라고 하지는 않겠지?
2-3. 신규 유저 지원 이벤트
"1.5주년 점핑이벤이 상시라서 이거로 큰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ㅇㅇ '상시 점핑 이벤트'랑 '신규 구원자 출석 패스'로 신규 유저 지원은 빠방함
그리고 선택 픽업(아키)이 있어서 신규 구원자 지원에 대해서는 이미 충분하다고 생각함
근데 그렇다고 주년 캐릭을 뉴비들이 성장과정(전선)에서 쓰기 힘든 캐릭을 내도 된다는 이야기는 아님
지금 문제는 신규 유저 지원이벤트가 아니라 2주년을 개판으로 만들어 놓은거라고
2-4. 경품교환소 새로운 이벤트로 교체
3. 캐릭터 밸런스
3-1. 신캐 접대 관련
"본인은 기존 캐릭터로만 이뤄지는 덱이 게임을 재미없게 만든다고 생각함."라고 했으면서
전선 밸런스는 왜 '게임'에 포함이 안되는거 같냐?
지금 신캐 접대로 쓸 수 있는 컨텐츠는 레이드밖에 없는데 에버소울이 레이드만 '게임'이고 나머지는 겉절이임?
레이드 접대도 지금 드럽게 내서 유저들 빡치게 만들었으면서 기존캐릭터만 아니라 신캐도 사용하는 재밌는 게임을 만드려고 했다?
'신캐도 사용하는'이 아니라 '강제' 시키고있잖아
말하는 거만 보면 지금 신캐접대로 인해 게임에 신캐랑 구캐랑 적절히 섞어서 재미있는 덱을 짤 수 있는것처럼 이야기하는데 실제로 그렇게 여기는 사람들이 얼마나될까?
3-2. 메피(여명) 성능
"무상성 사기캐로 만들면 각메피 픽업 이후에 들어오는 유저들이 반발할 수도 있어서 조심스러움.
같은이유로 쿠루미도 승리편성에서 안나오게끔 할까 생각중임.
여러가지로 의견이 꽤 갈리는 중이고 한번 상향하면 돌이킬 수가 없어서 섣불리 행동하는 건 리스크가 너무 크다."
누가 무상성 사기캐로 상향시켜달랬음?
그리고 2주년 이벤트에 들어온 사람들이 많을까, 2주년 떡밥 다 식고 들어오는 사람들이 많을까?
지금 2주년 이벤트에 들어온 사람들이 수월하게 즐길 수 있게 스택편의성 임시조치라도 해달라고 이야기하는건데 왜 이해를 못함??
3-3. 유물 오리진 옵션관련
이거는 나이 오래된 게임들의 고질병임
캐릭터들 완성형으로 내고 추가 보너스를 주는게 아니라
캐릭터만 있으면 70% 나머지 BM으로 보강을 해야 100%가 되는거는 어쩔 수 없더라
그래도 클레르 오리진 옵션에만 있던 무적을 레전+로 내린 것처럼 조정은 가능하다고 생각함
유물 ALL오리진인 사람에 관한 발언도 핵심 BM관련이라 내가 이래라 저래라 말하기 힘들다고 생각함
3-4. 빵지 성능 관련
"불사에 관련해선 본인이 한참 물어봤는데 그냥 컨셉이니까 넣었다는 답변이 돌아왔었음.불사에 관련해선 본인이 한참 물어봤는데 그냥 컨셉이니까 넣었다는 답변이 돌아왔었음"
알면서 아직도 수정 안했냐?
4. 스토리 관련
4-1. 각성/이형 스토리
"이격을 내는 이유도 이런 서사를 매번 부여하기는 꽤 부담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기존에 있는 캐릭터를 어느정도 활용하기 위함임"
결국 신캐내면 인연스 10화까지 내야되는데
인력부족한데 인력추가하기 싫으니까 각성/이형은 5화까지 내겠다는 소리 아님?
5. 기타사항
5-1. 1분기 이형정령 3명
"게임이 초기 개발 기간을 가지고 만드는데, 지금 당장에 만들어놓은 캐릭터가 다 떨어져서 그렇다."
"인연스랑 이벤스 메인스 쓰는 작가(팀)가 다 같아서 늦어지는 것 같음"
결국 죄다 인력부족하다는 거잖아
5-2. 알바 피로도 일괄휴식
Q. 아르바이트 피로도가 50%인 정령들도 일괄적으로 휴식할 수 있는 그런 기능을 만들어 달라.
A. 마이크로 컨트롤을 하는 유저들이 있어서 뭔가 명확한 해결책이 아닌 것 같아 고민 중이다.
Q. 그러면 0%인 애들만 넣을지 휴식 칸 꽉 채워서 넣을지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넣으면 되지 않나? 어차피 피로도 50%인 애들까지 일괄적으로 넣고 싶어하는 유저는 마이크로컨트롤 안한다.
A. 그렇게까지 생각해보진 않았는데 되게 좋은 의견 같다. 개발팀에 한번 이야기해보고 빠르게 방향을 정해보겠음.
진짜 팀 내부에서 의견 제시하는 사람이 없는듯
5-3.
제발 다른 로그라이크 게임이나 다른 게임에서 만든 미니게임 보고 왔으면 좋겠다.
5-4.
Q. 계속 노력하겠다고 하는 것치곤 발전이 없다는 얘기가 있다. 공수표도 그만 던졌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도 있다.
A. 한다고 한 건 대부분 하거나 하고 있고 웬만하면 말씀드린 건 다 지키려고 노력하는데 일정 하나는 못 지켰음.
5-5. 쁘띠실 관련
"원래 활용할 계획은 있었는데 전종을 다 모으신(???) 분이 몇 분 계셔서 잘 모르겠음"
다 모은 사람이 있는 거랑 추가적으로 활용하는거랑 무슨 상관임?
다 모은 사람 있으면 공식에서 추가판매하면 안되는거임?
6. 홍보관련
Q. 2주년 관련해서 여러 홍보를 하려 했는데 취소된 이유가 연말연초 참사 때문인가?
A. 마케팅부분은 카겜이 담당해서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개발사라 전달받은 내용에 따르면 그거때문이 맞음.
참사 발생일(2024년 12월 29일 09시) / 에버소울 2주년(2025년 01월 05일 09시) 딱 8일동안만 광고할 생각이었나보네
2주년 까지 1주일 남자 부랴부랴 "커뮤니티 웹진 쪽에 기사도 쫙 뿌리고 카카오에도 카톡 넣어달라고 했었는데"
12월 28일까지는 홍보할 생각조차 없었음?
내가 되도록 타겜이랑 비교 안하려고 했지만
약 3~4주 전부터 N주년 이벤트 한다고 올라오는데
그에 비해 에버소울은
공식카페 공지사항에 2개
Q. 홍보는 다 카카오 쪽 전담인지?
A. Yes. 오픈 초에 강남에 전광판 띄우고 했던 것도 카겜이 한 거고 본인들은 개발만 함.
공식 트위터 계정에는 사전예약 트윗조차 안올라왔음
이거도 카카오톡에서 사전예약 광고안한거임??
혹시 본인 트위터 계정도 카카오게임즈에 관리를 받으시는겁니까?
번외. 생각해보겠다 답변
할말이 없다.
https://cafe.daum.net/Eversoul/aCex/5809?svc=cafeapi
용광로 작동 후 스크롤 올라가는 거는 저도 저번주에 발견한거지만
저택 배치관련해서는 저번에 올렸는데요.
1달이나 됐는데 아직도 전달 못받으신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