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황금(黃金)을 머리카락 굵기의 1만분의 1로 쪼갠다면 과연 어떤 색깔이 나올까.
일반인들에게 이 같은 물음을 던졌을 때 십중팔구 막연히 고운 입자의 금색일 것으로 답한다. 그러나 정답은 포도주 색이다. 일반 황금(黃金)을 우리가 눈으로 봤을 때는 가시광선이 물체에 닿고 그대로 반사돼 고유의 색으로 보이지만, 10억분의 1m 크기, 즉 나노(nano; 극미세)단위로 점차 작아지게 되면, 나노 입자와 빛이 산란되는 상호 작용으로 인해 보라색에서 붉은 색으로 바뀌게 된다.
1. 현대 의학에서 보는 금의 효능
현대 의학에서 금을 쓰기 시작한 것은 1890년. 독일의 세균학자 로베르트 크흐가 금을 함유한 화합물 시안화금과 염화금에 결핵의 원인되는 간균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음을 발견하면서 유래됐다.
1927년대 유럽의 내과 의사들이 쓰기 시작한 류머티즘성 관절염 등의 치료법에도 금이 쓰인다. 금 화합물을 체내에 주사하면 심한 통증을 경감시키는 효력이 있다. 금의 방사선 흡입자를 악성종양(암)속에 집어넣고 암세포를 죽이는 방법도 있고, 안과에서는 눈 근육병을 고치는 데 미세한 금 입자를 이용하고 있다.
2. 한의서에 나오는 금의 약효
신경안정작용-마음이 안절부절 하며, 심장이 급하게 뛰고 매우 놀랐을 때, 히스테리가 발작 할 때, 정신이 오락가락할 때 마음을 진정, 안심시키는 힘이 있다.
해독작용-인체 내의 각종 유독 물질을 흡수하여 배출시키는 해독작용이 있다.
피부정화작용-종기, 창독, 두창, 화독, 화농증 등 피부병에 유효하다.
이온작용-혈액순환 촉진(피부노화방지, 기미제거의 좋다)
호르몬 분비 촉진-피부 활성화(피부주름방지 및 주근깨 제거)
혈액순환 원활-다이어트효과(금침효과) 에 좋다.
그밖에 관절염, 신경통 등에도 유효하다.
한방에서는 금이 심장, 간장, 신장 등에 작용하여 간기를 원만하게 하고(舒肝氣), 심기를 가라앉히고(定心智), 신장을 자양(滋腎水)한다고 한다. 금은 일반적으로 마음을 진정시키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해독을 하는 효능이 있다. 간질, 심계항진, 소아 경기 등을 치료하고 외용으로는 종기를 터뜨리고 종기의 뿌리를 뽑는다.
금 나노 입자가 종양을 겨냥하다
금 나노 입자로 X선을 이용하여 쥐의 내부에 존재하는 암세포를 효과적으로 죽일 수 있다는 사실이 발표됐다. 코네티컷 대학교의 연구진은 쥐에 암세포를 주입한 다음 금 나노 입자를 포함한 용액을 투여했다. 2분 지난 후에 쥐에 250킬로볼트 정도의 고 에너지 X선이 조사됐다.
X선만을 조사시킨 대조군에서는 종양세포가 자라난 반면, 금 나노 입자를 주입한 실험군에서는 종양의 크기가 줄고 심지어 완전히 박멸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금 나노 입자는 그 자체로 어떠한 치료 효과를 가지지 않는다. 1년 간 추적실험을 통해 나노 입자만 투여한 경우 생존율이 0%, X선 치료만을 한 경우 20%, 나노 입자를 투여한 후 X선을 조사한 경우 86%로 나타났다. 이것과 관련된 실험은 figure 1에 표시됐다.
X선을 강하게 흡수하는 금은 종양세포에 선택적으로 쌓이므로, 이러한 기술이 작용된다. 이것은 주위에 존재하는 정상조직에 비해 종양조직에 누적되는 에너지양을 증가시킨다. 연구진은 앞으로 금 나노 입자가 종양조직을 더 효과적으로 겨냥하여 인간에 적용시키려는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금은 CT와 평면 X선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종양의 조기진단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주요 X선 제조업체들은 이미 환자들에게 금 입자를 적용한 방사선 치료를 최적화하기 위한 변형을 시도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