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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직업은
도서관 사서 입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하는 일
사서는 도서관에서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서적, 정기간행물, 시청각자료 등을 수집하고 일정 기준에 의거하여
분류, 정리, 보관하는 업무를 수행하여 이용자가 신속하고 편리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주로 국공립도서관, 초중고등학교 도서관, 대학도서관, 기업체 자료실 및 의학도서관, 법학도서관 등의
전문도서관과 장애자를 위한 점자도서관, 환자들이 이용하는 병원도서관, 군인을 위한 병영도서관,
재소자들이 이용하는 교도소도서관에서도 근무한다.
특히 국공립도서관에서 근무하는 사서는 사서직공무원에 해당한다.
사서가 하는 일은 근무하는 도서관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국공립도서관 등 비교적 규모가 큰 도서관의 경우 자료수집, 장서관리,
이용자 서비스 등을 담당하는 사서가 각기 구분되어 있다.
하지만 학교나 기업체 자료실 등에는 대체로 한 명의 사서가 근무하며 모든 업무를 처리한다.
이들은 도서관 이용자의 특성과 수요, 열람·대출되는 자료의 이용 현황을 파악하여 새로운 도서나
자료 등을 구입한다. 개인이나 단체가 기증한 자료를 분류체계에 따라 등록하고 비치하며,
이용 가치가 없거나 훼손이 심한 자료 등은 폐기한다. 도서가 입수되면 등록한 다음 분류체계에 따라 분류하고,
목록, 장비, 서가 배열 등 정리 업무를 수행한다. 이용자가 서명, 주제, 저자 등의 검색을 통해 자료를
신속히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대출을 희망하면 절차에 따라 대출을 해준다.
이용자가 자료를 반납할 때는 자료와 대출자를 확인하고 파손 여부를 점검한 뒤 서가에 재배치한다.
반납기간이 지난 대출자가 생길 경우에는 반납을 독촉하기도 한다. 도서 외에 음반, 비디오, 마이크로필름,
슬라이드형태 등의 비도서 자료를 관리하기도 하며, 비도서 자료를 이용하기 위한 기기들의 관리도
사서의 몫이다. 또 컴퓨터를 이용해 각종 자료가 데이터베이스(DB)화되면서 도서 전산화시스템 운영 업무를
병행하기도 한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도서관에 근무할 경우 녹음자료나 점자자료를 만든다.
한편, 특정 주제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지니고 있으면서 관련 자료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서를 주제전문사서라 한다.
이들은 평소 관련 정보의 탐색이나 주제별 서지를 만들어 전문적인 역량을 갖춰나가야 한다.
초중고등학교 도서관에서 자료 정리와 이용,
시청각 기구 관리 및 조작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사서교사도 있다.
이들은 학생들의 인격 함양과 정서에 도움이 되는 도서를 추천하고 올바른 독서방법을 지도한다.
되는 길
1.교육 및 훈련
사서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대학 및 사서교육원 등에서 관련 교육을 이수하고 사서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전문대학의 문헌정보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준사서 자격을,
4년제 대학교의 문헌정보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2급 정사서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특히 초·중·고등학교에서 사서교사로 일하고자 할 때에는 문헌정보 관련학과에 재학 중 추가로
교직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일부 대학에서 운영하는 사서교육원을 통해 1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사서자격을 취득하는 방법이 있다. 사서교육원은 최소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갖추어야 입학할 수 있다.
관련학과:도서관(학)과, 문헌정보(학)과, 데이터정보학과, 기록물관리(학)과, 역사학과 등
관련자격:정사서 1급/2급, 준사서(이상 한국도서관협회), 사서교사(교육부)
2.입직 및 경력개발
사서는 주로 국공립도서관, 전문도서관, 대학도서관, 학교도서관 등으로 진출한다.
소규모 도서관은 학교 추천이나 인맥 등을 통한 채용이 많은 편이다. 국공립도서관이나 대학도서관은 일반적으로 공개 채용을 원칙으로 한다. 특히 국공립도서관에서 일하는 사서는 사서직공무원에 해당하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나 각 시도 교육청 등에서 주관하는 9급, 7급 등의 공무원시험을 거쳐 채용된다.
사립대학교 도서관, 기업체 자료실 등에서는 자체 규정에 따라 사서를 채용하는데 일반적으로
서류전형(필기시험), 면접을 거친다. 외국어, 한문, 전산 활용 능력을 요구하는 기관도 있으며,
고서분야를 담당하기 위한 사서로 고고학, 고고미술학 등의 전공자를 채용하기도 하는 등
전문 영역의 자료를 다루는 사람에 대해서는 관련 전공자를 우대하여 채용한다.
문헌정보의 관리를 필요로 하는 연구소, 자료실, 학술정보 관련 기관, 인터넷정보검색업체,
인터넷정보제공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도 있다.
한편, 공립 초·중·고등학교에 사서교사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시도교육청에서 실시하는
교사임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사서 경력을 살려 도서관 소프트웨어개발업체, 외국학술지 검색대행업체 등으로 진출하는 사람도 있다.
근무환경
사서의 근무시간은 도서관의 개방시간에 따라 다르다. 국공립도서관은 대개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개관하는데,
사서는 이보다 30분~1시간 정도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게 된다.
공공도서관의 경우 주말에 매주 또는 격주로 1일 휴관을 하므로, 휴관하지 않는 때 교대로 당직근무를 하기도 한다. 도서관 자료 중에는 부피가 크고 무거운 것이 많아 이를 관리하고 배열할 때 체력적 소모가 큰 편이다
적성 및 흥미
사서는 한문, 외국어 능력이 필요하며, 도서 전산화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한 컴퓨터 활용 능력도 필요하다.
또한 도서관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된다.
이용자를 상대하므로 쾌활하고 밝은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며, 남에 대한 배려와 서비스정신이 필요하다.
관련 정보처
계명대학교 사서교육원 (053)580-5795 slis.kmu.ac.kr
부산여자대학 부설 부산사서교육원 (051)850-3212 slis.bwc.ac.kr
성균관대학교 부설 한국사서교육원 (02)760-1212 slis.skku.edu
한국도서관협회 (02)535-4868 www.kla.kr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자격시험 1644-8000 www.q-net.or.kr
출처:2017 한국직업전망, 한국고용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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