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윤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명예교수, 대한경영학회 경영철학연구회 회원, 대한경영학회 회원, 한국경영학회 회원,세계고령화연구재단 총괄 교육원장)]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업은 이윤의 극대화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인간을 하나의 자원으로 간주하여 도구화 하는 경향이 있다. 그 결과 인간소외(alienation) 및 부의 양극화 현상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거론되고 있다. 오늘날 경제성장에 따른 물질적 풍요와 번영이 인류사회에 행복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통념은 ‘물질적 풍요속의 정신적 빈곤’이라는 문제제기에 의해 그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 자본주의가 인류사회의 행복과 공동번영에 기여하는 경제체제로서 역할을 다하려면, 자본주의 역시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진화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새 시대에 걸 맞는 자본주의의 대안을 논의하고자, 저자 이재윤이 창시한 깨달음경영학(MOSEE;Management Of allSelves' Enlightenment and Empowerment)의 새로운 과학적 학문연구를 통해 새로운 실현성 영역을 추구하는 동시에, 깨달음 경제의 새로운 5차원 요소인 의식(영성) 자원 및 자산(SRA;Spirit Resource and Asset)과 본질적으로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진성 창조경영(MOC;Management Of Creation)의 연구 및 인간의식 성장 방법론에 대하여 발표하고자 한다. 이로써 현대의 주요한 여러 경영철학들 예컨대 CSV(마이클 포터) SI(개리 함멜) 복잡계 철학 美德경영 등의 내재된 구조적 제약들을 분석 평가하고 한계를 극복하는 방안들을 제시함으로써 21세기 우주 인류 신문명 창달을 위한 5차원의 깨달음 경영 혁명을 성취하고자 한다. 즉 2040년 전에 지구 인류의 고도 영성 초 과학기술 문명을 넘어서 우주 인류의 초 영성 초 과학기술 문명 창달을 선도하는 학문연구 교육 인류 사회활동을 지속적으로 해갈 것이다. 위와 같이 21세기 우주 인류의 영원한 평화 자유 지속적 번영을 이루고자 한다. 본 연구는 통섭 고찰 제 1회로 마이클포토의 공유가지(CSV)의 통섭을 고찰한다.
(*주: 고도 의식의 영성을 High level of Human Consciousness 또는 High level of Spirit라고 해도 좋으나 영어로는 Spirit이라고 하는 것이 더 보편타당하므로 이 논문에서는 Spirit이라고 한다.)
Ⅰ.서론
1.1 연구목적
깨달음경영학(MOSEE)에 대한 고찰을 세계적(世界的) 경영학(經營學) 대가들의 이념과 통섭(統攝) 고찰함으로써 깨달음 경영학의 5차원의 미래 비전과 경영 경제 자원 자산의 제약요인들을 해소하고 무한한 실현 영역(Realm)을 창조하는 방법론에 대한 구체적 이해를 돕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서계의 여러 대가(Guru)들이 주장하는 현대 경영철학들의 한계점과 극복방안들을 명확히 인식하며 함께 5차원의 변환(Transformation) 돌파 도약의 길을 열고자 한다.
1.2 깨달음경영학(MOSEE)의 정의
깨달음 경영학은 기업의 주체인 사람이 의식과 마음을 관리, 경영하여 무한한 실현성의 영역을 창조하는 것으로, 사람과 사람, 업무, 자본과의 관계성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스스로 파악하고 진단하여 자신이 속한 조직이나 공동체가 사회에 공헌하도록 하는 방법론이다.
여기서의 깨달음이란 인간이 ‘원래 근본 근원적 존재(Orign and Source Being)' 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인간과 관계되는 모든 대상들과 통전(Consolidation)하는 것이다. 인간의 통전능력이란 자신과 가정과 직장 사회 국가 세계 인류와 지구 및 우주의 모든 생명계와 관계에서 자신의 삶이 분리된 것이 아니라 부분이자 온전한 전체로서 초 연결(Trans-Connected)된 ’원래 근본 근원적 존재(Orign and Source Being)'임을 깨닫는 것이다. 즉, 스스로 창조한 실체(實體, True Being)인 자기 자신이 창조적 존재 경영(Creative Management of Being)을 하며 동시에 실제(實際, Reality)인 현실을 ‘집착’이 아닌 ‘집중’으로 관리 한다는 인식에서 비롯된다.
1.3 깨달음경영학(MOSEE)의 철학
깨달음경영학의 경영철학은 저자인 이재윤의 82세 평생 체험을 통한 삶의 철학이다. 생명 본 개활(生命 本 開活)(Life Origin Source Openning and Living)이다.
생명본은 본래 있음(本 在) 존재함이며 그로부터 인간을 포함한 우주의 생명계 만물이 발현하는 본래 원인 본원(本 源)이고 정신의식(Spirit Spirituality)이 시작도 끝도 없이 끊임없이 열림(開)과 살림(活)으로 창조하고 있음의 무한 연속이다. 인간의 생명은 숨결이며 인간의 진정한 행동은 오직 호흡(呼吸), 즉, 날숨과 들숨 뿐이다. 인간의 숨결은 순수 무궁한 실체(實體)이며, 삶의 궁극적 진리 탐구는 사랑, 자비, 자유로움, 평화, 기쁨, 우주 경영 원리(섭리)를 깨닫는 것이다.
(1) 생명(生命)
인간의 약 64조(兆)개에 세포에 내재(內在)된 숨결은 곧 생명(生命)이다.
(2) 본(本)
인간은 생명(生命) 본(本)의 부분이며 동시에 온전한 전체다.
(3) 개(開)
인간의 호흡(呼吸)을 통하여 몸속에 스며들고 용해된 공기(空氣)가 나가므로, 열림(Openness)과 함께 상호작용(Interaction)이 계속된다.
(4) 활(活)
삶은 곧 나와 나의 공동체의 경영이며, 따라서 깨달음경영은 삶의 궁극적 진리인 사랑 자비 자유 평화 기쁨 빛 소리 물 등 자체로서 존재함이다. 깨달음 경영의 삶의 일체의 부수적 조건이 없는 순진 무궁한 것이다.
Ⅱ. 마이클 포터의 공유가치론(CSV)
2.1 마이클 포터
마이클 유진 포터(Michael Eugene Porter, 1947~)는 과학을 주로 연구하는 미국의 학자이며, (The Monitor Group)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마이클 포터의 학력>
1969년 - 이학 학사, 프린스턴 대학교 항공기계공학 우등 졸업, Phi Beta Kappa, Tau Beta Pi
1971년 - 경영학 석사(M.B.A),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우등 졸업
1973년 - 비즈니스 경제학 박사, 하버드 대학교
현재의 Bishop William Lawrence University Professor로 재직중이다. 기업과 연구의 최고 권위자인 마이클 포터의 연구는 전 세계 유수의 정부 기관과 기업, 그리고 학계에서 널리 인용되고 있다. 또한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거대 기업의 신규 CEO를 위한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다.
2.2 공유가치 개요
(1) 개념
하버든 마이클 유진 포터 교수가 2011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CSV 개념을 발표했다. 그 개념은 기업이 수익 창출 이후에 사회 공헌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활동 자체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면서 동시에 경제적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를 말한다. 이는 기억의 경쟁력과 주변 공동체의 번영이 상호 의존적이라는 인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
(2) 필립 코들러의 CSV 의견
필립 코들러는 자신의 자서 “마켓 3.0”에서 “소비자의 이성에 호소하던 1.0의 시대와 감성 · 공감에 호소하던 2.0의 시대에서, 소비자의 영혼에 호소하는 3.0의 시대가 도래 하였다”라고 주장하였다. 미래 시장의 경영 전략을 CSV를 바탕으로 제안하였다. 이는 앞으로 소비자의 가치, 기업의 가치, 사회적으로 필요한 가치가 상호 조화를 이루는 기업가 정신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3) CSV 와 CSR의 차이점
마이클 포터는 그의 논문에서 “CSR과 CSV의 극명한 차이는 가치창출에 있다고 설명하였다. CSR은 선행(善行)을 통해 사회에 기업의 이윤을 환원하기 때문에 기업의 수익 추구와는 무관하다. 그러나 CSV는 기업의 비즈니스 기회와 지역 사회의 니즈가 만나는 곳에 사업적 가치를 창출해 경제적 · 사회적 이익을 모두 추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CSV는 CSR보다 진화한 개념이며 기업과 지역 사회가 상생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라고 하였다.
- 다음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