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암 촛대바위(능파대)
탐방일시 : 2024. 06. 09
장소 : 속초 촛대바위
능파대는 인근 하천과 파랑에 의한 운반된 모래가 쌓여 육지와 연결된 육계도 및 촛대바위와 같은 암석 기둥 등을 포함한 지역을 총칭한다.
라피에은 석회암이 용식작용을 받아 형성된 암석 기둥이다. 이곳의 라피에은 국내 다른 지역의 라피에과 달리 파도에 의해 자연적으로 들어난 국내 유일의 해안 라피에이다.
라피에로 유명한 세계자연 유산인 중국 석림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국내에서는 가장 규모가 큰 라피에이 발달하기 때문에 한국의 석림이라 부른다.
촛대바위를 비롯하여 잠자는 거인 바위, 코끼리바위, 양머리 바위 등의 다양한 라피에를 볼 수 있다.
촛대바위는 파랑의 침식 작용으로 만들어진 시스택에 해당되는 지형으로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과서에 수록될 정도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촬영 : 선 진 규
첫댓글 강능 단오제에 출사했다.
작가 3사람은 부산에서 왕복 700 km를 10시만에 도착하였다. 강능 가는 길목에 추암 촛대바위가 있다. 몇번 와 보았으나, 초점이 흐러진다.
약 1시간을 소요하여 능파대(촛대바위)를 찍었다. 사람이 많고, 시설이 잘 되어있으나, 사진사에게는 고충이다. 출렁다리는 못 타보고 강능단오 축제에도착하였다.
오늘에야 해 내었다는 희망에 부푼다. 와아!~힐링이다
와와ㅡㅡㅡ좋아요 사진도 영상도 멋져요
작가님 포스가 느껴집니다 잘 감상하고 왔습니다
백송 선진규 기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잘 감상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새샘 김의배
촛대바위는 속초가 아니라 삼척 촛대바위로 수정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속초는 강릉에서도 40키로 북쪽지방입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속초에도 촛대바위가 새로 발견되었나 유심히 살펴보았습니다. 애국가에도 나왔던 촛대바위는 추암촛대바위 하나입니다. 동해역에서 8키로 남동쪽 삼척에서 해안길로 4카로 북쪽 추암리 해수욕장에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수고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