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로 채택돼 중학생 22만명이 배우고 있는 '행복교과서'가 초등학생도 함께 볼 수 있도록
만화로 태어났습니다.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도서명 : 만화로 배우는 행복 교과서
■ 원작 / 글 / 그림 :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 이종규 / 이정태
■ 정가 : 9,800원
■ 출간일 : 2013년 8월 1일
■ ISBN : 978-89-349-6407-0 분류기호 77180
■ 쪽수 : 176페이지
■ 판형 : 188*257mm / 무선
■ 발행처 : 주니어김영사
■ 분류 : 아동>학습만화
■ 책 소개
중학교 행복 수업 교재로 채택된《행복 교과서》가 초등학생을 위한 만화로 태어났다!
행복해지고 싶은 초등학생들을 위한 행복 교과서!
■ 출판사 리뷰
행복이란 뭘까? 행복해지는 방법이 있다고?
초등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할 행복의 9가지 원리를 만화로 배운다!
2013년 세계 최초로 발표한 ‘국제 어린이 행복종합지수’에서 대한민국은 조사 대상 8개국 중 7위에 그쳤다. 국제행복지수의 8개 영역 결과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어린이들은 학교 만족도와 시간 활용에 대한 만족도가 각각 8개국 중 최하위였다. 사교육에 치여 학교생활에 소홀하고, 여가를 보낼 시간이 부족하다는 사실이 고스란히 확인된 것이다. 행복감에 결정적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진 가정과 대인관계 만족도에서도 우리나라 어린이의 만족도는 8개국 중 7위였다.
이렇게 행복지수가 낮은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에게 입시 경쟁에 필요한 과목 공부만 강요할 것이 아니라, 행복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는지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마음을 열고 이야기해 볼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 하지 않을까?
독일,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등에서는 초등학교 교과목에 ‘행복 수업’이 있으며, 수업을 통해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과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배우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에서 발행한 《행복 교과서》를 전국 200여 개의 중학교에서 교재로 활용해 행복 수업을 시작했으며, 더 나아가 초등학교에서도 행복 수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런 계획에 발맞추어 《행복 교과서》를 초등학교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도록 《만화로 배우는 행복 교과서》를 출간하였다.
《만화로 배우는 행복 교과서》는 학원에 가는 것보다 친구들과 축구하는 것을 더 좋아하는 평범한 초등학생 찬이가 주인을 잃은 강아지 ‘해피’의 주인을 찾아주겠다는 결심을 하고, 주인을 찾는 과정에서 행복의 진정한 의미를 배워 가는 이야기를 그렸다. 원작인 《행복 교과서》에서 강조하는 행복해지기 위해 실천해야 할 9가지 원리(관점 바꾸기, 감사하기, 비교하지 않기, 목표 세우기, 음미하기, 몰입하기, 관계를 돈독하게 하기, 나누고 베풀기, 용서하기)를 재미있는 만화 스토리에 담아, 초등학생들이 더욱 쉽게 《행복 교과서》의 의미에 다가설 수 있도록 도왔다.
■ 줄거리
학원에 다니는 것보다 축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평범한 초등학생 찬이는 어느 날 해외로 봉사활동을 떠나 있는 아빠에게 편지를 받는다. 편지의 내용은 아빠는 봉사를 통해 행복을 발견하고 있으며, 찬이도 행복을 연습해서 행복을 찾으라는 것이다.
아빠의 편지를 받은 뒤, 찬이는 행복이 무엇이며 행복을 연습하는 게 무엇인지 생각한다. 그러던 중 우연히 주인을 잃은 강아지 ‘해피’를 만나, 해피의 주인을 찾아줄 계획을 세운다. 찬이네 아파트 경비 아저씨는 해피를 아파트에서 내쫓으려고 하지만 결국 해피의 주인을 찾는 일을 돕는다.
찬이가 붙인 전단지를 보고 해피의 주인이라며 사회복지관에 있는 시각장애인에게 연락이 온다. 찬이와 경비 아저씨는 기쁜 마음으로 사회복지관으로 달려가지만 시각장애인은 해피의 진짜 주인이 아님이 밝혀진다.찬이는 잃어버린 강아지를 찾지 못하고도 긍정적인 마음을 잃지 않은 시각장애인 혜연을 통해 행복해지는 첫 번째 방법인 ‘관점 바꾸기’를 배운다.
그 뒤 찬이는 해피의 진짜 주인이 나타나기를 기다리는 동안 해피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지만, 커다란 개를 경비실에서 키우는 것에 대해 아파트 주민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어느 날, 찬이네 아파트에 강도가 나타나 한 소년이 인질이 되고 만다. 누구도 나서지 못하는 아찔한 상황에 해피가 강도에게 달려들어 소년을 구하고, 그 일로 해피는 크게 다친다.
찬이는 병원에서 깨어난 해피를 보고 안도하며 행복감을 느낀다. 해피가 살아있는 것이 얼마나 감사하고 행복한 일인지, 자신이 지금까지 무심결에 지나쳤던 것들이 얼마나 행복한 일이었는지 깨닫는다.
얼마 지나지 않아 해피의 진짜 주인에게서 연락이 온다. 그동안 해피와 정이 든 찬이는 해피를 주인에게 돌려보내고 싶지 않은 마음이 생긴다. 하지만 해피가 진짜 주인 앞에서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보자 자신의 마음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낀다.
■ 차례
1화. 행복이 뭐예요?
2화. 해피의 주인을 찾아라!
3화. 넌 왜 이것도 못 해?
4화. 위기에 빠진 해피!
5화. 잘 가, 해피!
■ 저자 소개
원작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는 ‘더 나은 삶의 추구(For Better Lives)’를 목표로 행복에 관한 기초 연구 및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 및 교사를 위한 행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1년 청소년들의 행복 수업을 위한 《행복 교과서》를 만들었습니다.
글 이종규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콘텐츠스쿨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만화스토리작가협회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쓴 만화로는 〈코믹 테일즈런너 고고씽〉시리즈 《전설의 주먹》 《대작》 《PK》 《코믹 귀혼》 등이 있으며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 용기와 도전의 메시지를 전하려는 건강한 고민을 끊임없이 하고 있습니다.
그림 이정태
1997년 만화 《와일드업》으로 데뷔하여 《펜더모니엄》《아누》 등을 그렸으며 2000년에는 문화관광부 선정 ‘오늘의 우리 만화상’을 수상했습니다. 2002년부터는 어린이들을 위한 학습만화를 주로 그렸고, 대표작으로는 〈김병만의 정글의 법칙〉시리즈, 《하치 이야기》《요정 컴미》《성웅 이순신》《수리수리 구구단》《홍길동 어드벤처》〈코믹 테일즈런너 고고씽〉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꿈과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만화를 그리기 위해 항상 진심을 담아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