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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동일본 - JR도호쿠본선(우츠노미야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63.3km(도쿄~쿠로이소)
궤간 : 1067mm
역수 : 34개 역(도쿄~쿠로이소)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우에노~오쿠 구간은 복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신호장치 : ATS-P
최고운전속도 : 우등열차 120km/h, 보통열차 도쿄~우츠노미야 구간 110km/h, 우츠노미야~쿠로이소 구간 100km/h
운전지령소 : 도쿄종합지령실(도쿄~나쓰시오바라 구간에 ATOS 도입)
IC카드 이용구간 : 전 구간(Suica지역)
우에노를 출발하여, 도쿄와 기타간토 지역(사이타마/이바라키/토치기)을 남북으로 잇는 수도권지역 광역수송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노선이다. 도호쿠본선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우선 도쿄와 가까운 부분인 우츠노미야선부터 먼저 설명하도록 한다. 기타간토 지역 주민들의 생활노선이며, 직류 전철화되어 있고 쇼난신주쿠라인으로 시부야/신주쿠/요코하마 등과도 연결되고 있다. 또한 도호쿠지방으로 가는 화물열차가 지나가는 경로이기도 하다.
우츠노미야선이라는 명칭은, 1988년 이후 본래의 도호쿠본선 기능이 도호쿠신칸센으로 옮겨 감에 따라, 우에노~쿠로이소간에서 수도권~기타간토 지역의 수송을 특화할 필요성과 토치기현의 현청 소재지로서의 우츠노미야시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우츠노미야선이라는 명칭이 1990년 3월 10일에 공식 제정되었다.
신형열차 E231계가 도입된 후에 차량 성능과 신호 체계가 좋아져서, 현재 쾌속 래비트가 우에노~우츠노미야 구간을 1시간 26분대에 끊고 있다. 또한 우에노토쿄라인 완공으로 도카이도본선과 직통운행이 이루어져서, 운전시간 합리화를 포함한 시각표 개정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타 노선과 직통운행이 매우 활발하며, 특히 토부 닛코선과 직통하는 특급열차도 운행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1(도쿄 -> 우츠노미야)
하행열차 동영상2(우츠노미야 -> 쿠로이소)
상행열차 동영상(쿠로이소 -> 도쿄)
3. 역사
1883/07/28 - 현 다카사키선의 일부인 일본철도 우에노~쿠마가야간 개업. 그 중 우에노~오오미야 구간은 도호쿠본선 구간임.
1885/07/16 - 오이미야~쿠리하시간과 나카타가정차장~우츠노미야간 개업.
1886/06/17 - 우에노~우츠노미야간 전면 개통.
1886/10/01 - 우츠노미야~나쓰(현 니시나쓰노)간 개업.
1886/12/01 - 나쓰~쿠로이소간 개통됨. 현재의 우츠노미야선 전면 개통.
1892/10/20 - 우에노~아카바네간 복선화.
1895/04/01 - 우에노~오오미야간 복선화.
1906/04/01 - 우에노~닛포리간 복복선화.
1906/10/-- - 닛포리~타바타간 3선화.
1906/11/01 - 일본철도의 국유화.
1908/09/30 - 오오미야~하쓰다간 복선화.
1908/11/06 - 하쓰다~쿠키간, 코가~마마다간 복선화.
1908/11/10 - 쿠키~쿠리하시간 복선화.
1908/11/20 - 나카타신호소~코가간 복선화.
1909/08/01 - 마마다~오야마간 복선화.
1909/10/12 - 노선명칭 제정. 아키하바라~우에노~아오모리간을 도호쿠본선으로 제정함.
1909/12/16 - 우에노~타바타간 직류전철화. 우에노~닛포리간 5선화, 닛포리~타바타간 복복선화.
1912/07/11 - 우구이스다니~닛포리간 6선화.
1913/04/-- - 오야마~우츠노미야간 복선화.
1914/03/20 - 우에노~우구이스다니간 6선화.
1922/03/05 - 쿠리하시~나카타신호소간 복선화.
1927/11/-- - 우에노~닛포리간 7선화.
1928/02/01 - 타바타~아카바네간 직류전철화. 타바타~오우지간 5선화, 오우지~아카바네간 복복선화.
1929/06/20 - 닛포리~아카바네간 오쿠역 경유의 신노선 개업. 오우지~아카바네간 6선화.
1929/12/15 - 아카바네~와라비간 복복선화.
1931/04/10 - 우에노~닛포리간 8선화. 닛포리~오쿠간 복복선화.
1931/12/01 - 와라비~요노간 복복선화.
1932/07/15 - 요노~오오미야간 복복선화.
1932/09/01 - 아카바네~오오미야간 직류전철화.
1956/11/19 - 우에노~닛포리간 10선화, 닛포리~타바타간 8선화.
1958/04/14 - 오오미야~우츠노미야간 직류전철화.
1958/12/15 - 우츠노미야~호우샤쿠지간 직류전철화.
1959/05/22 - 호우샤쿠지~쿠로이소간 직류전철화.
1959/12/12 - 우츠노미야~오카모토간 복선화.
1960/10/31 - 니시나쓰노~히가시나쓰노간 복선화.
1961/12/15 - 오카모토~호우샤쿠지간 복선화.
1962/01/31 - 히가시나쓰노~쿠로이소간 복선화.
1962/03/19 - 호우샤쿠지~우지이에간 복선화.
1962/06/07 - 노자키~니시나쓰노간 복선화.
1964/06/30 - 우지이에~카마쓰사카간 복선화.
1964/09/03 - 카마쓰사카~카타오카간 복선화.
1964/09/25 - 이타사카~노자키간 복선화.
1967/10/01 - 요노~오오미야간 6선화.
1968/08/05 - 도호쿠본선 전노선 복선화 완성.
1968/09/25 - 아카바네~요노간 6선화.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동일본으로 승계됨.
1990/03/10 - 우에노~쿠로이소간 우츠노미야선 애칭 사용 개시.
2001/12/01 - 쇼난신주쿠라인이라는 명칭으로 신주쿠역 경유 우츠노미야선~요코스카선 직통운전 개시.
2004/12/19 - 우츠노미야선 우에노~코가간 ATOS 사용 개시.
2005/10/16 - 노기~나쓰시오바라간 ATOS 사용 개시.
2015/03/14 - 우에노토쿄라인 개업, 도카이도본선과 직통운전 개시.
2021/03/13 - 시각표 개정. 통근쾌속 전면 폐지.
4. 운행 형태
우츠노미야선 내를 상호 발착하는 특급열차는 현재 없으며, 토부철도 직통특급열차와 다카사키선 직통특급열차가 우츠노미야선 일부 구간을 경유해서 운행되고 있다. 그 외 쾌속열차와 보통열차가 운용되고 있으며, 보통열차 계열은 우에노토쿄라인을 경유하는 계통과 쇼난신주쿠라인을 경유하는 계통이 따로 존재한다.
토부철도 직통특급 <닛코> <키누가와> - 매일 4왕복 운전되고 있으며, 신주쿠~오오미야 구간은 쇼난신주쿠라인을 경유하며 오오미야~쿠리하시 구간(쿠리하시역은 통과)은 우츠노미야선을 경유, 쿠리하시역을 통과한 뒤 토부 닛코선을 경유하여 토부닛코역이나 키누가와온센 등으로 향하는 열차이다. JR과 토부철도가 공동배차를 행하며 JR측에서는 253계 1000번대 특급형 전동차가, 토부측에서는 100계 스페시아 열차로 운행되고 있다. JR차량을 이용하는 토부닛코행 <닛코>가 1왕복, 키누가와온센행 <키누가와>가 1왕복이며, 토부 차량을 이용하는 <스페시아 키누가와>가 2왕복 운행된다. 성수기에는 우에노토쿄라인 경유 임시열차도 운행되며 오후나/하치오지/치바 등에서 임시열차가 운행되는 경우도 있다. 정차역은 JR구간 내에서는 신주쿠/이케부쿠로/우라와/오오미야로 통일이며 오오미야 이후에는 JR역에 정차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6량편성이며 전 차량 지정석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특히 토부 소속 스페시아의 6호차에는 4인 개실좌석이 있으며 그린샤 취급을 받게 된다.
특급 <스왈로아카기><아카기> - 다카사키선 직통열차로서 우에노~오오미야 구간은 JR우츠노미야선을 경유하는 형태이다. 자세한 내용은 JR다카사키선 노선도감을 참조.
쾌속 <래빗> - 아침/저녁 출퇴근시간대에 운행되는 쾌속열차이며 매일 아침에 고즈 출발 우츠노미야행(도쿄까지는 보통열차)으로 하행 2편이 운행되고 있다. 토/휴일에는 저녁시간대에 주로 운행되며, 하행 7편/상행 6편이 운전되고 있다. 평일보다는 토/휴일의 운행이 더욱 활발한 쾌속열차이다. 일부 열차는 15량으로 운행되나, 대부분 10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다. 우에노~우츠노미야 구간 소요 시간은 87~120분 정도로 다양하며, 소요시간이 오래 걸리는 열차는 코가네이역에서 증결/분리를 행하거나 오야마역에서 신칸센 접속대기를 하는 열차들이다.
우에노토쿄라인 경유 보통열차 - 각 역에 정차하는 열차로 대부분의 열차가 도카이도본선과 직통하며, 그 중 일부는 도카이도본선의 쾌속 <아크티>가 되어 운행되는 경우도 있다. 아침 출근시간대에는 도쿄 방면 열차가 3~5분 간격으로 운행될 정도로 활발한 운행패턴을 보이며, 낮시간대에는 우에노~코가 구간은 1시간당 4편, 코가~우츠노미야 구간은 1시간당 2~3편 정도 운행되고 있다. 오오미야~우츠노미야 구간열차가 1왕복 설정되어 있으며 그 외 오야마~우츠노미야/쿠로이소행 열차도 설정되어 있다. 도쿄 방면 행선지는 도카이도본선 직통 때문에 복잡한데, 낮시간대 기준으로 우에노 종착이 시간당 1편, 오다와라/누마즈 종착이 시간당 1편, 아타미/이토역 종착이 시간당 2편(그 중 1편은 쾌속 <아크티>)이다. 우츠노미야 방면 행선지는 코가/코가네이/우츠노미야/쿠로이소 등이 있다. 출퇴근시간대에는 시나가와/히라츠카/고즈행 열차도 가끔 보인다. 전 구간 10량 또는 15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일부 10량편성은 코가네이부터 병결/분리를 행하여 15량으로 바뀌는 열차도 있다. 코가네이~우츠노미야/쿠로이소 구간에는 5량편성 부속편성 단독으로 다니는 열차도 있다. 우츠노미야~아타미 구간은 전 구간 15량으로 다니는 열차가 다수 있으며 이는 전국에서 최고로 긴 거리를 주행하는 장편성 보통열차가 되고 있다. 소요시간은 우에노~오오미야 구간 25분, 우에노~쿠키 구간 45분, 우에노~오야마 구간 75~80분, 우에노~우츠노미야 구간은 105~110분 정도가 된다. 우츠노미야 출발 첫차가 04:37이고 도착 막차가 01:25여서 첫차가 매우 빠르고, 막차가 매우 늦는 것도 특징.
쇼난신주쿠라인 경유 쾌속 - 쇼난신주쿠라인을 경유하다가 오오미야에서부터 우츠노미야선을 경유하여 우츠노미야 방면으로 가는 열차로서, 예전의 쾌속 <래빗>이 쇼난신주쿠라인을 경유하는 형태로 바뀐 케이스이다. 낮시간대 1시간 당 1편 정도 운행되며, 신주쿠역 등을 경유하며 요코스카선으로 직통운전을 한다. 정차역은 쾌속 <래빗>과 같은 패턴이다. 평균 소요시간은 신주쿠~우츠노미야 구간이 95분 정도, 이케부쿠로~우츠노미야 구간이 90분 정도, 오오미야~우츠노미야 구간이 65~70분 정도가 되고 있다. 우에노토쿄라인 경유 열차와 비교하여 약간 돌아가는 형태이고 요코스카선 내의 정차역이 많기 때문에 오후나~우츠노미야 구간 소요시간을 비교하면 우에노토쿄라인 경유 열차의 소요시간이 적다.
쇼난신주쿠라인 경유 보통열차 - 신주쿠 등을 경유하는 열차로 우츠노미야선 내에서 각역정차를 하며 요코스카선과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낮시간대에 1시간당 1편 꼴로 우츠노미야~즈시 구간을 운행하고 있다. 출퇴근시간대의 경우 좀 더 배차간격이 줄어들게 된다. 소요시간은 신주쿠~오오미야 구간은 32분, 신주쿠~오야마 구간은 80~85분, 이케부쿠로~오야마 구간은 76~90분 정도가 되고 있다.
우츠노미야~쿠로이소 구간 보통열차 - 도쿄에서 쿠로이소 방면으로 직통하는 열차도 있으나 우츠노미야~쿠로이소 구간을 운행하는 전용 보통열차도 존재한다. 이 구간은 보통/쾌속열차 구별 없이 모두 각역정차를 하며 낮시간대에는 30~40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다. 우츠노미야~쿠로이소 구간의 소요시간은 약 50분 정도이다. 하행 3편/상행 5편 열차만 우에노 방면으로 직통운전을 하며 나머지 열차는 모두 구간열차이다. 구간열차의 경우 205계 600번대 4량편성/8량편성 열차로 운행되고 있으며, 차내 보온유지의 목적으로 전 열차의 출입문 개폐가 반자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우츠노미야/쿠로이소역은 모든 출입문이 열린다.
타 노선 직통열차 - 오오미야 출발/종착으로 무사시노선/츄오본선/케이요선 등을 경유하는 보통열차 <무사시노><시모우사>등이 운행되고 있으며 오오미야~요노 구간을 주행한다. 또한 료모선 직통 열차가 오야마역에서 방향전환을 하여 우츠노미야역까지 2왕복 운전되고 있으며, 우츠노미야~호샤쿠지 구간에는 카라쓰야마선 직통열차도 운행중이다. 또한 아침 6시대에 하행 코가네이발 닛코행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5. 운용 차량
253계 1000번대 특급형 전동차(OM-N편성) -6량편성. JR동일본 오오미야종합차량센터 소속. 특급 <닛코><키누가와>로 운용.
토부철도 100계 특급형 전동차(스페시아) - 6량편성. 토부철도 미나미쿠리하시차량관구 소속. 특급 <스페시아키누가와>로 운용.
E231계 근교형 전동차 K편성 - 10량편성, JR동일본 고즈차량센터 소속. 보통/쾌속으로 운용.
E231계 근교형 전동차 S편성 - 5량편성, JR동일본 고즈차량센터 소속. 보통/쾌속으로 운용.
E231계 근교형 전동차 U500편성 - 10량편성, JR동일본 오야마차량센터 소속. 보통/쾌속으로 운용.
E231계 근교형 전동차 U0편성 - 5량편성, JR동일본 오야마차량센터 소속. 보통/쾌속으로 운용.
E233계 3000번대 전동차 E0편성 - 10량편성, JR동일본 고즈차량센터 소속. 보통/쾌속으로 운용.
E233계 3000번대 전동차 E50편성 - 5량편성, JR동일본 고즈차량센터 소속. 보통/쾌속으로 운용.
E233계 3000번대 전동차 U600편성 - 10량편성, JR동일본 오야마차량센터 소속. 보통/쾌속으로 운용.
E233계 3000번대 전동차 U200편성 - 5량편성, JR동일본 오야마차량센터 소속. 보통/쾌속으로 운용.
205계 600번대 - 4량편성(일부 중련하여 8량). JR동일본 오야마차량센터 소속. 우츠노미야~쿠로이소 구간 보통열차 및 닛코선 직통열차로 사용.
211계 근교형 전동차 - 4/5량편성. JR동일본 다카사키차량센터 소속. 료모선 직통열차로 사용.
EV-E301계 축전지형 전동차 ACCUM - 2량편성. JR동일본 오야마차량센터 소속. 우츠노미야~호샤쿠지 구간 운용. 카라쓰야마선 보통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도쿄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ㅜ19 18ㅠ17 16ㅠ15 14ㅜㅗ23 22ㅛ21 20ㅗ|10 9||8 7||6 5||4 3||2 1|
(지하5층) |소부1 소부2||소부3 소부4| (지하5층 케이요선 플랫폼) ㅜ1 2ㅠ3 4ㅜ
1/2번 승강장 - JR츄오본선(JC01) - 신주쿠/타치카와/타카오 방면
3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26) - 우에노/아카바네/오오미야 방면
4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01) - 우에노/타바타/이케부쿠로 방면
5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01) - 시나가와/오사키/시부야 방면
6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26) - 시나가와/카마타/요코하마 방면
9/10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01) - 시나가와/요코하마/아타미 방면
14~19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신요코하마/나고야/신오사카 방면
20~23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오오미야/센다이/신아오모리 방면
소부1/2번 승강장 - JR요코스카선(JO19) - 시나가와/가마쿠라/쿠리하마 방면
소부3/4번 승강장 - JR소부선쾌속(JO19) - 이치카와/후나바시/치바 방면
케이요1/2/3/4번 승강장 - JR케이요선(JE01) - 마이하마/카이힌마쿠하리/소가 방면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별도 지하역/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17) - 요츠야/신주쿠/오기쿠보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17) - 오오테마치/고라쿠엔/이케부쿠로 방면
우에노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22 21||20 19| ... 17ㅠ16ㅜ15ㅜ14ㅜ13 ... |12 11||10 9||8 7||6 5||4 3||2 1|
1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30) - 타바타/아카바네/오오미야 방면
2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05) - 타바타/이케부쿠로/신주쿠 방면
3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05) - 도쿄/신바시/시나가와 방면
4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30) - 도쿄/시나가와/요코하마 방면
6/8/9~12/16/17번 승강장 - JR죠반선(JJ01) - 미나미센쥬/카시와/미토 방면
19/20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오오미야/센다이/신아오모리 방면
21/22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도쿄 방면
도쿄메트로 우에노역 환승안내(도보 10분)
긴자선 1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긴자선(G16) - 니혼바시/신바시/시부야 방면
긴자선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긴자선(G16) - 타와라마치/아사쿠사 방면
히비야선 1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히비야선(H18) - 아키하바라/롯폰기/나카메구로 방면
히비야선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히비야선(H18) - 기타센쥬/니시아라이/미나미쿠리하시 방면
케이세이 우에노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1~4번 승강장 - 케이세이 본선(KS01) - 아오토/케이세이타카사고/나리타공항 방면
아카바네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38) - 우에노/도쿄/요코하마 방면
2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38) - 카와구치/우라와/오오미야 방면
5번 승강장 - JR쇼난신주쿠라인(JS22) - 신주쿠/요코하마/오후나 방면
6번 승강장 - JR쇼난신주쿠라인(JS22) - 오오미야/우츠노미야/다카사키 방면
7번 승강장 - JR사이쿄선(JA15) - 이케부쿠로/신주쿠/오사키 방면
8번 승강장 - JR사이쿄선(JA15) - 무사시우라와/오오미야/카와고에 방면
우라와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43) - 미나미우라와/우에노/도쿄 방면
2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43) - 기타우라와/요노/오오미야 방면
5번 승강장 - JR쇼난신주쿠라인(JS23) - 아카바네/신주쿠/요코하마 방면
6번 승강장 - JR쇼난신주쿠라인(JS23) - 오오미야/우츠노미야/다카사키 방면
사이타마신도심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46) - 우라와/아카바네/도쿄 방면
2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46) - 오오미야 방면
오오미야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 2||3 4||5 6||7 8||9 11| ... |13 14||15 16||17 18| ... |19 20||21 22|
1/2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47) - 우라와/아카바네/도쿄 방면
8/11번 승강장 - JR다카사키선(JU07/JS24) - 쿠마가야/다카사키/마에바시 방면
9/11번 승강장 - JR우츠노미야선(JU07/JS24) - 쿠키/우츠노미야/쿠로이소 방면
13/14/15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우에노/도쿄 방면
16/17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센다이/모리오카/신아오모리 방면
18번 승강장 - JR죠에츠신칸센/JR호쿠리쿠신칸센 - 다카사키/가나자와/니이가타 방면
19/20/22번 승강장 - JR사이쿄선(JA26) - 이케부쿠로/신주쿠/신키바 방면
21/22번 승강장 - JR카와고에선 - 닛신/카와고에/코마가와 방면
토부철도 오오미야역 환승안내(도보 10분)
1/2번 승강장 - 토부 어번파크라인(TD01) - 카스가베/카시와/후나바시 방면
뉴셔틀 오오미야역 환승안내(도보 10분)
승강장 - 사이타마신도시교통 이나선(NS01) - 철도박물관/마루야마/우치주쿠 방면
토부철도 쿠키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토부 이세사키선(TI02) - 다테바야시/아시카가시/오오타 방면
3/4번 승강장 - 토부 이세사키선(TI02) - 토부도부츠코엔/기타센쥬/아사쿠사 방면
토부 쿠리하시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토부 닛코선(TN04) - 미나미쿠리하시/토부도부츠코엔/아사쿠사 방면
2번 승강장 - 토부 닛코선(TN04) - 신토치기/토부닛코/토부우츠노미야 방면
오야마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6 15|||13 12|||10 9||8 6| ... |5 4| || |1
1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우츠노미야/고리야마/센다이 방면
4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오오미야/우에노/도쿄 방면
6/8번 승강장 - JR료모선 - 토치기/사노/다카사키 방면
15/16번 승강장 - JR미토선 - 시모다테/토모베/미토 방면
우츠노미야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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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고리야마/센다이/모리오카 방면
4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오오미야/우에노/도쿄 방면
5번 승강장 - JR닛코선 - 카누마/이마이치/닛코 방면
7~10번 승강장 - JR카라스야마선 - 호샤쿠지/타키/카라스야마 방면
호샤쿠지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JR카라스야마선 - 니이타/오오카네/카라스야마 방면
나스시오바라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고리야마/센다이 방면
1/2/5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 - 오오미야/우에노/도쿄 방면
쿠로이소역 환승안내
4/5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 - 고리야마/후쿠시마/센다이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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