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는 숫자에 좌우되지 않습니다.
의견이 다를 때는 다수의 의견을 따라 갈 수 있습니다.
민주주의는 소수의 의견을 무시하지는 않지만 다수결의 원칙을 존중하고 있습니다.
민주주의에서 여론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과할 것 같지 않았던 사람들도 여론이 들끓으면 진심이 아니더라도 사과를 합니다. 그만큼 여론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진리는 사람들의 의견으로 결정할 수 없습니다. 다수의 사람들이 진리로 생각하는 것이 진리가 아닐 때가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천동설을 진리로 믿고 있었을 때에도 지동설이 진리였습니다. 다수의 의견이 진리를 바꿀 수는 없습니다.
진리는 사람들의 수에 따라 바뀔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빼앗긴 길르앗 라못을 되찾고 싶었던 아합 왕은 남방 왕 여호사밧에게 함께 전쟁을 하지고 권유하였습니다.
아합의 권유를 받은 여호사밧은 하나님께 물을 선지자들애개 물어 보자고 하였습니다.
아합의 부름을 받아 온 선지자들은 전쟁에 나가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며 나가면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예언하였습니다.
다수의 거짓 선지자들이 전쟁에 나가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할 때 미가야 한 사람만 아니라고 말하였습니다.
만일 진리를 다수결로 결정할 수 있다면 거짓 선지자들의 말이 진리가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진리는 다수결로 결정할 수 없습니다. 다수의 거짓 선지자들의 말을 듣고 전쟁에 나간 여호사밧은 죽을 뻔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은 존중해야 하지만 변하지 않는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사람들의 숫자에 반응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에 반응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이재식목사)
카페 게시글
신앙컬럼
다수결
샬롬
추천 0
조회 9
23.08.29 10:33
댓글 4
다음검색
첫댓글 말씀 기준
말씀에 반응
진리
말씀이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