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FTA 발효 전 (2010.7-2011.6) | FTA 발효 후 (2011.7-2012.6) | 증감률 |
섬유 | 1,323 | 1,418 | 7.2 |
<표2> 섬유 對미 수출액 및 증가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 FTA 발효 전 (2011.4-2011.6) | FTA 발효 후 (2012.4-2012.6) | 증감률 |
섬유 | 347 | 373 | 7.5 |
<FTA 발효 전후 우리나라의 신발 수출 동향>
<표3> 신발 對EU 수출액 및 증가율 (단위: 백만 달러, %)
FTA 발효 전 (2010.7-2011.6) | FTA 발효 후 (2011.7-2012.6) | 증감률 | |
신발 | 29.1 | 28.1 | -3.2 |
<표4> 신발 對미 수출액 및 증가율 (단위: 백만 달러, %)
FTA 발효 전 (2011.4-2011.6) | FTA 발효 후 (2012.4-2012.6) | 증감률 | |
신발 | 5.1 | 6.6 | 31.5 |
보고서는 FTA를 활용하여 관세 혜택을 받은 기업들의 사례도 소개하였다. 이 기업들은 ▲FTA 원산지 결정 기준 분석 및 철저한 적용 ▲가격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품질·기술·디자인 차별화 ▲정부·유관기관의 활용 및 협력업체와의 공조 등의 전략을 구사하며 FTA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송송이 수석연구원은 “무역업체가 실질적인 FTA 혜택을 누리도록 하기 위해서 정부는 FTA 원산지 결정기준이 완화될 수 있도록 이행점검 협의를 진행해야 하는 한편, 중소기업을 위한 원산지 관리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고 품목별로 특화된 FTA 활용 교육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FTA 활용 성공사례>
| FTA 활용전략 | 기업사례 |
1 | “Made in Korea” 인정받도록 국내 공급망을 확보하라 | - 국내산 원부자재를 이용하고 모든 공정을 국내에서 완성하여 FTA 관세혜택을 받고 미국 및 유럽 진출 (A社, B社 등) - FTA 혜택을 받기 위해 해외 생산분을 국내 생산분으로 돌리거나 해외 생산기지를 국내로 유턴하여 생산 확대(R社, T社, P社, M社, J社) |
2 | 가격경쟁력 지렛대를 활용하여 품질·기술·디자인으로 승부하라 | - FTA로 인한 관세철폐 혜택으로 경쟁국과 가격 격차를 줄이고, 품질과 기술, 디자인으로 바이어 유인(H社) - 독보적인 고부가가치 제품을 개발하여 선진시장 진출(E社, F社, L社, N社, C社) |
3 | FTA 활용을 위한 외부 조력자를 찾아라 | - 정부 및 유관기관을 활용하여 컨설팅과 교육을 실시하고 인증수출자 번호 획득을 선제적으로 준비(B社, H社, D社) - 국내 생산기반 규모가 작아 대량 주문을 감당할 수 없을 경우, 협력업체를 찾아 생산량을 분할하여 바이어 요구에 맞춤(I社) |
무협보도자료-섬유,_신발_산업,_FTA로_재도약_기회_찾는다-9.13(목)_조간부터.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