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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랑캐꽃 근(蓳)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노란진흙 근(堇)자를 했습니다. 노란진흙 근(堇)자는 노란 진흙의 빛깔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누를 황(黃)자와 닮았습니다.
순채 순(蓴)자는 풀 초(艸,艹)자에 오로지 전(專)자를 했습니다.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그린 글자 아래에 손을 나타내는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를 싸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와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풀고 싸는 글자들입니다. 시경(詩經) 노송(魯頌)에
思樂泮水 즐겁게 물가에 가서
薄采其茆 순채를 뜯노라
魯侯戾止 임금께서 머무시어
言觀其旂 나부끼는 깃발이 볼만하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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思樂泮水 즐겁게 물가에 가서
薄采其芹 미나리를 뜯노라
魯侯戾止 임금께서 머무시어
在泮飮酒 물가에서 술을 드신다네
노래가 임금에 대한 충성심으로 가득하다.
蓳 + = 蓳
순채 순(蓴)자는 나물은 풀임으로, 풀 초(艸,艹,䒑)자에 나물은 먹는 풀이 먹음직하게 펴 있기에, 펼 부(尃)자를 했습니다.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고, 마디 촌(寸)자는 팔뚝에서 팔꿈치가지, 결국 손을 나타내는 상형(象形)입니다. 펼 부(尃)자는 보따리를 펴서 푸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순채 순(蓴)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蓴
풀 거적 첩(蓵)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이길 첩(捷)자를 했습니다. 이길 첩(捷)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베틀디딤판 섭(疌)자를 했습니다. 속눈썹 첩(睫), 궁녀 첩(婕), 산 높을 첩(崨), 꿰맬 첩(緁), 발 잴 첩(踕)자들은 베틀디딤판 섭(疌)자가 들어 있어서 ‘첩’으로 읽습니다. 베틀디딤판 섭(疌)자는 베틀에 올라 앉아 베를 짜는 사람의 손동작과 발동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蓵
푸성귀 유(蓶)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오직 유(唯)자를 했습니다. 오직 유(唯)자는 오직 새(隹)가 하는 이이란 먹고 노래(口)하는 일입니다. 먹는 일도 노래하는 일도 모두 입(口)으로 하기에 입 구(口)자 변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입 구(口)자와 새 추(隹)자를 상하(上下)로 놓으면 팔 수(售)자가 되고, 입 구(口)자와 새 추(隹)자를 좌우(左右)로 놓으면 오직 유(唯)자가 됩니다.
蓶
익모초 퇴(蓷)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밀 퇴(推)자를 했습니다. 밀 퇴(推)자는 옮을 추(推)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옮을 추(推)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없는 새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승고월하문(僧敲月下門)이라는 구절을 승퇴월하문(僧推月下門)으로 고치는 것이 좋겠다는 만당(晩唐)의 시인 한유(韓愈)의 권고에서 퇴고(推敲)라는 말이 생겼습니다.
蓷
풀 조(蓸)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마을 조(曹)자를 했습니다. 마을 조(曹)자는 동녘 동(東)자 두 개를 합하여 놓고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해가 뜨는 쪽이며 나무가 있는 곳이라는 뜻이겠지요. 가로 왈(曰)자는 그렇게 부른다는 말이니, 동쪽 마을이라는 뜻을 표시하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동쪽에 있는 마을에는 마음이 가고, 생각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마음이 거기에 가 있기 때문입니다. 옛날 이웃 마을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래서 관아(官衙) 조(曹)자로도 읽습니다. 성씨로 쓸 때에는 성씨 조(曺)자를 써야 합니다.
蓸
땅이름 어(蓹)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어거할 어(御)자를 했습니다. 어거할 어(御)자는 풀어 주려고 가고, 길을 안내하려고 걸어간다는 뜻으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가서 풀어 준다는 뜻으로 풀 사(卸)자를 했습니다. 가서 풀어 준다는 말은 인도 한다 그 쪽으로 몰아간다는 뜻입니다. 어거한다는 말은 길들인다, 다스린다는 뜻입니다. 어거할 어(御)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蓹
심을 예(蓺)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심을 예(埶)자를 했습니다. 심을 예(埶)자는 땅에 나무를 심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蓺
풀 나지 않을 집(蓻)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잡을 집(執)자를 했습니다. 잡을 집(執)자는 죄인을 잡아 도망가지 못하도록 차꼬를 채운 모양을 한 다행 행(幸)자에 둥글 환(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둥글 환(丸)자는 둥글다는 뜻이 아니라, 물건이나 사람을 잡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蓻
여뀌 료(蓼)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높이 날 료(翏)자를 했습니다. 높이 날 료(翏)자는 깃 우(羽)자에 숱 많을 진(㐱)자를 했습니다. 높이 나는데 필요한 구조들을 합해 놓은 글자입니다. 높이 날려면 날개깃이 튼튼하고 털이 숱이 많아야 높이 날 수 있습니다.
蓼
콩 필(蓽)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마칠 필(畢)자를 했습니다. 마칠 필(畢)자는 밭 전(田)자에 꽃 화(華)자에서 풀 초(艸,艹)자를 뺀 아랫부분과 같은 글자를 했습니다. 마칠 필(畢)자는 곡식이 꽃이 피어 열매를 맺어서 추수하게 된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싹이 나서 자라서, 꽃이 피어 열매를 맺어 추수하게 되었으니, 곡식의 일생을 마쳤다는 말입니다. 콩 필(荜)자는 콩 필(蓽)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蓽
그렁풀 로(蓾)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소금 로(鹵)자를 했습니다. 소금 로(鹵)자는 바닷물이 말라서 솔면 고체 상태의 소금이 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蓾
거여목 숙(蓿)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묵을 숙(宿)자를 했습니다. 묵을 숙(宿)자는 지붕 아래 방에서 이불을 덮고 자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일백 백(百)자는 이불을 그린 글자입니다.
+ = 蓿
덧문 부(蔀)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거느릴 부(部)자를 했습니다. 거느릴 부(部)자는 성부(聲符)로 침 부(咅)자에 의부(義符)로 읍 읍(邑,⻏)자를 했습니다. 읍 읍(邑,⻏)자는 언덕을 뜻합니다. 거느릴 부(部)자는 언덕에 사람이 줄을 지어 가는 모습을 상상하게 합니다.
+ = 蔀
풀이름 장(蔁)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글 장(章)자를 했습니다. 글 장(章)자는 입에서 나오는 소리라는 뜻으로 생긴 글자입니다. 설 립(立)자는 서 있다는 뜻이 아니라, 나팔을 표시한 글자이고, 가로 왈(曰)자는 입에서 나오는 말이라는 뜻이고, 열 십(十)자는 입에서 나오는 소리를 표시한 글자라고 받쳐 놓은 표시입니다. 글 장(章)자는 말을 기록한 것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蔁
삼태기 류(蔂)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묶을 루(累)자를 했습니다. 묶을 루(累)자는 물건을 끈으로 묶은 모양입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짐을 십자(十字)로 묶은 표시이고, 가는 실 사(糸)자는 짐을 묶은 끈을 뜻합니다. 찬합 류(樏)자도 묶을 루(累)자가 들어 있어서 ‘류’로 읽습니다.
+ = 蔂
풀이름 강(蔃)자는 義符로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굳셀 강(强)자를 했습니다. 굳셀 강(强)자는 활 궁(弓)자 변에 비록 수(虽)자를 했습니다. 비록 수(虽)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벌레 충(虫)자는 뱀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굳셀 강(强)자는 활시위가 굳세니까, 활 궁(弓)자를 했고, 뱀이 세니까, 입 구(口)자 아래에 뱀을 표시하는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활이나 뱀은 모두 굳센 것들입니다. 굳센 것들을 합하여 굳세다는 뜻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蔃
성씨 만(蔄)자는 풀 초(艸,艹)자에 물을 문(問)자를 했습니다. 사람의 성씨(姓氏)를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물을 문(問)자는 문 문(門)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누가 찾아와서 문 앞에서 “주인 계시오?” 하고 묻는 글자이고, 들을 문(聞)자는 문 문(門)자에 귀 이(耳)자를 해서 문에 귀를 대고 듣는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 = 蔄
예쁠 연(蔅)자는 풀 초(艸,艹)자에 문 문(門)자를 하고 여자 여(女)자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방으로 들어오려고 문에 서 있는 여자가 예쁘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풀 초(艸,艹)자는 약간 가렷다는 뜻입니다.
+ + = 蔅
마름 릉(蔆)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능가할 릉(凌)자를 했습니다. 능가할 릉(凌)자는 의부(義符)로 얼음 빙(冫)자 변에 성부(聲符)로 언덕 릉(夌)자를 했습니다. 언덕 릉(夌)자는 언덕을 기어오르는 표시입니다. 얼음(冫) 언덕(夌)까지도 오르는 것은 실로 어려움을 능가(凌)하는 일입니다. 능가(凌)한다는 말은 한계를 넘어선다는 말입니다.
+ = 蔆
풀 많을 기(蔇)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이미 기(旣)자를 했습니다. 이미 기(旣)자는 이미 밥을 먹어서 얼굴을 돌린 오습을 그림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蔇
능소화 표(蔈)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불똥 튈 표(票)자를 했습니다. 불똥 튈 표(票)자는 서녘 서(西)자에 보일 시(示,礻)자를 했습니다. 불똥 튈 표(票)자는 불이 나서 불똥이 튀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서녘 서(西)자는 서쪽이라는 뜻이 아니라, 불똥을 손으로 잡는 모양이고, 보일 시(示)자는 보인다는 뜻이 아니라, 불 화(火)자의 변형입니다.
蔈
북돋을 곤(蔉)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곤룡포 곤(袞)자를 했습니다. 곤룡포 곤(袞)자는 옷 의(衣)자 안에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곤룡포는 임금님의 공적(公的)인 옷이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蔉
개갓 한(蔊)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말릴 한(焊)자를 했습니다. 말릴 한(焊)자는 불 화(火)자 변에 가물 한(旱)자를 해서 불기운으로 물기를 말린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개갓’은 개갓냉이로 십자화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 + = 蔊
말라 죽을 적(蔋)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맑을 숙(淑)자를 했습니다. 맑을 숙(淑)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아저씨 숙(叔)자를 했습니다. 아재비 숙(叔)자는 콩을 줍는 표시를 해서 콩을 나타내는 콩 숙(叔)였는데, 전주(轉注)가 되어 아저시를 가리키는 글자로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고요할 적(寂), 맑을 적(漃)자는 아재비 숙(叔)자가 들어 있어서 ‘적’으로 읽습니다.
+ = 蔋
푸성귀 속(蔌)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기침할 수(欶)자를 했습니다. 기침은 목을 쥐어 짜듯해서 목을 좁혀 공기가 나가는 통로를 작게 해서 나가는 공기의 힘이 세도록 하는 숨길 청소의 한 형태입니다. 기침할 수(欶)자는 묶을 속(束)자에 하품 흠(欠)자는 해서 기침할 때 동작을 표시했습니다. 떡갈나무 속(樕), 푸성귀 속(蔌), 띠 속(藗)자들은 기침할 수(欶)자가 들어 있어서 ‘속’으로 읽습니다.
+ = 蔌
원추리 록(蔍)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사슴 록(鹿)자를 했습니다. 사슴 록(鹿)자는 사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蔍
향 풀 설(蔎)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베풀 설(設)자를 했습니다. 베풀 설(設)자는 말씀 언(言)자에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베푸는 것은 말로 한다는 뜻에서 말씀 언(言)자 변을 한 것입니다. 여기서 창 수(殳)자는 몽둥이 수(殳)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베푼다면 설치를 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여기서 몽둥이 수(殳)자는 설치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베풀 설(設)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蔎
명아주 상(蔏)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장사 상(商)자를 했습니다. 장사 상(商)자는 헤아릴 상(商)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헤아릴 상(商)자는 죄인에게 죄 지은 사람의 표시로 문신할 때 사용한 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매울 신(辛)자 아래에 소통을 뜻하는 창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 빛날 경(冏)자를 합하여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더러는 글 장(章)자와 빛날 경(冏)자의 배열이라고 말하기도합니다. 글 장(章)자로 보면 글로써 서로 소통하기에, 소통하는 것이 장사 상(商)자의 뜻이라는 점에서 설득력이 있습니다. 장사 상(商)자는 돌아다니면서 장사를 하는 것을 뜻하고, 장사 고(賈)자는 한 자리에 앉아서 장사를 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 = 蔏
물 억새 적(蔐)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밑동 적(啇)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밑동 적(啇)자는 가장 바탕이 되는 밑동이 되는 일이라는 뜻입니다. 밑동 적(啇)자는 매울 신(辛)자 아래에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매울 신(辛)자는 남성(男性)이고, 예 고(古)자는 아이를 낳는 모양입니다. 아기는 태어날 때 머리부터 나옵니다. 밑동 적(啇)자는 남녀의 생식기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 = 蔐
업신여길 멸(蔑)자는 풀 초(艸,艹)자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그물이 아니라, 눈 목(目)자의 변형(變形)입니다. 풀 숲 속에 몸을 감추고 변방을 지키는 군사의 눈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비록 숨어 잇지마는 그 기개만은 적군을 업신여기는 눈초리를 한다는 뜻입니다. 업신여길 멸(蔑)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蔑
매운 채소 훈(蔒)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연기에 그을릴 훈(焄)자를 했습니다. 연기에 그을릴 훈(焄)자는 의부(義符)로 불 화(火,灬)자 변에 성부(聲符)로 임금 군(君)자를 했습니다. 임금 군(君)자는 다스리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다스릴 윤(尹)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명령(命令)을 내리는 사람이라는 표시를 했습니다.
+ + = 蔒
덩굴 만(蔓)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끌 만(曼)자를 했습니다. 끌 만(曼)자는 빛을 뜻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끌 만(曼)자는 눈길을 끈다는 만(曼)자입니다.
蔓
무 복(蔔)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길 복(匐)자를 했습니다. 엉금엉금 길 복(匐)자는 의부(義符)로 엉금엉금 길 때 팔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팔을 표시한 쌀 포(勹)자 안에 발음을 나타내는 성부(聲符)로 가득할 복(畐)자를 했습니다. 가득할 복(畐)자는 항아리를 가득 채운 표시입니다.
+ = 蔔
가시 체(蔕)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띠 대(帶)자를 했습니다. 띠 대(帶)자는 한 일(一)자로 묶는다는 표시를 한 글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수건 건(巾)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옛 글자를 보면 나무의 윗부분을 묶어 놓은 그림 같기도 하고, 사람의 머리를 동여맨 표시 같기도 합니다. 하여튼 나무이든 사람이든 띠로 묶은 표시는 틀림없습니다. 막힐 체(滯), 높을 체(嵽), 나른할 체(殢), 무지개 체(螮), 이질 체(㿃)자들은 띠 대(帶)자가 들어 있어서 ‘체’로 읽습니다.
蔕
풀이 죽을 차(蔖)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모질 차(虘)자를 했습니다. 모질 차(虘)자는 의부(義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또 차(且)자는 고깃덩어리는 그려서 고기가 또 잇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 = 蔖
사탕수수 자(蔗)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여러 서(庶)자를 했습니다. 여러 서(庶)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사람을 표시하는 글자를 하고 좌우(左右)로 점 주(丶)자를 해서 사람이 여럿임을 표시했습니다. 여러 서(庶)자는 사람이 여러 명 집에 모여 있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러 서(庶)자에서 점 4개는 없을 무(無)자에서 점 4개와 같은 이치로 사람의 다리를 뜻합니다. 쥐며느리 자(蟅), 자고새 자(鷓)자는 여러 서(庶)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蔗
인삼 삼(蔘)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석 삼(參)자를 했습니다. 석 삼(參)자는 개체를 뜻하는 사사 사(厶)자도 세 개, 터럭 삼(彡)자도 세 개를 그렸습니다. 모두 셋을 말하는 것입니다. 석 삼(參)자는 참여할 참(參)자로도 읽습니다.
+ = 蔘
하국 선(蔙)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돌 선(旋)자를 했습니다. 돌 선(旋)자는 의부(義符)로 모 방(方)자에 성부(聲符)로 ‘𠂉’자 아래에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서성거리며 주위를 맴도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모 방(方)자에 ‘𠂉’자를 한 글자는 깃발을 뜻하는 글자들입니다. 기 기(旗), 기 패(斾). 깃발 유(斿). 기 기(旂), 기 전(旃), 깃대 장식 모(旄), 기 패(旆), 깃발이 휘날릴 피(旇)자 이외에도 많습니다. 이는 모 방(方)자에 ‘𠂉’자를 한 글자가 깃발이 휘날리는 모양을 그린 글자이기 때문입니다. 돌 선(旋)자는 깃발을 가운데 세워 두고 깃발을 빙빙 도는 일종의 나라 안위를 위한 제천(祭天) 행사의 모습 같기도 합니다. 불교 의식에서 보는 탑돌이 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국(夏菊)은 금불초라고도 하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 = 蔙
성할 위(蔚)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벼슬 위(尉)자를 했습니다. 벼슬 위(尉)자는 지킬 위(尉)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지킬 위(尉)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하고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주검 시(尸)자는 빌 가(叚)자의 왼쪽 부분이며 마디 촌(寸)자는 빌 가(叚)자의 오른쪽 부분입니다. 그리고 보일 시(示)자는 여기서는 불 화(火)자의 변형입니다. 벼슬 위(尉)자의 옛글자는 빌 가(叚)자에 불 화(火)자를 해서 빌 가(叚)자를 불태우는 형상입니다. 벼슬을 하면 빌리는 일이 없게 된다는 뜻입니다. 또는 임금님의 말씀이라는 뜻으로도 봅니다.
蔚
석곡 곡(蔛)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휘 곡(斛)자를 했습니다. 휘 곡(斛)자는 열 말을 표시하는 부피의 단위입니다. 휘 곡(斛)자는 성부(聲符)로 뿔 각(角)자에 의부(義符)로 말 두(斗)자를 했습니다. 새 울 곡(唃)자도 뿔 각(角)자가 들어 있어서 ‘곡’으로 읽습니다. 석곡(石斛)은 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 = 蔛
버들개지 오(蔜)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놀 오(敖)자를 했습니다. 놀 오(敖)자는 글자의 왼쪽은 흙 토(土)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하고, 오른 쪽에 칠 복(攴,攵)자를 했습니다. 흙 토(土)자를 한 것은 “헌집 줄게 새집 다오.”하면서 모래 무더기에서 손을 넣어 집을 지으며 놀았던 추억의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흙 토(土)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한 것은 아이들이 놀 때에 밖에 나가서 몽둥이를 가지고 놀이를 하면서 노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칠 복(攴,攵)자는 서로 뒤쫓고 때리며 피하고 노는 모양입니다. 죽마고우(竹馬故友)라는 말이 있습니다. 대나무 막대기를 말이라고 부르며 막대기를 사타구니에 기우고 타면서 떼로 모여 노는 아이들을 표현한 말입니다. 어려서부터 같이 커서 매우 친숙한 사이를 일컫는 말입니다.
+ = 蔜
닭의 밑씻개 풀 미(蔝)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눈에 티 들 미(眯)자를 했습니다. 눈에 티 들 미(眯)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 + = 蔝
쑥 루(蔞)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별이름 루(婁)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루(婁)자는 여자가 머리 장식을 한 모양입니다. 별이 여자의 머리처럼 아름답게 보인다는 말이겠지요. 별이 반짝이듯이 여자의 머리가 반짝이는 것은 아닐까요? 아마도 별빛이 빛나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것 같습니다.
蔞
누에섶 족(蔟)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겨레 족(族)자를 했습니다. 겨레 족(族)자는 깃발을 그린 모 방(方)자에 ‘𠂉’자를 하고, 화살 시(矢)자를 했습니다. 한 깃발 아래 모여 무기를 가지고 방어하는 것이 한 겨레입니다. 뜻을 같이 하고(方) 목숨을 함께하는 것(矢)이 겨레(族)라는 말입니다.
蔟
머루덩굴 종(蔠)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끝날 종(終)자를 했습니다. 끝날 종(終)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겨울 동(冬)자를 했습니다. 겨울 동(冬)자는 날씨가 추워 얼게 되니까, 싸매고, 얼음이 언 모양을 합한 글자입니다. 겨울 동(冬)자에서 점 두 개는 얼음을 나타낸 글자이고, ‘夂’자는 얼까봐 싸매놓은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개 이름 종(㹣), 나무 이름 종(柊)자는 겨울 동(冬)자가 들어 있어서 ‘종’으로 읽습니다.
+ = 蔠
거북 채(蔡)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제사 제(祭)자를 했습니다. 제사 제(祭)자는 제사상을 잘 차려놓은 모양입니다. 제사상에는 예나 지금이나 고기가 중요합니다. 제사 제(祭)자는 고기를 뜻하는 육 달 월(月,肉)자에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를 해서 차려놓는다는 뜻을 나타냈고, 아래에 제사상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보일 시(示)자를 해서 제물을 차려놓은 제사상을 나타냈습니다. 잃을 채(瘵), 고운 옷 채(縩)자들은 제사 제(祭)자가 들어 있어서 ‘채’로 읽습니다.
蔡
초목이 더부룩한 모양 파(蔢)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할미 파(婆)자를 했습니다. 할미 파(婆)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물결 파(波)자를 했습니다. 물결 파(波)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죽 피(皮)자를 했습니다. 깨뜨릴 파(破), 고개 파(坡), 자못 파(頗)자들은 가죽 피(皮)자가 들어 있어서 ‘파’로 읽습니다.
+ + = 蔢
줄 장(蔣)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장차 장(將)자를 했습니다. 장차 장(將)자는 장군 장(將)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장군 장(將)자는 널빤지 장(爿)자에 육달 월(肉,月)자를 하고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중요한 제사를 지낼 때, 널빤지에 고기를 받쳐 들고 앞에 나가는 사람, 즉 제사장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장군 장(將)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가장 우두머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고대에는 제사를 도맡아 지내는 사람이 가장 우두머리였으니까요. 줄 장(蒋)자는 줄 장(蔣)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蔣
연근 밀(蔤)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빽빽할 밀(密)자를 했습니다. 빽빽할 밀(密)자는 성부(聲符)로 성 복(宓)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를 했습니다. 성 복(宓)자는 편안할 복(宓)자로도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편안할 복(宓)자는 집 면(宀)자에 반드시 필(必)자를 했습니다. 반드시 필(必)자는 창 과(戈)자를 좌우(左右)에서 싼 글자입니다. 무기를 보관해 둔 표시입니다. 전쟁을 하려면 반드시 무기는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편안할 복(宓)자는 적을 물리칠 무기가 충분히 저장되어 있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자세히 볼 밀(䁇), 꿀 밀(蜜)자는 성 복(宓)자가 들어 있어서 ‘밀’로 읽습니다.
蔤
파 총(蔥)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바쁠 총(悤)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悤)자는 천장 창(囱)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연기가 빠져나가는 천장의 마음을 표시했습니다. 천장 창(囱)자는 몽고 유목민족들의 집인 게르를 상상하면 좋을 듯합니다. 연기는 빠져 나가되, 새들은 날아들지 못하도록 저녁 석(夕)자와 비슷하게 막아 놓은 표시를 했습니다. 파 총(䓗,蔥,茐,葱)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바쁠 총(忩), 바쁠 총(悤), 바쁠 총(匆), 바쁠 총(怱)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忩)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匆)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마음이 바쁜 것을 나타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悤)자의 속자(俗字)입니다.
蔥
담쟁이 조(蔦)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새 조(鳥)자를 했습니다. 새 조(鳥)자는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까마귀 오(烏)자는 새 조(鳥)자에서 눈에 해당하는 부분이 없습니다. 까마귀는 까만 새이기 때문에 까만 눈이 있는지 없는지 구별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까만 새인 까마귀는 눈이 없는 새 조(鳥)자입니다.
蔦
풀비 세(蔧)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비 혜(彗)자를 했습니다. 비 혜(彗)자는 빗자루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쁠 봉(丰)자 두 개는 빗자루의 쓰레기를 쓰는 부분을 나타낸 글자이고, ‘彐’자는 손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빗자루를 사용하려면 손으로 잡아야 합니다. 비 수(篲)자가 대나무로 만든 빗자루이듯이 풀비 세(蔧)자는 풀로 만든 빗자루입니다. 차축 짧을 세(轊)자도 비 혜(彗)자가 들어 있어서 ‘세’로 읽습니다.
蔧
여우콩 권(蔨)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우리 권(圈)자를 했습니다. 우리 권(圈)자는 우리를 나타내는 의부(義符)로 큰 입 구(囗)자에 성부(聲符)로 쇠뇌 권(卷)자를 했습니다. 쇠뇌 권(卷)자는 무릎을 꿇고 과녁을 겨냥하여 활의 한 종류인 쇠뇌를 쏘는 자세를 그린 글자입니다. 쇠뇌 권(卷)자에서 ‘𠔉’자는 활을 당기는 자세를 형상한 글자입니다. 또는 병부 절(㔾)자를 의부(義符)로 하고, ‘𠔉’자를 성부(聲符)로 한 글자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문서 권(券), 쇠뇌 권(卷), 우리 권(圈), 주먹 권(拳), 말 권(捲), 게으를 권(倦), 물돌아 흐를 권(淃), 둥글 권(埢), 제사 이름 권(䄅)자들은 ‘𠔉’자가 들어 있어서 ‘권’으로 읽습니다.
+ = 蔨
쥐 참외 인(蔩)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삼갈 인(寅)자를 했습니다. 삼갈 인(寅)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화살을 그린 것 같지만, 실은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람은 매우 조심심해야 한다는 뜻에서 삼갈 인(寅)자가 생겼습니다. 또는 사람 인(人)자가 아니라, 화살을 그린 글자로 보고 화살에 다치니까, 화살을 삼가야 한다고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蔩
쌀 점(蔪)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벨 참(斬)자를 했습니다. 벨 참(斬)자는 사람이 치면 죽을 수도 있는 수레 거(車)자에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두 글자가 모두 베거나 다쳐서 사람이 죽일 수 있는 도구들입니다. 점점 점(漸), 벌레이름 점(螹)자는 벨 참(斬)자가 들어 있어서 ‘점’으로 읽습니다.
蔪
시들 언(蔫)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언(焉)자를 했습니다. 어찌 언(焉)자는 바를 정(正)자 아래에 새조(鳥)자에서 새의 꼬리 부분만을 했습니다. 새의 머리 부분에 바를 정(正)자가 들어 간 글자입니다. 머리는 바를 정(正)자 이고, 꼬리는 새입니다. 바를 정(正)자는 발 지(止)자에 한 일(一)자를 한 글자입니다. 어찌 언(焉)자는 새가 날지 않고 걸어간다는 말입니다.
蔫
푸성귀 소(蔬)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트일 소(疏)자를 했습니다. 트일 소(疎,疏)자는 의부(義符)로 발 소(疋)자 변에 성부(聲符)로 묶을 속(束)자나 깃발 류(㐬)자를 했습니다. 빗 소(梳), 베 소(綀)자들은 묶을 속(束)자나 깃발 류(㐬)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蔬
그늘 음(蔭)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응달 음(陰)자를 했습니다. 응달 음(陰)자는 언덕 아래(阜,阝), 비(雨)가 올 때, 구름(云)이 낄 때를 표시해서 응달임을 나타냈습니다. 그늘 음(荫)자는 그늘 음(蔭)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蔭
잠 없는 치포관 궤(蔮)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나라 국(國)자를 했습니다. 나라 국(國)자에는 나라의 성립 요건인 국토(國土)로 큰 입구(囗)자와 국민(國民)을 표시한 작은 입 구(口)자로 주권(主權)을 표시한 창 과(戈)자 모두 들어 있는 글자입니다. 머리꾸미개 궤(簂)자도 나라 국(國)자가 들어 있어서 ‘궤’로 읽습니다. ‘잠 없는 치포관’이란 비녀를 꽂지 않고 머리를 매만져서 쓰는 모자입니다.
+ = 蔮
더워지기 진(蔯)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늘어놓을 진(陳)자를 했습니다. 늘어놓을 진(陳)자는 언덕 부(阜,阝)자에 동녘 동(東)자를 했습니다. 언덕에 해가 걸친 나무가 즐비한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蔯
빛 호(蔰)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뒤따를 호(扈)자를 했습니다. 뒤따를 호(扈)자는 성부(聲符)로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읍 읍(邑)자를 했습니다. 읍 읍(邑)자는 사람이 조금 높은 곳에서 보아야 다 보일 정도로 사람이 모여 사는 마음을 뜻합니다.
+ = 蔰
수유 살(蔱)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죽일 살(殺)자를 했습니다. 죽일 살(殺)자는 의부(義符)로 창 수(殳)자에 성부(聲符)로 죽일 살(杀)자를 했습니다. 죽일 살(杀)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벨 예(乂)자를 해서 나무를 잘라내는 표시를 했습니다. 나무가 잘려나가면 죽겠지요.
+ = 蔱
두구 구(蔲)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도둑 구(寇)자를 했습니다. 도적 구(宼,寇)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으뜸 원(元)자를 하고 그 옆에 두드릴 복(攴,攵)자나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집에 들어와서 두드려 부수면서 집안에서 가장 으뜸으로 생각하는 것을 훔쳐 가지고 나간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또는 여자도 데리고 도망갔습니다. 두구(荳蔲)는 육두구과의 상록 활엽 교목입니다.
+ = 蔲
꼭두서니 천(蔳)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맑을 청(淸)자를 했습니다. 맑을 청(淸,清)자는 물 수(氵)변에 푸를 청(靑)자를 했습니다. 그래서 ‘청’으로 읽습니다. 물이 푸르다는 뜻도 나타냅니다. 푸른 물은 맑은 물이겠지요. 그래서 맑을 청(淸)자가 되었습니다. 예쁠 천(倩), 나무 이름 천(棈), 붉은 비단 천(綪), 상여 차 덮개 천(輤)자들은 푸를 청(靑)자가 들어 있어서 ‘천’으로 읽습니다.
+ = 蔳
삼 마(蔴)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삼 마(麻)자를 했습니다. 삼 마(麻)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𣏟’자를 했습니다. ‘𣏟’자는 삼베를 만드는 삼베 나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蔴
감출 장(蔵)자는 풀 섶에 숨었다는 뜻으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숨은 장소를 나타내는 기슭 엄(厂)자 아래에 눈치를 보는 신하는 표시한 신하 신(臣)자를 하고 창 과(戈)자를 해서 무기를 들고 숨어서 기회를 엿보는 군사(軍士)를 나타냈습니다. 감출 장(藏)자는 감출 장(蔵)자에 나뭇조각 장(爿)자를 더 한 글자입니다. 감출 장(藏)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착할 장(臧)자를 했습니다. 풀섶 속에 숨어 감추었다는 뜻입니다. 착할 장(臧)자는 널빤지 장(爿)자에 창 과(戈)자를 하고 신하 신(臣)자를 했습니다. 널빤지와 창은 무기와 방패입니다. 승리할 만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신하 신(臣)자를 해서 공격하지 못하고 눈치를 살피는 모양을 했습니다. 착할 장(臧)자의 뜻은 힘은 갖추어 있지만 함부로 공격하지 못한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감출 장(蔵)자는 감출 장(藏)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몸 속에 감추어 둔 것이 바로 오장(五臟)입니다.
藏
살평상 책(蔶)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䒑)자에 성부(聲符)로 꾸짖을 책(責)자를 했습니다. 꾸짖을 책(責)자는 주인 주(主)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주인 주(主)자는 주인의 뜻이 아니라, 가시를 그린 글자입니다. 꾸짖을 책(責)자는 가시와 조개(貝)를 한 글자에 담아 놓은 글자지요. 꾸짖는 방식은 가시와 같은 벌을 주든지, 돈으로 벌을 주든지 꾸지람을 받아야 하는 입장에 대하여 나타냈습니다. 지금도 잘못하면 근신 처분을 해서 가시와 같은 벌을 주기도 하고 감봉 처분을 하여 재물로 벌을 주기도 합니다. 당근과 채찍이라고 해서 상도 주고 벌도 주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 = 蔶
장미 장(蔷,薔)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아낄 색(嗇)자를 했습니다. 아낄 색(嗇)자는 큰 입 구(囗)자 안에 작은 입 구(口)자를 해서 밭 전(田)자를 표시했습니다. 여기서 큰 입 구(囗)자 안에 작은 입 구(口)자를 한 글자는 밭 전(田)자의 변형입니다. 바로 밭 전(田)자 위에 벼 화(禾)자를 해서, 곡식을 표시했습니다. 곡식은 아껴야 하는 중요한 생활수단이지요. 돛대 장(艢), 담 장(墻), 돛대 장(檣), 담장 장(牆), 궁녀 장(嬙), 담 장(廧)자들은 아낄 색(嗇)자가 들어 있어서 ‘장’으로 읽습니다. 장미 장(蔷)자는 장미 장(薔)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薔
그루터기 두(蔸)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투구 두(兜)자를 했습니다. 투구 두(兜)자는 머리 부분에 투구를 쓴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머리 부분에 좌우로 획을 더하여 머리에 투구를 쓰고 있는 모양을 그렸습니다. 사람을 표시한 모양 모(皃)자에다가 투구를 쓴 것처럼 보호 장치를 좌우(左右)로 한 글자가 투구 두(兜)자입니다.
+ = 蔸
덩굴 렴(蔹liǎn,蘞)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거둘 렴(斂)자를 했습니다. 거둘 렴(斂)자는 다 첨(僉)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누구나 다 먹을 것을 바라고 입을 벌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미 새가 먹이를 물어왔을 때 새끼 새들이 입을 멀리고 다투어 소리를 내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먹는 것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다. 거둘 렴(斂), 염할 렴(殮), 물 벌창할 렴(澰), 잠박을 기둥에 매다는 끈 렴(䌞), 가위톱 렴(薟)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렴’으로 읽습니다. 덩굴 렴(蔹liǎn자는 덩굴 렴(蘞)자의 간체자입니다.
+ = 蘞
골풀 린(蔺,藺)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새 이름 린(閵)자를 했습니다. 새 이름 린(閵)자는 문 문(門)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이름 린(閵)자는 사람 집의 문에 있는 새를 표시한 글자인 듯합니다. 아마도 관상용의 새겠지요.
+ + = 藺
육두구 구(蔻)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도둑 구(寇)자를 했습니다. 도적 구(宼,寇)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으뜸 원(元)자를 하고 그 옆에 두드릴 복(攴,攵)자나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집에 들어와서 두드려 부수면서 집안에서 가장 으뜸으로 생각하는 것을 훔쳐 가지고 나간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또는 여자도 데리고 도망갔습니다.
+ = 蔻
열매 많이 달릴 애(蔼ǎi,藹)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아뢸 알(謁)자를 했습니다. 아뢸 알(謁)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갈(曷)자를 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말한다는 뜻이 있는 가로 왈(曰)자 아래에 빌 개(匃)자를 했습니다. 빌 개(匃)자는 쌀 포(勹)자 안에 망할 망(亡)자를 한 글자입니다.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비는 빌 개(匃)자가 전주(轉注)되어 얻어먹느라고 비는 것도 뜻하게 되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어찌하느냐고 신에게 빌거나 한탄(恨歎)하는 글자입니다. 아뢸 알(謁), 방죽 알(堨), 막을 알(遏), 콧대 알(齃)자들은 어찌 갈(曷)자가 들어 있어서 ‘알’로 읽습니다. 아지랑이 애(靄)자도 아뢸 알(謁)자가 들어 있어서 ‘애’로 읽습니다. 열매 많이 달릴 애(蔼ǎi)자는 열매 많이 달릴 애(藹)자의 간체자입니다.
+ = 藹
약풀 속(䔎)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빠를 속(速)자를 했습니다. 빠를 속(速)자는 의부(義符)로 간다는 뜻이 있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성부(聲符)로 묶을 속(束)자를 했습니다.
+ = 䔎
버금 추(䔏)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지을 조(造)자를 했습니다. 지을 조(造)자는 의부(義符)로 간다는 뜻이 있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성부(聲符)로 고할 고(告)자를 했습니다. 선창 조(艁)자도 고할 고(告)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버금자리 추(簉)자도 지을 조(造)자가 들어 있어서 ‘추’로 읽습니다.
+ = 䔏
색종이 전(䔐)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얕을 천(淺)자를 했습니다. 얕을 천(淺)자는 물 수(水,氵)자 변에 쌓일 전(戔)자를 했습니다. 쌓일 전(戔)자는 창 과(戈)자를 상하(上下)로 두 개 쌓아놓은 모양입니다. 무기가 쌓여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 = 䔐
띠 풀의 이삭 사(䔑)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비낄 사(斜)자를 했습니다. 비낄 사(斜)자는 성부(聲符)로 나 여(余)자에 의부(義府)로 말 두(斗)자를 했습니다. 외상으로 살 사(賖)자도 나 여(余)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 = 䔑
꽃봉오리 배(䔒)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모실 배(陪)자를 했습니다. 모실 배(陪)자는 의부(義符)로 언덕 부(阜,阝)자에 성부(聲符)로 침 부(咅)자를 했습니다. 침 부(咅)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입에서 나오는 침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북돋을 배(培), 물어줄 배(賠), 불에 쬘 배(焙), 날개 칠 배(毰), 칼집 장식 배(琣), 흉터 배(㾦), 땅이름 배(碚), 거르지 않은 술 배(醅)자들은 침 부(咅)자가 들어 있어서 ‘배’로 읽습니다.
+ = 䔒
속단 허(䔓)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허락할 허(許)자를 했습니다. 허락할 허(許)자는 말씀 언(言)자 변에 낮 오(午)자를 했습니다. 속단(續斷)은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 = 䔓
풀이름 경(䔔)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다할 경(竟)자를 했습니다. 다할 경(竟)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하고, 어진 사람 인(儿)자를 했습니다. 날 일(日)자와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합하면 사람을 표시하는 글자가 됩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선다는 뜻이 아니라, 매울 신(辛)자의 변형으로 침을 뜻합니다. 마침내 경(竟)자는 사람을 침으로 찔러 죽인다는 글자입니다. 생명이 다했겠지요. 또 다할 경(竟)자의 옛 글자를 보면 노래를 다 한 모양을 표시한 것으로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소리 음(音)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 = 䔔
가슴 부위의 고기 포(䔕)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포 포(脯)자를 했습니다. 포 포(脯)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클 보(甫)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를 푸는 모양을 나타냈고,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싸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와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풀고 싸는 글자들입니다. 개 포(浦), 사로잡을 포(捕), 포도 포(葡), 펼 포(鋪), 밭 포(圃), 먹을 포(哺), 길 포(匍), 달아날 포(逋), 땅 이름 포(埔), 산 모양 예쁠 포(峬), 지붕 평평할 포(庯), 해질 무렵 포(晡), 펼 포(舖), 도울 포(誧), 연회 포(酺), 새참 포(餔), 돌고래 포(鯆), 거위 포(鵏)자들은 클 보(甫)자가 들어 있어서 ‘포’로 읽습니다.
+ = 䔕
마름 릉(䔖)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큰 언덕 릉(陵)자를 했습니다. 큰 언덕 릉(陵)자는 의부(義符)로 언덕 부(阜,阝)자 변에 성부(聲符)로 언덕 릉(夌)자를 했습니다. 언덕 릉(夌)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하고 그 밑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땅(土)이 언덕처럼 생긴 글자 여덟 팔(八)자로 비탈진 아래에서 위로 천천히 걸어 올라간다(夊)는 표시입니다.
+ = 䔖
풀이름 상(䔗)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상서로울 상(祥)자를 했습니다. 상서로울 상(祥)자는 의부(義符)로 보일 시(示,礻)자에 성부(聲符)로 양 양(羊)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양의 뿔을 특징적으로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자세할 상(詳), 건어(乾魚) 상(鯗)자는 양 양(羊)자가 들어 있어서 ‘상’으로 읽습니다.
+ = 䔗
생선 젖 조(䔘)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와 장군 부(缶)자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끈 조(組), 조상 조(祖), 도울 조(助), 도마 조(俎), 거칠 조(粗), 험할 조(阻)자들은 또 차(且)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 + = 䔘
풀이름 조(䔙)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䒑)자에 성부(聲符)로 낚시 조(釣)자를 했습니다. 낚시 조(釣)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구기 작(勺)자를 했습니다. 구기는 액체를 떠내는 데 사용하는 국자처럼 생긴 도구입니다. 구기 작(勺)자 구기를 그린 상형(象形)글자입니다. 낚을 조(魡)자도 구기 작(勺)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 = 䔙
쇠뜨기 순(䔚)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입술 순(脣)자를 했습니다. 입술 순(脣)자는 별 진(辰)자 아래에 육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별처럼 빛나는 몸의 한 기관이라는 뜻입니다. 별 진(辰)자는 별이 빛나는 별빛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䔚
어저귀 경(䔛)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밭 넓이 단위 경(頃)자를 했습니다. 이랑 경(頃)자는 밭의 넓이 단위를 나타내는 글자로도 사용합니다. 이랑 경(頃)자는 사람이 머리를 두는 곳이라는 표시를 했습니다. 농경 사회에서는 밭이 매우 중요한 곳이겠지요. 이랑 경(頃)자에서 비수 비(匕)자는 칼을 표시한 글자가 아니라,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䔛
파 담(䔜)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귓바퀴 없을 담(聃)자를 했습니다. 귓바퀴 없을 담(耼), 귓바퀴 없을 담(聃)자는 나아갈 염(冄,冉)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혀를 내민 모양 담(䑙)자는 혀 내밀 담(舑)자와 동자(同字)입니다.
+ = 䔜
버섯이름 자(䔝)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자줏빛 자(紫)자를 했습니다. 자줏빛 자(紫)자는 성부(聲符)로 이 차(此)자에 의부(義符)로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흠 자(疵), 구차할 자(呰), 꾸짖을 자(呲), 쟁깃술 자(庛), 흘깃 자(眦), 흘깃 자(眥), 자황석 자(䂣)자들은 이 차(此)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 = 䔝
처음 률(䔞)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헤아릴 률(率)자를 했습니다. 헤아릴 률(率)자는 거느릴 솔(率)자로 전주되었습니다. 거느릴 솔(率)자는 검을 현(玄)자의 좌우(左右)에 획을 더해서 곤충의 알이 꾸러미를 이루고 수백 개가 함께 이어져 있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알 덩어리가 마치 장군이 졸개를 많이 거느리고 있는 모양이지요.
+ = 䔞
시들 이(䔟)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옮길 이(移)자를 했습니다. 옮길 이(移)자는 의부(義符)로 벼 화(禾)자에 성부(聲符)로 많을 다(多)자를 했습니다. 많을 다(多)자는 저녁 석(夕)자는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모양이지만, 여기서는 고기 육(肉)자는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글자입니다. 먹을 고기가 많이 있다는 뜻입니다. 불 끄지 않을 이(熪), 빗장 이(扅), 치렁치렁한 옷 이(袲), 옮길 이(迻)자들은 많을 다(多)자가 들어 있어서 ‘이’로 읽습니다.
䔟
가는 뿌리 소(䔠)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나무끝 초(梢)자를 했습니다. 나무 끝 초(梢)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닮을 초(肖)자를 했습니다. 닮을 초(肖)자는 의부(義符)로 육달 월(月,肉)자에 성부(聲符)로 작을 소(小)자를 했습니다. 좋은 쇠 초(釥)자도 작을 소(小)자가 들어 있어서 ‘초’로 읽습니다.
+ = 䔠
들깨 어(䔡)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물고기 어(魚)자를 했습니다. 물고기 어(魚)자는 물고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䔡
꽃 화(䔢)자는 풀 초(艸,艹)자에 꽃이 핀 모양을 나타내는 ‘𠈌’자를 하고 어조사 우(亏)자를 해서 꽃받침을 표시했습니다. 꽃 화(䔢)자는 껓이 핀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䔢
신려 려(䔣)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쟁기 려(犁)자를 했습니다. 쟁기 려(犁)자는 이로울 리(利)자를 하고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쟁기는 소가 밭이나 논을 갈 수 있게 만든 농기구입니다. 신려(宸慮)는 임금의 뜻이며 또는 임금의 마음을 뜻합니다.
+ + = 䔣
꽃이 무성한 모양 파(䔤)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흰 백(白)자와 일백 백(百)자를 했습니다. 머리띠 파(帕), 두려워할 파(怕), 꽃 파(葩), 휘장 파(袙)자들은 흰 백(白)자가 들어 있어서 ‘파’로 읽습니다.
+ + = 䔤
맑은 대 쑥 소(䔥,蕭)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엄숙할 숙(肅)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肃,肅,䏋)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𣶒’자를 했습니다. 붓 사(肀)자를 상앗대로 본다면 ‘𣶒’자는 물을 가두어 놓은 못이 됩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물 위에서 배를 저어가는 그림입니다. 배를 저을 때 마음은 두렵기도 하고 긴장도 되겠지요. 못 연(淵)자에서도 ‘𣶒’자가 물이 담겨져 있는 연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못에서 배를 저을 때의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엄숙할 숙(肃)자는 엄숙할 숙(肅)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엄숙할 숙(䏋)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하고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䏋)자는 못에서 배를 저을 때의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을 나타낸 글자에다가 그런 마음과 뱀을 만났을 때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까지 합한 글자입니다. 수 수(繡), 녹슬 수(鏽)자도 엄숙할 숙(肅)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맑은 대 쑥 소(䔥)자는 맑은 대 쑥 소(蕭)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蕭
명아주 려(䔧)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배나무 리(梨)자를 했습니다. 배나무 리(梨,梸,棃)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이로울 리(利)자를 했습니다. 이로울 리(利)자는 벼 화(禾)자 변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벼를 칼로 베어 수확하는 글자입니다. 검을 려(黎), 나라이름 려(藜), 쟁기 려(犁)자는 이로울 리(梨)자가 들어 있어서 ‘리’로 읽습니다.
+ + = 䔧
모을 옹(䔨)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䒑)자에 성부(聲符)로 ‘누그러질 옹(雍)자에서 돼지해밑 두(亠)자를 뺀’ 글자를 했습니다. 누그러질 옹(雍)자에서 돼지해밑 두(亠)자를 뺐지마는 같은 글자로 보입니다. ‘옹’으로 읽는 것을 보면 같은 글자로 생각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누그러질 옹(雍)자는 집을 뜻하는 돼지해밑 두(亠)자 아래에 고향을 나타내는 글자인 고향 향(鄕,乡xiāng)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누그러진다는 것은 마음에 안정을 찾아서 마음이 편안해 진다는 말입니다. 새가 익숙한 환경에 적응하여 새의 마음이 누그러진다는 뜻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䔨
나물 속(䔩,蔌)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조서 칙(敕,勅)자를 했습니다. 조서 칙(敕,勅)자는 묶을 속(束)자에 칠 복(攵)자를 하거나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나물 속(䔩,蔌)자는 묶을 속(束)자가 들어 있어서 ‘속’으로 읽습니다.
+ = 䔩 + = 蔌
풀이름 상(䔪)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䒑)자에 성부(聲符)로 시원할 상(爽)자를 했습니다. 시원할 상(爽)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에 사람의 옆구리에 해당하는 부분에 밝은 모양 리(㸚)자를 좌우(左右)로 나누어 했습니다. 시원할 상(爽)자는 겨드랑이에 바람이 잘 통하여 시원한 형상을 표시했습니다.
+ = 䔪
나물 소(䔫)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䒑)자에 성부(聲符)로 트일 소(疎)자를 했습니다. 트일 소(疎)자는 트일 소(踈)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트일 소(踈)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묶을 속(束)자를 했습니다. 묶을 속(束)자는 나무 목(木)자의 중간에 입 구(口)자를 해서 나무에 묶어 둔 표시를 했습니다. 묶을 속(束)자도 나무에 힘을 실어준 모양입니다. 트일 소(疎), 베 소(綀)자는 묶을 속(束)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䔫, 蔬
개나리 이(䔬)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다를 이(異)자를 했습니다. 다를 이(異)자는 밭 전(田)자에 받들 공(共)자를 더 하였습니다. 여기에서는 밭을 그린 것이 아니라 얼굴을 그렸습니다. 그러나 이 글자는 사람의 얼굴을 그린 글자입니다. 이 글자의 옛 글자를 보면 얼굴 생김을 강조하여 그렸습니다. 그 얼굴 모양이 밭 전(田)자로 나타난 것입니다. 사람은 서로서로 모두 다르다는 것을 그린 글자입니다. 지금도 아이들이 사진을 찍을 때 자기 얼굴을 두 손으로 감싸 올려서 꽃받침처럼 얼굴을 받치는 모습을 봅니다. 다를 이(異)자는 얼굴을 두 손으로 받쳐 올린 모양입니다.
+ = 䔬
덮을 폐(蔽)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해질 폐(敝)자를 했습니다. 해질 폐(敝)자는 오래 입은 옷이 헐어 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해질 폐(敝)자는 해어진 옷 폐(㡀)자에 칠 복(攵)자를 해서 옷이 더 떨어지도록 두들겨 팬 글자입니다.
蔽
남가새 리(蔾)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배나무 리(梨)자를 했습니다. 배나무 리(梨,梸,棃)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이로울 리(利)자를 했습니다. 이로울 리(利)자는 벼 화(禾)자 변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벼를 칼로 베어 수확하는 글자입니다
+ = 蔾
애기풀 위(蔿)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할 위(爲)자를 했습니다. 할 위(爲)자는 손을 표시하여 잡아끄는 것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코끼리를 상형(象形)한 글자를 했습니다. 할 위(爲)자는 덩치가 큰 짐승인 코끼리를 잡아끄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할 위(爲)자는 인간의 능력을 보여주는 글자입니다. 애기풀 위(蒍)자는 애기풀 위(蔿)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蔿
애기풀 극(蕀)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가시 극(棘)자를 했습니다. 찌를 자(刺)자는 이 글자의 뜻을 표시한 칼 도(刀,刂)자 방에 이 글자의 발음을 표시한 가시 자(朿)자를 했습니다. 찌를 자(刺)자는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가시 자(朿)자를 좌우(左右)로 두 개 나란히 하면 가시 극(棘)자가 되고, 상하(上下)로 놓으면 대추나무 조(棗)자가 됩니다.
+ = 蕀 棗
지모 심(蕁)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찾을 심(尋)자를 했습니다. 찾을 심(尋,寻)자는 돼지머리 계(彐)자 아래에 물건을 만드는 것을 업으로 하는 장인 공(工)자와 입 구(口)자를 하고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돼지머리 계(彐)자 돼지 머리를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여기서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마디 촌(寸)자도 결국 손을 의미하는 글자이니까, 손으로 찾는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만든 물건을 손과 말로 찾는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찾을 심(尋)자는 본래 글자이고, 찾을 심(寻)자는 지금 중국에서 사용하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지모 심(蕁)자는 지모 담(蕁)자로도 읽습니다.
蕁
참깨 승(蕂)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이길 승(勝)자를 했습니다. 잉아 승(榺)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이길 승(勝)자는 힘 력(力)자가 들어 있고, 밭두둑 승(塍)자는 흙 토(土)자가 들어 있고, 남을 승(賸)자는 조개 패(貝)자가 들어 있습니다. 또 오를 등(騰)자는 말 마(馬)자가 들어 있고, 베낄 등(謄)자는 말씀 언(言)자가 들어 있고, 물 솟을 등(滕)자는 물 수(水)자가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 정리해 보면 나무 목(木), 힘 력(力), 흙 토(土), 조개 패(貝), 말 마(馬), 말씀 언(言), 물 수(水)자 등을 제외한 글자는 성부(聲符)로 ‘승’ 또는 ‘등’으로 읽는다는 것일 알 수 있습니다. 잉아는 길쌈을 할 때 천을 짜는 기구 중 도구를 표시하는 말입니다. 바디 승(榺)자로 읽기도 합니다. 모두 베틀에 어느 부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 = 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