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역학서적에 나타난 상관상진
1. 사주정설
* 삼명통회에 의하면 월주에 상관이 있고 또 상관삼합이 있으며 형충파해와 관성이 없는 경우와, 월지 및 시주에 상관이 있고 사주에 관성이 없는 경우 이를 (상관상진)이라고 하여, 상관상진된 사주에 인수와 재가 있으면 극귀한다고 한다 후세의 운명가들이 이를 그대로 저서에 기재하고 있으나,이를 그대로 신봉하기 힘들며 다만 하나의 경향으로 참작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상진한 사주에 재가 없으면 비록 성질이 기민하고 예술적 재능이 있으나, 심성이 거만하고 음험하여 남의 기탄을 받는 일이 많다
2. 백민역학
* 眞傷官이나
變眞傷官은 印星의 적당한 制剋이 있게 되면 상관패인이
되어 기묘한 작용을 하게 되지만, 이制剋이 지나치면 상관상진(傷官傷盡)
이라하여 오히려 피해가 심하게 된다. 상관이 格으로 제대로 成格된 경우나
용신으로 자리잡고 있는데, 印星에 의해 파극되게 되면 破了傷官이라 하여
생명까지 위험한 경우가 있다.
3. 박영창의 사주학강의
辛戊壬壬
酉戌子子
여명은 상관이 가장
나쁘다. 이 사주는
시주에 상관이 천투지장하여 극부할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상관이
있지만 정관이 없어서
상관상진이 되었고 재성이
왕하므로 남편이 발달했다.
4.사주첩경
질문: 상관상진이란 무엇인가.
답: 상관을 극하여 그 상관이 기진맥진 하여졌다는 뜻이다.
상관을 상진 시키는 이유는 두가지가 있는데, 그 하나는 관을 극하여 관을 상케하므로 그대로
두었다가는 장차 어떠한 화가 돌아올지 몰라 항상 불안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그런데 관은 나를 관제(管制)하는 관으로써 市.郡之官인데
하나의 民으로써 관을 극하고 어찌 평안 할 수 있겠는가. 고로 상관을 상진 시켜야 되며, 또 다른 하나의 이유는 상관은 내가 생하여 주는 자리이므로 내 기운이 설기 되어 도기(盜氣)가 되므로 제어시켜 자신의 기를 보하자는 뜻에서이다. 그러나 이 상관상진 사주에 일점의 관성도 머물러 있음이 없고 또 신왕 및 인수 운에 행하면 크게 귀히 된다고
하였다.
고로 定眞篇이라는 글에서 말하기를 "상관이 약견인수면
귀불가언이라.(傷官이 若見印綬면 貴不可言이라.)"고
하였는데 이것은 물론 진상관의 경우를 말한 것이다.
위와 같이 보면 그 상관은 모조리 극제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 되겠지만 때로는 상관을 상진 시키므로써 대 불길하고 도리어 상관이 존재하고
있으므로 대 부귀가 되는 경우(가상관의 경우)가 있다. 이것을 구분하여 보면 身이 심히 왕하였을 때는 타를 생하여 설정시켜야 되므로 이러한 때에는 상관이 존재하므로써
천금 만금의 가치가 있는 것이며, 또 신이 심히 왕하여 상관이 미약할 때 재가 있어 상관용재격으로 큰
부자의 격인데 그 상관을 상진 시키면 더욱 오만 불손하여 관의 명에 항명하여 독재로써 패하기 쉬운 것이며, 또는
신약 사주에 살이 왕하여 공신(攻身)해 온다면 상관.식신은 그 살을 방어하는 능력이 있는데(傷官者는 制官殺故야.)그 식.상을 상진 시키면 생명이 위험하게 되는 것이다.
(중략)
이상은 모두 상관(식신同)을 상진시켜서는 안되는 예를 매거해 놓은 것이니 우리는 항상 사주의 격국 상황과 신약 신강을 잘살펴서 이 격은 "상관상진이라고 하겠다."또는 "상관상진해서는 안되겠다."라는 것을 정해야 하는
것이다. 고로 무조건 전자의 설에만 의하여 "상관은
상진시켜야 된다." 또는 후자의 설에만 의하여 "상관은
상진시켜서는 안된다.`는 식으로 편의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일언해 둔다. 그러므로 연해자평 상관 詩訣에서도 말하기를 "상관이 상진에
최위기인데 우공상다에 반불의라.(傷官이 傷盡에 最爲奇인데 尤恐傷多에 反不宜라.)"고 하였다.
斷曰: 眞之傷官에 傷盡爲貴인데 運行 印綬면 福祿自旺이요,
假之傷官에 傷官爲病인데 運行 印綬면 身命이 甚危라.
(단왈: 진지상관에 상진위귀인데 운행 인수면 복록자왕이요,
가지상관에 상관위병인데 운행 인수면 신명이 심위라.)
단언하면: 진상관에는 상진을 시키는 것을 귀하게 여기는데 운이 인성 운으로 가면 복록이
스스로 왕해질 것이요 가상관에는 상진이 병이 되는데 운이 인성 운으로 가면 몸과 목숨이 심히 위태롭다.
[주석]
傷官이 傷盡에 最爲奇인데 尤恐傷多에 反不宜라.(상관이 상진에 최위기인데 우공상다에 반불의라.):
상관이 상진되는 것을 가장 귀하게 여기는데 더욱 두려운 것은 상함이 많을 때에는 반대로 맞지않는 것이다.
5. 도계선생(명리사전)
상관격에 해설이 여러 가지가 있다. 진상관격은 예로 木일주가 夏節에 출생하여 설기로 신약하니
인성으로써 解熱하고 약한 日元을 생조하면 吉이요, 가상관격은 예로 水일주가 冬節에 나서
木이 설기함을 가상관이라 하니 상관운은 길하고 상관을 극하는 인성운은 大忌다.
대체로 상관상진이라 함은 관성이 없음을 말한다. 그런데 목화상관과 금수상관은 官爲要라 한다.
참고
서낙오 자평진전평주
原文:其於傷官傷盡,謂是傷盡,不宜一見官,必盡力以傷之,使之無地容身,現行傷運,便能富貴,不知官有何罪,而惡之如此?況見官而傷,則以官非美物,而傷以制之,又何傷官之謂凶神,而見官之為禍百端乎?予用是術以曆試,但有貧賤,並無富貴,未輕信也,近亦見有大貴者,不知何故。然要之极贱者多,不得不观其人物以衡之。
徐注:用傷官之忌見官星,亦猶用官之忌傷,用印之忌財,用財之忌劫也。何格無喜忌,豈獨傷官?況官星有喜見不喜見之別乎?至於格局之不可解者甚多。我人學識不足,未窮奧妙,知之為知之,不知為不知,正不必曲為諱飾也。
서위강
甲生卯月:1、庚殺財,羊刃駕煞而帶財,獨壓萬人。2、木火通明之象,女命不宜。
女命:甲辰 丁卯 甲戌 丁卯
離婚之命、多婚;亦為傷官傷盡。
위천리 간명사례중
餘姚王吉哉
戊申 丁巳 己巳 辛未
己土日元。其性插濕。能生木亦能潤金。生於已月。赤帝司權。土隨
母量。日主高強。依理而推。當取正印為格。一派火土。混濁不清,所
幸傷官傷盡。用這為奇。性極高傲。作事聰明。祖業不豐。尚堪溫飽。
將來自手發展。獲資基钜。妻堅配。方免刑傷。子遲得。乃有收成。大
運初行戊午己未。火土幫身。不見佳妙。庚申辛酉念年。喜神透清。添
丁增口。財帛進門。壬癸財運。柱中劫多暗受其損。恐多麻烦。亥运冲
已。不利。(餘姚王吉哉先生之命造)
조화원약(위천리 교정본)
五六月甲木一例
或滿柱丙火,又加丁火,不見官煞,謂之傷官傷盡最為奇,反成清貴。定主才學過人,風水好,定主科甲,但歲運不宜見水,若柱中有壬癸,運又逢之,必貧夭死。
若滿局丙丁,不見官煞印綬,(金水)木火傷官,變為炎上,又名從兒,局勢偏旺,不宜逆其旺勢,從全域論之,即炎上格也,見水為杯興薪。反激其焰,若原局有一點水而無根,得甲木引化,火旺水乾,不足以破格,運又逢水,水火相戰,反致貧夭而死,理同炎上格見水。
四月丁火
或有庚無甲,戊透天干,名傷官生財,富發千金,此取戊為用,或四柱多戊,不見甲乙,又不見水,名傷官傷盡,可作出色秀才,清高之人,但不主富,亦不致大貴,多見乙木,定是常人。
四月火土金同居月令,庚戊並透,傷官生財,體用同宮,乃格局之變,戊土晦光,故不貴,庚金長生,格成钜富,四柱多戊,泄丁太過,見甲引丁破戊,必以佩印為用,見水潤土生金,必以庚金為用,無甲木壬癸,為傷官傷盡。傷官洩氣太重,又晦丁光,故作秀才而不能大貴,燥土不能生金,故不能大富,乙木不能引丁破戊,多見奚益,反有損用之嫌,定是尋常人也。
三秋丁火一例
或九月一派戊土,泄丁火之氣,但有戊無壬,不見甲木,為傷官傷盡,富貴非凡,非尋常可比,或有甲透,為文當清貴運入東方,秋闈可奪,用甲者,庚不可少,水妻木子。
戌宮所藏為戊丁辛,火土傷官生財,體用同宮,無壬甲雜亂,傷官傷盡,乃特殊之格局,富貴非凡,如明太祖造戊辰,壬戌,丁丑,丁未,是也。
雖見壬水,戊土克去,傷官傷盡,更得辰戌丑未四墓全,原成大格,又全四隅,則聲威達於四方矣,見甲則變為傷官佩印,不過文書清貴,更宜東方運助起印綬,方能顯貴也。
丙子,戊戌,丁巳,丙午。
光緒二年八月廿九日午時。
範源濂命:火土傷官傷盡,富貴非凡。
丙戌,辛丑,丁巳,庚戌。
傷官傷盡,武舉守備。
어정자평
至於傷官宜於傷盡, 古人旣傷言之矣. 然所以盡者, 四柱雖有官星, 煢煢孤子, 絶無根蒂依賴, 不能入局破局, 卽可謂之傷盡, 而非究無官星之謂也.
진소암 명리약언
又為傷官傷盡,反喜見官,將劫財劫盡,反喜見財,奪食奪盡,反喜見食矣。然官亦有可見者,身弱傷強而有印綬,可以見官,官生印綬,則身能任傷也。身強財弱而有比劫,可以見官,官制比劫,則財不受奪也。否則皆不可見官,見之非惟取傷之害,而日主受克,亦不能任傷為用。次必仍行傷運克之為妙,次則食運亦可。若傷官傷盡不見官,似乎如格,而乃貧賤者,必無財之故耳。舊分五行孰可見官,孰不可見官,支離無理,關於傷官賦中,至於見煞雖非見官之比,然無印無比而見煞,則亦克主而不能任傷,不可不去。若陽刃甚有益於傷官,以其助主生傷,又能合煞也。至於日主無氣,滿局皆傷,當棄命從之,反倚凶神為用,行運忌壞傷相主,又未可以傷多不宜為論矣。
아부태산의 상관상진


첫댓글 개인적으로
사주첩경의 상진이론이 적합하다ㅡ
에 동의합니다
답: 상관을 극하여 그 상관이 기진맥진 하여졌다는 뜻이다
사실 이 표현이 완벽하지는 않다는 생각입니다
상관이 기진맥진이라기 보다
상관의 상액이 기진맥진이라 서술해야하건던요.
이게 이해하기가 좀처럼 쉽지 않습니다
상관안에 또 하나의 살/액이 있다니...
마치 칠살을 제살하면 편관으로 쓰여져 바르게 되듯이
양인살이 칠살을 만나 합살하여 대등해지듯이
상관살도 상진이 되어야 진상관이 될 수 있습니다.
각 도구들은 그냥 막 사용하는게 아니라
쓰는데에도 바른 도리가 있는 것이죠.
감사합니다.
자강선생의 오류입니다. 첩경에는 오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런대 자타공히 현대 3대 명리대가로 규정해 버리니..모두들 첩경이 답이라 생각하는 거죠
傷官傷盡最為奇 -- 여기에 답이 있습니다.
자강 이석영 선생조차 상관상진에 대해 오해한 것은 고서에도 갈팡질팡 하고 있고,
최초의 상관상진 구절을 잘못 이해한 일부 선인들의 오해도 있다 봅니다. ~~
감사합니다.
최초의 상관상진을 논한글이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