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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비(䕁)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도지개 비(棐)자를 했습니다. 도지개 비(棐)자는 아닐 비(非)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굽은 것을 바로잡는다는 뜻입니다. 도지개는 틈이 가거나 뒤틀린 활을 바로잡는 틀입니다.
+ + = 䕁
약초이름 원(䕂)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䒑)자에 성부(聲符)로 멀 원(遠)자를 했습니다. 멀 원(逺,遠)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옷 길 원(袁)자를 했습니다. 옷 길 원(袁)자는 옷 의(衣,衤)자에서 상의(上衣)에 해당하는 부분에 열 십(十)자를 해서 획을 더했습니다. 또 가운데에도 입 구(口)자를 더 해서 마치 슬플 애(哀)자와도 흡사하게 썼습니다. 옷에 치장을 해서 옷을 길게 만들었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䕂
가릴 음(䕃,蔭)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응달 음(陰)자를 했습니다. 응달 음(隂)자는 응달 음(陰)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응달 음(陰)자는 언덕 부(阜,阝)자 변에 이제 금(今)자를 하고, 구름을 그린 이를 운(云)자를 했습니다. 응달은 언덕 아래거나 구름이 햇빛을 가려서 생기는 장소임을 나타냈습니다.
蔭
삼대 증(䕄)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와 그릇 명(皿)자에 성부(聲符)로 받들 승(氶)자를 했습니다. 받들 승(氶)자는 물건을 두 손으로 받들고 있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건질 증(拯), 김 오를 증(烝), 찔 증(蒸)자들은 받들 승(氶), 도울 승(丞)자가 들어 있어서 ‘증’으로 읽습니다.
+ + = 䕄
떨어질 령(蕶)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조용히 오는 비 령(零)자를 했습니다. 조용히 오는 비 령(零)자는 의부(義符)로 비 우(雨)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비 우(雨)자는 비가 내리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고, 영 령(令)자는 공손하게 무릎을 굻고 앉아서 영(令)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그런데 전서를 보면 물방울이 아주 작은 이슬비를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 = 蕶 零
참마 여(蕷)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미리 예(預)자를 했습니다. 미리 예(預)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나 여(予)자를 했습니다. 미리 예(豫)자도 나 여(予)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참마 여(蕷)자는 나 여(予)자가 들어 있어서 ‘여’로 읽습니다.
+ = 蕷
연잎 하(蕸)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멀 하(遐)자를 했습니다. 멀 하(遐)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辶)자에 성부(聲符)로 빌 가(叚)자를 했습니다. 빌 가(叚)자는 손을 여러 개 그려서 빌리려면 손이 여러 개 필요함을 나타냈습니다. 손이 여러 개 필요하다는 말은 그만큼 힘이 든다는 말입니다. 노을 하(霞), 멀 하(遐), 새우 하(蝦), 새우 하(鰕), 티 하(瑕), 클 하(嘏), 불사를 하(煆), 천천히 볼 하(睱), 숫돌 하(碬), 붉을 하(赮), 목 투구 하(鍜), 적부루마 하(騢)자들은 빌 가(叚)자가 들어 있어서 ‘하’로 읽습니다.
+ = 蕸
모을 옹(蕹)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누그러질 옹(雍)자를 했습니다. 누그러질 옹(雍)자는 돼지해 밑 두(亠)자 아래에 작을 요(幺)자를 하고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돼지해 밑 두(亠)자는 새를 잡아 지붕이 있는 안전한 곳에 넣어 두었다는 표시이고, 작을 요(幺)자는 고향 향(鄕)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작을 요(幺)자와 새 추(隹)자가 합하여, 잡혀온 새가 안정을 찾아가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새의 마음이 안정을 찾아 누그러진다는 말입니다. 오랫동안 거처했던 고향 같은 편안한 자리에서는 마음이 누그러진다는 말이지요.
+ = 蕹
삼백초 즙(蕺)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그칠 즙(戢)자를 했습니다. 그칠 즙(戢)자는 참소할 집(咠)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무력으로 점령한 백성과 친해진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그칠 즙(戢)자는 전쟁이 그쳤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蕺
장대리 홍(蕻)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와 길 장(長)자에 성부(聲符)로 함께 공(共)자를 했습니다. 길 장(長)자는 털이 길게 자란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함께 공(共)자는 두 손으로 받들고 있는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떠들썩할 홍(哄), 횃불 홍(烘), 날 밝으려할 홍(晎), 큰 골 홍(谼), 돌쇠뇌 홍(鉷), 클 골 홍(谼)자들은 함께 공(共)자가 들어 있어서 ‘홍’으로 읽습니다.
+ + = 蕻
제비꽃 사(蕼)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방자할 사(肆)자를 했습니다. 방자할 사(肆)자는 길 장(長)자에 붓 율(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긴 장(長)자는 잘 한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붓을 잘 사용해서 글씨를 잘 쓴다는 뜻이 있습니다. 자신의 재주만 과신(過信)하고 방자한 경우를 일컫는 글자입니다.
+ = 蕼
갈꽃 농(蕽)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농사 농(農)자를 했습니다. 농사 농(農)자는 굽을 곡(曲)자 아래에 별 진(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굽을 곡(曲)자는 농작물을 수확해서 그릇에 가득 담아 놓은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풍성할 풍(豊)자에 있는 굽을 곡(曲)자와 같은 뜻의 글자입니다. 풍성할 풍(豐)자는 풍성할 풍(豊)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입 벌릴 감(凵)자를 가운데를 막아서 두 칸을 만들고 예쁠 봉(丰)자를 좌우(左右)에 두 개 한 글자가 바로 풍성할 풍(豐)자이 윗부분입니다. 바로 농사를 지어 수확이 많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별 진(辰)자는 기후를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농사는 기후 조건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옛말에 “하늘이 먹여야 먹을 수 있다.”고 한 것은 기후가 잘 해 주어야 수확을 잘 볼 수가 있다는 말입니다.
+ = 蕽
꽃봉오리 뢰(蕾)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우레 뢰(雷)자를 했습니다. 우뢰 뢰(雷)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우레 치는 번갯불의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蕾
원추리 훤(蕿)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따뜻할 난(煖)자를 했습니다. 따뜻할 난(煖)자는 의부(義符)로 불 화(火,灬)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에 원(爰)자를 했습니다. 이에 원(爰)자는 방패(干)를 손톱 조(爪)자와 또 우(又)자로 서로 잡고 있는 표시입니다. 손톱 조(爪)자와 또 우(又)자는 손을 대신하는 글자들입니다. 이에 원(爰)자에는 방어하는 뜻도 있고, 협력하는 뜻도 있습니다. 한탄할 훤(愋), 원추리 훤(蘐), 속일 훤(諼)자들은 이에 원(爰)자가 들어 있어서 ‘훤’으로 읽습니다.
蕿
붕어마름 온(薀)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䒑)자에 성부(聲符)로 따뜻할 온(溫)자를 했습니다. 따뜻할 온(溫)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질 온(昷)자를 했습니다. 어질 온(昷)자는 그릇 명(皿)자 위에 날 일(日)자를 해서 그릇에 물을 담아 햇빛을 쬐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물이 따뜻하게 되겠지요. 사람이 따뜻하면 어질다고 합니다.
+ = 薀
까마귀 머루 먹(薁)자는 풀 초(艸,艹)자에 속 오(奧)자를 했습니다. 속 오(奧)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캘 채(采)자를 하고 손 수(手)자를 두 개를 했습니다. 수확한 곡식을 집안 깊숙이 속에 갈무리해 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薁
연밥 격(薂)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노래할 교(敫)자를 했습니다. 노래할 교(敫)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하고 글자의 오른쪽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북을 뜻합니다. 모 방(方)자는 북을 받쳐 놓은 기구입니다. 북을 소리가 잘 나게 받쳐 놓고 두드리는 그림입니다. 노래는 북에 맞추어 부르게 되겠지요. 물결 부딪쳐 흐를 격(激), 이리 새끼 격(獥), 주살의 줄 격(繳), 새이름 격(鸄)자들은 노래할 교(敫)자가 들어 있어서 ‘격’으로 읽습니다.
+ = 薂
향부자 호(薃)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장마 호(滈)자를 했습니다. 장마 호(滈)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높을 고(高)자를 했습니다. 높을 고(高)자는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호경 호(鎬), 호걸 호(豪), 가는 털 호(毫), 명주 호(縞), 장마 호(滈), 호쾌할 호(犒), 흴 호(皜)자들은 높을 고(高)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 = 薃
엷을 박(薄)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넓을 부(溥)자를 했습니다. 넓을 부溥)자는 물 수(水,氵)자에 펼 부(尃)자를 했습니다.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두 손으로 잡아야 할 정도의 큰 보따리를 두 손으로 받들고 있는 그림입니다. 다른 옛 글자를 보면 클 보(甫)자를 보따리 뭉치 같이 그리기도 했습니다. 보따리 뭉치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손(寸)으로 보따리(甫)를 푸는 그림이기도 합니다. 펼 부(敷), 부의 부(賻), 장부 부(簿)자들은 보(甫)자가 들어 있어서 ‘부’로 읽습니다. 넓을 박(博), 엷을 박(薄), 묶을 박(縛), 마른고기 박(膊), 불에 말릴 박(煿)자들은 보(甫)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薄
김맬 호(薅)자는 풀 초(艸,艹)자에 게으를 욕(媷)자를 했습니다. 밭을 매는 일은 참으로 힘든 일입니다. 김매는 일이 힘들다는 것을 게으를 욕(媷)자를 해서 나타냈습니다.
薅
숨길 애(薆)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사랑 애(愛)자를 했습니다. 사랑 애(愛)자는 글자 위에도 손 수(手), 글자 아래에는 천천히 걸을 쇠(夊)자입니다. ‘手’ 사이에 덮을 멱(冖)자와 마음 심(心)자가 들어 있습니다. ‘冖’자는 물건을 그린 것이고, ‘心’자는 마음을 말한 것입니다. 글자의 위에 손 수(手)자가 있는 것은 서로 주고받는 다는 뜻입니다. 물건(冖)과 마음(心)을 주고받는다는 뜻이지요. 사랑하면 마음도 오가지만 물건이 오가게 마련입니다. 사랑하는 사람 사이에는 하다못해 고운 단풍잎이라도 책갈피 넣었다가 선물을 하지요. 글자 아래에는 천천히 걸을 쇠(夊)자는 서로 만나기 위하여 간다는 뜻입니다.
+ = 薆
고비 미(薇)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작을 미(微)자를 했습니다. 작을 미(微)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미묘할 미(𢼸)자를 했습니다. 미묘할 미(𢼸)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를 하고, 몽둥이 수(攵)자를 했습니다. 큰 산 속에 미묘한 것들이 많이 있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薇
무성할 회(薈)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모일 회(會)자를 했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쪄다놓은 시루 앞에 죽 둘러 모여 앉아서 떡을 먹는 모양입니다. 시루에 쪄놓은 떡이 있으니 떡을 먹으러 시루 주변으로 모두 모인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이 모이면 입을 사용합니다. 무엇을 먹는데도 사용하고 의견을 나누는 데도 사용합니다. 모일 회(會)자에서는 날 일(日)자가 아니라, 가로 왈(曰)자입니다. 모여서 입을 열어 대화를 하기 때문입니다.
薈
거친 풀 예(薉)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해 세(歲)자를 했습니다. 해 세(歲,歳)자는 세월은 가는 것이기에, 발 지(止)자를 하고, 젊음도 가기에 젊을 소(少)자를 하고, 힘 있는 자도 가기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모두 흘러간다는 세월의 법칙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혜로운 임금 다윗의 반지에 새겨 넣은 글귀처럼 “이 또한 지나가리라.”가 바로 세월입니다. 세월이 약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과거는 흘러갔을 뿐입니다. 깊을 예(濊), 더러울 예(穢), 민족이름 예(獩), 쉴 예(饖)자들은 해 세(歲)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 = 薉
삽주 계(薊)자는 풀 초(艸,艹)자에 생선을 요리할 결(魝)자를 했습니다. 생선을 요리할 결(魝)자는 물고기 어(魚)자에 칼 도(刂,刀)자를 했습니다. 생선을 요리할 결(魝)자는 칼 도(刀,刂)자 변은 같지마는 웅어 도(魛)자와 다른 글자입니다. 삽주는 소화를 돕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삽주의 쌉싸름한 맛은 생선 비릿내를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薊
풀 더부룩할 자(薋)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재물 자(資)자를 했습니다. 제물 자(資)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버금 차(次)자를 했습니다. 맵시 자(姿), 방자할 자(恣), 물을 자(咨), 오지그릇 자(瓷), 가시나무 자(茨)자들은 버금 차(次)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薋
곡식 냄새 향(薌)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시골 향(鄕)자를 했습니다. 시골 향(乡)자는 시골 향(鄕)자에서 곧 즉(卽)자를 뺀 글자입니다. 곧 즉(卽)자는 밥그릇을 앞에 둔 사람을 나타냈습니다. 시골이라는 곳은 식구들이 둘러앉아 밥을 함께 먹는 곳이라는 뜻입니다. 내가 태어난 식구들이 모여 사는 곳이 시골입니다.
薌
달래 뿌리 란(薍)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어지러울 란(亂)자를 했습니다. 어지러울 란(乱,亂)자는 싸움을 그린 글자입니다. 다툴 쟁(爭)자는 막대기(丨)를 서로 가지려고 빼앗는 그림인데 어지러울 란(亂)자는 더 복잡한 물건을 놓고 버리는 싸움입니다. 어지러울 란(亂)자의 오른쪽에 숨을 은(乚)자는 칠 복(攴)자의 변형입니다. 칠 복(攴)자에 있는 손 수(手)자까지 합하면 란(亂)자에는 5개의 손이 들어 있습니다. 전쟁을 할 때는 손(手)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거겠지요.
薍
눈에놀이 멸(薎)자는 풀 초(艸,艹)자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덮을 멱(冖)자를 하고 칭 벌(伐)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變形)이며, 덮을 멱(冖)자는 눈에 눈에놀이가 자꾸 달려드니까 눈을 깜밖이는 것을 뜻하고 칠 벌(伐)자는 눈에놀이를 손을 휘저여 쫓아버린다는 뜻입니다. 눈에놀이 멸(薎)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눈에놀이는 눈에만 유독 달려드는 작은 날벌레를 말합니다.
+ + + = 薎
율무 억(薏)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뜻 의(意)자를 했습니다. 뜻 의(意)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날 일(日)을 했고, 마음 심(心)자를 더 했습니다. 날(日)마다 세우는(立) 마음(心)이 뜻(意)입니다. 사람의 마음이 그렇게 수가 많아 서로 다르다는 표시입니다. 생각할 억(憶), 감탕나무 억(檍), 끈 억(繶), 강 이름 억(澺), 심화병 억(癔) 억 억(億)자는 뜻 의(意)자가 들어 있어서 ‘억’으로 읽습니다.
薏
시금치 릉(薐)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모 릉(稜)자를 했습니다. 모 릉(稜)자는 의부(義符)로 벼 화(禾)자에 성부(聲符)로 언덕 릉(夌)자를 했습니다. 언덕 릉(夌)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하고 그 밑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땅(土)이 언덕처럼 생긴 글자 여덟 팔(八)자로 비탈진 아래에서 위로 천천히 걸어 올라간다(夊)는 표시입니다.
+ + = 薐
생강 강(薑)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지경 강(畺)자를 했습니다. 지경 강(畺)자는 경계선을 표시하는 한 일(一)자를 하고, 밭 전(田)자를 하고, 또 한 일(一)자는 하고 밭 전(田)자를 해서 밭과 밭 사이의 땅 경계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薑
풀이름 찬(薒)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䒑)자에 성부(聲符)로 정미 찬(粲)자를 했습니다. 정미 찬(粲)자는 의부(義符)로 쌀 미(米)자에 성부(聲符)로 ‘정미 찬(粲)자에서 쌀 미(米)자를 뺀’글자를 했습니다. ‘정미 찬(粲)자에서 쌀 미(米)자를 뺀’글자는 부서진 뼈 알(歺)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먹을 찬(餐), 피라미 찬(䱗)자는 ‘정미 찬(粲)자에서 쌀 미(米)자를 뺀’글자를 한 글자가 들어 있어서 ‘찬’으로 읽습니다.
+ = 薒
인삼 삼(薓)자는 풀 초(艸,艹)자에 적실 침(㴆)자를 하고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인삼 삼(薓)자는 인삼은 물에 잘 씻어야 먹는다는 뜻을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薓
장미 장(薔)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아낄 색(嗇)자를 했습니다. 아낄 색(嗇)자는 큰 입 구(囗)자 안에 작은 입 구(口)자를 해서 밭 전(田)자를 표시했습니다. 여기서 큰 입 구(囗)자 안에 작은 입 구(口)자를 한 글자는 밭 전(田)자의 변형입니다. 바로 밭 전(田)자 위에 벼 화(禾)자를 해서, 곡식을 표시했습니다. 곡식은 아껴야 하는 중요한 생활수단이지요. 돛대 장(艢), 담 장(墻), 돛대 장(檣), 담장 장(牆), 궁녀 장(嬙), 담 장(廧)자들은 아낄 색(嗇)자가 들어 있어서 ‘장’으로 읽습니다. 장미 장(蔷)자는 장미 장(薔)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薔 + = 薔
물억새 렴(薕)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청렴할 렴(廉)자를 했습니다. 청렴할 렴(廉)자는 의부(義符)로 큰 집을 뜻하는 집 엄(广)자 안에 성부(聲符)로 겸할 겸(兼)자를 했습니다. 역서 큰 집이란 관청을 듯합니다. 관청에서는 청렴이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덕목입니다. 발 렴(簾), 물 질척질척할 렴(溓), 거친 숫돌 렴(磏), 머리가 드리워질 렴(鬑), 인후 병 렴(㾾)자들은 겸할 겸(兼)자가 들어 있어서 ‘렴’으로 읽습니다.
薕 + = 薕
굼주릴 과(薖)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지날 과(過)자를 했습니다. 지날 과(過)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성부(聲符)로 입 삐뚤어질 와(咼)자를 했습니다. 입 삐뚤어질 와(咼)자는 뼈 발라낼 과(冎)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노구솥 과(鍋), 발라낼 과(剮), 도가니 과(堝), 앓을 과(瘑)자들은 입 삐뚤어질 와(咼)자가 들어 있어서 ‘과’로 읽습니다.
薖 + = 薖
동산 원(薗)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동산 원(園)자를 했습니다. 동산 원(園)자는 동산의 범위를 표시한 의부(義符)로 큰 입 구(囗)자 안에 글자의 발음을 표시한 성부(聲符)로 긴 옷 원(袁)자를 했습니다.
+ = 薗
질경이 달(薘)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통달할 달(達)자를 했습니다. 통달할 달(達)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을 잡아 차꼬를 채워 잡아놓은 모양입니다. 잡아 차꼬를 찬 죄인을 걷게 했으니 통달하게 된 것이겠지요. 통달할 달(達)자는 초능력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질경이 달(荙)자는 질경이 달(薘)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薘
깎을 치(薙)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꿩 치(雉)자를 했습니다. 꿩 치(鴙)자는 성부(聲符)로 화살 시(矢)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꿩 치(鴙)자도 화살 시(矢)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薙
자리공 탕(薚)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와 부서진 뼈 알(歹)자에 성부(聲符)로 볕 양(昜)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햇볕이 따뜻하게 비치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바꿀 역(易)자와 구별합니다. 바꿀 역(易)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그런데 바꿀 역(易)자는 보호색을 띠느라고 주변 환경 색깔로 잘 변하는 동물, 카멜레온 같은 동물을 상형한 글자입니다. 도마뱀을 상형한 글자라고도 합니다. 바꿀 역(易)자는 몸의 색깔이 잘 변하는 동물을 상형(象形)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바꿀 역(易)자는 볕 양(昜)자와 구별합니다. 바꿀 역(易)자는 보호색을 띠는 동물의 상형(象形)인데, 볕 양(昜)자는 해가 비치는 햇살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볕 양(昜)자에 ‘𠂉’자를 더하여 같은 글자로 사용합니다. 햇살을 가린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넘어질 탕(湯), 음탕할 탕(婸), 무늬 있는 돌 탕(碭), 땅거미 탕(蝪)자들은 볕 양(昜)자가 들어 있어서 ‘탕’으로 읽습니다.
+ + = 薚
맑은 대쑥 설(薛)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허물 설(辥)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허물 설(辥)자는 임금 벽(辟)자와도 흡사합니다. 그러나 성부(聲符)임을 생각해서 허물 설(辥)자로 보아야 합니다.
薛
승검초 벽(薜)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사람을 그린 ‘𡰪’자 옆에 문신을 새길 때 사용하는 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매울 신(辛)자를 해서, 벌을 마음대로 줄 수 있는 임금을 표시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법과 벌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임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고대(古代)에는 죄를 지으면 벌로 죄인의 몸에 지은 죄목을 문신(文身)을 해서 새겨두기도 했습니다.
薜
치자나무 담(薝)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첨(詹)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하고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그 사고(思考)의 수준이 높은 데에 도달했음을 나타냈습니다. 멜 담(擔), 귀 처질 담(聸), 담박할 담(澹), 편안할 담(憺), 멜 담(儋)자들은 이를 첨(詹)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 = 薝
손무 손(薞)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저녁밥 손(飱)자를 했습니다. 저녁밥 손(飱)자는 저녁밥 손(飧)자의 속자(俗字)입니다. 저녁밥 손(飱)자에서 부서진 뼈 알(歹)자는 저녁밥 손(飧)자에서 저녁 석(夕)자입니다. 저녁밥 손(飧)자는 저녁 석(夕)자에 밥 식(食)자를 해서 저녁밥임을 나타냈습니다.
+ = 薞
가위톱 렴(薟)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누구나 다 먹을 것을 바라고 입을 벌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미 새가 먹이를 물어왔을 때 새끼 새들이 입을 멀리고 다투어 소리를 내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먹는 것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다. 거둘 렴(斂), 염할 렴(殮), 물 벌창할 렴(澰), 잠박을 기둥에 매다는 끈 렴(䌞), 덩굴 렴(蔹,蘞)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렴’으로 읽습니다.
薟
삼베 번(薠)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괴로워할 번(煩)자를 했습니다. 괴로워할 번(煩)자는 괴로운 것을 머리에 불이 난 것에 비유했습니다. 불 화(火,灬)자 변에 머리 혈(頁)자를 해서 괴로워 머리가 복잡함을 나타냈습니다. 지금도 ‘머리에 쥐가 났다.’고 하면 괴로워서 생각이 많음을 뜻합니다.
薠
기름새 정(薡)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솥 정(鼎)자를 했습니다. 솥 정(鼎)자는 고대에 사용하던 솥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기름새는 볏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 = 薡
마름 해(薢)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풀 해(解)자를 했습니다. 풀 해(解)자는 뿔 각(角)자 변에 칼 도(刀)자를 하고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소를 잡아 부위별로 고기를 발라내는 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샅샅이 뒤져서 정리하고 설명하는 것을 해(解)라고 합니다.
薢
요화 고(薣)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북 고(鼓)자를 했습니다. 북 고(鼓)자는 악기 이름 주(壴)자에 칠 복(攴,攵)자를 해서 북을 받쳐 설치하고 북채로 치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악기 이름 주(壴)자는 연주 무대에 치기 좋게 설치해 놓은 북을 나타냈습니다. 북 고(鼓)자는 두드릴 고(鼓)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薣
염교 해(薤)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과감할 해(韰)자를 했습니다. 염교 해(薤)자는 부서진 뼈 알(歹,歺)자에 부추 구(韭)자를 했습니다. 과감할 해(韰)자는 염교 해(薤)자에서 또 우(又)자가 더 들어 있습니다.
+ + = 薤
촉규화 촉(薥)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나라이름 촉(蜀)자를 했습니다. 나라이름 촉(蜀)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쌀 포(勹)자를 하고, 벌레 충(虫)자를 해서 벌레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중국 촉 지방에는 벌레가 많은 듯합니다. 산간 지방이기 때문입니다.
+ = 薥
천거할 천(薦)자는 풀 초(艸,艹)자에 법 치(廌)자를 했습니다. 법 치(廌)자는 외뿔 양 치(廌)자로도 읽습니다. 외뿔 양 치(廌)자는 외뿔 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천거할 천(薦)자는 외뿔 양을 풀밭에 풀어 놓아 먹이를 실컷 먹고 능력을 발휘하게 하는 글자입니다. 천거하는 것은 여러 무리 중에서 특별히 뽑아서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는 것입니다. 외뿔 양은 생김부터가 추천할만한 양입니다. 특별히 눈에 뜨이는 양입니다.
薦
마를 고(薧)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와 죽을 사(死)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고(高)자를 했습니다. 높을 고(高)자는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薧
죽을 훙(薨)자는 풀 초(艸,艹)자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덮을 멱(冖)자 아래에 죽을 사(死)자를 했습니다. 죽은 사람을 덮어놓고 그 위에 풀로 또 덮어놓은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죽을 훙(薨)자는 죽어서 장사를 지낸 모양입니다.
薨
섶나무 신(薪)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새 신(新)자를 했습니다. 새 신(新)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하고,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나무 목(木)자를 도끼 근(斤)자로 자르면 나무에서 설 립(立)자와 같은 새 순이 나옵니다. 새 신(新)자는 나무를 도끼로 잘라 내고 그 뒤에 새싹이 나오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薪
향풀 훈(薫)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연기 낄 훈(熏)자를 했습니다. 연기 낄 훈(熏)자는 일천 천(千)자 아래에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일천 천(千)자는 연기가 위로 피어오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이고, 검을 흑(黑)자는 연기의 색깔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연기 낄 훈(熏)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薫
약 약(薬,藥)자는 풀 초(艸,艹)자에 즐길 락(樂)자를 했습니다. 동양에서 약이란 바로 동식물의 특성을 잘 살펴서 독특한 성분을 인체에 유익하도록 사용하는 것입니다. 즐길 락(樂)자는 소리가 나는 여러 물체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실과, 바가지와 나무들을 가리키는 글자들을 조합하여 소리를 조화롭게 만들어 낸다는 뜻으로 즐길 락(樂)자를 만들었습니다. 이런 물질들이 바로 또 약으로 쓰인 것입니다.
藥
늪 수(薮sǒu)자는 늪 수(藪)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늪 수(藪)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䒑)자에 성부(聲符)로 셀 수(數)자를 했습니다. 셀 수(數)자는 의부(義符)로 칠 복(攴,攴)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루(婁)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루(婁)자는 여자가 머리를 치장한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셀 수(數)자는 여자의 머리털을 세는 글자입니다. 나이가 들어서 머리털의 색깔이 하얗게 변하는 것도 ‘머리가 센다’고 합니다. 셈을 센다는 말과 머리털이 센다는 말이 같습니다. 셀 수(數)자는 머리털을 센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藪
닭의장풀 소(䕅)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형수 수(嫂)자를 했습니다. 형수 수(嫂)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수(叟)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수(叟)자는 늙은이 수(叜)자와 동자(同字)입니다. 늙은이 수(叟)자는 횃불을 들고 있는 사람을 그려서 집안에서 가장 늙은이가 불을 관리했던 풍속을 알 수 있습니다.
+ = 䕅
깔개 두(䕆)자는 풀 초(艸,艹)자에 느릅나무 유(楡)자를 했습니다. 느릅나무 유(楡)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 변에 성부(聲符)로 점점 유(兪)자를 했습니다. 점점 유(兪)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달 월(月)자를 하고 큰 도랑 괴(巜)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옛 글자를 보면 배가 점점 앞으로 나아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달 월(月)자는 배 주(舟)자의 변형입니다. 큰 도랑 괴(巜)자는 물을 그린 글자입니다. 배가 물에 떠서 점점 나아간다는 표시입니다.
+ = 䕆
풀이름 회(䕇)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담 외(廆)자를 했습니다. 담 외(廆)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에 성부(聲符)로 귀신 귀(鬼)자를 했습니다. 품을 회(褢)자는 귀신 귀(鬼)자가 들어 있어서 ‘회’로 읽습니다.
+ + = 䕇
풀이름 첩(䕈)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서판 첩(牒)자를 했습니다. 서판 첩(牒)자는 의부(義符)로 조각 편(片)자에 성부(聲符)로 나뭇잎 엽(枼)자를 했습니다. 나뭇잎 엽(枼)자는 대 세(世)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대 세(世)자는 나뭇잎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염탐할 첩(諜), 성가퀴 첩(堞), 재잘거릴 첩(喋)자들은 나뭇잎 엽(枼)자가 들어 있어서 ‘첩’으로 읽습니다.
+ = 䕈
칡덩굴 택(䕉)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엿볼 역(睪)자를 했습니다. 엿볼 역(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다행 행(幸)자를 해서 죄를 짓고 잡혀와 갇혀 있는 죄수를 몰래 엿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잡아온 죄인을 가두어 감추어 두었다는 뜻입니다. 못 택(澤), 소라 게 택(蠌), 뻐꾸기 택(鸅)자들은 엿볼 역(睪)자가 들어 있어서 ‘택’으로 읽습니다.
+ = 䕉
풀이름 단(䕊)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믿음 단(亶)자를 했습니다. 믿음 단(亶)자는 윗부분에 의부(義符)로 창고 름(㐭)자를 했습니다. 창고 름(㐭)자는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돌 회(回)자는 제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이 글자는 제단(祭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리고 글자의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믿음 단(亶)자는 줄 품(稟)자와 비슷합니다. 아침 단(旦)자 대신에 벼 화(禾)자를 했습니다.
+ = 䕊
전당 당(䕋)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못 당(塘)자를 했습니다. 못 당(塘)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나라 당(唐)자를 했습니다. 당나라 당(唐)자는 집을 뜻하는 집 엄(广)자 안에 붓이나 손을 뜻하는 ‘肀’자와 말을 뜻하는 입 구(口)자가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당나라 당(唐)자는 황당하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당나라 당(唐)자는 구성하고 있는 붓이나 손을 뜻하는 ‘肀’자와 말을 뜻하는 입 구(口)자는 모두 인문학적이고 문화적인 글자들입니다. 당나라는 중국에서 가장 문화가 발달했던 나라입니다.
+ = 䕋
어릴 치(䕌)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어릴 치(稚)자를 했습니다. 어릴 치(稚)자는 새가 어릴 때부터 곡식 낱알 특히 벼는 좋아서 먹는 새의 모이(양식)이래서, 벼 화(禾)자에 어린 새의 좋은 먹이라는 점에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 없는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꼬리 없는 새는 어린 새이기도 합니다. 필자가 어려서 병아리를 기를 때 좁살을 모이로 주었던 기억이 납니다.
+ + = 䕌
풀이름 예(䕍)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후손 예(裔)자를 했습니다. 후손 예(裔)자는 옷 의(衣)자에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빛날 경(冏)자는 마치 커텐을 걷어 놓아서 빛이 들어오는 것처럼 보이는 글자입니다. 후손이 자자손손(子子孫孫)으로 이어가기를 비는 글자이기도 합니다.
+ = 䕍
택사 복(䕎)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와 날 일(日)자에 성부(聲符)로 가득할 복(畐)자를 했습니다. 가득할 복(畐)자는 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병에 가득히 들어 있으면 행복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행복이란 가득한 것인 것 같습니다.
+ + = 䕎
새발쑥 애(䕏)자는 풀 초(艸,艹)자에 옳을 의(義)자를 했습니다. 옳을 의(義)자는 양 양(羊)자에 나 아(我)자를 했습니다. 내가 양의 희생 제물 정신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희생하는 것이 나의 본질임을 나타냈습니다. 옳을 의(義)자는 옳다는 뜻이 무엇인지 잘 설명해 주는 글자입니다. 모든 종교에서 가르치는 것도 희생정신입니다.
+ = 䕏
생강 수(䕑)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편안할 수(綏)자를 했습니다. 편안할 수(綏)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온당할 타(妥)자를 했습니다. 온당할 타(妥)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여자 녀(女)자를 하고, 미쁠 부(孚)자는 손을 나타내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딸(女)은 손으로 쓰다듬어 온당한 것이고, 아들은 손으로 쓰다듬어 미쁜 것입니다. 이 글자를 보면 여자는 사랑받아 온당한 존재입니다.
+ = 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