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켄사이입니다. 오늘은 하루 날잡고 행주대첩 디오라마를 만들어봤습니다. 하루에 끝날 역사가 아니더군요. 오늘 하루도 여자친구의 감시망에서 벗어나 찬스가 생겨서 이정도 진도를 뺄수 있었습니다 하하하;;;
우선 위키의 지식을 빌려 행주대첩을 간략히 서술합니다.
행주대첩(幸州大捷)은 임진왜란 때 행주산성에서 권율이 지휘하는 조선군과 백성들이 일본군을 싸워 크게 이긴 전투이다. 행주대첩은 진주대첩, 한산대첩과 함께 임진왜란 3대 대첩(大捷, 크게 이긴 전투)으로 불리고, 진주대첩, 연안대첩과 함께 임진왜란 육전 3대첩으로 불리며, 살수대첩, 귀주대첩, 한산대첩과 함께 한민족 4대첩의 하나로 불린다.
행주산성의 지형은 전방만 뚫려 있으며 후방에 한강이 흐르고 있었으므로 배수진이 되었다. 왜군은 오직 전방에서만 공격이 가능했다. 행주산성의 군민들은 3만 명의 대군으로 공격해 온 우키다 히데이에의 일본군을 맞아 바위, 화살, 불덩이, 끓는물을 퍼부어 1만여명의 사상자를 내게 하고 적장 우키타 및 토요토미 히데요시의 오른팔이라 불리던 이시다 미츠나리, 킷카와 히로이에게 모두 부상을 입히고 격퇴하였다. 특히 우키타 히데이에는 중상을 입고 죽을 위기에 몰렸으나 부하 병사들이 우키타 히데이에를 업고 뛰어서 도망친 덕택에 목숨을 부지할 수 있었다. 또한 와키사카 야스하루는 한산도 대첩 때처럼 화살을 온몸에 맞은 채로 목숨만 붙어 달아났다.
왜군은 3만명 병력을 7개 제대로 나눠 하루 동안 9차례나 공격했다.
1진 공격 (지휘: 고니시 유키나가) - 총을 마구 쏘며 돌격, 조선군은 일제 사격으로 격퇴
2진 공격 (지휘: 이시다 미츠나리) - 총을 마구 쏘며 돌격, 조선군은 일제 사격으로 격퇴
3진 공격 (지휘: 구로다 나가마사) - 누각 위에 조총병을 배치해 사격, 조선군은 누각 파괴로 응수
4진 공격 (지휘: 우키타 히데이에 총대장) - 1차 목책 돌파 후 2차 목책까지 접근, 조선군은 우키타에게 집중 사격해 우키타가 화살에 맞고 퇴각
5진 공격 (지휘: 깃카와 히로이에) - 2차 목책에서 격전 발발, 목책에 불을 질러 공격, 조선군은 물로 불을 끄며 응수, 깃카와는 낙마 부상으로 퇴각
6진 공격 (지휘: 모리 히데모토, 고바야카와 히데카네) - 별다른 전술없이 백병전을 목적으로 돌격, 조선군은 사력을 다하여 응전함으로써 왜군 희생자 수 급증.
7진 공격 (지휘: 고바야카와 다카키게) - 2차 목책 돌파, 조선군은 승병장 처영이 이끄는 승병대가 백병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맞붙어 격돌하여, 왜군의 공세 꺾고, 승리.
당시, 조선군은 활과 총통에 강해, 거리를 두고 싸우는 전투에서 우세했으나 백병전에는 매우 취약했던 반면, 왜군은 일본도, 경험 (오랜 일본 내전), 전술 등에서 조선군을 압도했다.
간략한 설명은 이정도로 하고...제가 구현하고픈 전장의 모습은 아래의 기록화를 보면서 고민했습니다. 낮은 구릉에 급하게 쌓아올린 목책과 돌담과 옛 삼국시대의 무너진 성벽을 방패삼아 적의 매서운 공격에 맞서 승병,의병,관군,백성들이 힘을합쳐 역사에 길이남을 승리를 만들어냈죠.
첫번째 작업은 나무 만들기 입니다. WOODLAND SCENICS 社의 Tree Set를 구입해서 펼쳐보니 으앙 전장 구석구석에 심기에 제격인 나무모형이 납작하게 눌린채 담겨 있더군요. 몽땅 꺼내서 사진한방.
아래처럼, 이리저리 돌려가면서 나무 형태를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전장의 을씨년스러운 모습을 표현하기위해 나뭇잎을 붙이지 말까 고민하다가 취소.
팩킹되서 담겨있는 3가지 색상이 나뭇입 재료를 꺼내서..
목공본드를 잔뜩 뭍혀 준 나무에 붙이면 됩니다. 아주 단순하죠.
쨔잔 완성.... 이쁘죠?
베이스는 아이소 핑크로 골랐습니다. 딱딱하고 가볍고 물을먹어도 휘거나 변형되지 않고 지형을 표현하기에도 안성맞춤.
이리저리 칼로 썰어내서 대충 자리를 잡아줍니다.
언덕이나 구를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물에 적신 신문지를 채워넣어줍니다. 아주 좋은 아이디어였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물기를 빼고..신문지를 고정시키기 위해 목공본드 범벅. 지형을 입히기 위해 석고붕대를 붙이기 위해서도 필요한 작업이죠.
석고붕대 도포. 젤스톤이 더 잘 스며들게 도와주고 좀 더 자연스럽 지형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젤스톤 황토색을 완전 도포한 뒤에 염색빗으로 톡톡톡 두드려 주면서 흙표현을 해줍니다.
나무심기...가을 단풍색으로 했으면 어쩔까 싶지만...행주대첩은 1593년 2월에 벌어진 일이니....앗 그러면 나뭇잎이 무성한것도 어울리지 않는데!!!
베이스 구석에 자리한 나무숲
자 여기까지고요.... 지금은 돌담을 쌓고 방책을 세우는 작업중에 있습니다. 잔디도 깔고 바위도 얹어야하고 할게 많네요..2부를 기대해 주세요.. 리플 환영입니다. ^^
첫댓글 나무가 파란게 걸리시면 나무에 눈덩이 붙인다음 눈 맞은 겨울나무(소나무 같은 침엽수)라고 하면 되겠네요 ^^;;;
좋은 아이디어네요. 행주대첩이 2월에 벌어진걸 만들면서 알아버렸네요 ㅋㅋ
와 엄청 기대됩니다~
계획은 재작년에 해놓고 이제 작업을 시작했네요.
감사합니다아~~
우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