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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장과 레위인에 대한 기록들 12:22~26
22 엘리아십과 요야다와 요하난과 얏두아 때에 레위 사람의 족장이 모두 책에 기록되었고 바사 왕 다리오 때에 제사장도 책에 기록되었고
23 레위 자손의 족장들은 엘리아십의 아들 요하난 때까지 역대지략에 기록되었으며
24 레위 족속의 지도자들은 하사뱌와 세레뱌와 갓미엘의 아들 예수아라 그들은 그들의 형제의 맞은편에 있어 하나님의 사람 다윗의 명령대로 순서를 따라 주를 찬양하며 감사하고
25 맛다냐와 박부갸와 오바댜와 므술람과 달몬과 악굽은 다 문지기로서 순서대로 문안의 곳간을 파수하였나니
26 이상의 모든 사람들은 요사닥의 손자 예수아의 아들 요야김과 총독 느헤미야와 제사장 겸 학사 에스라 때에 있었느니라
성벽 봉헌식 준비 12:27~30
27 예루살렘 성벽을 봉헌하게 되니 각처에서 레위 사람들을 찾아 예루살렘으로 데려다가 감사하며 노래하며 제금을 치며 비파와 수금을 타며 즐거이 봉헌식을 행하려 하매
28 이에 노래하는 자들이 예루살렘 사방 들과 느도바 사람의 마을에서 모여들고
29 또 벧길갈과 게바와 아스마웻 들에서 모여들었으니 이 노래하는 자들은 자기들을 위하여 예루살렘 사방에 마을들을 이루었음이라
30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몸을 정결하게 하고 또 백성과 성문과 성벽을 정결하게 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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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말씀 요약]
엘리아십 때부터 얏두아 때의 레위 족장과 제사장 명단이 다리오왕 때 기록되었습니다. 또 레위 자손의 족장들은 엘리아십의 아들 요하난 때까지 역대지략에도 기록되었습니다. 성벽을 봉헌하게 되자 느헤미야는 노래하는 레위 사람들을 모으고,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백성을 정결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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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장과 레위인에 대한 기록들 12:22~26
레위인 족장과 제사장 명단이 ‘책’에 기록되었습니다. 레위인 족장은 요하난 때까지의 명단이 ‘이스라엘 역사책’에도 기록되었습니다(22~23절). 기록과 출처를 밝히는 이유는 레위인 명단이 확실함을 증명하기 위함입니다. 이는 과거 여로보암 시대에 레위인이 아닌 일반 사람을 제사장으로 세운 악행을 반복하지 않으려는 노력으로 봅니다. 12장에 기록된 제사장과 레위인 명단은 모두 느헤미야와 에스라 때 활동한 사람들입니다(26절). 그들은 ‘다윗의 명령대로’(24절), 즉 다윗이 정한 순서에 따라 찬양합니다. 포로 전 예배의 전통을 회복하고, 새로운 공동체도 여전히 하나님 백성임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 더 깊은 묵상
본문에서 제사장과 레위인 명단의 출처를 강조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내가 공동체 안에서 부르심과 은사를 인정하고 존중할 이들은 누구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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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벽 봉헌식 준비 12:27~30
유다 공동체는 성벽 봉헌식을 준비합니다. 이 부분부터는 느헤미야의 비망록으로, 느헤미야가 1인칭 ‘나’로 등장합니다. 봉헌식을 한다는 것은 그곳을 성별한다는 의미입니다. 왕정 시대에는 성전만 봉헌했으나(왕상 8:63) 귀환한 유다 공동체는 성전뿐 아니라(스 6:16) 성벽까지도 하나님의 거룩한 성읍으로 구별해 드립니다. 이는 성전이 예루살렘성 전체로 확장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백성이 성전에서뿐만 아니라 삶의 공간에서도 거룩하게 살기로 결심한 것입니다. 봉헌식을 위해 각 지방에 흩어진 레위인을 불러 모읍니다. 레위인은 봉헌식의 제의적 음악을 맡은 자들로, 감사와 기쁨의 축제에 꼭 필요합니다.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은 정결 의식을 행하고 거룩한 몸과 마음으로 봉헌식을 준비합니다.
● 더 깊은 묵상
성벽 봉헌식을 앞두고 왜 레위인을 불러 모았나요?
내가 속한 공동체에서 감사와 기쁨의 예배를 위해 꼭 함께해야 하는 이들은 누구인가요?
한절묵상:느헤미야 12장 24절
다윗은 성전 예배를 위해 레위 사람들을 조직했습니다(대상 25:1~2). 그 제도를 이어받아 레위 족속 지도자들은 '하나님의 사람 다윗의 명령대로' 하나님을 예배합니다. 바른 예배, 바른 헌신, 바른 지도자 등은 역사 속에 기록으로 남습니다. 나의 신앙 여정이 하나님과 이웃에게 어떻게 기록될지 고민하는 일은 영적 경각심을 갖고 살아가게 합니다. 거룩한 성도는 현재뿐만 아니라 후대에까지 선한 영향을 주는 신앙 열매를 남깁니다.
우리 자신을 주님께 맡기고 드리면, 우리의 필요를 아시는 주님이 좋은 것을 더해 주신다. - J. 존
오늘의 기도
하나님, 보잘것없는 제 삶을 기쁘게 받으시는 하나님께 정결함으로 나아가길 원합니다. 매 순간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셔서 제 삶이 하나님께 드려지게 하시고, 제가 밟는 곳이 하나님을 예배하는 공간으로 변하게 하소서. 죄를 미워하고 믿음으로 살아가도록 저를 도우소서.
하나님은 우리를 각자의 자리에서 주님을 예배하고, 찬양하며, 헌신하도록 부르신 하나님이십니다.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① 어디로 우리를 부르시던, 그 자리를 지키면서 주님을 기쁨으로 예배하도록 하자
② 주님께서 우리 삶 가운데 행하신 그 크고 놀라운 일들을 기억하면서, 주님을 기쁨으로 찬양하고, 주님께서 행하신 일들에 늘 감사를 올려 드리도록 하자
③ 우리를 그리스도의 향기가 되어 세상 속에서 나눔과 섬김을 실천하며, 그리스도를 전하도록 부르셨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실천에 옮기도록 하자
느헤미야12:22-30절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튼튼한 성벽도 중요하겠지만 예배의 회복이 중요합니다
본문은 성전봉헌식을 준비하는데 성전봉헌에 수고할 레위인들의 체계를 정비하고 있습니다
성전봉헌에 수고할 레위인들의 체계를 정비한다고 하는 것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봉헌식을 위해 레위인들을 정비하는 것은 2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과거 유다와 이스라엘로 나라가 분열되었을대
이스라엘 초대왕이었던 여로보암은 일반 사람을 제사장으로 세웠습니다
그래서 봉헌식을 준비하면서 레위사람을 정비하는것은 레위사람이맞는지
아닌지를 가려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데 결격 사유가 없도록 하기 위함임을 알수가 있습니다.
둘째는 예배의 회복만이 유다가 미래가 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봉헌식을 하니까 레위인들이 필요하다기 보다 물론 그런 것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앞으로의 유다는 예배의 회복만이 소망이 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잘 보여주는 단어가 있습니다
24절에 "하나님의 사람 다윗의 명령대로 순서를 따라 주를 찬양하고"에서
다윗의 명령대로라는 말입니다
다윗의 명령대로에 들어있는 의미는 다윗은 누구보다 이스라엘이 신정국가로 세워지길
원했고 신정국가로 세우기 위해서 예배를 담당한 조직을 세웠습니다
그런의미에서 오늘 본문에 느헤미야는 성전봉헌을 위해
그냘 필요해서 제사장과 레위인들을 불러 모으는 것이 아님을 알수 있습니다
유다가 신정주의가 되길 소망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유다의미래가 소망이 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유다의 멸망에서 찾아볼수 있습니다
유다가 바벨론에 멸망당헀는데 성벽이 있었지만 멸망했습니다
성벽이 무너져서 멸망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신앙하는
믿음이 없었기에 멸망한 것입니다
그런의미에서 느헤미야는 유다가 하나님을 예배할때 유다의미래가 소망이 있음을 알고
제사장과 레위인들을 정비하고 있음을 볼수가 있습니다
오늘 말씀을 우리에게 적용하면
오늘 우리도 다른 무엇보다 예배에 모든 것이 있음을 믿어야합니다
느헤미야가 제사장과 레위인들을 불러 모아서
유다 백성들은 하나님을 예배해야 함을 보여주려고 했듯이
오늘 우리도 예배를 세워나가야 합니다
예배를 세워나가는 일에는지나침이 없습니다
유다는 성벽이 없어 멸망한 것이아닙니다
다윗과 그리고 느헤미야처럼 예배하는 자가 없어서
멸망한 것임을 기억하는우리 모두 되시길 주님의 이름오로 축복합니다.
봉헌식을 위해 노래하는 레위인을 모으고 제사장과 레위인, 백성과 성문, 성벽을 정결하게 합니다.
성벽 봉헌식(12:27~30)
하나님은 정결한 자의 예배를 기쁘게 받으십니다. 하나님의 도우심과 느헤미야의 탁월한 리더십으로
예루살렘 성벽이 완공되었습니다. 느헤미야는 각 지역에 흩어져 살고 있던 레위 사람들을 소집합니다.
기쁨의 찬양으로 가득한 봉헌식을 거행하려는 것입니다. 성벽을 무사히 완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찬양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예루살렘 성벽을 보호해 주실 것을 간구할 것입니다.
그들은 봉헌식을 하기 전에 먼저 정결 의식을 행합니다. 예배자들의 몸을 정결하게 하고,
백성과 성문과 성벽까지 정결하게 합니다. 거룩함과 정결의 기준은 하나님입니다.
예배를 받으시는 하나님이 거룩하시기에, 성도는 자신과 공동체의 정결을 위해 늘 힘써야 합니다.
- 묵상 질문: 성벽 봉헌식을 하기 전에 정결 의식을 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적용 질문: 정결한 예배자로 서기 위해 나는 내적, 외적으로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요?
오늘의 기도
저희 가정과 일터, 사역을 지금까지 인도해 주신 에벤에셀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주님이 부르시는 그날까지 몸과 마음을 정결하게 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즐거이 찬양하며
제 삶을 산 제물로 드리는 참된 예배자로 살아가게 하소서.
다음으로 레위 사람의 지도자가 나오는데
감사 찬양을 드렸던자들(24)
문지기로 봉사한 자들(25)이 나온다.
성전의 일을 위해서 선택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은
필요한 위치에 따라 다양하게 봉사를 한다.
역할은 조금씩 다를지 몰라도 합력하여 선을 이루며
하나님의 일을 위해 부르심을 받아 백성들에게 유익을 끼쳤다.
하나님으로 부터 부르심을 받아 거룩한 성도가 된 나도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하여 성전의 한 모퉁이 에서라도
나에게 주어진 사명을 잘 감당해야 겠다.
특별히 집안 별로 가문별로 제사장들의 이름이 나오는데
나도 우리 가문에서는 아브라함과 같은 제사장 이니
나의 이름도 우리 가문도 이 귀한 생명책에 기록되도록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며 나아가야 겠다.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벌써 6장에서 성벽의 재건을
52일 만에 마쳤었다(느6:15)
문짝도 다 잘 달았었다(느7:1)
그러나 성벽이 완성 되었다고 축하 잔치를 하지 않았었다.
외부에 성벽은 완성되었지만 신앙의 내면에 회복이 없어서 였다.
그래서 느헤미야는 에스라 율법학자를 모셔서 심령 대 부흥회를 했었다.(느9:1~3)
신앙의 안과 밖이 어느 정도 정비되자
오늘 지루하게 나왔던 제사장들과 레위인을 먼저 준비시키고
드디어 성전벽 재건 공사에 대한 성벽봉헌식을 준비한다.
먼저 하는 것이 예배이다.(27~30)
레위 사람들이 감사하며 노래하며 비파와 수금을 타며 봉헌식을 준비한다.
찬양이 없는 예배를 상상 할수 없듯이 먼저 찬양의 제사를 준비한다.
두번째로 준비하는 것이 정결의식이다(30)
제사장과 레위인들이 몸을 정결케하고
백성과 성문과 성을 정결케 한다.
예배가 이런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와 찬양을 신령과 진리로 드림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참 예배이다.
날마다의 예배가 입술의 고백이 향기나는 찬양의 제물이길 원한다.
감사로 제사를 찬양으로 제사를 드리자.
황소를 드림보다 나의 찬양을 더 기뻐하시는 그분에게.
또하나 나의 예배의 태도를 보자.
처음 예배당에 주님께 예배하러 갈때의 그 경건한 마음 가짐과
단정한 옷 매뭇세와 전 날 부터 준비하던 그 정성이 어느듯 많이 허물어 졌다.
레위인과 제사장들이 정결한 몸과 마음으로 주님께 예배하듯이
처음에 그 마음 가짐을 다시 회복하자.
예배를 드릴 때 각자의 어수선한 마음과 삶의 무게에도 불구하고 찬양대의 선창에 따라 한목소리로, 또 화음으로 찬송을 하면 모든 근심과 걱정이 한순간에 정리될 때가 있습니다. 이렇듯 찬양은 예배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부분이자,
하나님의 언어로 우리 가운데 역사합니다. 페르시아를 다스리던 다리와 2세는 주전 423~404년까지 통치했는데 당시 기록에 따르면 요하난(23절)은 주전 408년에 대제사장직을 맡고 있었고 느헤미야는 요하난의 아들인 얏두아(22절)가 주전 408~404년 사이의 어느 때에 대제사장이 되었을 때까지 생존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찬양의 지휘자들로 기록된 맛다냐와 박부갸(느11:17)에는 12:8에서 성전 문지기로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동명이인인지 아니면 그들이 두일 모두에 관여하며 그곳을 지켜내는 이들인지 생각해보게 합니다. 이들의 역할이었다면 짐작하건대 예루살렘 성벽의 봉헌식 전에 희생 제물의 피로 성문과 성벽에 뿌리며 정결 의식까지 감당했던 것으로 여겨집니다.
지금도 헌신된 목회자들, 교회의 장로님들과 권사님들, 신실한 직분자들과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교회를 지켜내고 무너진 신앙의 벽돌을 보수해나가기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얼마나 헌신하고 기도하고 있는지 다 알 수 없을 정도입니다. 날마다 하나님의 나라의 성벽을 보수하고 모든 악한 대적의 문을 취하는 예배자와 성전 문지기로 살아가며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를 풍성히 누리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하나님께서 이루셨습니다.
예루살렘 성벽 재건은 하나님의 은혜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도 이것을 분명히 알았습니다. 성벽의 완성된 감사의 표현으로 봉헌식을 드리게 됩니다. 성벽을 짓는 모든 과정 속에서 반대하고 대적하는 사람들의 손에서 온전하게 지켜 주셨습니다. 오늘 봉헌식은 그 모든 과정에서 하나님께서 승리하게 하셨음의 고백입니다.
이러한 마음을 오늘날 우리도 배워서 행하여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지 않으시면 우리가 이룰 수 있는 일은 하나도 없습니다. 우리가 무엇을 이루었든지 그것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셨고 지켜 주셨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우리에게 주신 모든 것을 하나님의 은혜인 것으로 인정하고 사는 겸손한 성도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묵상하기
나의 모든 것이 하나님의 주권하에 있음을 인정하며 사는가?
사랑과 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 아버지,
우리 인생의 주인 되시고 안전한 보호막이 되어주셔서
우리가 마음껏 예배드리고 그 은혜를 누리게 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죄의 공격들로 무너진 하나님 나라를 거한 곳에서 바로 세우고,
감사와 찬양을 부르며 세상 가운데 온전한 파수꾼으로 깨어 있는 성령의 사람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이 시간에도 열방 가운데 주님의 복된 소식 전하시는 선교사님들의 삶과 사역 위에 기름 부어 주시고
그 모든 필요에 넘치도록 풍성하게 채워 공급하여 주시옵소서.
전쟁과 기근, 질병과 재해, 박해와 순교의 위협에 노출되어 있는 연약한 이들을 눈동자처럼 지켜주시고,
그들의 어둠이 세상의 빛이 되는 역전의 역사를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이 나라와 백성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아버지의 뜻을 겸손과 순종으로 행하는
거룩한 제사장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와 찬양을 아버지께 올려드리며,
우리의 길과 진리와 생명 되신 예수님의 거룩하신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