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산선이 조속히 건설되어야 남서울역의 제기능이 원활할 것인데 문제는 신안산선의 구간이 정확히 어디서 어지까지인지가 의문입니다.
안산시내쪽은 분명히 기존 안산선(수인선) 중앙역이나 고잔역쪽이 것이 확실한데 서울시내는 어디가 종착지일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청량리라는 표현을 쓰는데 그렇다면 청량리가지 선로를 별도로 건설하겠다는 것인지?
경부선과 신안산선 환승지가 아마 석수역일 것으로 아는데 그렇다면 석수역에서 서울시내방향으로 시흥대로를 경유 대방 여의도 용산을 거쳐서 청량리까지 또 별도의 선을 건설한다는 것인지 의문입니다.
문제는 석수역에서 서울시내 방향으로 별도의 선로를 건설할 필요가 있을지 입니다.
이미 경부선 전철이 있고 한데 구태여 별도의 선로를 깔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특히 서울시내 강북구간은 청량리까지 별도의 선로를 건설할 만큼 여유 공간도 없습니다. 공연한 중복투자이지요. 단 대방역에서 석수까지 시흥대로를 경유하면 좀더 빨라질수는 있는데 그정도는 고려해 볼만 합니다.
그래서 내 생각은 출발지를 석수역에서 하여 남서울역을 경유 안산시가지 북쪽을 지나 기존 안산선과 환승하는 것을 1차 완공으로 해야 합니다.
그다음에 경제적 타당성을 보아서 석수 구로공단 대방간 구간은 차후 검토할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안산에서 서해안 고속도로 축을 따라서 발안 안중 아산으로 이어지는 노선으로 연장을 추구해야 할 것입니다.
이미 서울시내는 지하철이 많이 건설되어 있기에 시내방면으로의 연장은 중복투자성이 강합니다.
그렇기에 서해안 고속도로축으로 연장을 장기적으로 추구하여 그지역개발과 연개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구간으로 전철이 연장될 경우 천안 아산지역에서 수도권 서부로의 통근 통학이 원활해 질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