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스펙트럼장애 아이들과 가족을 돕기 위해 많은 교육학, 심리학, 정신의학계 연구진과 임상 현장 전문가들이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상동적이고 전형화된 행동을 어떻게 치료할 것인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들의 발달과 적응에 중요한 요인으로 다뤄지고 있으며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예술치료 프로그램 등 다양한 상담/치료 개입의 효과성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에서 지속적인 결함과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나 관심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장애의 하나로 최근 고기능의 자폐스펙트럼 장애로 불려지고 있습니다(신석호, 2013). 고기능의 자폐라 정의되고 있는 만큼 아스퍼거 증후군의 아이들은 지능, 학업성취 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얻기도 하고 언어 과제, 기억과 관련된 검사에서 높은 수행력을 보여 영재로 여겨지는 등 모호한 장애 특성을 보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진단의 핵심은 ‘사회적 손상’으로 사회성, 정서, 적응행동에서 현저한 결함을 보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유병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진단, 치료 없이 청소년기를 맞이하는 아이들이 50% 이상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기능 자폐 집단의 진단 평균연령이 5.5세인 반면, 고기능 자폐 혹은 아스퍼거 집단은 11.1세로 자녀 문제에 대한 양육자의 인식까지의 기간이 길고 이로 인해 진단 시기도 늦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른 시기에 적절한 개입을 받지 못해 정서적, 관계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김다은, 2019).
아스퍼거 증후군 진단 범주에 있는 아이들은 다른 자폐장애와 달리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욕구가 크게 있어 나름의 상호작용을 시도하지만 사회적 기술인 사회적 단서 읽기, 감정 이입 등이 부족해 깊은 관계를 맺는데 실패하고 좌절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관계 속 부정적 경험은 스트레스가 되고 정서적 부적절감으로 인해 불안, 우울을 비롯한 심리/행동 문제 증상이 아이들에게 발생합니다. 때문에 아이가 사회성과 관련된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면 다방면의 검사를 통해 아이가 갖고 있는 문제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아이에 맞는 개입을 이른 시기에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한 이해와 도움이 되는 방법
1.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한 이해하기
아스퍼거 증후군의 경우 실행 기능의 결함, 자신/타인 이해의 제한 등 증상을 지닌 아이들만의 고유한 인지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이를 고려해 소통, 양육해야 합니다. 때문에 양육자 및 가족의 선이해가 필요하며 아이들에 맞는 의사소통, 양육 기술을 학습하고 적용해 가정 안에서 아이가 관계 기술을 연습하고 기초적인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합니다.
2. 전문가의 도움받기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은 생활 전반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특정 영역에서만 부적응적 특징을 보이기 때문에 가족들은 혼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영재 아동이라고 여기고 치료적 개입이 필요한 시기를 놓치게 되면 발달상 과업을 놓치게 되고 정서, 행동, 관계적 측면에서 심화된 문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개인과 가족 안에서 이를 판단하고 분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통합적이고 심도 있는 검사로 진단을 받거나 상담/치료를 받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3.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하기
아스퍼거 증후군에 속한 아이들이 어려움을 가장 크게 경험하는 영역은 “사회성”입니다. 사회성은 다양한 관계 경험을 통해 사회적 의사통과 상호작용 전반에서 기술을 습득하고 적용하면서 발달하는 것입니다. 아스퍼거 및 고기능자혜장애 아동들은 특수한 훈련이 없이는 사회적 단서를 읽을 수 없기에 전문적인 도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더불어 상황맥락적 사회성은 개별치료에 비해 집단 치료의 경우 효과가 더 크기에 집단 안에서의 사회성 훈련이 도움이 됩니다(정보경, 2015).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수학영재 아스퍼거장애 중학생이 사회성집단으로 학급리더자가 되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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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 참고문헌
김다은 (2019). 무용/동작심리치료가 아스퍼거 증후군 청소년의 불안감소와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무용동작심리치료연구, 3(1):43-63.
정보경 (2015) 아스퍼거 및 고기능자폐 소아청소년의 사회성 증진 요인에 관한 연구, 자혜성장애연구, 15(1), 45-67.
Neihart,M.(2000).Gifted children with Asperger's syndrome.Gifted, ChildQuarterly, 44(4),222-23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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