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놀이치료의 필요성
아동은 한 사회의 성원으로 성장, 발달하는 과정에서 그 사회에서 인정한 언어, 사고, 감정, 행동 등을 포함하는 생활양식을 학습하며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또래들과의 집단생활이나 소속의 욕구가 크기 때문에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능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사회성을 기르게 됩니다. 하지만 사회적 기술의 부족함을 보이는 아동은 학교 적응력이 떨어질 가능성과 비행 및 성인이 되어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겪을 확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성은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적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사회성이 높은 아동은 대부분 집단생활을 즐기며, 협동적인 특성을 보여 친구관계가 원만합니다. 또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해결함으로써 또래들에게 긍정적으로 반응하며, 자신의 의견을 적절히 제시하고 서로 협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에 또래 관계형성이 어려운 아동은 문제행동, 열등한 학업수행을 통해 학교생활 적응에 문제를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보니 발달과정상 아동에게 중요한 요인이기도 합니다.
이때에 무엇을 성취하고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활동으로 놀이 그 자체가 목적인 놀이는 의사소통하기에 가장 적합한 수단입니다. 놀이를 통해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새로운 패턴과 새로운 태도를 발전시키고 놀이속에서 자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놀이는 무목적이거나 무방향적인 활동이 아니고 무언가를 성취하고 안락함을 느끼기 위한 행동의 시도이기에 또래친구들과 어떻게 사회적 지식을 획득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기술을 획득하는데 놀이의 중요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또래 집단놀이 속에서 활동을 스스로 창조하고 통제할 기회를 가지므로써 상호작용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며 다른 사람과 새로운 환경에 대하여 자기의 느낌을 통제하는 감강을 갖게 합니다. 따라서 집단놀이는 사회적 학습을 위한 결정적인 상호작용의 경험을 통해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혼자인 우리 아이를 보았다면....
1. 우리 아이가 혼자인 이유를 직접 물어보고, 감정을 인정하며 공감해 주세요.
"네가 친구를 사귀는 것이 어렵다고 느끼는구나. 그럴 수 있어. 우리가 함께 해결 방법을 찾아보자"와 같은 말로 지지를 표현하세요.
2.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방법,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그룹 활동에 참여하는 방법 등을 연습시켜주세요.
롤플레잉 게임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3. 큰 그룹보다는 소규모의 활동이나 놀이 그룹에 아이가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아이들과의 활동에 참여하도록 권장해 보세요.
4. 가정 내에서도 아이와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 주세요.
아이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장점과 노력을 칭찬해 주세요.
5. 아이가 심각한 사회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상담사나 심리치료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아이가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고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아이가 사회적 관계를 잘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부모로서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통해 아이가 더 나은 친구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공감능력과 도덕성이 떨어진 중등여자의 집단상담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 손경숙. (2007). 그룹홈 아동의 사회성 기술 증진을 위한 집단놀이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임상사회사업연구, 4(1), 101-13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