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벌레 충(虫)자는 벌레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벌레 모양 중에서도 사람의 몸에 사는 거위를 그렸습니다.
虫
규룡 규(虬)자는 벌레 충(虫)자에 숨을 은(乚)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숨을 은(乚)자는 용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규룡 규(虬)자는 상형(象形) 글자 두 개로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虬
벌레 충(䖝)자는 벌레 충자에 삐침 별(丿)자를 해서 입에 먹이를 물고 있거나, 입을 다문 벌레의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䖝
벌레이름 도(虭)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칼 도(刀)자를 했습니다. 칼 도(刀)자는 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虭
밀기벌레 기(虮)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안석 궤(几)자를 했습니다. 안석 궤(几)자는 안석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살 기(肌)자도 안석 궤(几)자가 들어 있어서 ‘기’로 읽습니다.
+ = 虮
뿔 없는 용 규(虯)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얽힐 구(丩)자를 했습니다. 얽힐 구(丩)자는 뚫을 곤(丨)자에 서로 얽힌 모양을 단순화한 ‘ㄴ'자를 했습니다. 꼴 규(糾), 부르짖을 규(叫), 헌걸찰 규(赳), 굽은나무 규(朻)자들은 얽힐 구(丩)자가 들어 있어서 ’규‘로 읽습니다.
虯
잠자리 정(虰)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성할 정(丁)자를 했습니다. 성할 정(丁)자는 못의 모양을 햇다 해서 못 정(丁)자로도 읽고, 고무래의 모양을 했다고 해서 고무래 정(丁)자로도 읽습니다. 장정(壯丁)이라고 하면 성할 정(丁)자로 사용한 예(例)입니다.
+ = 虰
이 슬(虱)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자를 했습니다. 이 슬(蝨)자는 빨리 날 신(卂)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자는 옷 안에서 사람을 물어서 가렵게 만드는 이를 나타내는 글자에서 옷을 표시한 글자로 보입니다.
蝨
쥐 굴(虳)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구기 작(勺)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구기 작(勺)자는 웅크리고 앉아 잇는 쥐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쥐는 겁이 많은 동물로 늘 웅크리고 앉아서 주변을 아주 주의 깊게 살핍니다. 이런 쥐의 특성을 잘 나타낸 글자로 구기 작(勺)자를 사용했습니다. 구기 작(勺)자는 액체를 더내는 구기를 그린 상형(象形)글자인데 여기서는 쥐가 웅크리고 앉아 있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虳
벼메뚜기 책(虴)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부탁할 탁(乇)자를 했습니다. 부탁할 탁(乇)자는 풀잎 점을 칠 때 상용하는 풀잎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풀잎을 보고 미래를 점친다고 해서, 풀잎에 운명을 부탁한다고 해서, 부탁할 탁(乇)자로 사용했습니다. 여기서 부탁할 탁(乇)자는 어디로 뛸 줄 모르는 메뚜기의 향방(向方)이 바로 점을 치는 것과 같다고 해서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또 여기서 부탁할 탁(乇)자는 벼잎을 그린 글자로 생각하여 벼잎에 벼 메뚜기가 앚아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虴
뱀 사(虵,蛇)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어조사 야(也)자나 뱀 사(它)자를 했습니다. 전서(篆書)를 보면 어조사 야(也)자와 뱀 사(它)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벌레 충(虫)자를 한 것은 뱀도 벌레로 보았던 옛날 관점(觀點)에서 생겨난 글자입니다.
虵 + = 虵
그리마 우(虶)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우(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우(于)자는 두 이(二)자에 갈고리 궐(亅)자를 해서 둘을 서로 연결해 준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 虶
장구벌레 간(虷)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방패 간(干)자는 방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虷
며루 자(虸)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아들 자(子)자는 강보에 꽁꽁 싸인 아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虸
무지개 홍(虹)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장인 공(工)자는 나무를 잘라서 토막을 만들어 가구를 만드는 바탕을 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붉을 홍(紅), 수은 홍(汞), 무너질 홍(訌), 배 클 홍(仜), 여자 이름 홍(妅), 화롯불 홍(灴), 고기 살찔 홍(魟)자들은 장인 공(工)자가 들어 있어서 ‘홍’으로 읽습니다.
虹
살모사 훼(虺)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우뚝할 올(兀)자를 했습니다. 뱀을 벌레로 생각했으니까, 벌레 충(虫)자를 했고, 살모사는 독이 강한 뱀으로 머리가 삼각형이고 우뚝할 올(兀)자의 모양을 합니다. 여기서 우둑할 올(兀)자는 살모사의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虺
등에 맹(虻)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를 했습니다. 망할 망(亡)자는 죽어서 관 속에 누워 있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소경 맹(盲), 백성 맹(氓), 백성 맹(甿), 등에 맹(蝱)자들은 망할 망(亡)자가 들어 있어서 ‘맹’으로 읽습니다.
+ = 虻
벼룩 흘(虼)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빌 걸(乞)자를 했습니다. 빌 걸(乞)자는 사람이 납짝 엎드려서 구걸하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𠂉’자는 납작 엎드린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이고, 새 을(乙)자도 엎드린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산 우뚝 솟을 흘(屹), 쥐부스럼 흘(疙), 말 더듬을 흘(吃), 질 낮은 명주실 흘(紇), 몸 흔들릴 흘(肐), 이를 흘(訖)자들은 빌 걸(乞)자가 들어 있어서 ‘흘’로 읽습니다.
+ = 虼
비록 수(虽,雖)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벌레 충(虫)자를 하거나 비록 수(虽)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비록 수(雖)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벌레 충(虫)자를 하고 옆에 새 추(隹)자를 해서 새가 벌레를 입에 물고 있는 표시입니다. ‘비록 먹이를 입에 물었다.’고는 하지만의 뜻입니다. 비록 수(虽)자는 입 구(口)자와 벌레 충(虫)만 있는 글자입니다. 새의 중요 먹이는 벌레 즉 곤충(昆蟲)입니다. 누구 수(誰), 비록 수(雖), 원수 수(讐), 팔 수(售), 고을 이름 수(嶲), 강 이름 수(濉)자들은 새 추(隹)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비록 수(虽suī)자는 비록 수(雖)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雖
두꺼비 하(虾)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에 성부(聲符)로 아래 하(下)자를 했습니다. 아래 하(下)자는 일정한 기준(一)자 아래라는 뜻으로 뚫을 곤(丨)자를 하고 점 주(丶)자를 해서 아래라는 뜻을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간체자(簡體字)로는 새우 하(虾xiā)자로 쓰입니다.
+ = 虾
전갈 채(虿)자는 전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일만 만(萬)자 아래에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일만 만(万)자는 일만 만(萬)자의 간체자(簡體字)이며, 약자(略字)입니다.
+ = 虿
좀먹을 식(蚀,蝕)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밥 식(食)자를 했습니다. 밥 식(食)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좋을 량(良)자를 했습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 위에 점 주(丶)자를 해서 어긋날 간(艮)자와 상대적인 개념의 글자를 삼았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밥을 앞에 놓고 외면을 한 글자입니다. 싫다, 나쁘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에서 발전한 글자입니다. 밥은 사람에게 아주 좋은 것입니다.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까요. 좀먹을 식(蚀)자는 좀먹을 식(蝕)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蝕 + = 蝕
개미 의(蚁,蟻)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옳을 의(義)자를 했습니다. 옳을 의(義)자는 양 양(羊)자에 나 아(我)자를 했습니다. 내가 양의 희생 제물 정신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희생하는 것이 나의 본질임을 나타냈습니다. 옳을 의(義)자는 옳다는 뜻이 무엇인지 잘 설명해 주는 글자입니다. 모든 종교에서 가르치는 것도 희생정신입니다. 희생정신(犧牲精神)은 자비심(慈悲心)에서 나옵니다. 개미 의(蚁)자는 개미 의(蟻)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蟻
말거머리 마(蚂,螞)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말 마(馬)자를 했습니다. 말 마(馬)자는 잘 달리며 목에 갈기가 있는 말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말거머리 마(蚂)자는 말거머리 마(螞)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螞
번데기 향(蚃,蠁)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시골 향(鄕)자를 했습니다. 시골 향(乡)자는 시골 향(鄕)자에서 곧 즉(卽)자를 뺀 글자입니다. 곧 즉(卽)자는 밥그릇을 앞에 둔 사람을 나타냈습니다. 시골이라는 곳은 식구들이 둘러앉아 밥을 함께 먹는 곳이라는 뜻입니다. 내가 태어난 고장에서 옛날 그 식구들이 모여 사는 곳이 시골입니다. 번데기 향(蚃)자는 번데기 향(蠁)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蠁
바다벌레이름 주(䖞)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마디 촌(寸)자는 팔의 관절(關節)과 관절 사이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껑거리 끈 주(紂), 진한 술 주(酎), 세울 주(尌), 팔꿈치 주(肘)자들은 마디 촌(寸)자가 들어 있어서 ‘주’로 읽습니다.
+ = 䖞
등에 맹(䖟)자는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망할 망(亡)자는 죽어서 관 속에 누워 있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소경 맹(盲), 백성 맹(氓), 백성 맹(甿), 등에 맹(蝱)자들은 망할 망(亡)자가 들어 있어서 ‘맹’으로 읽습니다.
+ = 䖟
도룡뇽 원(䖠)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무릇 범(凡)자를 했습니다. 도룡뇽은 벌레로 생각해서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무릇 범(凡)자를 한 것은 땅 위에 엎드린 도룡뇽의 모양을 나타낸 것입니다.
+ = 䖠
며루 방(蚄)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모 방(方)자는 모서리. 모가 진 곳을 가리키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蚄
배추벌레 액(蚅)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재앙 액(厄)자를 했습니다. 재앙 액(厄)자는 낭떠러지 엄(厂)자 안에 병부 절(㔾)자를 해서 낭떠러지에서 몸을 둥글게 하고 굴러 떨어지는 모양을 했습니다. 낭떠러지에서 떨어지는 것은 재앙이 아닐 수 없습니다.
+ = 蚅
자개 파(蚆)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큰 뱀 파(巴)자를 했습니다. 큰 뱀 파(巴)자는 큰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蚆
자벌레 척(蚇)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자 척(尺)자를 했습니다. 자 척(尺)자는 컴퍼스 비슷하게 생긴 거리를 재는 연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또는 사람의 걸음걸이를 그려서 한걸음씩 거리를 재는 단위로 삼았음을 나타냈습니다.
+ = 蚇
모기 문(蚉,蚊)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글월 문(文)자를 했습니다. 모기는 글을 하는 벌레입니다. 모기 소리를 글 읽는 소리에 비유했습니다.
蚊
파리매 예(蚋)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안 내(內)자를 했습니다. 안 내(內)자는 범위 안에 사람 인(人)자를 해서 사람이 안에 들어가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풀 뾰족뾰족 날 예(芮), 물굽이 예(汭)자는 안 내(內)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 = 蚋
조개 방(蚌)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예쁠 봉(丰)자를 했습니다. 예쁠 봉(丰)자는 식물에서 꽃이 핀 모양이거나 이삭이 익어 수확을 앞둔 곡식의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꽃이거나 잘 익은 이삭은 참으로 예쁩니다. 민물조개 방(蚌), 동여맬 방(綁), 옥돌 방(玤), 배부를 방(肨)자들은 예쁠 봉(丰)자가 들어 있어서 ‘방’으로 읽습니다.
蚌
왕개미 비(蚍)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견줄 비(比)자를 했습니다. 견줄 비(比)자는 사람이 한 방향을 보고 나란히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둘을 견주기에 매우 좋은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蚍
팽월 월(蚎)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날 일(日)자는 달 월(月)자의 모사(模寫)입니다. 팽월(彭越)은 팽활(蟛螖)로 게의 일종입니다.
+ = 蚎
팽월 월(蚏)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달 월(月)자를 했습니다. 팽월(彭越)은 팽활(蟛螖)로 게의 일종입니다.
+ = 蚏
노래기 균(蚐)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적을 균(勻)자를 했습니다. 적을 균(勻)자는 에워 산다는 뜻의 쌀 포(勹)자 안에 두 이(二)자를 해서 적은 수를 싸안았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 = 蚐
길 기(蚑)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를 지(支)자를 했습니다. 가를 지(支)자는 열 십(十)자 아래에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를 해서 물건을 찢어 갈래를 만든다는 뜻도 있고, 손에 물건을 들고 지탱하도록 받침을 해놓는다는 뜻도 있습니다. 재주 기(技), 갈림길 기(岐), 기생 기(妓), 시렁 기(庋), 해칠 기(忮), 기울 기(㩻), 기울 기(攲), 갈림길 기(歧), 세발 마름 기(芰), 육발이 기(跂)자들은 가를 지(支)자가 들어 있어서 ‘기’로 읽습니다.
蚑
붉을 동(蚒)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붉을 단(丹)자를 했습니다. 붉을 단(丹)자를 해서 벌레가 붉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붉을 동(蚒)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蚒
지렁이 인(蚓)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끌 인(引)자를 했습니다. 끌 인(引)자는 활 궁(弓)자에 뚫을 곤(丨)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뚫을 곤(丨)자는 활시위를 당긴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활을 쏘려고 시위를 당긴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蚓
청개구리 기(蚔)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각시 씨(氏)자를 했습니다. 각시 씨(氏)자는 아이를 밴 사람의 배를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토지의 신 기(祇), 가사 기(衹), 바퀴통 머리 기(軝), 단너삼 기(芪)자들은 각시 씨(氏)자가 들어 있어서 ‘기’로 읽습니다.
蚔
지렁이 천(蚕)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하늘 천(天)자를 했습니다. 하늘 천(天)자는 사람을 나타내는 큰 대(大)자 위에 한 일(一)자를 해서 사람 위에 있는 것이라는 뜻을 밝혔습니다. 하늘 천(天)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蚕
영원 원(蚖)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으뜸 원(元)자는 한 일(一)자를 우뚝할 올(兀)자 위에 올려놓아서 으뜸으로 삼았음을 나타냈습니다. 영원(蠑螈)은 도롱뇽과에 속하는 양서류입니다.
蚖
쓰르라미 결(蚗)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깎지 결(夬)자를 했습니다. 깍지 결(夬)자는 활을 쏘거나 기타를 칠 때 손가락을 보호하기 위하여 손가락에 끼우는 깍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蚗
거위 회(蚘)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더욱 우(尤)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더욱 우(尤)자는 회충을 그린 모양을 나타냅니다. 거위 회(蚘)자는 치우 우(蚘)자로도 읽습니다. 치우 우(蚘)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에 성부(聲符)로 더욱 우(尤)자를 했습니다. 더욱 우(尤)자는 한쪽 다리가 더욱 길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거위는 사람의 배 속에 기생하는 회충을 뜻합니다. ‘치우’는 정신 질환의 하나입니다.
+ = 蚘
벌레가 줄지어갈 금(蚙)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ㄱ’자를 하여 지금가지 시간이 모여 쌓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이제’라는 시점은 과거가 쌓인 시간입니다.
+ = 蚙
쌀바구미 기(蚚)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도끼 근(斤)자는 도끼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빌 기(祈), 물이름 기(沂), 경기 기(圻), 재갈 기(蘄), 헌걸찰 기(頎)자들은 도끼 근(斤)자가 들어 있어서 ‘기’로 읽습니다.
蚚
벌레먹을 중(蚛)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운데 중(中)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중(中)자는 한 가운데를 지나는 뚫을 곤(丨)자를 해서 가운데임을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蚛
진딧물 아(蚜)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금니 아(牙)자를 했습니다. 어금니 아(牙)자는 어금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蚜
쐐기 자(蚝)자는 벌레 충(虫)자에 털 모(毛)자를 했습니다, 쐐기를 보면 벌레인데 털이 많은 벌레입니다. 쐐기 자(蚝)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蚝
쓰르라미 목(蚞)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나무 목(木)자는 나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蚞
귀뚜라미 왕(蚟)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 왕(王)자는 임금의 로고logo를 그려서 임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임금의 로고입니다 = 蚟
두더지 분(蚠,蚡)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나눌 분(分)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칼 도(刀)자를 해서, 나눈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 = 蚡
쑥누에 항(蚢)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목 항(亢)자를 했습니다. 목 항(亢)자는 머리를 뜻하는 돼지해 밑 두(亠)자에 몸통을 듯하는 안석 궤(几)자를 했습니다. 목 항(亢)자는 목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蚢
지네 공(蚣)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공변될 공(公)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사사로울 사(厶)자를 했습니다. 사사롭지 않고 여러 사람과 관련이 되는 공적이라는 표시로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 = 蚣
벼룩 조(蚤)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손톱 조(㕚)자를 했습니다. 손톱 조(㕚)자는 손을 표시하는 또 우(又)자에 점 주(丶)자를 두 개 해서 손가락 끝에 있는 손톱을 표시했습니다. 손톱 조(㕚)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蚤
두꺼비 보(蚥)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아버지 부(父)자를 했습니다. 아버지 부(父)자는 칠 복(攵)자와 비슷합니다. 모두 몽둥이를 들고 있는 그림인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아버지는 자식의 훈육(訓育)을 담당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육체적으로 먹여서 기르는 분은 어머니이고, 정신적으로 기르는 분은 아버지입니다.
+ = 蚥
비단뱀 염(蚦,蚺)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나아갈 염(冄,冉)자를 했습니다. 나아갈 염(冄,冉)자는 저울추와 반대편 저울 접시에 올려놓은 같은 무게의 물건 양쪽을 모두 그린 글자입니다. 또 짐승의 꼬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기도 합니다. 또는 걸어갈 때 다리가 벌어지는 것을 나타낸 글자 같기도 합니다. 곧 걸어가는 모양이겠지요.
蚦,蚺
조개이름 개(蚧)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끼일 개(介)자를 했습니다. 끼일 개(介)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삐침 별(丿)자와 뚫을 곤(丨)자를 해서 둘 사이, 이쪽과 저쪽 사이에 끼인 모습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蚧
파랑강충이 부(蚨)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남편 부(夫)자를 했습니다. 남편 부(夫)자는 신분이 확실한 성인 남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을 표시한 큰 대(大)자에서 머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더하여 만든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사람을 표시한 큰 대(大)자에서 머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더한 것은 모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자는 그 사람의 신분을 나타냈습니다. 그래서 모자가 없는 사람은 사람 축에도 기이지 못했습니다. 남편은 신분이 확실한 사람을 뜻했습니다.
蚨
어리석을 치(蚩)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갈 지(㞢)자를 했습니다. 벌레가 기어가는 것이 어리석다는 뜻입니다. 앞에 무엇이 닥칠지도 모르고 기어가는 벌레의 운명을 놓고 어리석다고 한 것입니다.
蚩
올챙이 두(蚪)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말 두(斗)자를 했습니다. 곡물의 부피를 재는 도량형기구의 하나인 말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옛날에 사용하던 말에는 자루가 달려 있었습니다.
+ = 蚪
가막조개 형(蚬,蜆)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볼 견(見)자를 했습니다. 볼 견(見)자는 눈 목(目)자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잘 몰 수 있도록 눈을 받쳐놓은 모양입니다. 여기서 볼 견(見)자는 조개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조개 패(貝)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蜆
그리마 륙(䖡)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수갑 축(丑)자를 했습니다. 수갑 축(丑)자는 수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일종의 갑충(甲蟲)이라는 뜻입니다. 그리마는 발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수갑 축(丑)자는 그리마의 그런 특징을 표시한 글자이기도 합니다.
+ = 䖡
개미누에 묘(䖢)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적을 소(少)자를 했습니다. 적을 소(少)자는 작을 소(小)자에 삐침 별(丿)자를 해서 크기와 양(量)을 구별해서 사용한 글자입니다. 묘할 묘(妙), 땅이름 묘(竗), 애꾸눈 묘(眇), 옆구리 묘(䏚)자들은 적을 소(少)자가 들어 있어서 ‘묘’로 읽습니다.
+ = 䖢
벼룩 조(䖣)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손톱 조(爪)자를 했습니다. 손톱 조(爪)자는 손톱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입니다.
+ = 䖣
절인 어물 포(蚫)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쌀 포(包)자는 팔을 그린 쌀 포(勹)자에 벌레 모양을 한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팔로 벌레를 감싼 모양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蚫
그리마 니(蚭)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중 니(尼)자를 했습니다. 중 니(尼)자는 주검 시(尸)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그래서 자비를 공부하고 수련하시는 스님께서 무슨 주검 시(尸)자나 비수 비(匕)자와 관련이 있나? 의심이 갔습니다. 혹시 주검을 무릅쓰고, 가슴에 비수를 품은 채 독한 마음으로 수련을 한다는 말인가? 그런데, 옛 글자를 보니 주검 시(尸)자도 주검이 아니라, 사람 인(人)자의 변형이고, 비수 비(匕)자도 사람 인(人)자의 변형이었습니다. 가만히 생각 해보니 사람이 사람을 업고 있는 형상(形象)이 바로 중 니(尼)자였습니다. 단체 생활을 한다는 뜻임을 깨달았습니다. 사람끼리 이해하고 보듬어 주며 밥 먹고 잠자는 단체 생활을 통하여 스님의 도(道)를 익혀 간다는 글자였습니다.
+ = 蚭
독 특(蚮)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대신할 대(代)자를 했습니다. 대신할 대(代)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주살 익(弋)자를 했습니다. 주살은 화살에 끈을 매어 사냥할 때 화살 맞은 짐승을 잘 찾기 위하여 만든 사냥용 화살입니다. 주살은 숫자를 대신 표시하는 데에 사용 되었습니다. 한 일(一)자를 위조방지 용으로 쓰려면 일(弌)과 같이 주살 익(弋)자를 사용합니다. 두 이(二)자도 두 이(弍)자로 씁니다. 이와 같이 대신하여 사용할 때 주살 익(弋)자를 사용했습니다. 석 삼(三)자는 참여할 참(參)자를 가차(假借)하여 사용합니다. 대신할 대(代)자는 사람 인(人,亻)자변에 주살 익(弋)자를 해서 화살을 대신해서 주살을 사용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변할 특(忒), 황충 특(蟘)자는 주살 익(弋)자가 들어 있어서 ‘특’으로 읽습니다.
+ = 蚮
지렁이 구(蚯)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언덕 구(丘)자를 했습니다. 언덕 구(丘)자는 사람의 엉덩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엉덩이는 바가지를 두 개 엎어놓은 것 같이 생겼지요. 엉덩이처럼 생긴 것에는 언덕도 포함 됩니다.
+ = 蚯
그리마 유(蚰)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말미암을 유(由)자를 했습니다. 말미암을 유(由)자는 밭 전(田)자 위에 싹을 그려서 밭 곡식이 싹이 난 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蚰
벼메뚜기 책(蚱)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잠깐 사(乍)자를 했습니다. 잠깐 사(乍)자의 갑골 문자를 보면 비수 비(匕)자 안에 에운 그림(∨)을 그려서 물건에 비수 비(匕)로 흠을 내서 표시를 한 모양을 그렸습니다. 무엇을 만들 때 칼을 사용해서 깎고 다듬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또는 비수 비(匕)자를 망할 망(亡)자로 보아 죽은 사람을 잠시 받쳐놓아서 잠깐 살아 있는 사람처럼 한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작은 배 책(舴), 닥칠 책(迮), 좁을 책(笮)자들은 잠간 사(乍)자가 들어 있어서 ‘책’으로 읽습니다.
+ = 蚱
바구미 평(蚲)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평평할 평(平)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평(平)자는 좌우(左右)가 동형(同形)으로 균형이 맞아 평화로움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기우는 곳이 없이 평평함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蚲
개미알 지(蚳)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근본 저(氐)자를 했습니다. 근본 저(氐)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해서 아기가 태어나는 곳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각시 씨(氏)자는 임신을 해서 배가 부른 여자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종이 지(紙), 공경할 지(祗), 숫돌 지(砥), 숫돌 지(厎), 모래섬 지(坻), 머뭇거릴 지(彽), 손바닥 지(扺), 믿을 지(忯), 붙을 지(汦), 강이름 지(泜), 벼 처음 익을 지(秪), 핢을 지(舐), 굳은 살 지(胝), 만날 지(觗), 조개 지(貾)자들은 각시 씨(氏)자나 근본 저(氐)자가 들어 있어서 ‘지’로 읽습니다.
蚳
꿈틀거릴 유(蚴)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릴 유(幼)자를 했습니다. 어릴 유(幼)자는 작을 요(幺)자에 힘 력(力)자를 해서 힘이 약하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작을 요(幺)자는 곤충의 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힘 력(力)자는 어깨를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蚴
도마뱀 가(蚵)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옳을 가(可)자는 찬성한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에 ‘ㄱ’같은 에움을 했습니다. 지금도 찬성한다는 표시로 ‘ㄱ’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할아버지께서 한약국을 하셨는데, 외상 주신 장부를 보면 갚은 사람 이름을 ‘ㄱ’자로 에워 놓으신 외할아버님의 장부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쓰는 말에도 ‘기역자’를 했다.’라고 말하면 그 사람은 제외해 놓았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ㄱ’자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글자는 일종의 기호라는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 = 蚵
새고막조개 감(蚶)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달 감(甘)자를 했습니다. 달 감(甘)자는 입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입 구(口)자에 입안에 있는 혀를 그린 글자입니다. 달면 혀를 입 밖으로 내밀어 입술을 빨게 되지요. 맛이 달 때 하는 혀의 움직임을 표착하고 만든 글자입니다.
+ = 蚶
노래기 거(蚷)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클 거(巨)자를 했습니다. 클 거(巨)자는 머리와 꼬리를 잘라낸 가장 큰 가운데 토막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蚷
방아개비 력(蚸)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물리칠 척(斥)자를 했습니다. 방아개비는 두 다리를 잡고 있으면 방아 찧는 흉내를 냅니다. 그래서 방아개비라고 부릅니다. 물리칠 척(斥)자는 도끼 근(斤)자 칼날 부분에 점 주(丶)자를 해서 무기를 들고 적을 물리친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蚸
뱀 배비늘 부(蚹)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줄 부(付)자를 했습니다. 줄 부(付)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마디 촌(寸)자는 손(手)을 그린 글자입니다. 줄 때는 손에서 손으로 건네주지요.
+ = 蚹
씽씽 매미 찰(蚻)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패 찰(札)자를 했습니다. 패 찰(札)자는 패는 나무로 만드니까,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 변에 성부(聲符)로 숨을 은(乚)자를 했습니다. 뽑을 찰(扎)자는 숨을 은(乚)자가 들어 있어서 ‘찰’로 읽습니다.
+ = 蚻
개미 구(蚼)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글귀 구(句)자는 말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를 싸안는 쌀 포(勹)자를 해서 말을 보충하는 것이 글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받는 말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글입니다.
+ 蚼
벌레이름 비(蚽)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클 비(丕)자를 했습니다. 클 비(丕)자는 완성형을 말하는 글자가 아니라, 진행형 또는 장래 희망형을 말하는 글자입니다. 다 큰 것을 가리키는 큰 비(丕)자가 아니라, 지금 크고 있다는 말입니다. 클 비(丕)자는 꽃의 씨방의 씨를 그린 글자입니다. 아이 밸 배(胚)자를 보면 아이가 뱃속에서 크고 있는 것을 뜻하는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동물에서 새끼를 배고 있는 것을 식물에서 씨를 배고 있는 씨방에 비유한 글자입니다.
+ = 蚽
두꺼비 파(蚾)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죽 피(皮)자를 했습니다. 가죽 피(皮)자는 손을 나타내는 또 우(又)자를 해서 손으로 잡아 벗기면 벗겨지는 살가죽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깨뜨릴 파(破), 고개 파(坡), 자못 파(頗), 절뚝발이 파(跛), 비탈 파(岥), 유리 파(玻), 두꺼비 파(蚾), 까불 파(簸)자들은 가죽 피(皮)자가 들어 있어서 ‘파’로 읽습니다.
+ = 蚾
노래기 현(蚿)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검을 현(玄)자를 했습니다. 검을 현(玄)자는 돼지해 밑 두(亠)자 아래에 작을 요(幺)자를 했습니다. 작을 요(幺)자는 곤충의 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돼지해 밑 두(亠)자는 땅 밑을 뜻합니다. 검을 현(玄)자는 곤충이 꼬리를 땅에 박고 땅 속에 알을 낳아 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땅 속이니 어둡겠지요. 그래서 검을 현(玄)자가 생긴 것입니다.
+ = 蚿
나무좀 주(蛀)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주인 주(主)자를 했습니다. 주인 주(主)자는 불을 켠 등잔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등잔불을 밝히면 모두 그곳을 바라보게 됩니다. 그것처럼 임금님은 백성들의 주인이라는 뜻입니다. 님 주(主)자로도 읽습니다. 님도 늘 바라보는 대상입니다.
+ = 蛀
참매미 조(蛁)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부를 소(召)자를 했습니다. 부를 소(召)자는 칼 도(刀)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람을 부를 때 손짓을 하고 소리를 질러 부릅니다. 칼 도(刀)자는 칼을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손을 표시한 글자이고, 입 구(口)자는 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비출 조(照), 고할 조(詔), 새로 길들인 말 조(駋)자들은 부를 소(召)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蛁
풍뎅이 별(蛂)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달릴 발(犮)자를 했습니다. 달릴 발(犮)자는 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개 견(犬)자에서 개의 발에 해당하는 부분에 삐칠 별(丿)자를 했습니다. 개가 잘 달린다는 뜻이지요.
+ = 蛂
반디좀 병(蛃)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밝을 병(丙)자를 했습니다. 밝을 병(丙)자는 햇살이 들어오도록 가리개를 열어 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마치 물고기의 꼬리처럼 생긴 글자라고 해서 물고기 꼬리 병(丙)자라고 읽기도 합니다.
+ = 蛃
땅강아지 고(蛄)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고(古)자는 죽어서 사람을 묻은 무덤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蛄
쐐기 점(蛅)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차지할 점(占)자를 했습니다. 차지할 점(占)자는 점 복(卜)자 아래에 입 구(口)를 했습니다. 여기서 점 복(卜)자는 차지한 땅에 내 것이라는 표시로 깃발을 꽂아 표시를 해놓은 모습이고, 입 구(口)자는 차지한 영토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蛅
구더기 저(蛆)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또 차(且)자는 고깃덩어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먹을 것이 또 있다는 말입니다. 누이 저(姐), 씹을 저(咀), 원숭이 저(狙), 저주할 저(詛), 돌산 저(岨), 교만할 저(怚), 잡아당길 저(抯), 둔할 저(伹), 물수리 저(雎), 어긋날 저(齟), 돌산 저(砠), 짐승 그물 저(罝), 신바닥 창 저(苴), 등창 저(疽), 구저기 저(蛆), 좋아할 저(袓), 뒤뚝거릴 저(趄), 머뭇거릴 저(跙), 물수리 저(鴡)자들은 또 차(且)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 = 蛆
도르래 철(蛈)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잃을 실(失)자를 했습니다. 잃을 실(失)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에 ‘𠂉’자를 해서 사람의 목을 자른 표시를 했습니다. 목숨을 잃으면 다 잃은 것이겠지요. 쇠 철(鐵)자의 간체자(簡體字)는 쇠 철(铁tiě)자입니다.
+ = 蛈
잠자리 령(蛉)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영 령(令)자는 공손하게 무릎을 굻고 앉아서 영(令)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영(令)을 내리는 사람은 하나이지만 영(令)을 받는 사람은 여럿이기에 모을 집(亼)자 아래에 병부 절(卩,㔾)자를 했습니다.
蛉
독 고(蛊)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그릇 명(皿)자는 제기(祭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독 고(蛊)자는벌레의 독을 그릇에 담아 놓은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뱀 독과 같은 벌레의 독들은 사람의 병을 치료하는 약으로 개발합니다.
蛊
새알 단(蛋)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발 소(疋)자는 발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새알 단(蛋)자에 발 소(疋)자를 한 것은 새알이나 거북 알이나 뱀의 알 등은 걸어 다니면서 찾는다는 뜻으로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 = 蛋
벌레이름 고(蛌)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오이 과(瓜)자를 했습니다. 오이 과(瓜)자는 오이 덩굴을 그리고 덩굴에 달린 오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외로울 고(孤), 울 고(呱), 모서리 고(柧), 물이름 고(泒), 테 고(笟), 물고기 그물 고(罛), 큰 배 고(胍), 큰 뼈 고(軱)자들은 오이 과(瓜)자가 들어 있어서 ‘고’로 읽습니다.
+ = 蛌
반딧불 형(蛍,螢)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𤇾’자를 했습니다. 줄 형(鎣), 실개천 형(滎), 등불 형(熒), 옷에 구멍 날 형(褮)자들은 ‘𤇾’자가 들어 있어서 ‘형’으로 읽습니다. 반딧불 형(蛍)자는 반딧불 형(螢)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螢
굴 려(蛎,蠣)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사나울 려(厲)자를 했습니다. 사나울 려(厲)자는 기슭 엄(厂)자에 일만 만(萬)자를 했습니다. 일만 만(萬)자는 무서운 전갈을 그린 글자입니다. 언덕 아래에 전갈이 있다면 얼마나 사납겠습니까? 굴 려(蛎)자는 굴 려(蠣)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蠣
긴맛 정(蛏chēng,蟶)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힘쓸 골(圣shèng)자를 했습니다. 간체자(簡體字)로 힘쓸 골(圣shèng)는 본자로 성인 성(聖)자입니다. 긴맛 정(蛏chēng)자는 긴맛 정(蟶)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위성류 정(檉)자도 성스러울 성(聖)자가 들어 있어서 ‘정’으로 읽습니다.
+ = 蟶
꿈틀거릴 원(䖤)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누워 딩굴 원(夗)자를 했습니다. 누워 딩굴 원(夗)자는 저녁 석(夕)자에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저녁 석(夕)자나, 병부 절(㔾)자는 모두 몸을 웅크리고 둥글게 만든 글자입니다. 몸을 둥글게 만들어서 딩굴기 좋게 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 䖤
뿌리를 잘라 먹는 벌레 모(䖥)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창 모(矛)자를 했습니다. 창 모(矛)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䖥
나무좀 벌레 굴(䖦)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날 출(出)자를 했습니다. 날 출(出)자는 좌우(左右)와 아래쪽이 막혀 있어서 위쪽으로만 터져 있어서 그리로만 나올 수 있는 글자입니다. 날 출(出)자는 산 산(山)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것 같아서 ‘산두불방산(山頭不放山)’이라고 하여 “산 위에 산을 얹지 말라.”고 표현한 글도 있습니다. 굽을 굴(屈), 볼기 굴(胐), 굽힐 굴(詘), 별안간 달아날 굴(趉)자들은 날 출(出)자가 들어 있어서 ‘굴’로 읽습니다.
䖦
벌레가 쏠 날(䖧)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아침 햇살이 쏘듯이 벌레가 쏜다는 말입니다. 아침 단(旦)자는 해를 뜻하는 날 일(日)자에 지평선이나 수평선을 뜻하는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해가 지평선이나 수평선에 떠오르는 것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䖧
버마재비 석(䖨)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돌 석(石)자를 했습니다. 돌 석(石)자는 기슭 엄(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돌이 비탈에 달려 있는 모양입니다.
+ = 䖨
검은 벌 필(䖩)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반드시 필(必)자를 했습니다. 반드시 필(必)자는 창 과(戈)자를 좌우(左右)에 둘러 산 글자입니다. 무기를 잘 보관한다는 뜻입니다. 외적으로부터 나를 보호하려면 반드시 무기를 잘 보관해 두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 = 䖩
자서 자(䖪)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 차(此)자를 했습니다. 이 차(此)자는 발 지(止)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발 지(止)자는 사람의 발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비수의 뜻이 아니라, 발을 지시해서 가리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또는 사람 인(人)자로 보아도 좋습니다. 흠 자(疵), 구차할 자(呰), 꾸짖을 자(呲), 쟁깃술 자(庛), 흘깃 자(眦), 흘깃 자(眥), 자황석 자(䂣)자들은 이 차(此)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 = 䖪
방합 방(䖫)자는 방합 방(蚌)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예쁠 봉(丰)자는 꽃이 핀 모양이나 열매가 익은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동여맬 방(綁), 옥돌 방(玤), 배부를 방(肨)자들은 예쁠 봉(丰)자가 들어 있어서 ‘방’으로 읽습니다.
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