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ㅡ^
부산 바리스타교육의 명가 alice2046 바리스타 김세영 입니다.
오늘은 점점 더워지는 날씨를 생각해서 생각만 해도 시원해지는 아이스커피에 대해서 공부해 볼까요.^ㅡ^
아이스커피는 일반적으로 강배전 원두를 사용합니다 . 이와 같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미(五味:단만,신맛, 짠만, 쓴맛, 매운맛) 중에서 시원한 느낌을 주는 것은 쓴맛입니다. 더운 여름에 상품의 쓴맛을 즐기는 아이스 커피는 정말 적격입니다.
그래서 이 오미를 가장 민감하게 체감할 수 것은 음식물이 체온과 같은 온도일 때 입니다. 아이스커피는 당연히 차가운 음료이기 때문에 같은 농도라면 뜨거운 커피보다는 쓴맛이 상당히 흐리게 느껴지겠지요. 저온에서 보다 좋은 쓴맛을 내기 위해서 커피콩은 강하게 볶은 것으로, 또 진하게 추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이스커피는 아로마(aroma)보다도 플레이버(flaver)를 즐기는 음료이기 때문에 커피 콩은 강하게 볶을 때에 상품의 플레이버가 나오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맛있는 아이스 커피를 만드는 포인트 입니다.
품종으로 말하면 아라비카 종이 추출후 경시변화가 적기 때문에 아이스 커피용의 브랜드에 맞습니다만, 로부스타 종의 맛, 그자체가 강렬하기 때문에 2할 정도만 배합해도 로부스타의 맛이 지배적으로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라비카 종의 커피콩을 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스 커피를 만들때 뽑은 커피를 급속으로 차갑게 하여 먹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번 추출한 커피는 그냥 그대로 상온에서 방치해 식히면 성분의 일부가 알파화 되어서, 탁해지거나 기름이 나와서 둔중한 맛이 되어버립니다. 물론 향기도 날아가 버리죠.
이것을 방치하기 위해서 금방 추출한 뜨거운 커피에 얼음을 넣어서 온도를 낮추는 것입니다. 얼음을 넣은채로 방치해 두면 커피가 싱거워져 버리기 때문에 재빠르게 해서 제공합니다. 이 방법은 아이스 티를 만들때 응용 할수도 있겠죠.
점점 더워지고 있는 날씨에 시원한 아이스커피한잔을 즐기실수 있는 작은 팁.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맛있는 커피 한잔을 즐기시는 여유를 가지시길 바랍니다.^ㅡ^
첫댓글 저는 케냐가 아이스 커피로 좋은거 같아요 ㅋㅋㅋㅋㅋ
알고 마시는 아이스커피 더 맛나겠네요.....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