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요>>
* 9월 1일 : 1일차(6시간) - 김범종 교수
1. 마케팅 전략계획의 기초(강의-40분,SMPF s/w 데모-10분) - 마케팅 전략계획의 성공요건 - 마케팅 전략계획 프레임워크와 구성요소 2. 마케팅 전략계획 수립과정 Brief(강의-30분,토의-10분,마케팅 현황소개-10분) - 마케팅 전략계획 수립과정 요약 - 마케팅 전략계획 수립을 위한 도구 소개 - 실습 대상 기업 및 제품 선정과 마케팅 현황 실습 팀 편성(팀당 2~3인) 3. SWOT 분석(강의-25분,실습-25분,실습양식제공) - SWOT 분석절차 - SWOT 요소의 규명 및 도출 과정과 방법 - SWOT의 도출 4. 마케팅 전략적 과제와 기본전략 도출(강의-25분,실습-25분) - 전략적 과제와 기본전략 도출 - 전략적 과제와 기본전략 평가와 실행기간 계획 5. SWOT 분석과 전략 도출 사례 발표(발표-45분:팀당 15분,토의,평가-10분) - 3개 팀 발표 6. 마케팅 전략목표의 설정(강의-30분,실습-20분) - 마케팅 전략목표 설정 방법 - SWOT 전략적 과제와 마케팅 목표의 통합
* 9월 8일 : 2일차(7시간) - 김범종 교수
7. 마케팅 전략목표 달성을 위한 포트폴리오 전략 (강의-40분,실습-40분,모범 사례 발표-20분) - 기존제품-기존 시장 포트폴리오 분석 - 제품 : 시장 포트폴리오를 위한 시장세분화 - Blue Ocean 제품 : 시장 개발 방법 - 제품 : 시장 포트폴리오 평가 - 제품 : 시장 믹스 계획 8. STP 전략 수립(강의-30분,실습-20분) -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 포지셔닝 전략 수립 과정과 방법 - 신제품 포지셔닝과 기존제품 재포지셔닝 9. 제품 전략계획 수립(강의-25분,실습-25분) - 본원전략과 제품특성 전략 - 제품 : 시장 믹스 평가(포지션,미충족욕구 등) - 핵심효용 및 제품 차별화 전략 - 제품특성 전략(실체제품 요소, 확장제품 요소) 10. 가격 전략계획 수립(강의-30분,실습-20분) - 가격이 전략적 특성 - 가격결정 과정과 고려요소,가격결정 방법 - 할인정책 및 다양한 가격전술 11. 유통 전략계획 수립(강의-30분,실습-20분) - 유통 전략계획 수립과정 - 유통전략 대안과 전략대안 결정 기준 - 유통커버리지,침투율,유통구조 계획 - 유통 차별화 기능 계획 12. 촉진 전략계획 수립(강의-30분,실습-20분,summing-up form 제공) - 촉진전략 수립과정과 촉진목표 설정 - 판매촉진 수단, 효과, 선택 기준 - 판매촉진 실행계획 * 전략계획 summing-up * 과제 부여
* 9월 15일 : 3일차(7시간)
13. 고등 브랜드 전략(2시간,강의 및 사례 연구 - 권민 강사) - 고등Brand의 진화 - 브랜드 생태학 - 브랜드 Shockwave Campaign(충격파) - 브랜딩, 브랜핑 14. 광고전략 실무(3시간,강의 및 사례 연구 - 양철호 강사) - 광고전략기획 - 광고표현전략 - 광고매체전략 15. 실전, 인터넷 마케팅(2시간,강의 및 사례 연구 - 심재후 강사) - 인터넷 마케팅 채널과 프로세스 이해 - 검색광고 동향과 대응전략 - 검색엔진 최적화의 실전 노하우 - 블로그, 카페, 지식인 마케팅 방법 - 인터넷 마케팅 성과 측정 기법 - 인터넷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 교수진 PROFILE **
1. 김범종 교수
<<약력>> 서원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마케팅 전공) / 한국경영학회 이사(2006 ~ 2007) 고려대학교 경영학사, 석사, 박사 / 한국마케팅과학회 이사 / 한국소비문화학회 이사 산업자원부 서비스품질인증 심사위원(현) / 한국마케팅학회 이사, 편집위원(역임) 한국마케팅학회 이사, 편집위원(역임) / MDS Consulting 대표컨설턴트 퍼스트경영기술연구원 연구위원 / APEX Management Consulting 대표컨설턴트(역임) (주)삼일컨설팅 책임연구위원(역임) / (주)인터컨설팅 초빙컨설턴트(역임) 한국조사방법연구소 소장(역임) / 공인경영지도사(중소기업청) 충북경제포럼 연구위원(역임) / Duke University Visiting Researcher(2005) California State Polytechnic Univ. Exchange Professor(1999) Univ. of British Columbia Post-Doc.(1992) 한국병원, KD-Power, 한국통신, 한국이통통신 마케팅조사 및 전략 컨설팅 삼성물산, (주)빙그레 마케팅 전략 컨실팅 외 다수 용역 수행 컨설팅 분야 : 마케팅 진단과 처방, 마케팅 전략기획 수립과 평가, 마케팅 전략 자문 기업체 특강 분야 : 마케팅 조사방법, 마케팅 원리와 관리, 마케팅 전략기획, 소비자심리와 마케팅전략 연구방법론 특강 : 논문작성법과 SPSS 자료분석, 논문작성을 위한 AMOS 특강 마케팅 조사방법(LG산전,한국야쿠르트, 흑자경영연구소, KT자회사), 마케팅원리와 전략(아마르떼, 오가식품), 마케팅전략(LG산전), 산업재마케팅(LG산전), AMOS 특강(청주대,충북대), 혁신과 프로정신(남양, 한국병원, 그린광학)
<<주요 저서>> Strategic Marketing Planning Frameworks & Tools(2007) / 마케팅 원리와 전략: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마케팅(2006) 연구조사방법 에센스: 논문준비생과 사회조사분석사를 위한(2005) 에버랜드 고객만족 경영 사례집(2003:고객만족 경영학회) 쉽게 배우고 바로 적용하는 마케팅 조사방법(2001) 마케팅 사례와 문제(2001) /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 원리와 적용(2000) 마케팅 원리이해와 실무적용(1997) / SPSS/PC 사용법과 통계기법해설(1994:학현사) 마케팅 공학(근간) / 객관식 경영학연습(1995:공저) /사회과학조사방법 워크북(1988) <<주요논문>> 생산원산지, 부품원산지, 디자인원산지의 소비자 선호에 미치는 영향 : 컨조인트 분석, 광고홍보학보(2007) 기업의 경쟁전략과 자원능력 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 과학과 문화(2006) 제품수명주기 단계별 시장환경특성과 마케팅 전략에 관한 실증연구:마케팅관리연구(2006) 시장환경특성과 전략유형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 과학과 문화(2005) 사업부전략과 마케팅전략 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 마케팅과학연구(2004) 벤처기업의 자원기반 전략적 제휴 : 경영연구 광고에서 감정의 역할 : 산학경영연구 Q 방법을 이용한 소비자 유형화 : 마케팅연구 Q 방법론의 이해와 소비자연구에의 적용 : 마케팅저널 한국인의 텔레비젼 시청행태에 관한 실증연구 : 한국생활과학회지 중소기업의 경쟁전략과 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 중소기업연구 웹기반 경영학 학습 시스템에 대한 연구 한국 서비스 품질인증 평가모델 및 평가지표 개발 연구 A/S인증제도에 대한 영향평가와 향후 발전방향 연구
2. 권 민 강사
현직 ㈜모라비안바젤컨설팅 대표 ㈜EMC 대표 학력 연세대학교 저서 「새벽나라에 사는 거인」,「블랙홀 시장창조 전략」,「리더십 바이러스」, 「패션 인사이트 마케팅」,「성공하는 30대의 리더십, 헬퍼십」등 다수 경력 (2001~현재) 컨버스 및 EXR 브랜드 마케팅전략 PM, (2001~2002) 써즈데이 아일랜드,스포트 리플레이 F/W, Carnaby의 마케팅컨설팅, Romanson의 쥬얼리 브랜드 Jestina, V-NESS, ST Dupont의 신규 브랜드 런칭 (1999~2000) 신원, SK Global, FnC코오롱의 신규 브랜드 토탈 런칭 PM (1996~2000) 티니위니, 후아유, 푸마, 더팬의 토털 런칭 마케터 그외, 이랜드,헌트,워모,로엠,언더우드,스코필드,더 데이,2001아울렛 등의 브랜드
3. 양철호 강사
현직 삼성경제연구소 포럼 ‘마사모’ 대표 컨설턴트 학력 한양대 대학원 석사 University of Washington Business school 1년 수료 경력 M-아카데미 대학생 1기, 2기 ‘마케팅 전문가 입문과정’ 강연 월간 창업&프랜차이즈고정 칼럼니스트 한국산업인력공단 마케팅 분야 자문위원 한국 산업인력공단 주최 군 전역자 창업 프로그램 컨설팅 (주)유진로보틱스 청소로봇 아이클레보 신규브랜드 런칭 프로젝트 나인스 애비뉴 최지우/이병헌스타샵 런칭 프로젝트 컨설팅 저서 “마케팅, 차갑게 기획하고 뜨겁게 실행하라”
4. 심재후 강사
약 력 - (주)이창업넷 대표이사/ 한국관광대학 겸임교수(창업론 전담) -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실버산업전공 출강(실버산업창업론) - 용인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출강(벤처창업론) - 산업인력공단 우편원격훈련과정 심사위원 - (사)한국소호진흥협회 이사 / 르호봇 삼성 비즈니스센터 센터장 - 중앙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창업전문가과정 출강(인터넷마케팅) - 평택대학교 출강(직장선택과 창업의 이해) - 중소기업청 자영업컨설팅 전문컨설턴트 역임 - 삼성SDS 멀티캠퍼스 전임교수 역임 - 중앙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창업전문가과정 수료(창업지도사) - 연세대학교 산업대학원 졸업(석사, 전자계산전공) 저 서 - '친절한 창업 교과서' - 한스앤리 / 2007 - 'New 알기쉬운 JSP' - 정보문화사 / 2000 - 'Java2 SCJP' - 정보문화사 / 199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