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평진전을 쓴 심효첨은 신살을 무시하는 입장이였고
평주를 쓴 서락오는 신살을 배척해서는 안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서락오가 자기의 입장을 언급하면서 예로 든 사주풀이이다.. 흥미롭다는 생각에 올려본다.
아래에 신살의 작용에 대하여 예를 든다.
丁 丁 癸 己
未 巳 酉 未
시 일 월 년
이것은 원항성의 명조이다. 얼핏 보면 신강하니 식신제살해야 될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년주 己未를 위주로 신살을 나열하여 보면, 年의 명조에서 년지 未와 월지 酉 사이에 申이 보이지 않게 끼어 있는 셈이고, 그 申이 바로 己土의 천을귀인이 된다. 일주를 위주로 하면 丁의 귀인은 酉이고, 칠살 癸水의 천을귀인은 일지 巳이니 칠살과 일간이 서로 깔고 앉은 지지끼리 귀인을 호환하는 형상이다. 칠살이 일주와 적대하는 육신이니 청나라 조정의 은혜를 입었다가 갚았다. 지지에서 巳午未申酉가 협(夾)하여 일관되니 귀인을 협하였다. 그러므로 사주 전체에 녹귀(祿貴)가 가득하니 원수(元首)가 될 수 있었다. 卯의 대운에 적대하는 칠살이 귀인을 얻어 그 기세가 강해지고 동시에 본신 일간의 귀인을 충하니 대중이 반란을 일으켰던 것이다.
丙 癸 丙 乙
辰 酉 戌 卯
시 일 월 년
이것은 서동해의 명조이다. 얼핏 보면 재성 丙火가 식상 乙卯의 생조를 받고 있을 뿐으로 별로 기특하지 않은 사주처럼 보인다. 그러나 일주 癸水의 천을귀인이 卯에 있고 재성 丙火의 천을귀인이 酉에 있다. 卯辰과 酉戌이 동서로 대치하여 卯戌合, 辰酉合이 되어 충을 해소하고, 水火가 서로 싸우는데 마침 乙卯 귀인이 그 사이에서 화해하고 있으니 그 오묘함으로 평생 동안 부귀하였다. 원항성은 칠살을 용신으로 삼았기 때문에 무인으로서 권력을 잡았는데 이 사주의 주인공 서동해는 식신을 용신으로 삼아 재성을 생하여 문신으로 이름을 날렸으니 이 어찌 우연이겠는가?
乙 甲 己 戊
亥 寅 未 寅
시 일 월 년
년간 戊土와 일간 甲木의 천을귀인이 모두 未에 있다. 일주 甲木이 신강하니 능히 재를 감당할 수 있다. 월령의 지장간 본기 己土가 천간에 투출하여 용신이 되면서 사주에 金이 없고 寅木과 未土의 지장간에 火가 감추어져 있으니 식상생재의 격국이 성격이 되어 그 순수함이 극에 이르렀다. 년월은 조상을 뜻하니 좋은 가문에서 출생했고 천을귀인 未가 직접 용신이 되니 본인이 귀인의 도움을 받게 된다. 합비(合肥) 이국균의 명조이다. 원항성 총통의 후원으로 중화민국 초기에 광동 순무사를 지내기도 했다. 원항성은 己未年에 출생하였기 때문에 더욱 좋았던 것이다.
戊 己 甲 戊
辰 巳 子 戌
시 일 월 년
재가 관성을 생조하여 관성을 생조하고 있는데, 丙火가 조후하는 용신이 된다. 월령 子가 일주의 천을귀인이니 조상의 음덕이 있었다. 천을귀인인 재성이 정관을 생할 뿐 그 귀인 자체가 직접 용신이 되는 것은 아니다. 12월에는 재관이 있든 없든 반드시 火의 조후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용신은 巳의 지장간 丙火에 있지 子에 있지 않다. 그러므로 천을귀인이 간접적으로 작용할 뿐이지 직접 작용하지 못한다. 이 역시 합비 이모씨의 사주인데 대운이 丙寅, 丁卯로 가자 대종(大宗)을 계승하였으나 본인의 귀함은 먼저번의 사주보다는 못하다. 甲己合이 되어 정관이 일주를 도우니 겁재 戊土가 일간과 재물을 다툴 수 없으므로 홀로 대통을 이었고 그 재산이 심히 많았다.
辛 庚 辛 辛
巳 申 丑 巳
시 일 월 년
추운 겨울의 土와 金이니 마땅히 火의 조후가 필요하다. 巳丑 會合이 되고 巳申 형합(刑合)이 되었으니 격국이 변하여 기(氣)가 모두 金水가 되었다. 따라서 오히려 그 왕성한 기세에 순종해야지 거역하면 안 된다. 그러므로 오행으로는 土金水의 대운이 좋다. 이것은 합비 이국걸의 명조이다. 辛金이 어지럽게 투출하였으나 庚金이 홀로 천을귀인을 얻었다. 그러므로 많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홀로 작위를 세습하였다. 천을귀인이 부모궁에 있으니 조상의 음덕을 입게 된다. 더군다나 천을귀인이 년지와 합하니 더욱 조상의 음덕이 많았다. 어려서 대운이 土金水로 흐르니 자희태후가 자식처럼 총애하였다. 대운이 乙未에 이르자 두 개의 천을귀인끼리 충이 되었고 甲戌年이 되므로 삼형(三刑)이 회합하여 두 귀인을 상하게 하니 감옥에 들어가는 재앙을 만났다. 만약 이 사주에서 시주에 水가 하나라도 투출하였더라면 만년에 망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를 보아도 신살을 무조건 황당무계하다고 배척하면 안 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씨의 귀(貴)는 문충공(文忠公)에서 비롯되었는데 문충공의 사주를 보면,
甲 乙 己 癸
寅 亥 卯 未
시 일 월 년
곡직인수격이므로 이국걸의 金局을 만나 귀(貴)가 끊어져 세습의 작위가 거기서 끝난 것이니 이 역시 기이하다고 볼 수 있다. 정원(貞元)을 논하면서 팔자의 연구를 하지 않았기에 여기에 게재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