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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안 일대에 전승되는 마을굿을 총칭하여 이른다. 부산 동래로부터 강원도 고성군에 이르는 남부 동해안지역일대에서
정기적으로 행하는데, 마을마다 골매기당이라는 마을 수호신을 봉안한 당(堂)이 있고, 마을의 풍요와 다산(多産)을 위해
골매기신에게 제를 지낸다.
개요
부산에서부터 강원도 고성군에 이르기까지 동해안 해안선을 따라 분포하고 있는 자연 부락 에서 몇 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어민들이 풍어와 안전을 비는 마을굿이다. 굿의 신이 마을을 수호하는 골매기 서낭신이므로 골매기 당제
라고도 한다.
경상도 지방에서는 부락의 수호신을 대개 ‘골매기’ 혹은 ‘골매기신’이라 부른다. 골매기신은 그 마을에 제일 먼저 정착하여
살게 된 조상을 말하므로 대개는 부부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남자는 ‘골매기 할배’가 되고, 여자인 경우에는 ‘골매기 할매’
가 된다. 그러나 마을에 따라서는 셋 이상인 경우도 있다.
별신굿은 ‘풍어제’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으나, 풍어제란 어업의 풍요를 비는 것이 목적인 반면, 별신굿은 특수한 집단의
사람만이 아닌 마을 전체를 위한 굿이므로, 어업이나 농업을 위한 자연에 대한 기원, 각 개인들의 건강, 장수, 사업 번창의
기원, 마을 사람들의 화합 등 마을 전체의 모든 것을 기원하고 있다.
별신굿에 대한 여러 설명 가운데 특히 주목할 만한 두 가지를 들면 다음과 같다.
“별신굿은 ‘벨신’, ‘벨손’, ‘별순’이라고도 하는데 한자어로는 ‘別神’이라고 표기한다. 또 많은 곳에서 한자어로 ‘別神祭’보다
‘豊漁祭’란 말을 많이 쓴다. 그러나 보통 별신이라 부른다. 무당들은 ‘별짜’라는 은어를 사용하고 있다. 별신굿도 동제와 마찬
가지의 목적을 가지고 행해지지만, 동신만을 모시는 것이 아니고, 보다 많은 다신을 모시는 것으로 제의가 별제적인 특징이
있다. 오구굿이 사령제인데 비해서 별신굿은 축제라고 할 수 있다. 굿의 형태를 보면 심청굿, 손님굿, 성주굿, 시준굿, 거리굿
등의 제차가 들어가며, 탈놀음, 원님놀이 등의 연극적 제차가 부수되는 것이 또한 특색이다. 또 동민이 굿 장면에 직접 참여하
여 춤을 추는 놀음굿이 오래 동안 계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남녀노소가 춤과 노래를 한다.”【최길성,pp.290-291】
“부락제는 내륙지방 또는 산간지방에서도 행하여지는데, 동해안 지역의
별신제는 무당이 반드시 참가하여 의식을 진행한
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농촌에서나 산간지방의 부락제는 선정된 제관을 중심으로 유교식 제의로 끝내는 것이
대부분이며,무당이 관여하지 않는다. 동해안 지역의 부락제의 시기는 마을에 따라서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정월부터 12월
까지 1년간 계속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아마도 무당이 참여하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즉 무당의 숫자가 한정되어
있어서, 같은 날 여러 부락에서 별신을 할 수 없기 때문인 것이다.”【서대석ㆍ최정여,pp.23-24】
굿 하는 시기와 장소
과거에는 1년이나 2~3년에 한 번씩 열렸으나 현재는 굿을 하는 비용의 문제로 3 년 이나 5년, 길게는 10년에 한 번씩 하는
마을도 있다. 제의를 행하는 시기 또한 마을 마다 다르나 대개 음력 3∼5월, 9∼10월 사이이다. 제주(祭主)는 그해 나쁜 일이나
부정한 일이
생기지 않은 주민을 뽑아 맡도록 한다. 경비부담은 재산의 형편에 따라 하는데, 어촌에서는 선주가 주로 맡는다.
굿을 하는 장소는
바닷가에 차려 놓은 굿당이다. 대부분의 굿거리를 여기서 하며, 제주집(도가집)과 마을의 골매기당에서 한두
거리를 진행한다.
무당과 악사
세습무들이 의식을 주관하며, 보통 2박 3일 동안 10명 정도의
무당이 진행한다. 대 부분의 거리를 무녀들이 진행하며,
남자 잽이들은 마지막 거리인 거리굿을 제외하 고는 오직 악기 반주만을 맡는다. 한 거리에 동원되는 잽이의 숫자는 5-6명
정도인 경우가 많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1-2명의 반주만으로 진행되기도 하며, 드물게는 잽 이들이 반주악기를 다 맡지 않고,
쉬고 있는 무녀가 하나의 악기를 맡아서 반주 를 하기도 한다.
반주 악기로는 주로 장고ㆍ꽹과리ㆍ징ㆍ바라 등이 사용되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반주악기는 장고이다. 다른 악기를 맡은
잽이들은 굿의 진행 도중에 잠깐씩 자리를 비우는 경우가 있으나, 장고를 맡은 사람만은 자리를 비우지 않으며, 특별한 경우
가 아니면 장고반주는 지금 굿을 진행하는 무녀의 남편인 잽이가 맡는 것이 관례이 다. 장고가 그만큼 중요한 반주악기가
된다는 증거이다.
굿당과 상차림
마을에 따라 굿을 하는 굿당이 있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해변의 모래밭이나 마 을의 빈터에 임시로 만들어 놓은 굿당
에서 이루어진다. 대부분 해안을 끼고 있으므 로, 마을 중심부에 바다를 바라보는 해안의 백사장에 만들어진다. 굿당은
무(巫) 집단이 아니라 마을사람들이 미리 만든다. 무녀는 제상을 등지고 관중을 향하여 굿 을 하며, 반주자가 무녀 앞에
앉는다. 마을의 임원들은 측면 한 곳에 자리를 잡고, 무녀의 요구를 들어 시행한다. 그 나머지 자리는 모두 마을사람들이
앉게 된다.
제물대는 제물을 진설하기 위해서 만든 대인데, 후면이 바다를 바라보도록 하여 바 닷가 쪽에 설치한다. 제물대의 내부에는
측면과 후면의 벽을 따라 두 단의 선반을 만들었는데, 이 선반 위에 대부분의 제물을 올려놓게 된다. 제상은 제물과 꽃으로
장식된다. 마을에 따라서는 꽃이나 탑등(塔燈), 용선(龍船) 등을 쓰지 않는 곳도 있 다. 사용되는 꽃은 모두 종이로 만들었
으며, 연꽃이나 덤불국화 등인데, 단상 맨 위 벽에 기대어 세워 놓는다. 그리고 양 옆으로 왼쪽에는 종이로 만든 탑등을,
오른쪽 에는종이로 만든 용선을 달아 놓는다. 그리고 그 다음에 사과, 떡, 용떡 등을 놓고, 그 밑에 다시 소반을 놓고, 사과
떡 등을 놓은 조상상을 양 옆으로 놓고, 중앙에 쌀, 두부, 포, 김치, 밥 등을 놓은 당거리상을 놓는다. 그 밑바닥에 향로를
상에 받쳐 놓 는다.
제물과 제상은 마을에 따라, 또는 계절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리고 그 진설방법이 나 제물의 종류는 엄격한 규정이 있는
것이 아니고, 대체로 제상의 모양만 갖추는 것이다. 여름철에는 수박이 많이 쓰이며, 포는 오징어로 대신해 쓰는 경우가 많다.
제상의 숫자도 마을에 따라 다르며, 모시는 신의 수에도 관계가 있다. 또한 개인이 따로 제상을 마련하여 굿청에 진설할 수도
있다.
굿청 밖에는 차일에 대어 신기(神旗)와 신간(神竿)을 세운다. 신간은 보통 3-4개를
세우는데, 그 명칭은 ① 너름 받는 대(마
루대), ② 손 대(두개), ③ 골매기 대라고 하며, 이 중에 골매기 대는 당맞이 굿을 할 때에 제주로 뽑힌 사람이 들고 당을 찾
아가는 데 사용되고, 마을의 길흉을 묻는 데에도 이대를 내려서
점친다.
무복/무구
동해안 별신굿의 무당은 무복이 다양하지 않고 사용하는 무구 또한 그
수가 적다. 세습무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무복은 대개 평상의 한복 차림이며, 특이한 것은 머리에 꽃을 꽂고 굿을 한다. 굿거리에 따라 갓을 쓰거나 고깔을
쓰는 등 달라진다.
굿에 쓰이는 소품으로는 굿당의 제물대를 장식하기 위해 지화(紙花)들이 진열되고 좌, 우로는
탑등과 용선, 굿당 밖에는
흑애등을 걸어놓는다. 이 소품들은 굿하기 며칠 전부터 대나무와 종이로 직접 제작한다.
무구로는 부채,
신칼, 손님대, 놋동이, 수건, 신대 등이 있다.
부채 : 별신굿에서 무녀가 오른손에 드는 부채는 산신이나 제석신 등이 색색으로
그려져 있고, 가장자리에 붉은색 깃털이
달려 있는 합죽선이다. 성주굿, 조상굿, 군웅굿, 산신굿, 제석굿, 황제굿 등에서 무녀가 무무(巫舞)를 출 때나, 무가를 부를
때 손에 든다.
신칼 : 경남지방의 도가집 굿에서 하는 부정굿, 할매당굿과 할배당굿의 부정굿, 경북지방의
부정굿에서 무녀가 주로 부정을
칠 때 사용한다. 무녀는 신칼로 바가지에 담긴 물을 찍어 사방에 뿌리면서 부정을 친다. 놋쇠로 되어 있고, 칼자루의 끝에 흰
종이 수실이 여러 가닥 달려있다.
신대 : 주로 잎이 달린 큰 대나무를 사용한다. 당굿에서 서낭신을 모실 때나,
용왕굿에서 신내림을 할 때에 사용한다.
마을에 따라서는 서낭신을 받을 때 신대 대신 조그마한 단지를 이용하기도 한다.
너름대.
너름대 → 신대
천왕대 : 부산지방의 별신굿 가운데 밧당 천왕굿에서 천왕대 들어갈 때 사용된다. 천왕대에는
제관의 두루마기와 함께
그 아래에 흰 종이 수술도 달아놓는다. 주민들은 종이 수술에 돈을 매달고, 무당은 이 천왕대로 주민들을 축원해 준다.
손님대 : 가는 대나무 가지의 끝에 종이로 만든 흰 수술을 붙여서 만든 막대기이다. 손님굿에서 무녀가 어깨에 메는데,
마을
주민들은 손님대의 종이 수술에 돈을 매단다.
놋동이 : 놋쇠로 만든 큰 대야이다. 경북지방의 놋동이 장수굿과 경남 지방의 밧당
놋동이굿에서 무녀는 이 놋동이를
입으로 물어서 들어올린다.
수건 : 어떤 거리에서건 무녀가 왼손에 들고 사용하는데, 일반적인
손수건과 같다. 무녀는 춤을 출 때에 오른손에는
부채, 왼손에는 수건을 들고 추며, 또 무가를 부르는 도중에 이 수건으로 땀을 닦기도 한다.
계면떡 : 쌀로 만든 조그마한 흰떡. 계면굿에서 청보무가를 길게 부른 다음 무녀가 ‘고기 씨앗이다’ 또는 ‘농사 씨앗이다’
하면서
이 떡을 마을 사람들에게 나누어준다.
지화(紙花) : 오색종이로 만든 지화는 굿상을 장식하는 기능을 가진다. 또한 꽃노래거리에서는
무녀가 이 종이꽃을 들고
춤을 춘다. 대개 살재비, 국화, 목단, 연꽃, 작약화이다.
초롱등 : 대나무 가지를 쪼개서 조그마한
직육면체의 골결을 만들고, 윗부분은 삼각형으로 뾰족하게 세운 다음, 붉은
색종이를 오려서 붙여 만든 등이다. 아랫부분에서는 오색 종이를 길게 늘어뜨린다. 초롱등은 경남의 별신굿에서만
사용한다.
무가/무악
다른 지역에 비해
무악(巫樂)의 수준이 높다. 또한 무가(巫歌)가 세련되고 내용이 풍부하며, 다양한 춤과 익살스러운
재담이 많아 놀이적 특성이 강하다.
요즘의 모습
동해안 별신굿은 요즘도 계속 벌어지고 있다. 그런데, 굿에 참여하는 마을
사람의 수가 줄어들고 있어서 굿을 하는 비용을
대기 어려워 3년에 한번 하던 곳이 5년에 한번 하는 식으로 주기가 길어지고 있다. 굿판의 모습도 예전과는 달라서 조금은
썰렁한 분위기다.
동해안 세습무 집단 가운데 하나인 동해안별신굿 보존회와 단오보존회에서 전승, 보존하고 있다.
1985년 2월 1일 중요무형
문화재 제82-1호로 지정되었으며, 기능보유자는 무악 김석출(金石出), 무창 김유선(金有善), 장구 김용택(金用澤)· 제갈태오
(諸葛泰伍), 무녀 김영희(金英熙) 등이다.
이들 기능보유자들의 집단이 부산에서 경상북도에 이르는 지역의
별신굿을 맡아 하고 있고, 경상북도에서 고성에 이르는
지역은 단오보존회에 속한 무녀들이 별신굿을 맡아 하고
있다.
(1)굿거리는 마을에 따라, 열리는 주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보통 20여 과정으로 진행된다. 일체의 부정한 것을 정화시켜
제전을 깨끗이 하는 부정거리, 골매기신을 모셔오는 당맞이거리, 천연두의 신을 배송(拜送)하는 손님거리, 군웅장수(軍雄
將帥)의 힘을 보여주는 군웅거리, 바다에서 죽은 이의 넋을 위로하고 용왕신에게 풍어를 비는 용왕거리, 주민들과 함께
흥겹게 노는 놀이굿, 거리를 헤매는 잡귀를 위로하는 거리굿 등이 있다.
일월거리
별신굿이 시작하는 날로부터 끝나는 날까지 매일 아침 해뜨는 시각에 맞춰 거행하는 굿거리로
일월신에게 별신굿이
행해진다는 사실을 고하는 의식이다. 매일 아침 같은 사설을 반복 구연한다. 일월신에게 별신굿이 행해진다는 사실을
고하는 의식인데, 엄밀히 말하면 별신굿의 거리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이 거리는 부락제의 차원을 뛰어 넘는 그 상위에서의
인식을 반영하고 있는 독립된 의식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본다. 특히 동해안 세습무 집단에서는 상당히 신성하게
인식하고 있는 거리임에는 틀림없는데, 이것은 일월신을
가장 중요한 신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굿은 굿당에 마련된 제물대 앞에서 행해지며, 무녀는 제물대를 향하여 선
자세로 굿을 진행한다. 반주 악기로는 징만이 사용
되는데, 반주를 하는 잽이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무녀가 혼자서 직접 징을 치며 무가를
구연한다.
부정거리
굿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끼어든 모든 부정한 것을 정화시켜 제전을 깨끗이 하는
굿거리로 무녀는 무가를 가창하고
바가지의 물을 신칼로 찍어 주변에 뿌린다.
부정굿은 부정한 것을 없애 달라는 뜻으로 굿의 맨 처음에
행하는 거리이다. 큰 굿의 순서로 부정굿이 처음 나타나는 것은
어느 지역이나 공통이다. 사람은 신이 아니기에 아무리 조심을 해도 실수가 있는 법이다. 그래서 제물을 준비하는 과정에
서나 의식을 행하기 위하여 하는 모든 행위에서 정결하지 못한 것이 있다고 보고, 부정굿을 통하여 이같은 부정을 없앰으
로써, 제의를 보다 신성하게 하는 의미를 가진다.
당맞이굿
마을의 수호신인 골매기신을
모셔다가 굿청에 봉안하는 굿거리로 골매기 청좌굿이라고도 한다. 마을 수호신인 골매기신을
모셔다가 굿청에 봉안하는 굿거리이다. 무녀는 쾌자를 입고 부채를 들고 무가를 가창한 뒤 마을에서 선정한 제주와 함께
당으로 간다. 이 거리를 ‘당맞이’라고도 한다. 당에 도착하면 제관들은 제물을 진설하고 헌작, 배례한 뒤 이어서 무녀가
등장하여 축원을 하고 덕담을 한 뒤 소지(燒紙)를 올려 마을 전체의 길흉과 각 세대주별 길흉을 가린다. 그 다음 제물을
조금씩 거두어서 바다에 던지고 술과 음식을 나누어 먹는다. 이러한 절차를 마치면 신대와 신기를 앞세우고 굿청으로
돌아온다.
가망거리
부락의 안전을 기원하고, 가장 먼저 이 마을에 입주하였던 조상님들께 별신굿이 시작됨을 알리고, 모든
일이 잘되게 해달
라고 비는 굿거리이다. 조상님들에게 비는 굿이므로 조상거리라고도 한다. 가정의 재수굿에서는 굿을 하는 집의 조상님들
을 모셔다가 대접하고, 앞으로 집안에서 하는 일이 잘 되기를 빌며, 조상의 가호를 바라는 뜻에서 이 거리를 한다. 그러나
이 동해안 별신굿은 부락단위의 굿이기 때문에 부락 사람들의 조상을 한꺼번에 모신다는 특색이 있다. 조상신을 청하여
재수를 빌고, 자손을 잘 보아달라고 축원한다. 진행은 다른 거리와 마찬가지로 쾌자를 입은 후, 부채를 들고 청배, 공수,
유흥의 단계로 진행한다.
세존거리
세존님에
대한 축원굿으로, 동민들의 안락을 빌고 자손들의 번영을 비는 굿. 세존을 부처로 보는 견해도 있다.
무녀는 장삼을 입고 고깔을 쓰고
염주를 걸고 청배무가를 부른다. 세존굿의 청배무가는 <당금아기>로서 장편서사무가인데,
이 무가를 가창할 때는 장구만이 반주로서 동원되며, 계속해서 가창을 한다. 이때는 무가 가창이 중심이 되어, 춤도 별로
없고 반주음악도 조용한 편이다.
무녀가 먼저 춤으로
시작하여 긴 서사무가인 당금아기타령을 부른다. 당금아기타령이란 당금아기가 중과 만나 “시준아기”
셋을 낳는 데까지 부르고 관중으로부터 돈을 걷고 축원하고, 다시 고깔 쓰고 활옷 입고 빠른 춤을 춘 다음 무악이 계속되는
동안 무언극을 한다. 노승이 부채를 쥐고 자다가 긴 하품을 하고 세수를 한 후에 몸에 이를 잡아먹는 시늉 등을 무언극으로
엮어간다. 무언극이 끝나면 무녀는 일어나서 다시 빠른 춤을 추다가 “제팔”(자바라의 와전인 듯)을 들고 독주를 한다. 그리고
제주(부족집 주인)를 굿당에 앉혀놓고 무녀가 활옷과 고깔을 벗어 제주에게 입히고 바가지와 제상의 제물을 담은 자루를
걸머지고 앉혀 놓은 다음 무녀와 잽이가 대화로 제주치례를 한다. 예컨대 손은 이 동네 복을 전부 잡아들이게 생겼고, 눈은
미역바리 잘 하겠다는 등 모두 섬겨 관중을 웃긴다. 무녀가 제주를 일으켜 마주 잡고 춤을 춘다. 이때 두 “얼사촌”이 등장하
여 도둑을 잡으러 왔다고 하여 무녀와 제주를 잡으려고 굿당 안을 서로 빙빙 돈다. 얼사촌들은 무녀와 제주를 잡으러 다니다
가 관중에 자빠져서 관중으로부터 약값을 달래 웃긴다. 무녀는 방망이를 들고 얼사촌들이 제주를 잡는 것을 방해한다.
제주를 “상제” 또는 “도둑”이라고 부른다. 드디어 얼사촌들이 산제를 붙잡아 놓고 방망이로 위협하여 자루를 빼앗아 주걱,
바가지, 사과, 대추, 쌀을 꺼낸다. 주걱과 바가지는 살림살이라 하고, 사과는 천도복숭아라 하여 어촌계장을 주고 쌀을 쥐어
사방으로 뿌린다. 바가지를 엎어놓고 제주가 앉아 깨뜨리게 한 다음 얼사촌이 제주의 양쪽을 자복 세 번 앞뒤로
흔든다.
군웅거리
동서남북의 장군님들을 모셔서 비는 굿으로 동네의 자식들이 군인으로 출정했을 때 무사히
임무를 마치고 몸 건강히 돌아
오기를 기원하는 것이다. 이 거리를 이 지역에서는 흔히 ‘놋동이굿’이라고 하는데, 그것은 이 거리의 끝에 무녀가 논쇠로 만든
대야처럼 생긴 그릇을 입술에다 붙여서 드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그 대야는 놋쇠로 꽤 크고 두툼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상당한 무게가 나가며, 이것을 입술에 붙여서 든다는 것은 통상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기에, 곧 신이 이 제의를 흡족하게
받았다는 징표로 인정된다.
제석거리
출산과 양육의 신인 삼신에 대한 무가로서, 가장 원초적인 형태의 생산신 신화이고, 통과의례에서
출생이 가지는 의미가
가장 크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보아서도 가장 일반화 되고 광범위한 분포를 보인다. 다른 지방에서는 서사무가의 형태를
띠고
있으나, 동해안 무가에서는 축원무가의 형태를 취하는 경우도 있다.
산신거리
지역수호신에 대한 제의. 대개
축원무가이다. 무속에서 나타나는 산신은 단순히 산에 있는 신이라기보다 일정 지역을
수호하는 지역수호신적 의미를 더 강하게 나타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산신거리는 지역수호신에 대한 제의라고 할
수 있다. 대개 축원무가의 형태를 띠고 있다. 마을사람들은 이 거리를 어린 자녀들의 질병을 막아내고, 태어나는 어린이
들의 건강을 축원하는 뜻에서 하는 굿으로 이해하고 있다.
손님거리
마마를
앓게 하는 손님신에 대한 굿거리로서, 손님신의 위력을 과시하는 무가를 구연한다. 손님은 마마의 신이다.
이 병을 앓을 때 곱게 앓도록 해달라는 의미에서 행하여지는 굿이다. 무녀는 쾌자에 신간(神竿)을 메고 부채를 들고
무가를 가창한다. 이때 관중들은 자손을 위하여 돈을 시주하여 신간 술에 매달기도 한다. 청배무가는 ‘달언이’의 일가
가 손님마마를 잘못 대접하여 자식을 잃게 되고 망한다는 서사무가이다.
맹인거리
눈병을 없애주는 굿거리라고 하는데 <심청전>의 내용과 같은 서사무가가 구연된다.
맹인거리는 판소리 <심청가>의
내용이 삽입되어 있는 서사무가이다. 따라서 다른 이름으로는 ‘심청굿’ 혹은 ‘심청이굿’이라 불린다. 그러나 판소리 <심청가>
가 그 자체로서 주술적 기능을 가지지는 않는 데에 대해서 이 거리는 ‘눈을 밝게 하고 안질을 예방한다’는 주술적 목적으로
구연된다. 동해안 세습무 집단의 보유 자료 가운데 비교적 장편에 속하고, 내용도 이미 판소리 등을 통하여 널리 알려져 있는
서사무가이기 때문에, 다른 거리에 비해서 구연이 어렵다.
구연 도중 조무(助巫)가, 창호지를 리본처럼 길게 썰어 매단 대나무를 들고
관중들 사이를 돌면서 돈을 걷는데, 이 대나무는
단순히 돈을 걷는 데만 쓰이지 않고, 나중에 그것으로 관중의 눈을 씻어서 안질을 막아주는
주구(呪具)로서의 구실을 한다.
(2)용왕거리
용왕신에 대한 굿거리로서 축원 덕담의
무가를 가창한다. 배를 타고 바다에 나가 용왕신에게 용왕떡 등 제물을 바치기도
한다.
용왕거리를 이 지역 사람들은 흔히 ‘용왕
믹이기’라고 하는데, 동해안 별신굿에서는 가장 중요시 하는 거리 가운데 하나이다.
그것은 이 별신굿이 동해안의 해안선을 따라 이루어져 있는 부락들에서 주로 행해지고 있으며, 이들 부락민들의 생업은 바다
와 가장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고, 바로 이 바다를 관장하는 신이 용왕님이라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거리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다른 거리보다도 부락민들의 관심도 크다.
이 거리는 사해 용왕님께
배를 타고 나가면 안전과 만선하기를 기원하고, 또 바다와 관련 있는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기를
기원하는 굿이다. ‘복 구하기’ 행사에서는, 무녀가 시키는 대로, 어떤 이는 제상에 쌀 일곱 되 일곱 홉을 얹고 술과 과일을
마련하고, 어떤 이는 무녀가 말한 바 신의 뜻에 따라 각각 또 다른 제상을 마련한다. 어떤 이는 짚단과 속옷 등을 태우기도
하는데, 이것도 복 구하기를 할 때 신내림을 받은 사람의 말을 따라서 액막음을 하는
것이다.
마을 사람들은 굿이 시작되기 직전에 각자가 준비해 온 제상에다 촛불을 밝히고 향을 피운 후 술잔에 술을 가득 부어
놓는다.
초는 가져온 쌀에 꽂아 둔다. 그리고는 제상을 향하여 정성껏 절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돈봉투를 곁들이기도 한다.
걸립거리
계면굿. 무당신인 계면할머니가 단골구역을 돌면서 신자들의 정성을 알아보는 굿거리이다. 계면은
무의 단골구역을
의미한다. 계면굿의 내용이 단골네들을 찾아다니며 걸립하는 것으로 보아, 단골들에 대한 굿으로 보인다. 공수에서
“계면할머니가
왔다”하며 얼굴을 찡그리고 반벙어리 흉내를 내는 것이 특색이다.
거리굿
거리굿은 맨 마지막에 하는
굿으로서, 각 굿거리에서 청배한 신들을 따라온 수비들을 먹여 보내는 굿이다.
서울지방 무의의 ‘뒷전’에 해당하는 거리로서, 굿을 하는 동안 일일이 모시지 못했던 잡귀 잡신들을 일제히 위로하여
돌려보내는 거리라는 제의적 의미를 지닌다.
수비들은 신을 쫓아다니는
귀졸(鬼卒)들이라고 본다. 거리굿은 남자 무당에 의하여 진행된다. 반주자와 주무가 모두
남자이며 여자 무당은 참가하지 않는다. 굿청에서 제상을 모두 치우고 제물로 차린 밥, 국, 반찬 등을 섞어서 짬빵을
만들어 놓고, 탁주 한 말을 놓고 시작한다.
동해안 세습무 집단에서는
일반적으로 굿을 진행하는 것은 오직 무녀만이 가능하며, 대개 그 무녀의 남편들인 화랭이들
은 독립적인 굿거리를 진행하지 않는다. 그러나 거리굿만은 남자 화랭이들이 진행한다. 그것은 이 거리가 제의적으로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도 되고, 동시에 무(巫) 집단들 사이에서 보면 남자 화랭이들에게도 자신들의 기예를 뽐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이중의 의미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보충설명
위와 같은 일반적인 굿거리 이외에도 굿을 하는 주기에 따라서도 거리가 추가되기도 한다.
10년 만에 굿을 하는 마을인 경우 그 굿을 소홀히 할 수 없기 때문에 일주일에 걸쳐 행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굿거리가
많아지기도 하므로 같은 거리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으며 천왕거리의 경우 내용은 비슷하나 내천왕거리, 우천왕거리 등
으로 이름을 달리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마을에 따라 특별한 굿거리가 있는 경우도 있는데, 예를 들면 어업 뿐 아니라
농업또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경상도 지역에서는 소가 잘되기를 기원하는 황제거리가 있고, 포항 지역에서는 호랑이
에 물려간 조상이 있어서인지 범굿이라는 거리가 있기도 하다. 또한 울산의 한 마을에는 동네 여자들이 열녀효부가 되고
선한 부인이 되도록 축원하는 부인거리가 있기도 한다.
참고문헌
최길성,『한국무속의
연구』,아세아문화사,1978
박경신,『동해안 별신굿
무가』1-5,국학자료원,1991
박경신ㆍ장휘주,『동해안별신굿』,화산문화,2002
서대석ㆍ최정여,『동해안무가』,형설출판사,1973
첫댓글 별신굿에 대한 자세한 설명 잘 보았습니다.인구도 줄고 여러사정으로 풍어제를 볼 기회는 줄어드네요....
굿 자체가 점점 줄어든다니 걱정입니다.
어렸을적의 굿은 남여노소불문하고 가장좋은 볼거리 였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