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 왕 대축일
"나는 진리를 증언하려고 태어났으며, 진리를
증언하려고 세상에 왔다. 진리에 속한 사람은 누구나
내목소리를 듣는다."(요한 18, 37)
교회 전례력으로 한 해의 마지막을 알리는 오늘, 그리스도 왕 대축일입니다. 오늘은 그리스도가 인간 세상의 왕이라는 것을 축하하고, 우리가 그리스도의 왕직에 참여함으로써 더욱 새롭게 나길 기원하는 축일입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우리 각자가 왕이신 그리스도께로부터 받은 소명과 권리 그리고 의무를 떠올리게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분명 왕이시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인간적인 방식의 왕은 아닙니다.
그분의 왕권 안에서는 종살이가 아니라 진정한 자유가 주어지기 떄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드러내시고, 잡히시고 십자가에서 죽음까지 당하시는 왕이십니다.
오늘 그분 나라의 백성인 우리들은 십자가에 달리신 왕을 바라보며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요?
그 답은 어렵지 않습니다.
바로 예수님께서 주신 계명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서로 사랑하여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 너희도 서로 사랑하여라."(요한 13,34) 교회 전례력으로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이주간 우리의 왕이신 에수님을 본받아 사랑을 실천하는 가장 아름다운 한 해의 마무리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알아봅시다.
1513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따라,[123] 교황령 “병자의 도유”(Sacram Unctionem Infirmorum, 1972년 11월 30일자)는 로마 예법에서 다음 사항을 준수하도록 규정하였다.
병자성사는 위독한 병자들에게 베푸는 것인데, 정식으로 축성한 올리브 기름이나 때에 따라 다른 식물성 기름을 병자의 이마와 양손에 바르며, 다음과 같은 기도문을 한 번만 외운다. “주님께서는 주님의 자비로우신 사랑과 기름 바르는 이 거룩한 예식으로 성령의 은총을 베푸시어 이 병자를 도와주소서. 또한 이 병자를 죄에서 해방시키시고 구원해 주시며 자비로이 그 병고도 가볍게 해 주소서.”[124]
II. 누가 이 성사를 받으며, 누가 집전하는가?
병이 중한 경우에
1514 병자성사는 “생명이 위급한 지경에 놓인 사람들만을 위한 성사가 아니다. 그러므로 분명히 이 성사를 받는 적절한 시기는 이미 신자가 질병이나 노쇠로 죽을 위험이 엿보이는 때로 여겨진다.”[125]
1515 병자성사를 받은 병자가 건강을 회복했다가 다시 중병에 걸리게 되면 이 성사를 다시 받을 수 있다. 같은 병으로 앓다가 병이 더 중해지는 경우에도 이 성사를 다시 받을 수 있다. 중한 수술을 받기 전에 병자성사를 받는 것은 합당한 일이다. 급격히 쇠약해지는 노인들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교회의 원로들을 청하십시오”
1516 사제들(주교와 신부들)만이 병자성사를 거행한다.[126] 신자들에게 이 성사의 선익에 대해 가르치는 것은 사목자들의 의무이다. 신자들은 이 성사를 받기 위해 사제를 청하도록 병자들을 격려해야 한다. 병자들은 그들의 목자와 온 교회 공동체의 도움을 받아 올바른 마음가짐으로 이 성사를 받도록 준비하여야 한다. 교회 공동체 전체는 병자들을 특별히 기도와 형제적인 사랑으로 감싸 주어야 한다.
[내용출처 : 가톨릭 교회 교리서]
공동체 소식(그리스도 왕 대축일)
♠ 아중 공동체 우리의 다짐 ♠
♣ 신앙 생활 ♣
◈ 전례 : 정장, 한복, 미사포 ◈ 선교 : 1인 1 선교, 재선교
◈ 신심 : 1인 1단체 활동
♣ 환경 운동 ♣
◈ 일회용품 안 쓰기 ◈ 가공식품, 탄산음료 안 먹기.
◈ 화학 세제 안 쓰기
※ 축! 견진 성사 50명의 형제, 자매님들 축하합니다.
※ 교무금은 사무실에 납부 바라며 자동 이체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계좌로 통합하여 이체 바랍니다.
신협 : 131 - 006 - 776576. 아중성당(예금주)
※ 애령 회비는 한 가정당 10,000원씩 아래 계좌로 입금 바랍니다
신협 : 131 - 018 - 070390. 아중성당(예금주)
1. 울뜨레야 월례회의 : 오늘(24일) 오전 9시. 손선지관 지하.
2. 하상바오로회 월례회의 : 오늘(24일) 오전 11시 50분. 손선지관 지하.
3. 구역 반장 월례회의 : 28일(목) 오전 9시 30분. 1층 강당.
4. 애령회 월례회의 : 28일(목) 저녁 미사 후. 말씀의 방.
5. 군 복무자 현황 파악합니다.
♠ 현재 군에 복무 중인 자녀를 두신 부모님들께서는 사무실에 오셔서
오늘까지 인적 사항을 기재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6. 미사 시간 변경 :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평일 화, 목 저녁 미사 시간이
저녁 7시로 변경됩니다.
7. 올해부터 기부금 영수증 발행을 전자기부금 영수증으로 발급합니다.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12월 29일까지 사무실에 신청을 바랍니다.
8. 오늘(24일)은 교무금 봉헌 주일입니다.
9. 감사 헌금 : 익명 – 5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