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의 술잔 찻잔과 송나라의 도자기, 각각 신을 봉할 수 있습니다! 당송 찻잔 다완 다기의 절정을 차훈아트와 감상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당송 시대는 매우 찬란한 시대였습니다.
그 당시 문단에 종횡무진하는 당송팔가의 풍류가 탄생하여 문인들로 하여금 오늘날까지 찬탄하게 하는 당나라와 송나라의 사와 중국 차 문화를 융성하게 했습니다.
차의 고향인 중국은 3000여 년 전 '시경'에 차를 마셨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邶 바람·골바람》.
"누가 쓴맛이라 하나, 그 달기는 냉이와도 같도다"
《다야 코튼》
"주원 膴膴, 제비꽃 엿"
중국의 수천 년 차를 마신 역사를 알 수 있습니다.
당송 시대에는 불교의 선종적 지위가 확립되면서 차를 마시는 풍조가 사원에서 민간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차를 마시는 것은 쌀과 소금과 같으며 하루에 한 개도 없어서는 안 된다'는 말은 차를 마시는 것이 사회에서 인기 있는 유행이 되었습니다.
그릇은 차의 아버지라는 말이 있습니다.
풍아한 시대에 차 문화의 인기는 당의 '잔', '송', '도자기'를 천고의 일품으로 만들었습니다.
당나라 사람들은 소박한 청유와 황유 다기를 좋아했는데, 그 빛깔로 차의 국물을 돋보이게 할 수 있었습니다.
당나라 말기에 훌륭한 질감과 독특한 모양의 궁중 금은 다기의 출현으로 당나라 다기는 자연과 소박함을 숭상하는 것 외에도 품격이 높고 다양한 스타일을 보여주었습니다.
탕궁현야오뤼유완
송나라는 중국 차 문화의 전성기였고, '손님을 상대로 차를 끓이고, 고금을 이야기하며' 황제부터 일반 대중까지 각계각층의 차 활동에 대한 참여와 사랑은 전례가 없습니다.
송나라 때 '두차'라는 새로운 풍조가 생겨났고, 투차에 적합한 흑유 다기는 한때 귀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당송 다기의 특징은 일관성이 있습니다.
당나라 다기는 둥글고 통통하며 우아하여 왕성한 국력과 풍부한 아름다움을 지닌 미적 취향을 보여줍니다.
송나라의 차 그릇은 소박하고 몸매가 가늘고 정교하며 그릇 모양이 함축적이며 절제되어 '이학'의 영향으로 소박하고 엄격한 시대 스타일을 추구했음을 보여줍니다.
오늘날 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6개의 당송시대 특색을 지닌 다기를 모티브로 하여 옛 그릇을 모방하고 유약을 정제하여 당풍송의 운치를 살린 《당송아집》의 주인잔 세트를 만들었습니다.
세 잔 방품 모조 당주 잔
둥글고 통통하여 당나라가 번성했습니다.
세 잔 방품 보조 송 주인 잔
우아하고 세련되었으며, 송풍의 정취가 물씬 풍깁니다.
독특한 모조 고대 유약 색상은 가마 변형 공정을 통해 깊이 그라데이션, 흐름 및 빈티지 효과를 나타내며 제품의 독특한 모조 고대 자국입니다.
블랙골드 선물상자 포장, 큼지막한 무난함, 질감은 손에 쥐어야 알 수 있는 놀라움!
속 페이지는 당시와 송사의 명화를 선택하고 다기 세트를 부드럽게 펼쳐 역사의 변화를 목격합니다.
이 제품은 상신·고궁에서 온 힘을 다해 제작되었으며, 고궁 전문가들과 함께 역사를 추적하고 미래를 포용합니다.
광활한 당송 풍화에서 고대 다기는 우리 시대의 모든 아름다움을 상상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 다기에 담긴 비할 데 없는 기질은 우리에게 무수한 상상력을 남깁니다.
당송아집'의 주인잔 세트는 심오한 다도를 말하지 않고 그릇과 다기에서만 천천히 당풍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당송 시대에 도자기 산업은 특히 번성했으며 유명한 도자기는 고대와 현대에서 자주 발견되었으며 후대의 존경을 받으며 중국 도자기 역사의 큰 봉우리입니다.
고궁박물관에 있는 수만 개의 당송 명기 중 이 여섯 점만이 눈에 띄었습니다.
당나라 백유자는 지위가 높고 매력이 남다릅니다.
판자 모양의 도자기는 같은 시대의 금은 그릇에서 파생되었으며 컵의 입구는 해바라기 판자 모양이고 입 아래는 점차 둥글게 닫혔습니다.
그릇의 안쪽과 바깥쪽은 모두 흰 유약을 바르고 외벽은 바닥까지 유약을 바르고 바닥 근처에 태가 드러납니다.
웨야오 청자는 당나라 때 남부 도자기 산업의 수준을 대표하며 당시 청자 중 첫 번째였으며 태골이 얇고 유약이 고르게 시유되었으며 유약 색은 푸르고 윤기가 나며 광채가 납니다.
베고니아 컵은 화려하고 우아한 전통 명화 중 하나인 해창화(海常花)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성당의 기풍을 나타내는 중요한 보물입니다.
금은과 은의 질감을 닮은 높은 족자의 잔은 후기 당나라 청자기의 유행 양식으로 금은기를 대체하는 청자기의 발전 추세를 반영합니다.
이런 형태의 도자기는 지종, 원시대에도 여전히 유행했습니다.
룽취안 청자의 소성은 1700여 년 전에 시작되었으며 중국 고대 고품질 청자의 대표주자로서 룽취안 청자는 오랫동안 궁정에서 중용되어 송나라 때 절정에 달했습니다.
룽취안 기물은 태질이 단단하고 회백색이며 유약층이 얇고 투명하여 '푸른 물방울이 떨어질 듯 따뜻하고 옥처럼 촉촉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 그릇은 모양이 고풍스럽고 우아하며 유약으로 승리하며 매실 유약은 일반 유약보다 우수하고 특히 에메랄드에 필적합니다.
코야오'는 송나라의 5대 유명 가마로 기록되어 있으며 역사상 유일한 궁정 가마이며 도자기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약 표면은 바삭한 광택이 있고 유약 색상은 회청색이며 유약 표면은 크고 작은 조각으로 결합됩니다.
염색 후 큰 무늬는 짙은 갈색이고 작은 무늬는 황갈색이며 '금실 철선'이라고도 하며 이는 전대 가마의 주요 특징 중 하나입니다.
건잔은 중국 송나라의 8대 도자기 중 하나로 송나라의 어용 다기로 송나라 휘종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토호잔은 송나라의 건요를 대표하는 제품 중 하나이며 건잔의 상품입니다.
이 잔은 전형적인 푸젠성 젠양요 기구로 모양이 단순하고 대범하며 우아한 곡선을 나타내며 이 차 뚜껑의 검은색 유약 표면에 방사형 황갈색 줄무늬가 있으며 토끼의 털과 비슷하며 일반적으로 '토끼털'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송아집'의 주인 컵 세트는 고궁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6대 당송 도자기에서 영감을 받아 옛 기물을 모방하고 유약을 정교하게 조정하여 당풍과 송의 운치를 최대한 살렸습니다.
죽영사청태 차향은 백구에 있도다
고궁박물관 소장품: 당대·백유규판구배를 모티브로 삼다
작품은 해바라기 모양의 아름다운 곡선을 보여주며 잔은 섬세하고 매끄럽고 백유는 옥처럼 부드럽고 자연스러우며 전체 기형은 성당 시대의 문화적 운치를 저버리지 않고 우아하고 고귀합니다.
천봉청색을 쟁취하여 오다
고궁박물관 소장품: 당대·월요해상식배를 모티브로 삼다
작품의 모양이 독특하고 해당화의 아름다운 곡선을 나타내며 꽃의 곡선이 아름답고 녹색 유약이 옥처럼 따뜻하여 전체 도자기를 더욱 우아하고 고급스럽게 만듭니다.
고온 소성 과정에서 색상과 무늬가 어우러져 독특한 시각적 효과를 형성합니다.
대추꽃세차안사분향적치
고궁박물관 소장품: 당대·청유화구고족배를 모티브로 삼다
다섯 개의 꽃잎 입, 바깥쪽으로 꼬인 발, 작은 그릇, 유약 색상이 촉촉합니다.
작품의 조형은 독특하며 꽃입의 아름다운 곡선과 우뚝 솟은 자태를 보여줍니다.
자기를 탁본하여 정벽어수를 만들다.
송대·용천요 청유현문삼족로를 모티브로 한 고궁박물관 소장품
룽취안 청자의 발원지인 저장성 룽취안에서 생산되며 원산지는 원산지입니다.
작품의 모양은 고풍스럽고 우아하며 선이 매끄럽고 자연스러우며, 컵의 몸체는 아름다운 곡선을 그리며 부드럽게 뒤집어져 고대 도자기의 운치를 최대한 발휘하고, 현무늬를 아름답게 장식하고, 매끄럽고 우아하며, 고대 장인의 뛰어난 기술을 재현합니다.
청유색은 옥처럼 따뜻하고 은은한 광택이 있어 전체 기종을 더욱 고급스럽고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형요백폐철족독칭진
송대·고요 팔방 그릇을 모티브로 한 고궁박물관 소장품
형요의 발원지인 절강성 룽취안에서 생산되며 원산지는 오리지널입니다.
작품의 모양은 독특하고 팔각 모양의 아름다운 곡선을 보여주며 그릇은 섬세하고 매끄럽고 유약 색상은 차분하고 대기가 안정되어 전체 기구를 보다 우아하고 고급스럽게 만들고 아름다운 오픈 패턴으로 장식하고 선이 매끄럽고 자연스러우며 가마 도자기의 특성을 최대한 보여줍니다.
잔색귀청흑옥호필조달자상
송대·건양요 흑유면호잔을 모티브로 한 고궁박물관 소장품
젠요의 원산지는 푸젠젠성 젠양이며 원산지는 원래입니다.
잔의 몸은 섬세하고 매끄럽고 검은 유약은 색이 짙고 밤하늘처럼 깊으며 일반적으로 '토끼털 무늬'로 알려진 면자 모양의 호모 무늬로 덮여 있으며 선이 매끄럽고 자연스러우며 밤하늘의 밝은 달빛처럼 눈에 띕니다.
백옥금테 소도자기,
용을 새기고 봉황을 묘사하는 정교한 안배.
영롱한 빛깔이 만천하리만치 좋도다.
조용한 가운데 푸른 산이 보이기 시작하노라.
이 6개의 주인 컵은 서로 다른 유명한 가마에서 생산되며 각기 다른 장점과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일하게 동일한 것은 고대 도자기 공예의 엄격함이며 제품은 특별히 고대 유약 색상과 비전통적인 유약 기술을 모방합니다.
일부 제품은 가마 변형 공정을 통해 구워지며 유약 색상은 깊이 그라데이션, 흐름, 구제 등의 효과를 나타내며 이는 제품의 독특한 모조품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보고 만질 수 있는 모든 도자기는 선광, 제련, 샘플 고정, 블랭크, 그림, 유약, 가마 굽기 등 72가지 생산 공정을 거칩니다.
수십 명의 장인이 손을 거치며 거의 반년이 걸려서야 비로소 제작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1) 연토
먼저 광산에서 채취한 돌을 부수어 가루로 만든 다음, 세척을 통해 모래와 자갈 등의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그런 다음 침전된 흙을 덩어리로 만들고 이때 점토의 색상, 품질, 가소성 및 안정성의 특성에 따라 점토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2) 발아
배아를 당기는 것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점토를 당겨 배아의 대략적인 모양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 과정은 매우 중요하며, 이는 수축률뿐만 아니라 점토의 크기와 경도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모양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 배아 말리기+꽃 새기기
햇볕에 말리는 배아: 배아의 모양이 만들어지면 햇볕에 말리는 배아가 되며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전에 배아가 건조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조각: 장인들은 필요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칼을 사용하여 건조된 배아에 무늬를 새기고 포인트를 줍니다.
(5) 유약을 골고루 바르다
대부분의 배아체는 유약을 바른 후에야 굴에 들어가 구워질 수 있습니다. 유약을 바르는 이 과정도 기술적인 작업이며, 자칫 잘못하면 폐기될 수 있습니다.
파악하기 어려운 것은 배아체의 각 부분의 유약을 균일하게 해야 하고 유약을 너무 두껍게 바르지 않아야 하며 유약의 속성을 관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스승들은 배아의 모양에 따라 탕유, 붓기, 솔질, 취유, 분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유약을 사용합니다.
유약을 바른 후 이러한 배아는 다시 구워야 합니다.
(6) 가마에서 소성
장식된 도자기에 유약을 바른 후 상자 화분에 담아 가마에서 구울 수 있습니다.
완벽한 도자기의 성공 여부는 가마의 모양, 도자기 상자 화분을 가마에 넣은 후 배치 위치, 소성 온도 및 가마 내 화염 연소의 화학적 변수와 큰 관련이 있습니다.
기간에 따라 도자기 품질이 다른 도자기의 소성 온도가 다르며 평균 소성 온도는 1100°C에서 1300°C 사이입니다.
따라서 도자기 빌렛은 다양한 특성을 가진 도자기를 굽기 위해 가마 전후, 좌우, 상, 중, 하의 다양한 온도 위치에 배치되어야 합니다.
당송 다기 문화의 컬렉션으로서 '당송아집'의 마스터 컵 세트는 포장에 많은 중국 전통 요소를 통합하여 동양 문화의 함의를 최대한 보여줍니다.
앤티크한 블랙 컬러의 스트랩 선물세트에 골드 플래팅이 되어 있어 질감이 가득합니다.
내부 페이지는 당시와 송나라의 단어와 명화로 장식되어 있으며 화면의 기세가 웅장합니다.
중간 페이지를 교묘하게 설계하고 뒤집으면 좌송우당이 페이지를 넘기면서 마치 당송 역사의 변천 순간을 보는 것 같습니다.
당송시대의 특성을 지닌 6개의 다기는 각기 다른 모양과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아름다운 다기 세트일 뿐만 아니라 차를 음미할 때의 찻집의 우아함입니다.
오늘날 당송의 여섯 가지 아름다운 도자기와 찻자리를 한 번에 모아서, 세 명의 지인들을 초대하여 공유할 수 있다니, 이것이 얼마나 고상하고 존귀한 일입니까?
사람의 자양분은 사람을 먹여 살리고 서로 영양을 공급하며 서로를 관찰합니다.
절친한 친구나 마음이 맞는 동료에게 선물용으로 여러 세트를 사는 것도 눈요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