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과 사회성
학생들이 느끼는 학교폭력은 그들의 사회성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학교폭력은 단순히 신체적, 언어적 피해에 그치지 않고, 피해 학생의 사회적 관계와 정서적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일상적인 친구와의 장난에서도 기분 나쁜 요소가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고, 평소에는 괜찮다가도 상황에 따라 다르게 느낄 수도 있으며, 처음에는 장난이었지만 조금씩 더 기분이 나쁜 수준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즉, 학교폭력은 행위가 벌어진 상황 맥락과 행위자들의 의도나 용인성의 정도에 따라 매우 다양하며, 이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우위에 서고자 하는 마음의 발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경향은 학교폭력 유형 중 가장 높은 발생 빈도를 보이는 언어폭력이나 집단 따돌림에서 두드러졌으며 욕설이나 조롱 등이 일종의 청소년 언어로서 정서적 긴장감 해소나 놀이뿐만 아니라 경계 설정에 따른 친밀감 형성 및 유대감 강화 등의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기에 장난과 괴롭힘의 경계가 더욱 흐릿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학교폭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자존감 저하 : 학교폭력을 경험한 학생들은 자존감이 크게 낮아집니다. 이는 사회적 관계에서 자신감을 잃게 만들고, 새로운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합니다.
2. 신뢰 문제: 반복적인 폭력 경험은 타인에 대한 신뢰를 저하시키며, 이는 친구나 교사, 심지어 가족과의 관계에서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신뢰가 무너진 학생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방어적이 되거나 소극적이 될 수 있습니다.
3. 고립감과 외로움 : 학교폭력은 피해 학생을 고립시키고 외로움을 증가시킵니다. 이는 학생이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지 않게 만들고, 또래 집단에서 점점 멀어지게 합니다.
4. 사회적 기술 부족 : 지속적인 폭력은 학생의 사회적 기술 발달을 방해합니다. 이는 의사소통 능력, 갈등 해결 능력, 팀워크 등 중요한 사회적 기술의 발달을 저해합니다.
5. 불안과 우울 : 학교폭력 피해 학생들은 불안, 우울증 등 정서적 문제를 겪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회피하게 만들고, 사회적 관계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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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김유원, & 안영은. (2024). 학생들이 인식하는 학교폭력의 정의와 원인:개념적 모호함과 학생 간역학관계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62(2), 95-12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