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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합 방(蜯)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받들 봉(奉)자를 했습니다. 방합(蚌蛤)은 조개 종류입니다. 받들 봉(奉)자를 한 것은 조개 중에는 대점을 받아 받들어지는 조개이기에 받들 봉(奉)자를 했습니다. 받들 봉(奉)자는 전서(篆書)를 보면 두 손으로 나무의 싹 같은 것(𡗗)을 받들고 있는 모양입니다. 자라나는 생명을 받드는 것이겠지요. 싹을 표시하는 글자와 받드는 손을 표시하는 글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蜯
바퀴 비(蜰)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살찔 비(肥)자를 했습니다. 살찔 비(肥)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큰 뱀 파(巴)자를 했습니다. 큰 뱀 파(巴)자는 크게 생긴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살찔 비(肥)자에 큰 뱀 파(巴)자가 들어 있는 것은 살이 많이 쪘다는 표시입니다.
蜰
사마귀 알 비(蜱)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낮을 비(卑)자를 했습니다. 낮을 비(卑)자는 갑옷 갑(甲)자 아래에 손 수(手,扌)자를 해서, 갑옷을 받쳐 들고 있는 모습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지위가 낮은 하인 같은 사람이 장군의 갑옷을 받쳐 들고 시중드는 모양입니다. 실을 가지고 옥도 꿰매고 장식물도 만들어서 하인이 상전을 치장하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蜱
쥐며느리 위(蜲)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맡길 위(委)자를 했습니다. 맡길 위(委)자는 벼 화(禾)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밥을 짓는 등의 집안일을 여자에게 맡긴다는 뜻입니다. 양식 곧 먹는 것을 여자에게 맡긴다는 뜻이지요. 생활의 바탕은 먹는 일입니다. 예로부터 여자는 생활의 기본적인 모든 일을 도맡아 행사했던 것입니다.
+ = 蜲
설렐 돈(蜳)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누릴 향(享)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享)자는 신전에서 양을 잡아 제사를 올리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신에게 잘 대접해서 인간의 평화와 번영을 누린다는 말이지요. 도타울 돈(敦), 도타울 돈(惇), 귀갑 지지는 불 돈(焞), 활 돈(弴)자들은 누릴 향(享)자가 들어 있어서 ‘돈’으로 읽습니다.
+ = 蜳
도마뱀 척(蜴)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바꿀 역(易)자를 했습니다. 바꿀 역(易)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그런데 바꿀 역(易)자는 보호색을 띠느라고 주변 환경 색깔로 잘 변하는 동물, 카멜레온 같은 동물을 상형한 글자입니다. 도마뱀을 상형한 글자라고도 합니다. 바꿀 역(易)자는 몸의 색깔이 잘 변하는 동물을 상형(象形)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바꿀 역(易)자는 볕 양(昜)자와 구별합니다. 바꿀 역(易)자는 보호색을 띠는 동물의 상형(象形)인데, 볕 양(昜)자는 해가 비치는 햇살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볕 양(昜)자에 ‘𠂉’자를 더하여 같은 글자로 사용합니다. 햇살을 가린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마당 장(場), 볕 양(陽), 버들 양(楊), 오를 양(揚), 종기 양(瘍)자들은 볕 양(昜)자가 들어 있어서 ‘장’ 또는 ‘양’으로 읽습니다. 그러나 뼈 바를 척(剔)자, 두려워할 척(惕)자들은 바꿀 역(易)자가 들어 있는 글자들입니다. 넘어질 탕(湯), 음탕할 탕(婸), 무늬 있는 돌 탕(碭), 땅거미 탕(蝪)자들은 볕 양(昜)자가 들어 있어서 ‘탕’으로 읽습니다. 역, 이(易)자가 들어가면 ‘척’으로 읽습니다. 뼈 바를 척(剔)자나 두려워할 척(惕)자는 그 예입니다.
+ = 蜴
웅숭깊을 연(蜵)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𣶒’자를 했습니다. 못 연(淵), 나무 굽을 연(棩)자들은 ‘𣶒’자가 들어 있어서 ‘연’으로 읽습니다.
+ = 蜵
벌레이름 솔(蜶)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군사 졸(卒)자를 했습니다. 군사 졸(卒)자는 단체로 맞추어 입는 제복을 그린 글자입니다. 군사 졸(卒)자는 옷의 바지 부분에는 끈으로 조여서 활동하기에 좋도록 만든 옷을 표시했습니다. 구멍에서 갑자기 나올 솔(窣), 거느릴 솔(率)자도 군사 졸(卒)자가 들어 있어서 ‘솔’로 읽습니다.
+ = 蜶
구부릴 권(蜷)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쇠뇌 권(卷)자를 했습니다. 쇠뇌 권(卷)자는 무릎을 꿇고 과녁을 겨냥하여 활의 한 종류인 쇠뇌를 쏘는 자세를 그린 글자입니다. 쇠뇌 권(卷)자에서 ‘𠔉’자는 활을 당기는 자세를 형상한 글자입니다. 또는 병부 절(㔾)자를 의부(義符)로 하고, ‘𠔉’자를 성부(聲符)로 한 글자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문서 권(券), 쇠뇌 권(卷), 우리 권(圈), 주먹 권(拳), 말 권(捲), 게으를 권(倦), 물돌아 흐를 권(淃), 둥글 권(埢), 제사 이름 권(䄅)자들은 ‘𠔉’자가 들어 있어서 ‘권’으로 읽습니다.
+ = 蜷
누에 견(蜸)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질 현(臤)자를 했습니다. 어질 현(臤)자는 눈을 그린 신하 신(臣)자에 또 손을 표시한 우(又)자를 했습니다. 어질 현(臤)자는 손으로 눈을 가린 모양입니다. 어질다는 것은 모두 다 분명하게 알려고 하지 않고 더러는 눈감아 주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임금이 면류관(冕旒冠)이 눈을 가리고 귀를 막는 모양을 하고 있지요. 어진 임금이 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굳을 견(堅), 끌 견(掔), 강철 견(鋻)자들은 어질 현(臤)자가 들어 있어서 ‘견’으로 읽습니다.
+ = 蜸
파리매 예(蜹)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풀 뾰족뾰족 날 예(芮)자를 했습니다. 풀 뾰족뾰족 날 예(芮)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안 내(內)자를 했습니다. 풀 초(艸,艹)자는 풀이 뾰족뾰족 난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안 내(內)자는 범위 안에 사람 인(人)자를 해서 사람이 안에 들어가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파리매 예(蚋), 물굽이 예(汭)자는 안 내(內)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 = 蜹
무지개 예(蜺)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아이 아(兒)자를 했습니다. 아이 아(兒)자는 머리가 신체 부위의 비율 중에서 큰 것을 그려서 아이임을 나타냈습니다. 어린이 예(倪), 사자 예(猊), 성가퀴 예(堄), 갓난 아이 예(婗), 비길 예(掜), 해 기울 예(晲), 물가 예(淣), 흘겨볼 예(睨), 사자 예(貎), 뿔 굽을 예(觬), 끌채 끝 쐐기 예(輗), 나라이름 예(郳), 도룡뇽 예(鯢), 사자 예(麑), 다시 난 이 예(齯)자들은 아이 아(兒)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蜺
귀뚜라미 청(蜻)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푸를 청(靑)자를 했습니다. 푸를 청(青)자는 푸를 청(靑)자와 동자(同字)입니다. 푸를 청(靑)자는 날 생(生)자와 날 일(日)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글자입니다. 풀의 빛깔을 표시하는 푸를 청(靑)자는 날 일(日)자와 날 생(生)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색깔은 빛이 있어야 보입니다. 여기서 날 생(生)자는 풀을 그린 글자입니다.
蜻
원숭이 유(蜼)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밧줄 유(維), 생각할 유(惟), 오직 유(唯), 휘장 유(帷), 미쳐 내달릴 유(踓), 고기 든 술 유(醀), 움직일 유(趡)자들은 새 추(隹)자가 들어 있어서 ‘유’로 읽습니다.
蜼
도깨비 량(蜽)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두 량(兩)자를 했습니다. 두 량(兩)자는 일정한 범위를 나타내는 멀 경(冂)자에 아래 하(丅)자로 둘로 나누어놓고 그 안에 좌우(左右)로 들 입(入)자를 두 개 해서 두 개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蜽
복사뼈 과(蜾)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실과 과(果)자를 했습니다. 실과 과(果)자는 날 일(日)자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가 햇빛과 만든 것이 나무 열매인 과실이라는 사실을 나타냈습니다. 나무가 탄소동화작용에 의해서 영양분을 만들어 다음 세대를 위해 씨앗을 위하여 저장해 두어 새로 태어나는 생명의 영양분으로 저축해 둔 것이 과실입니다. 밝을 고(杲)자는 해(日)가 나무(木) 위에 있는 모양이고, 동녘 동(東)자는 해(日)가 나무(木)에 걸려 있는 모양이고, 어두울 묘(杳)자는 해(日)가 나무(木) 밑에 있는 글자입니다.
蜾
꿈틀거릴 완(蜿,䗕)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굽을 완(宛)자를 했습니다. 굽을 완(宛)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몸을 웅크리고 있는 모양의 글자를 했습니다. 저녁 석(夕)자와 병부 절(㔾)자는 몸을 웅크린 모양을 표시한 글자들입니다.
+ = 蜿
무지개 동(蝀)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동녘 동(東)자를 했습니다. 동녘 동(東)자는 나무(木)에 걸려 있는 해(日)를 그려서 해가 떠오르는 쪽임을 나타내고, 서녘 서(西)자는 해가 지평선 또는 수평선 아래로 지는 쪽이며,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댄 쪽이고, 남녘 남(南)자는 사람이 향하는 쪽, 따뜻하여 싹이 나서 자라는 방위(方位)입니다.
蝀
살무사 악(蝁)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버금 아(亞)자를 했습니다. 버금 아(亞)자는 무덤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는 것이 첫째고 죽는 것이 둘째, 곧 버금이라는 말이겠지요. 악할 악(惡), 백토 악(堊)자는 버금 아(亞)자가 들어 있어서 ‘악’으로 읽습니다.
蝁
벌레이름 판(蝂)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널 판(版)자를 했습니다. 널 판(版)자는 의부(義符)로 나무조각 편(片)자에 성부(聲符)로 되돌릴 반(反)자를 했습니다. 되돌릴 반(反)자는 손바닥을 뒤집는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널 판(版), 팔 판(販), 비탈 판(阪)자들은 되돌릴 반(反)자가 들어 있어서 ‘판’으로 읽습니다.
+ = 蝂
무지개 체(蝃)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연할 철(叕)자를 했습니다. 연할 철(叕)자는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를 네 개 해서 서로 연이어 손을 잡고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손을 잡고 있음은 서로 연관이 되어 있다, 이러져 있다는 말입니다. 군신제 체(餟)지도 연할 철(叕)자가 들어 잇어서 ‘체’로 읽습니다.
+ = 蝃
도깨비 망(蝄)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그물 망(罔)자를 했습니다. 구물 망(罔)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网)자에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를 했습니다. 산등성이 강(岡)자는 성부(聲符)로 그물 망(网)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를 했습니다. 별이름 강(罡)자도 그물 망(网,罒)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 = 蝄
누에 잠(蝅,蠶)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일찍이 참(朁)자를 했습니다. 일찍이 참(朁)자는 목멜 기(旡)자를 두 개하고 그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는 바로 말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소금에 절인 양고기 잠(䍼), 자맥질할 잠(潛), 삶을 잠(䐶), 벼 팰 잠(䅾)자들은 일찍이 참(朁)자가 들어 있어서 ‘잠’으로 읽습니다.
蠶
파리 승(蝇,蠅)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맹꽁이 민(黽)자를 했습니다. 맹꽁이 민(黽)자는 맹공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줄 승(繩), 경계할 승(憴), 칭찬할 승(譝), 물고기 새끼 승(鱦)자들은 맹꽁이 민(黽)자가 들어 있어서 ‘승’으로 읽습니다. 파리 승(蝇)자는 파리 승(蠅)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蠅
청개구리 괵(蝈guō)자는 청개구리 괵(蟈)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청개구리 괵(蟈)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에 성부(聲符)로 나라 국(國)자를 했습니다. 나라 국(囗,囯,国,囶,囻,圀,國)자는 國境, 울타리만을 표시한 큰 입 구(囗)자와 국토(國土) 안에 임금이 있다는 고대(古代)방식의 국가 개념에서 생긴 나라 국(囯,国)자와 국토(國土)와 국민(國民)이 있는 국가를 표시한 나라 국(囶,囻,圀)자와, 국토(國土), 영토(領土), 국민(國民)의 요소를 다 갖춘 나라 국(國)자가 있습니다. 나라 국(囶,囻,圀)자에서 여덟 팔(八)자는 사람 인(人)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나라 국(囗,囯,国,囶,囻,圀,國)자의 변천사(變遷史)는 바로 인지(認知)의 변화입니다. 귀찮을 괵(嘓), 머리 장식 괵(幗), 어기어질 괵(慖), 칠 괵(摑), 오금 괵(膕), 물 이름 괵(漍)자들은 나라 국(國)자가 들어 있어서 ‘괵’으로 읽습니다.
+ = 蟈
매미 선(蝉chán)자는 매미 선(蟬)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매미 선(蟬)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에 성부(聲符)로 홑 단(單)자를 했습니다. 홑 단(單)자는 사람이 혼자 끌 수 있는 간단한 수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백리목 선(樿), 선 선(禪), 고울 선(嬋), 제터 선(墠), 드렁허리 선(鱓)자들은 홑 단(單)자가 들어 있어서 ‘선’으로 읽습니다.
蟬
벌레 이름 정(蝊)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에 성부(聲符)로 정할 정(定)자를 했습니다. 정할 정(定)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집이 정(定)한 자리라는 뜻이지요.
+ = 蝊
밀 랍(蝋)자는 밀 랍(蠟)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밀 랍(蠟)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에 성부(聲符)로 목 갈기 렵(巤)자를 했습니다. 목 갈기 렵(巤)자는 개미허리 천(巛)자 아래에 쥐 서(鼠)자를 해서 쥐의 털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쥐 서(鼠)자는 쥐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개미허리 천(巛)자는 말의 목 갈기 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목 갈기라면 쥐의 털이 아니라, 개미허리 천(巛)자처럼 생긴 말의 목 갈기를 뜻합니다. 밀 랍(蠟)자의 간체자(簡體字)는 밀 랍(蜡là)자입니다.
+ = 蠟
합리 리(䖿)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로울 리(利)자를 했습니다. 이로울 리(利)자는 벼 화(禾)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벼를 칼로 베어 거두는 모양입니다. 이렇게 수확을 하면 이로움이 크겠지요. 합리(蛤蜊)는 바지락으로 백합과의 조개입니다.
+ = 䖽
대합조개 증(䗀)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언덕 릉(夌)자를 했습니다. 언덕 릉(夌)자를 해서 조개가 매우 크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언덕 릉(夌)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하고 그 밑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땅(土)이 언덕처럼 생긴 글자 여덟 팔(八)자로 비탈진 아래에서 위로 천천히 걸어 올라간다(夊)는 표시입니다.
+ = 䗀
매미 기(䗁)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기이할 기(奇)자를 했습니다. 기이할 기(奇)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옳을 가(可)자를 해서, 사람의 개성을 존중하는 글자입니다. 사람마다 다른 기이한 것이 바로 개성이며, 그것은 옳은 것이라는 글자입니다.
+ = 䗁
영원 호(䗂)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범 호(虎)자를 했습니다. 범 호(虎)자는 호랑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䗂
노래기 잔(䗃)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해칠 잔(戔)자를 했습니다. 해칠 잔(戔)자는 창 과(戈)자를 두 개 배열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무기인 창을 두 개나 했으니 전쟁에 이겨서 상대편을 많이 해치게 되었습니다.
+ = 䗃
벌레이름 부(䗄)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도끼 부(斧)자를 했습니다. 도끼 부(斧)자는 성부(聲符)로 아버지 부(父)자에 의부(義符)로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 = 䗄
갈거미 장(䗅)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길 장(長)자를 했습니다. 긴 장(長)자는 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긴 장(長)자는 전주(轉注)되어 어른 장(長)자로도 읽습니다. 털이 길게 자란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늙은이 로(老)자도 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어른이나 늙은이의 특징은 털이 길다는 것입니다. 사춘기가 되면 남자는 수염이 나기 시작합니다.
+ = 䗅
비를 오게 한다는 벌레이름 관(䗆)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벼슬 관(官)자를 했습니다. 벼슬 관(官)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갓 밑에 받쳐 쓰는 탕건을 그린 써 이(㠯)자를 했습니다. 옛날에는 남자들은 모자를 가지고 그 신분을 구별했습니다. 양반이라면 써야하는 모자가 갓이고 그 아래 받쳐 쓰는 모자가 탕건입니다. 벼슬이 오르면 모자가 달라집니다.
+ = 䗆
두꺼비 국(䗇)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움켜 뜰 국(匊)자를 했습니다. 움켜 뜰 국(匊)자는 쌀 포(勹)자에 쌀 미(米)자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여기서 쌀 포(勹)자는 움켜 뜰 때 국자 같은 도구를 말하고, 쌀 미(米)자는 움켜 뜰 때 움켜 뜨는 대상을 뜻합니다.
䗇
등에 맹(䗈)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소경 맹(盲)자를 했습니다. 소경 맹(盲)자는 망할 망(亡)자 아래에 눈 목(目)자를 해서 눈이 멀어버린 것을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䗈
나나니벌 창(䗉)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창성할 창(昌)자를 했습니다. 창성할 창(昌)자는 날 일(日)자를 두 개 상하로 배열했습니다. 해가 두 개씩 빛나니 엄청 힘이 나고 밝은 세상입니다.
+ = 䗉
짐승이 혀를 빼문 모양 담(䗊)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불 탈 염(炎)자를 했습니다. 불 탈 염(炎)자는 불 화(火)자를 두 개 배열하여 불이 잘 타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불이 계속 타오르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거나 아니면 상형(象形) 글자인 불 화(火)자를 두 개 했다고 해서 회의(會意) 글자로 볼 수 있습니다. 상형(象形) 글자냐? 회의(會意) 글자냐? 하는 판단은 생각의 기준을 어디에 두고 주장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말씀 담(談), 가래 담(痰), 물 맑을 담(淡), 먹을 담(啖), 창 담(錟), 평평한 땅 담(埮) 고요할 담(倓), 여자 이름 담(婒)자들은 불탈 염(炎)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 = 䗊
용의 형상 원(䗕)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에 성부(聲符)로 굽을 완(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굽을 완(宛)자가 아니라, 굽을 완(宛)자의 구성(構成) 글자인 누워서 딩굴 원(夗)자입니다. 밭면적 단위 원(畹), 작은 구멍 빤할 원(惌), 갓끈 원(綩), 구부릴 원(踠), 원추 원(鵷), 대그릇 원(箢)자들은 굼을 완(宛)자가 들어 있어서 ‘원’으로 읽습니다.
+ = 䗕
올챙이 과(蝌)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과정 과(科)자를 했습니다. 과정 과(科)자는 벼 화(禾)자에 말 두(斗)자를 했습니다. 말 두(斗)자는 곡식의 부피를 재는 도량형의 일종입니다. 말 두(斗)자는 도량형 기구인 말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벼를 생산하여 말로 부피를 측정해서 교환하는 것이 하나의 과정이겠지요. 벼를 말로 측량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됩니다. 농사지은 벼를 말로 측정해서 서로 교환도 하고 두고 먹기도 하여 하나의 생활과정이 성립하게 됩니다.
+ = 蝌
지네 즉(蝍)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곧 즉(卽)자를 했습니다. 곧 즉(皍,卽)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비수 비(匕)자를 하고 병부 절(卩)자를 했습니다. 곧 즉(卽)자는 밥그릇을 앞에 놓고 있는 모양입니다. 지금 바로 먹을 수 있다는 말이지요.
+ = 蝍
나무 좀 갈(蝎)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찌 갈(曷)자를 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말한다는 뜻이 있는 가로 왈(曰)자 아래에 빌 개(匃)자를 했습니다. 빌 개(匃)자는 쌀 포(勹)자 안에 망할 망(亡)자를 한 글자입니다.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비는 빌 개(匃)자가 전주(轉注)되어 얻어먹느라고 비는 것도 뜻하게 되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어찌하느냐고 신에게 빌거나 한탄(恨歎)하는 글자입니다.
蝎
긴 맛 정(蝏)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정자 정(亭)자를 했습니다. 정자 정(亭)자는 높을 고(高)자처럼 높이 지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정자는 경치 좋은 곳에 조망을 할 요량으로 집을 높이 지었습니다. 정자는 1층에 방을 만들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기둥이 한 개만 그려져 있습니다.
+ = 蝏
대모 모(蝐)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무릅쓸 모(冒)자를 했습니다. 무릅쓸 모(冒)자는 무릅쓸 모(冐)자와 동자(同字)입니다. 무릅쓸 모(冒)자는 쓰개 모(冃)자 아래에 눈 목(目)자를 했습니다. 눈을 가린 모양을 해서 무릅쓴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무릅쓸 모(冐)자는 쓰개 모(冃)자 아래에 달 월(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달 월(月)자는 눈 목(目)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蝐
베짱이 서(蝑)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서로 서(胥)자를 했습니다. 서로 서(胥)자는 발 소(疋)자 아래에 육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육 달 월(月,肉)자는 개체를 뜻합니다. 개체가 서로 왕래한다는 뜻으로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蝑
매미 면(蝒)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낯 면(面)자를 했습니다. 얼굴 면(面)자는 얼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전서(篆書)를 가만히 보면 스스로 자(自)자는 코를 그린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역시 얼굴의 중심에는 코가 있습니다. 성형도 코를 가장 많이 고칩니다.
蝒
달팽이 유(蝓)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점점 유(兪)자를 했습니다. 점점 유(兪)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달 월(月)자를 하고 큰 도랑 괴(巜)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옛 글자를 보면 배가 점점 앞으로 나아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달 월(月)자는 배 주(舟)자의 변형입니다. 큰 도랑 괴(巜)자는 물을 그린 글자입니다. 배가 물에 떠서 점점 나아간다는 표시입니다.
蝓
참개구리 개(蝔)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다 개(皆)자를 했습니다. 다 개(皆)자는 견줄 비(比)자 아래에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가로 왈(曰)자의 뜻과 같이 말할 백(白)자도 됩니다. 누구나 다 입이 있어 말(白)을 합니다. 그리고 견줄 비(比)자는 사람이 나란히 한 방향을 보고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모두 다 모여 있는 표시지요.
+ = 蝔
좀먹을 식(蝕)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밥 식(食)자를 했습니다. 밥 식(食)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좋을 량(良)자를 했습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 위에 점 주(丶)자를 해서 어긋날 간(艮)자와 상대적인 개념의 글자를 삼았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밥을 앞에 놓고 외면을 한 글자입니다. 싫다, 나쁘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에서 발전한 글자입니다. 밥은 사람에게 아주 좋은 것입니다.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까요.
蝕 + = 蝕
굼벵이 훤(蝖)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베풀 선(宣)자를 했습니다. 베풀 선(宣)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걸칠 긍(亘)자를 했습니다. 걸칠 긍(亘)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아침 단(旦)자는 지평선이나 수평선에 해가 떠오르는 모양입니다. 그런데 전서(篆書)에서 날 일(日)자가 돌 회(回)자로 써 있는 것은 땅을 골고루 비치는 태양의 열을 그렇게 표시한 것입니다. 베푼다는 말은 집안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나누어 준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날 훤(翧), 의젓할 훤(喧), 따뜻할 훤(暄), 따뜻할 훤(煊), 여자 이름 훤(媗), 신골 훤(楦), 원추리 훤(萱), 잊을 훤(諠)자들은 베풀 선(宣)자가 들어 있어서 ‘훤’으로 읽습니다.
+ = 蝖
메뚜기 황(蝗)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임금 황(皇)자를 했습니다. 임금 황(皇)자는 흰 백(白)자에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흰 백(白)자는 우두머리라는 뜻이고, 임금 왕(王)자는 임금이라는 말입니다. 임금 중에 우두머리라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가 임금 황(皇)자입니다. 황제(皇帝)라면 임금보다 한 지위 더 높은 직위로 인식했습니다.
蝗
수궁 언(蝘)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엎드릴 언(匽)자를 했습니다. 엎드릴 언(匽)자는 감출 혜(匸)자 안에 날 일(日)자를 하고,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대낮인데도 여자와 감출 혜(匸)자 안에 숨어 있으면 엎드리겠습니까? 반드시 앉아 있겠습니까? '수궁'은 도마뱀 비슷한 파충류입니다.
蝘
박쥐 편(蝙)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넓적할 편(扁)자를 했습니다. 넓적할 편(扁)자는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책 책(冊)자를 했습니다. 지게문도 넓적하고, 책도 넓적합니다. 모두 넓적한 물건을 합해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蝙
거머리 유(蝚)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부드러울 유(柔)자를 했습니다. 부드러울 유(柔)자는 창 모(矛)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창 모(矛)자는 창을 나타낸 글자가 아니라, 나무의 맨 수내기에 바람에 이리저리 휘청거리는 가늘고 부드러운 나무줄기를 나타냈습니다. 나무에서 제일 수내기 끝에 바람에 이리 휘청 저리 휘청하면서 꺾이지는 않는 가느다란 나무줄기를 뜻합니다.
蝚
쥐며느리 위(蝛)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위엄 위(威)자를 했습니다. 위엄 위(威)자는 여자 여(女)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무기로 여자를 위협하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蝛
쥐며느리 부(蝜)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질 부(負)자를 했습니다. 짐질 부(負)자는 돈을 뜻하는 조개 패(貝)자 위에 사람 인(人)자를 해서, 돈을 짐 지고 있는 사람을 표시했습니다. 부담을 잔뜩 떠안고 있는 사람이네요. 돈을 짐 지고 있으니, 도둑을 만날까, 혹시 잃어버릴까, 얼마나 마음의 짐이 크겠습니까?
+ = 蝜
메뚜기 새끼 연(蝝)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판단할 단(彖)자를 했습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고슴도치 머리 계(彑,彐)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돼지 체(彘)자와 비교하여 비슷한 것을 구별 못하는 비유로 쓰입니다. 마치 “낫 놓고 기역자도 모른다.”는 말과 같이 “단(彖)자인지 체(彘)자인지 구별을 못한다.”고 씁니다. 서까래 연(椽), 도울 연(掾), 가선 연(緣)자들은 단 단(彖)자가 들어 있어서 ‘연’으로 읽습니다.
蝝
새우 미(蝞)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눈썹 미(眉)자를 했습니다. 눈썹 미(眉)자는 눈 목(目)자 위에 눈썹을 그림으로써 눈썹을 나타낸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그러나 눈썹 미(眉)자가 눈 목(目)자와 주검 시(尸)자에 뚫을 곤(丨)자를 해서 눈 위의 눈썹을 표시한 글자와 합해서 된 글자로 본다면, 눈썹 미(眉)자는 회의(會意) 글자로도 볼 수 있습니다.
+ = 蝞
고슴도치 위(蝟)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밥통 위(胃)자를 했습니다. 밥통 위(胃)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고기 육(肉,月)자를 했습니다. 몸을 살찌우려면 밥통에 농사가 잘 되어야합니다. 배불리 먹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밥통 농사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옛날에는 밭 전(田)자가 농토(農土)만을 뜻하지 않고 사냥터도 밭 전(田)자로 표시했습니다. 밭은 곧 먹는 것이 나오는 곳이라는 뜻입니다.
+ = 蝟
박쥐 복(蝠)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득할 복(畐)자를 했습니다. 가득할 복(畐)자는 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병에 가득한 행복을 나타냈습니다.
蝠
꿈틀거릴 연(蝡)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냘플 연(耎)자를 했습니다. 가냘플 연(耎)자는 말 이을 이(而)자 아래에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말 이을 이(而)자는 턱 수염을 그린 글자이고, 큰 대(大)자는 턱수염이 길다는 뜻입니다. 긴 털은 더욱 가냘프지요.
蝡
여혈 혈(蝢)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머리 혈(頁)자를 했습니다. 머리 혈(頁)자는 얼굴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입니다. 얼굴을 그리면서 얼굴의 윗부분이 머리임을 나타냈습니다.
+ = 蝢
하루살이 유(蝣)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깃발 유(斿)자를 했습니다. 모 방(方)자는 ‘𠂉’자와 합하여 깃발을 나타냈습니다. 기 기(旗), 기 기(旂), 기 전(旃), 기 패(斾), 깃발 유(斿), 깃대 장식 모(旄), 기 패(旆)등의 글자들에서는 모 방(方)자는 ‘𠂉’자를 해서 깃발을 표시했습니다. 이는 깃대에 달아서 바람에 날리는 깃발을 상형한 글자로 보입니다.
+ = 蝣
나무 굼벵이 추(蝤)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두목 추(酋)자를 했습니다. 두목 추(酋)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술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술병 유(酉)자를 해서 두목에게는 술을 바친다는 의미를 표시했습니다. 지금도 좋은 술이 생기면 지위가 높은 상사(上司)에게 가져다 바치지요.
蝤
해충 모(蝥)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힘쓸 무(敄)자를 했습니다. 힘쓸 무(敄)자는 일 무(務)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힘쓸 무(敄)자는 창 모(矛)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힘써서 창을 사용한다는 글자입니다. 전쟁할 때 무기를 힘써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전쟁할 때 무기를 힘써 사용하는 것이 하나의 일입니다.
蝥
새우 하(蝦)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빌 가(叚)자를 했습니다. 빌 가(叚)자는 손을 여러 개 그려서 빌리려면 손이 여러 개 필요함을 나타냈습니다. 손이 여러 개 필요하다는 말은 그만큼 힘이 든다는 말입니다. 노을 하(霞), 멀 하(遐), 연잎 하(蕸), 새우 하(鰕), 티 하(瑕), 클 하(嘏), 불사를 하(煆), 천천히 볼 하(睱), 숫돌 하(碬), 붉을 하(赮), 목 투구 하(鍜), 적부루마 하(騢)자들은 빌 가(叚)자가 들어 있어서 ‘하’로 읽습니다.
蝦
벌 영(蝧)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꽃부리 영(英)자를 했습니다. 꽃부리 영(英)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가운데 앙(央)자를 했습니다. 비출 영(映)자도 가운데 앙(央)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 = 蝧
이 슬(蝨)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자를 했습니다. 이 슬(虱)자도 ‘⺄’자가 들어 있어서 ‘슬’로 읽습니다. 여기서 ‘⺄’자는 옷 안에서 사람을 물어서 가렵게 만드는 이를 나타내는 글자에서 옷을 표시한 글자로 보입니다.
蝨
여름 누에 중(蝩)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무거울 중(重)자를 했습니다. 무거울 중(重)자는 저울추를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옛글자를 보면 사람의 모습을 한 글자 아래에 무거운 것을 달고 있어서 땅에 질질 끌리는 모양입니다.
+ = 蝩
땅거미 탕(蝪)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볕 양(昜)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날 일(日)자에 한 일(一)자를 하고 햇빛을 그린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햇살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음탕할 탕(婸), 무늬 있는 돌 탕(碭), 땅거미 탕(蝪)자들은 볕 양(昜)자가 들어 있어서 ‘탕’으로 읽습니다.
+ = 蝪
벌레이름 저(蝫)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놈 자(者)자는 늙을 로(老)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늙을 로(耂)자는 늙었다는 뜻으로 털을 그린 글자가 아니라, 쌀 미(米)자의 변형입니다. 가로 왈(曰)자는 입을 뜻하는 글자로 생명을 말합니다. 놈 자(者)자는 쌀을 먹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분명할 저(著), 돼지 저(猪), 젓가락 저(箸), 닥나무 저(楮), 물가 저(渚)자들은 놈 자(者)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 = 蝫
조개이름 종(蝬)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다리를 오무릴 종(㚇)자를 했습니다. 다리를 오므릴 종(㚇)자는 흉할 흉(兇)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흉할 흉(兇)자는 망했다는 뜻입니다. 다리를 오므린 것도 다리 입장에서 보면 뻗지 못했으니 망한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천천히 걸을 쇠(夊)자는 다리를 뜻합니다.
+ = 蝬
쓰르라미 제(蝭)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 시(是)자를 했습니다. 이 시(是)자는 태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날 일(日)자 아래에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낮이 되면 사람이 활동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표제 제(題), 끌 제(提), 둑 제(堤), 맑은 술 제(醍), 강아지풀 제(䅠), 멈칫거릴 제(偍)자들은 이 시(是)자가 들어 있어서 ‘제’로 읽습니다.
+ = 蝭
살무사 복(蝮)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돌아올 복(复,㚆)자를 했습니다. 돌아올 복(复)자는 엎드린 사람을 표시한 ‘𠂉’자에 날 일(日)자를 하고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해서 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蝮
긴 팔 원숭이 원(蝯)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에 원(爰)자를 했습니다. 이에 원(爰)자는 손톱 조(爪)자를 위아래에 또 우(又)자를 해서 손을 표시하는 글자를 두 개 하고, 그 가운데에 물건을 나타내는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이에 원(爰)자는 지금 막 서로 물건을 차지하려고 다투는 모양입니다.
+ = 蝯
번데기 규(蝰)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규(奎)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규(奎)자는 의부(義符)로 큰 대(大)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규성(奎星)은 문운(文運)을 담당하는 별로서, 이 별이 밝으면 천하가 태평하다고 합니다. 왕실(王室) 도서관(圖書館)을 규장각(奎章閣)이라고 이름한 것은 별 이름 규(奎)자의 뜻과 관련이 있습니다.
+ = 蝰
등에 맹(蝱)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를 했습니다. 망할 망(亡)자는 죽어서 관 속에 누워 있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소경 맹(盲), 백성 맹(氓), 백성 맹(甿), 등에 맹(䖟)자들은 망할 망(亡)자가 들어 있어서 ‘맹’으로 읽습니다.
蝱
전갈 랄(蝲)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그러질 랄(剌)자를 했습니다. 어그러질 날(剌)자는 묶을 속(束)자에 칼 도(刀)를 해서 묶는 것과 칼로 묶은 끈을 잘라 푸는 것이 서로 어그러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묶을 속(束)자는 묶는 글자이고, 칼 도(刀,刂)자는 묶은 끈을 잘라서 푸는 그림이니, 어그러질 날(剌)자가 된 것입니다.
+ = 蝲
거미 독(蝳)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독 독(毒)자를 했습니다. 독 독(毒)자는 주인 주(主)자 아래에 말 무(毋)자를 했습니다. 말 무(毋)자는 어머니 모(母)자에서 젖으로 상징되는 점 둘을 없앤 글자로 아직 결혼하지 않은 여자입니다. 여기서 주인 주(主)자는 날 생(生)자의 변형입니다. 결혼하지 않은 여자가 아기를 낳는 것이 독(毒)이라는 말입니다. 음란할 애(毐)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어머니 모(母)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남자를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 = 蝳
나비 호(蝴)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턱밑살 호(胡)자를 했습니다. 턱 밑 살 호(胡)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예 고(古)자를 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세월이 많이 지난, 죽은(十) 입(口)을 표시해서 오래 되었음을 표시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무덤을 표시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복 호(祜), 산 호(岵), 믿을 호(怙)자들은 예 고(古)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 = 蝴
거미 추(蝵)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을 추(秋)자를 했습니다. 가을 추(秋,秌)자는 벼 화(禾)자에 불 화(火)자를 했습니다. 가을이 되면 마치 불을 맞은 듯이 식물들이 마르고 누렇게 변합니다. 벼가 익어가는 것을 불을 맞은 것에 비유하여 벼가 익었다고 말합니다. 벼가 익는 계절이 가을입니다. 익는다는 말은 불에 곡식을 익힌다는 말입니다. 가을이 되면 풀들이 불을 맞아서 색이 누렇게 변합니다.
+ = 蝵
나비 접(蝶)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나뭇잎 엽(枼)자를 했습니다. 나뭇잎 엽(枼)자는 나무 잎사귀가 나무에 많이 달린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나비 접(蝶), 평상 접(楪), 작은 배 접(艓), 홑옷 접(褋)자들은 나뭇잎 엽(枼)자가 들어 있어서 ‘접’으로 읽습니다.
+ = 蝶
방아깨비 역(蝷)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물리칠 척(㡿)자를 했습니다. 물리칠 척(㡿)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거스를 역(屰)자를 했습니다. 집안에 거스르는 사람을 물리쳤다는 말입니다. 방아깨비 역(蝷)자는 거스를 역(屰)자가 들어 있어서 ‘역’으로 읽습니다.
+ + = 蝷
달팽이 와(蝸)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입 삐뚤어질 와(咼)자를 했습니다. 입 삐뚤어질 와(咼)자는 성부(聲符)로 뼈 발라낼 과(冎)자에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뼈가 잘못되어 입이 삐뚤어 졌다는 말입니다.
蝸
좋은 모양 구(蝺)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하우씨 우(禹)자를 했습니다. 하우씨 우(禹)자는 우(禹)임금의 다른 이름입니다. 그는 치수(治水)를 잘 해서 순임금에게 인정을 받아 하 나라의 시조가 된 우임금은 치수(治水)를 할 때, 용(龍)을 잘 이용해서 치수(治水)를 잘 했다고 합니다. 우임금 우(禹)자는 벌레 우(禹)자도 됩니다. 또는 우(禹) 임금은 메뚜기 등 병충해가 심할 때에 치수(治水)를 잘 하여 능력을 발휘한 임금입니다. 임금 우(禹)자를 보면 벌레 충(虫)자가 들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우씨 우(禹)자는 긴 꼬리 원숭이 우(禺)자와도 비슷합니다. 하우씨의 모양이 원숭이처럼 생기지 않았을까 상상해 봅니다.
+ = 蝺
곡식 벌레 남(蝻)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남녘 남(南)자를 했습니다. 남녘 남(南)자는 사람이 향하는 쪽, 따뜻하여 싹이 나서 자라는 방위(方位)이고, 동녘 동(東)자는 나무(木)에 걸려 있는 해(日)를 그려서 해가 떠오르는 쪽임을 나타내고, 서녘 서(西)자는 해가 지평선 또는 수평선 아래로 지는 쪽이며,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댄 쪽입니다.
+ = 蝻
땅강아지 루(蝼,螻)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루(婁)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루(婁)자는 여자의 머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장식한 여자의 머리를 그린 그림에 칠 복(攵)자를 해서 머리털을 세는 표시를 했습니다. 셀 수(數)자는 여자의 머리털을 세는 글자입니다. 나이가 들어서 머리털의 색깔이 하얗게 변하는 것도 ‘머리가 센다’고 합니다. 셈을 센다는 말과 머리털이 센다는 말이 같습니다.
+ = 螻
섞일 춘(蝽)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봄 춘(春)자를 했습니다. 봄 춘(春)자는 날 일(日)자 위에 식물의 자라는 싹을 그린 글자입니다. 봄에 해 볕을 쬐어 식물이 자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봄 춘(春)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蝽
영원 영(蝾,蠑)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영화 영(榮)자를 했습니다. 영화 영(榮)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그 위에 불 화(火)자를 두 개 했습니다. 두보(杜甫)의 시에 “산청화욕연(山淸花慾燃)”이라는 구절이 있는데, “산이 푸르니 꽃이 불타고자 한다.”라는 시입니다. 나무에 꽃이 피는 것을 나무에 불이 탄다고 했습니다. 영화 영(榮)자는 나무에 꽃이 만발한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영원(蠑螈)은 도롱뇽과에 속하는 양서류입니다.
+ = 蠑
파리 승(蠅)자는 파리가 벌레임을 나타내는 벌레 충(虫)변에 발음을 나타내는 힘쓸 민, 맹꽁이 맹(黽)자를 합하여 만든 형성문자(形聲文字)입니다. 노끈 승(繩), 경계할 승(憴), 칭찬할 승(譝)자는 모두 ‘黽’자가 들어가서 ‘승’이라고 읽는 한자들입니다.
또 다른 해석은 ‘黽’자가 맹꽁이처럼 생기고, 파리처럼 생기기도 해서 만든 글자로 상형문자(象形文字)라고도 하지만 필자는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
쓰르라미 장(螿,螀)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장차 장(將)자를 했습니다. 장차 장(將)자는 장군 장(將)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장군 장(將)자는 널빤지 장(爿)자에 육달 월(肉,月)자를 하고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중요한 제사를 지낼 때, 널빤지에 고기를 받쳐 들고 앞에 나가는 사람, 즉 제사장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장군 장(將)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가장 우두머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고대에는 제사를 도맡아 지내는 사람이 가장 우두머리였으니까요.
+ = 螿
벌레이름 위(蟡)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에 성부(聲符)로 할 위(爲)자를 했습니다. 할 위(爲)자는 손을 표시하여 잡아끄는 것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코끼리를 상형(象形)한 글자를 했습니다. 할 위(爲)자는 덩치가 큰 짐승인 코끼리를 잡아끄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할 위(爲)자는 인간의 능력을 보여주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蟡
꽃게 모(䗋)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아무 모(某)자를 했습니다. 아무 모(某)자는 달 감(甘)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아무나 좋아하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 = 䗋
잠자리 성(䗌)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별 성(星)자를 했습니다. 별 성(星)자는 의부(義符)로 별처럼 빛나는 해를 나타내는 날 일(日)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날 생(生)자를 했습니다. 수레 대자리 성(篂), 성품 성(性), 성 성(姓), 성성이 성(狌)자들은 날 생(生)자가 들어 있어서 ‘성’으로 읽습니다.
+ = 䗌
나무좀 려(䗍)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판단할 단(彖)자를 했습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고슴도치 머리 계(彑,彐)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돼지 체(彘)자와 비교하여 비슷한 것을 구별 못하는 비유로 쓰입니다. 마치 “낫 놓고 기역자도 모른다.”는 말과 같이 “단(彖)자인지 체(彘)자인지 구별을 못한다.”고 씁니다. 좀 먹을 려(蠡)자는 판단할 단(彖)자가 들어 있어서 ‘려’로 읽습니다.
+ = 䗍 자와 자는 비슷하여 구별이 잘 되지 않습니다.
벌레이름 연(䗎)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막을 인(垔)자를 했습니다. 막을 인(垔)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한 것처럼 보이지마는 여기서 서녘 서(西)자는 덮을 아(襾)자의 변형입니다. 덮고(襾) 흙(土)을 더하여 막았다(垔)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막을 인(垔)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연기 연(煙)자도 막을 인(垔)자가 들어 있어서 ‘연’으로 읽습니다.
+ = 䗎
집게벌레 수(䗏)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수(叜)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수(叜)자는 늙은이 수(叟)자와 동자(同字)입니다. 늙은이 수(叟)자는 횃불을 들고 있는 사람을 그려서 집안에서 가장 늙은이가 불을 관리했던 풍속을 알 수 있습니다.
+ = 䗏
바구미 시(䗐)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베풀 시(施)자를 했습니다. 베풀 시(施)자는 모 방(方)자에 남쪽 오랑캐 이(㐌)자를 했습니다. 남쪽 오랑캐 이(㐌)자는 ‘𠂉’자는 엎드린 사람을 그린 글자이고, 어조사 야(也)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남쪽이래서 따뜻한 지방이니 뱀이 많은가 봅니다. 도꼬마리 시(葹)자와 깁 시(絁)자는 남쪽 오랑캐 이(㐌)자가 들어 있어서 ‘시’로 읽습니다.
䗐
벌레이름 습(䗑)자는 벌레이니까, 벌레 충(虫)자에 벌레의 성질을 나타내는, 빛날 욱(昱)자를 했습니다. 빛날 욱(昱)자는 밝은 빛을 내는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설 립(立)자를 해서 서 있는 사람이 햇빛을 받아 빛나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 = 䗑
펄조개 병(䗒)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나란할 병(竝,並)자를 했습니다. 나란할 병(竝,並)자는 설 립(立)자를 두 개 나란히 했습니다. 설 립(立)자는 사람이 땅에 서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䗒
잠자리 총(䗓)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바쁠 총(怱)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匆)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마음이 바쁜 것을 나타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悤)자의 속자(俗字)입니다. 바쁠 총(悤)자는 천장 창(囱)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연기가 빠져나가는 천장의 마음을 표시했습니다. 천장 창(囱)자는 몽고 유목민족들의 집인 게르Ger를 상상하면 좋을 듯합니다. 연기는 빠져 나가되, 새들은 날아들지 못하도록 저녁 석(夕)자와 비슷하게 막아 놓은 표시를 했습니다.
+ = 䗓
도마뱀 후(䗔)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과녁 후(侯)자를 했습니다. 과녁 후(侯)자는 활을 쏠 때의 목표물인 과녁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과녁 후(侯)자에서 화살 시(矢)자는 활을 쏠 때의 과녁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 인(人)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가 아니라, 그려서 세워 놓은 과녁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과녁에는 호랑이 등 짐승을 많이 그렸습니다. 과녁 후(侯)자는 물을 후(候)자와 구별합니다. 물을 후(候)자는 과녁 후(侯)자에서 사람 인(人)자 다음 뚫을 곤(丨)자를 더 한 글자입니다. 물을 후(候)자는 기후(氣候)라고 할 때에는 기후 후(候)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䗔
무지개 체(䗖,螮)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띠 대(帶)자를 했습니다. 띠 대(帶)자는 한 일(一)자로 묶는다는 표시를 한 글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수건 건(巾)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옛 글자를 보면 나무의 윗부분을 묶어 놓은 그림 같기도 하고, 사람의 머리를 동여맨 표시 같기도 합니다. 하여튼 나무이든 사람이든 띠로 묶은 표시는 틀림없습니다. 막힐 체(滯), 높을 체(嵽), 나른할 체(殢), 무지개 체(螮), 이질 체(㿃)자들은 띠 대(帶)자가 들어 있어서 ‘체’로 읽습니다.
+ 螮
꿈틀거릴 운(蝹)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어질 온(𥁕,昷)자를 했습니다. 따뜻해지면 벌레가 꿈틀거린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질 온(𥁕,昷)자는 해를 뜻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해서 그릇에 담아놓은 물이 햇볕에 따뜻해지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어질다는 것은 마음이 따뜻한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 = 蝹
사마귀 랑(螂)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사나이 랑(郞)자를 했습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에 점 주(丶)자를 더해서 어긋나지 않고 순종하는 착하고 좋은 뜻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가 밥을 많이 먹어서 외면을 한 글자인데 좋을 량(良)자는 밥을 많이 먹어서 기분이 좋아 만족스러움을 나타낸 글자가 된 것입니다. 수크령 랑(莨), 물결 랑(浪), 사마귀 랑(蜋), 밝을 랑(朗), 이리 랑(狼), 옥 이름 랑(琅), 산 이름 랑(崀), 햇볕에 쬘 랑(㫰), 광랑나무 랑(桹)자들은 좋을 량(良)자가 들어 있어서 ‘랑’으로 읽습니다.
+ = 螂
방게 방(螃)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두루 방(旁)자를 했습니다. 두루 방(旁)자는 의부(義符)로 거리를 표시하는 먼데 경(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거리를 표시한 것은 두루 먼 범위까지를 포함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와 덮을 멱(冖)자는 거리를 표시하는 먼데 경(冂)자의 변형입니다.
+ = 螃
다슬기 사(螄)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스승 사(師)자를 했습니다. 스승 사(師)자는 ‘𠂤’자에 두를 잡(帀)자를 했습니다. 스승 사(師)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𠂤’자는 눈 목(目)자를 두 개 한 것이고, 두를 잡(帀)자는 두루 빙 둘러 살핀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스승은 어린이가 안전하게 잘 자라도록 주변 환경을 늘 살피고 보호하며 지켜보는 사람입니다.
+ = 螄
귀뚜라미 실(螅,蟋)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쉴 식(息)자나 다 실(悉)자를 했습니다. 숨 쉴 식(息)자는 코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스스로 자(自)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사람이 살아 있다는 증거는 숨을 쉰다는 것임을 나타냈습니다. 코는 숨 쉬는 것이 본분입니다. 숨 쉴 식(息)자는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쉰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 실(悉)자는 분별할 변(釆)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분별할 변(釆)자는 벼 이삭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벼 이삭이 ‘모두 다’의 뜻일 것입니다. 먹는 것으로 하늘을 삼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차조 출(术,朮)자도 곡식이고, 분별할 변(釆)자도 곡식입니다. 모두 실(怸,悉)자들은 곡식을 표시하는 글자들로 구성되었습니다. 먹고 사는 것이 ‘모두 다’라는 뜻입니다. 분별할 변(釆)자는 분별할 변(辨)자의 본자(本字)입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곡식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 쉴 식(息)자는 다 실(悉)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螅 蟋
쐐기 자(螆)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 자(玆)자를 했습니다. 이 자(玆)자는 검을 현(玄)자를 두 개 좌우(左右)로 배열했습니다. 검을 현(玄)자를 두 개 배열한 이 자(玆)자는 무더기로 낳아놓은 곤충의 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螆
씽씽 매미 혜(螇)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찌 해(奚)자를 했습니다. 어찌 해(奚)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작을 요(幺)자를 하고,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곤충의 작은 알을 손으로 줍는 그림입니다. 작은 것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글자이지요. 지름길 혜(蹊), 묶을 혜(傒), 샛길 혜(徯), 나무이름 혜(榽), 씽씽 매미 혜(螇), 창피 줄 혜(謑), 뒵들 혜(豀), 돼지 새끼 혜(豯), 생가죽신 혜(鞵), 야생말 혜(騱), 생쥐 혜(鼷)자들은 어찌 해(奚)자가 들어 있어서 ‘혜’로 읽습니다.
螇 + = 螇
영원 원(螈)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근원 원(原)자를 했습니다. 근원 원(原)자는 기슭 엄(厂)자에 샘 천(泉)자를 해서 강물의 근원인 샘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샘 천(泉)자는 샘물이 솟아오르는 샘을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영원(蠑螈)은 도롱뇽과에 속하는 양서류입니다.
+ = 螈
나나니 벌 옹(螉)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옹(翁)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옹(翁)자는 의부(義符)로 깃 우(羽)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공변될 공(公)자는 성부(聲符)이고, 깃 우(羽)자는 의부(義符)로 늙은이는 털이 많다는 뜻입니다.
螉 + = 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