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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렁이 선(蟮)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착할 선(善)자를 했습니다. 착할 선(善)자는 양 양(羊)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희생 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신에게 제물로 바치는 짐승이 동서양(東西洋)이 주로 양(羊)이었습니다. 양을 제사에 제물로 바친 것은 구하기가 쉽고, 크기도 그리 크지 않으며, 짐승이 순해서 제물로 바치기에도 좋았을 것입니다. 착할 선(善)자에 입 구(口)를 한 것은 생명의 표시를 한 것입니다. 입을 통해서 생명 유지가 되고, 입을 통해서 삶이 영위됩니다. 입은 살아 있는 표시입니다. 착할 선(善)자는 희생 제물을 표시하면서 입 구(口)자를 더해서 생명을 강조한 것은 생명이 가장 귀한 것이기에 그 귀한 것을 제물로 바친다는 막중한 뜻이 있습니다.
+ = 蟮
요충 요(蟯)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요임금 요(堯)자를 했습니다. 요임금 요(堯)자는 흙 토(土)자 3 개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별로 높지 않은 자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요임금의 겸손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잘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수님의 정신으로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백성들을 섬기는 정신과 자세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정신은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의 황금률입니다. 지금 사람들은 지도자 되기는 좋아하면서 겸손한 마음은 없습니다. 지도자가 되었다가 쫓겨나거나 창피를 당하게 되어 지도자가 아니 된 것만 못하게 되는 것이 당연한 순리입니다. 요충 요(蛲)자는 요충 요(蟯)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요임금 요(堯)자를 시로 읊은 고려(高麗)의 김부식(金富軾)이 있습니다. 그의 시를 보면,
堯階三尺卑(요계삼척비) 요임금 계단은 석 자 밖에 안 되지만
千載餘其德(천재여기덕) 천 년에 그 덕이 남아 있고
秦城萬里長(진성만리장) 진 나라 성은 만리(萬里)나 길지만
二世失其國(이세실기국) 2 대에 나라를 잃었다네
古今靑史中(고금청사중) 고금(古今) 역사 속에는
可以爲觀式(가이위관식) 보고 배울만한 일이 있으나
隋皇何不思(수황하불사) 수나라 황제는 어찌 이를 생각지 못하고
土木竭人力(토목갈인력) 토목(土木) 공사(工事)로 인력(人力)을 말린다냐?
라고 하여 아무리 큰 토목 공사라도 덕으로 백성을 다스림만 못하다는 교훈을 노래했습니다.
蟯
갈거미 소(蟰)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에 성부(聲符)로 엄숙할 숙(肅)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肃,肅,䏋)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𣶒’자를 했습니다. 붓 사(肀)자를 상앗대로 본다면 ‘𣶒’자는 물을 가두어 놓은 못이 됩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물 위에서 배를 저어가는 그림입니다. 배를 저을 때 마음은 두렵기도 하고 긴장도 되겠지요. 못 연(淵)자에서도 ‘𣶒’자가 물이 담겨져 있는 연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못에서 배를 저을 때의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엄숙할 숙(肃)자는 엄숙할 숙(肅)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엄숙할 숙(䏋)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하고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䏋)자는 못에서 배를 저을 때의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을 나타낸 글자에다가 그런 마음과 뱀을 만났을 때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까지 합한 글자입니다. 휘파람 불 소(嘯), 불탈 소(熽), 갈거미 소(蟰), 맑은 대쑥 소(蕭)자들은 엄숙할 숙(肅)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蟰
거미 모(蟱)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없을 무(無)자를 했습니다. 거미줄만 쳐져 있고, 거미는 잘 볼 수 없습니다. 숨어서 먹이가 걸리기를 기다리기 때문입니다. 없을 무(無)자는 겨드랑이에 사람을 둘씩이나 숨겨 두고 없다고 오리발을 내미는 표시를 했습니다. 없을 무(無)자 아래에 점이 네 개 있는 것은 불 화(火,灬)자가 아니라, 숨겨놓은 사람의 발을 그린 표시입니다.
+ = 蟱
벌레 충(蟲)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를 세 개 배열한 글자입니다. 벌레 충(虫)자와 벌레 곤(䖵)자는 모두 벌레를 뜻하는 글자들입니다.
蟲
꽃게 심(蟳)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찾을 심(尋)자를 했습니다. 찾을 심(尋,寻)자는 돼지머리 계(彐)자 아래에 물건을 만드는 것을 업으로 하는 장인 공(工)자와 입 구(口)자를 하고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돼지머리 계(彐)자 돼지 머리를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여기서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마디 촌(寸)자도 결국 손을 의미하는 글자이니까, 손으로 찾는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만든 물건을 손과 말로 찾는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찾을 심(尋)자는 본래 글자이고, 찾을 심(寻)자는 지금 중국에서 사용하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蟳
쐐기 사(蟴)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 사(斯)자를 했습니다. 이 사(斯)자는 그 기(其)자에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일상생활에 늘 사용하는 키와 도끼를 합해서 이것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 = 蟴
이무기 망(蠎,蟒)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우거질 망(莾)자나 우거질 망(莽)자를 했습니다. 우거질 망(莾)자나 우거질 망(莽)자는 같은 글자입니다. 두 글자 모두 풀 초(艸)자 아래에 놓을 호(㚏)자나 달릴 분(奔)자를 했습니다. 놓을 호(㚏)자와 달릴 분(奔)자는 뜻이 비슷하고 글자의 모양도 비슷합니다.
+ = 蟒
바닷물벌레 진(䗯)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나아갈 진(進)자를 했습니다. 나아갈 진(進)자는 쉬엄쉬엄 걸을 착(辶)자 변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예로부터 사람을 새에 비유합니다. 솔새, 짭새가 사람을 비유한 말입니다. 나아갈 진(進)자는 사람이 걸어간다는 뜻입니다.
+ = 䗯
소라 관(䗰)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꿜 관(貫)자를 했습니다. 꿸 관(貫)자는 꿰뚫을 관(毌)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마치 동전을 줄줄이 꿰어 꾸러미를 만들어 지니고 다니듯이 조개를 꿰미에 줄줄이 꿴 것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 = 䗰
달팽이 복(䗱)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번거로울 복(菐)자를 했습니다. 번거로울 복(菐)자는 풀을 뽑는 그림을 그려서 풀을 뽑는 일이 매우 번거로운 일임을 나타냈습니다. 번거로울 복(菐)자는 풀 무성할 착(丵)자 아래에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큰 대(大)자는 손을 둘 그린 글자입니다. 풀을 뽑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䗱
반딧불 린(䗲)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도깨비불 린(粦)자를 했습니다. 도깨비불 린(粦)자는 쌀 미(米)자 아래에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쌀 미(米)자는 도깨비불이 밝게 빛나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이고, 어그러질 천(舛)자는 빛나는 도깨비불을 보면 도망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반딧불은 벌레가 내는 도깨비불입니다.
+ = 䗲
하루살이 등(䗳)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오를 등(登)자를 했습니다. 오를 등(登)자는 등질 발(癶)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등질 발(癶)자가 걸어간다는 뜻이니까, 제사상에 제물로 오르는 것을 오를 등(登)자로 나타냈습니다.
+ = 䗳
이무기 망(蠎)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우거질 망(莾)자나 우거질 망(莽)자를 했습니다. 우거질 망(莾)자나 우거질 망(莽)자는 같은 글자입니다. 두 글자 모두 풀 초(艸)자 아래에 놓을 호(㚏)자나 달릴 분(奔)자를 했습니다. 놓을 호(㚏)자와 달릴 분(奔)자는 뜻이 비슷하고 글자의 모양도 비슷합니다.
+ = 蟒
긴 맛 정(蟶)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성인 성(聖)자를 했습니다. 성스러울 성(聖)자는 귀 이(耳)자에 입 구(口)자를 하고 아래에 짊어질 임(壬)자를 했습니다. 성스럽다는 것은 듣기에도 말하기에도 모두 책임을 져야 한다는 뜻입니다. 성스러울 성(聖)자에서는 짊어질 임(壬)자입니다. 귀와 입은 모두 말을 뜻합니다. 성스럽다는 것은 결국 말에 책임을 진다는 말입니다. 위성류 정(檉)자도 성스러울 성(聖)자가 들어 있어서 ‘정’으로 읽습니다.
+ = 蟶
사마귀 당(蟷)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당할 당(當)자를 했습니다. 당할 당(當)자는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 비하여 오히려 넓은 들 경冋)자입니다. 무리 당(黨), 집 당(堂), 팥배나무 당(棠)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蟷
좀먹을 려(蟸)자는 좀먹을 려(蠡)자의 모사(模寫) 글자입니다. 좀먹을 려(蠡)자는 좀도 벌레이니까, 벌레 충(虫)자 두 개에 좀은 천을 뾰족한 주둥이로 설어없애기에 주둥이가 뾰족한 모양을 한 글자인 단 단(彖)자를 했습니다. 좀 먹을 려(蠡)자는 단 단(彖)자 아래에 벌레 충(虫)자를 두 개 해서 좀벌레를 표시했습니다. 표주박 리(盠)자도 단 단(彖)자가 들어 있어서 ‘리’로 읽습니다. 표주박 리(盠)자는 단 단(彖)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해서 표주박도 그릇임을 나타냈습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고슴도치 머리 계(彑,彐)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돼지 체(彘)자와 비교하여 비슷한 것을 구별 못하는 비유로 쓰입니다. 마치 “낫 놓고 기역자도 모른다.”는 말과 같이 “단(彖)자인지 체(彘)자인지 구별을 못한다.”고 씁니다.
蠡
게 해(蟹)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풀 해(解)자를 했습니다. 풀 해(解)자는 뿔 각(角)자 변에 칼 도(刀)자를 하고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소를 잡아 부위별로 고기를 발라내는 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샅샅이 뒤져서 정리하고 설명하는 것을 해(解)라고 합니다.
蟹
지렁이 선(蟺)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믿음 단(亶)자를 했습니다. 믿음 단(亶)자는 윗부분에 의부(義符)로 창고 름(㐭)자를 했습니다. 창고 름(㐭)자는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돌 회(回)자는 제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이 글자는 제단(祭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리고 글자의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물려줄 선(嬗), 천제를 지낼 선(䄠)자는 믿음 단(亶)자가 들어 있어서 ‘선’으로 읽습니다.
蟺
개미 의(蟻)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옳을 의(義)자를 했습니다. 옳을 의(義)자는 양 양(羊)자에 나 아(我)자를 했습니다. 내가 양의 희생 제물 정신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희생하는 것이 나의 본질임을 나타냈습니다. 옳을 의(義)자는 옳다는 뜻이 무엇인지 잘 설명해 주는 글자입니다. 모든 종교에서 가르치는 것도 희생정신입니다. 희생정신(犧牲精神)은 자비심(慈悲心)에서 나옵니다. 개미 의(蚁)자는 개미 의(蟻)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蟻
두꺼비 경(蟼)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공경할 경(敬)자를 했습니다. 공경할 경(敬)자는 진실로 구(苟)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때린다는 뜻이 있습니다. 내가 남에게 나를 매맞도록 맡긴다는 것은 그를 공경한다는 뜻입니다. 진실한 사람에게 나를 맡기는 것이 공경한다는 뜻입니다. 결국 진실한 사람을 공경한다는 뜻입니다.
+ = 蟼
벌레 이름 달(蟽)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통달할 달(達)자를 했습니다. 통달할 달(達)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을 잡아 차꼬를 채워 잡아놓은 모양입니다. 잡아 차꼬를 찬 죄인을 걷게 했으니 통달하게 된 것이겠지요. 통달할 달(達)자는 초능력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蟽
두꺼비 섬(蟾)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를 첨(詹)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하고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그 사고(思考)의 수준이 높은 데에 도달했음을 나타냈습니다. 헛소리 섬(譫)자도 이를 첨(詹)자가 들어 있어서 ‘섬’으로 읽습니다.
+ = 蟾
방아깨비 계(蟿)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부딪칠 격(毄)자를 했습니다. 부딪칠 격(毄)자는 수레 거(車)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하고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수거 차(車)자나 창 수(殳)자는 전쟁 때 사용하는 무기입니다. 입 구(口)자는 서로 부딪칠 때 나는 소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두레박 틀 계(檕), 그릇 속 빌 계(罊), 풀 연접할 계(蘻)자들은 부딪칠 격(毄)자가 들어 있어서 ‘계’로 읽습니다.
+ = 蟿
뽕나무벌레 자(蠀)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재물 자(資)자를 했습니다. 재물 자(資)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버금 차(次)자를 했습니다. 풀 더부룩할 자(薋), 맵시 자(姿), 방자할 자(恣), 물을 자(咨), 오지그릇 자(瓷), 가시나무 자(茨)자들은 버금 차(次)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 = 蠀
번데기 향(蠁)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시골 향(鄕)자를 했습니다. 시골 향(乡)자는 시골 향(鄕)자에서 곧 즉(卽)자를 뺀 글자입니다. 곧 즉(卽)자는 밥그릇을 앞에 둔 사람을 나타냈습니다. 시골이라는 곳은 식구들이 둘러앉아 밥을 함께 먹는 곳이라는 뜻입니다. 내가 태어난 고장에서 옛날 그 식구들이 모여 사는 곳이 시골입니다.
蠁
메뚜기 섭(蠂)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잎 엽(葉)자를 했습니다. 잎 엽(葉)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나뭇잎 엽(枼)자를 했습니다. 나뭇잎 엽(枼,枽)자는 나무 잎은 나무에 붙으니까, 나무 목(木)자에 나무에 붙어 있는 나뭇잎의 모양을 그린 대 세(世)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대 세(世)자는 나무에 잎사귀가 붙은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깎지 섭(弽), 쇳조각 섭(鍱), 언치 섭(鞢), 깎지 섭(韘)자들은 나뭇잎 엽(枼)자가 들어 있어서 ‘섭’으로 읽습니다.
+ = 蠂
나나니벌 라(蠃)자는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이런 모양의 글자들은 조개 패(貝)자를 한 바구니 영(籯), 영양 양(羊)자를 한 여윌 리(羸), 쌀 미(米)자를 한 곡식을 쌓을 라(䊨), 설 립(立)자를 한 약하게 서 있는 모습 라(䇔), 벌레 충(虫)자가 들어 있는 나나니벌 라(蠃), 과실 과(果)자가 들어 있는 벌거벗을 라(臝), 새 조(鳥)자가 들어 있는 되강오리 라(鸁)자, 여자 여(女)자를 한 찰 영(嬴)자가 있습니다.
蠃
벌레이름 금(蠄)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날 짐승 금(禽)자를 했습니다. 날짐승 금(禽)자는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산신 리(离)자를 했습니다. 산신 리(离)자는 돼지 해 밑 두(亠)자 아래에 흉할 흉(凶)자를 한 것은 험상궂은 산 짐승을 나타낸 것이고, 발자국 유(禸)자는 짐승의 발자국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날짐승 금(禽)자는 짐승이라는 뜻(義符)으로 산신 리(离)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산신 리(离)자를 한 글자로 볼 수도 있으나, 결국 사람 인(人)자는 이제 금(今)자의 변형으로 보아야 합니다.
+ = 蠄
파리 승(蠅)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맹꽁이 민(黽)자를 했습니다. 파리도 맹꽁이를 닮았습니다. 맹꽁이 민(黽)자는 맹꽁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줄 승(繩), 경계할 승(憴), 칭찬할 승(譝), 물고기 새끼 승(鱦)자들은 맹꽁이 민(黽)자가 들어 있어서 ‘승’으로 읽습니다.
蠅
전갈 채(蠆)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전갈을 그려서 만든 상형(象形) 글자 일만 만(萬)자를 했습니다. 일만 만(萬)자만 가지고도 전갈임이 틀림없습니다.
蠆
굴 려(蠇,蠣)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일만 만(萬)자나 사나울 려(厲)자를 했습니다. 사나울 려(厲)자는 기슭 엄(厂)자에 일만 만(萬)자를 했습니다. 일만 만(萬)자는 무서운 전갈을 그린 글자입니다. 언덕 아래에 전갈이 있다면 얼마나 사납겠습니까? 굴 려(蠇)자는 굴 려(蠣)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蠣
마디충 적(蠈)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도적 적(賊)자를 했습니다. 도적 적(戝,賊)자는 조개 패(貝)자에 창 과(戈)자를 하거나, 오랑캐 융(戎)자를 했습니다. 모두 무기를 들고 돈을 훔치러 온 무리들입니다. 도둑은 재물을 힘으로 빼앗는 무리들입니다.
+ = 蠈
장구벌레 현(蠉)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놀라서 볼 경(睘)자를 했습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입 구(口)를 하고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벌리고 그 안에 글자를 넣었습니다. 이런 모양은 슬플 애(哀)자와 비슷하기도 합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에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그리고 입 구(口)자는 놀라서 입을 벌린 모습입니다. 슬플 애(哀)자처럼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나누고 입 구(口)자를 한 글자는 놀라서 소리를 지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슬퍼도 소리를 내고 놀라도 소리를 내게 되어 있지요. 몸이 가볍고 재빠를 현(嬛), 파뜩파뜩 날 현(翾), 총명할 현(儇), 영리할 현(譞)자는 놀라서 볼 경(睘)자가 들어 있어서 ‘현’으로 읽습니다.
蠉
바퀴 렴(蠊)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청렴할 렴(廉)자를 했습니다. 청렴할 렴(廉)자는 의부(義符)로 큰 집을 뜻하는 집 엄(广)자 안에 성부(聲符)로 겸할 겸(兼)자를 했습니다. 역서 큰 집이란 관청을 뜻합니다. 관청에서는 청렴이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덕목입니다. 발 렴(簾), 물 질척질척할 렴(溓), 거친 숫돌 렴(磏), 머리가 드리워질 렴(鬑), 인후 병 렴(㾾)자들은 겸할 겸(兼)자가 들어 있어서 ‘렴’으로 읽습니다.
+ = 蠊
나비 애벌레 촉(蠋)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나라이름 촉(蜀)자를 했습니다. 나라이름 촉(蜀)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쌀 포(勹)자를 하고, 벌레 충(虫)자를 해서 벌레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그물 망자는 눈 목자의 변형입니다. 중국 촉 지방에는 벌레가 많은 듯합니다. 산간 지방이기 때문입니다.
+ = 蠋
소라 게 택(蠌)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엿볼 역(睪)자를 했습니다. 엿볼 역(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다행 행(幸)자를 해서 죄를 짓고 잡혀와 갇혀 있는 죄수를 몰래 엿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잡아온 죄인을 가두어 감추어 두었다는 뜻입니다. 못 택(澤), 택사 택(䕪), 뻐꾸기 택(鸅)자들은 엿볼 역(睪)자가 들어 있어서 ‘택’으로 읽습니다.
+ = 蠌
전갈 갈(蠍)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쉴 헐(歇)자를 했습니다. 쉴 헐(歇)자는 어찌 갈(曷)자에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말한다는 뜻이 있는 가로 왈(曰)자 아래에 빌 개(匃)자를 했습니다. 빌 개(匃)자는 쌀 포(勹)자 안에 망할 망(亡)자를 한 글자입니다.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비는 빌 개(匃)자가 전주(轉注)되어 얻어먹느라고 비는 것도 뜻하게 되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어찌하느냐고 신에게 빌거나 한탄(恨歎)하는 글자입니다.
+ = 蠍
게 해(蠏)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풀 해(解)자를 했습니다. 풀 해(解)자는 뿔 각(角)자 변에 칼 도(刀)자를 하고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소를 잡아 부위별로 고기를 발라내는 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샅샅이 뒤져서 정리하고 설명하는 것을 해(解)라고 합니다.
+ = 蠏
척추 없는 동물 정(䗴)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꾸리 대 정(筳)자를 했습니다. 꾸리 대 정(筳)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조정 정(廷)자를 했습니다. 조정 정(廷)자는 간다는 뜻이 있는 길게 걸을 인(廴)자에 짐질 임(壬)자를 했습니다. 조정 정(廷)자는 짐을 지러 간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조정은 임금이 있는 정치 마당입니다. 책임을 지러 가는 곳이 조정(朝廷)이라는 말입니다. 조정은 정치하는 마당입니다. 정치의 본질은 백성 대신 짐을 지는 것입니다. 작금(昨今)의 정치 현실은 정치가인 자기만의 욕심을 위하여 표를 얻어서 사기치고 돈을 축적(蓄積)할 목적으로 정치를 합니다. 백성들이 주는 짐을 질 생각은 없고 자기 자신만의 이익과 영달만을 위하여 정치를 합니다. 지금의 정치 현실은 너무나 본질에서 멀어져 있습니다. 대통령을 바꾸면 나아질까 했는데....
+ + = 䗴
죽은 누에 강(䗵)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지경 강(畺)자를 했습니다. 지경 강(畺)자는 경계선을 표시하는 한 일(一)자를 하고, 밭 전(田)자를 하고, 또 한 일(一)자는 하고 밭 전(田)자를 해서 밭과 밭 사이의 땅 경계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䗵
밀랍 랍(䗶)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칡 갈(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칡 갈(葛)자는 칡 갈(葛)자는 목 갈길 렵(巤)자의 모사(模寫) 글자입니다. 칡 갈(葛)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찌 갈(曷)자를 했습니다. 밀랍 랍(䗶)자는 밀랍 랍(蠟)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䗶
나나니 벌 억(䗷)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뜻 의(意)자를 했습니다. 뜻 의(意)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날 일(日)을 했고, 마음 심(心)자를 더 했습니다. 날(日)마다 세우는(立) 마음(心)이 뜻(意)입니다. 사람의 마음이 그렇게 수가 많아 서로 다르다는 표시입니다. 생각할 억(憶), 감탕나무 억(檍), 끈 억(繶), 강 이름 억(澺), 심화병 억(癔) 억 억(億)자는 뜻 의(意)자가 들어 있어서 ‘억’으로 읽습니다.
+ = 䗷
쌀바구미 옹(䗸)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누그러질 옹(雍)자를 했습니다. 누그러질 옹(雍)자는 집을 뜻하는 돼지해밑 두(亠)자 아래에 고향을 나타내는 글자인 고향 향(鄕,乡xiāng)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누그러진다는 r서은 마음에 안정을 찾아서 마음이 편안해 진다는 말입니다. 새가 익숙한 환경에 적응하여 새의 마음이 누그러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䗸
쐐기 자(䗹)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에 성부(聲符)로 사랑할 자(慈)자를 했습니다. 사랑할 자(慈)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이 자(玆)자를 했습니다. 이 자(玆)자는 검을 현(玄)자를 두 개 해서 바로 땅 속에 낳아놓은 곤충의 알을 가리키는 글자로 삼았습니다.
+ = 䗹
벌레가 꿈틀거리는 모양 연(䗺)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를 두 개 하고, 성부(聲符)로 끌 연(延)자를 했습니다. 끌 연(延)자는 길게 걸을 인(廴)자 변에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바를 정(正)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해서, 사람이 바르게 서 있는 모습입니다. 바르게 서 있는 사람을 끌어간다는 뜻이지요.
+ = 䗺
물 벌레이름 절(䗻)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마디 절(節)자를 했습니다. 마디 절(節)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곧 즉(卽)자를 했습니다. 대나무의 특징이 바로 마디가 있는 것입니다. 대나무의 특징인 마디를 나타내기 위하여 곧 즉(卽)자를 했습니다. 곧 즉(皍,卽)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비수 비(匕)자를 하고 병부 절(卩)자를 했습니다. 곧 즉(卽)자는 밥그릇을 앞에 놓고 있는 모양입니다. 지금 바로 먹을 수 있다는 말이지요.
+ = 䗻
굼벵이 제(蠐)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지런할 제(齊)자를 했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꽃대가 올라와서 꽃이 가지런하게 핀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蠐
영원 영(蠑)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영화 영(榮)자를 했습니다. 영화 영(榮)자는 꽃이 핀 모양을 그린 ‘𤇾’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에 꽃이 핀 것을 나타냈습니다. 영화 영(榮)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영원(蠑螈)은 도롱뇽과에 속하는 양서류입니다.
+ = 蠑
누에고치 견(蠒)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너 이(爾)자를 했습니다. 너 이(爾)자는 화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상대방 즉 과녁을 형해 날아가는 화살을 그린 글자지요. 화살을 그려서 내가 아니 상대방을 표시했습니다. 너 이(爾)자에서 'X'표가 있는 것은 화살의 날개를 그린 것입니다. 여기서 너 이(爾)자는 누에고치 견(繭)자의 모사(模寫) 글자입니다. 누에고치 견(繭)자에는 실 사(糸)자와 벌레 충(虫)자가 들어 있습니다. 누에고치에서 실을 뽑아내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 = 蠒
눈에놀이 몽(蠓)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입을 몽(蒙)자를 했습니다. 입을 몽(蒙)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덮어쓸 몽(冡)자를 했습니다. 덮어쓸 몽(冡)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돼지를 덮어 놓은 모양입니다. 입을 몽(蒙)자는 돼지를 덮은 그림에 풀로 한 번 더 덮은 모양입니다. ‘눈에놀이’는 매우 작은 날벌레로 눈에 날아 들어갈 정도로 사람에게 매우 귀찮은 곤충입니다.
蠓
굴 호(蠔)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호걸 호(豪)자를 했습니다. 호걸 호(豪)자는 성부(聲符)로 높을 고(高)자에 의부(義符)로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풀 모양 호(藃), 호경 호(鎬), 가는 털 호(毫), 명주 호(縞), 장마 호(滈), 호쾌할 호(犒), 흴 호(皜)자들은 높을 고(高)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 = 蠔
꿈틀거릴 연(蠕)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구할 수(需)자를 했습니다. 구할 수(需)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비가 내리는 모양을 나타내서 비가 그치기를 구하는 글자입니다. 공지 연(壖), 옥돌 연(瓀), 옥 다음 가는 돌 연(礝)자들은 구할 수(需)자가 들어 있어서 ‘연’로 읽습니다.
+ = 蠕
자벌레 확(蠖)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자 확(蒦)자를 했습니다. 자 확(蒦)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새 한 마리 척(隻)자를 했습니다. 새 한 마리 척(隻)자는 새 추(隹)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두리번거릴 확(矍)자도 새 한 마리 척(隻)자가 들어 있어서 ‘확’으로 읽습니다. 자 확(蒦)자는 풀밭(艸,艹) 위를 새 한 마리(隻)가 깡충깡충, 일정한 거리를 반복해서 뛰어가는 모양을 자로 재는 것에 비유한 글자입니다.
蠖
작은 조개 탁(蠗)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꿩 적(翟)자를 했습니다. 꿩 적(翟)자는 깃 우(羽)자에 새 추(隹)자를 해서, 날개가 발달하고 꼬리가 짧은 암꿩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씻을 탁(濯), 뽑을 탁(擢)자들은 꿩 적(翟)자가 들어 있어서 ‘탁’으로 읽습니다.
蠗
게 절(蠘)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끊을 절(截)자를 했습니다. 끊을 절(截)자는 ‘𢦏’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옛 글자를 보면 창 과(戈)자에 작을 소(小)자를 하고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를 잡아 칼로 잘게 잘라내서 요리를 한다는 말이겠지요. 요리할 때 고기를 자르는 것을 절(截)이라고 합니다. 끊을 절(絶)자는 잘게 자르는 것이 아니라, 관계를 아주 끊어 버리는 것, 막아 버리는 것을 뜻합니다.
+ = 蠘
진주조개 빈(蠙)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손 빈(賓)자를 했습니다. 손 빈(賓)자는 집으로 찾아오는 분이 손님이라는 뜻으로 집 면(宀)자 아래에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그리고 손님은 예물을 들고 오기 때문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어려서 손님이 오기를 기다렸던 기억이 납니다. 맛있는 먹을 것을 사 들고 오셨거든요.
+ = 蠙
벌레 훈(䗼)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연기 낄 훈(熏)자를 했습니다. 연기 낄 훈(熏)자는 일천 천(千)자 아래에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일천 천(千)자는 연기가 위로 피어오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이고, 검을 흑(黑)자는 연기의 색깔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연기 낄 훈(熏)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䗼
등에 유(䗽)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벼리 유(維)자를 했습니다. 밧줄 유(維)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원숭이 유(蜼), 생각할 유(惟), 오직 유(唯), 휘장 유(帷), 미쳐 내달릴 유(踓), 고기 든 술 유(醀), 움직일 유(趡)자들은 새 추(隹)자가 들어 있어서 ‘유’로 읽습니다.
+ = 䗽
바지락조개 현(䗾)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드러날 현(㬎)자를 했습니다. 드러날 현(㬎)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작을 요(幺)자를 두 개 하고 불 화(火,灬)자를 해서 밝은 날에 작은 것이 잘 보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䗾
새우 녕(䗿)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편안할 녕(寧)자를 했습니다. 편안할 녕(寧)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를 성할 정(丁)자로 받쳐 놓았습니다. 편안할 녕(寧)자는 공경하는 마음으로 제사를 모시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과거에는 제사를 잘 모시는 것이 바로 집안의 편안함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 = 䗿
벼메뚜기 부(䘀)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두 개에 성부(聲符)로 언덕 부(阜)자를 했습니다. 언덕 부(阜)자는 언덕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䘀
애매미 절(䘁)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끊을 절(截)자를 했습니다. 끊을 절(截)자는 ‘𢦏’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옛 글자를 보면 창 과(戈)자에 작을 소(小)자를 하고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를 잡아 칼로 잘게 잘라내서 요리를 한다는 말이겠지요. 요리할 때 고기를 자르는 것을 절(截)이라고 합니다. 끊을 절(絶)자는 잘게 자르는 것이 아니라, 관계를 아주 끊어 버리는 것, 막아 버리는 것을 뜻합니다.
+ = 䘁
독 쏠 학(蠚)자는 벌레 충(虫)자 두 개에 같을 약(若)자를 했습니다. 독 고(蛊)자나 독 특(蚮)자에도 모두 벌레 충(虫)자가 들어 있습니다. 같을 약(若)자는 풀 초(艸,艹)자에 오른쪽 우(右)자를 했습니다. 독 쏠 학(蠚)자에서도 벌레 충(虫)자를 두 개 했습니다. 모기 같은 벌레가 쏘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이는 풀을 뽑는 동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풀은 아무리 뽑아도 늘 같은 모양으로 풀이 자라 있습니다. 풀과의 전쟁이지요. 여기서 오른쪽 우(右)자는 듣는 손을 뜻하며 일을 한다는 뜻입니다. 오른쪽 우(右)자는 입 구(口)자 오른쪽에 손 수(手)자를 해서 오른쪽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왼 좌(左)자는 왼손을 표시하는 글자(𠂇)를 장인 공(工)자 왼쪽에 했습니다. 입 구(口)자와 장인 공(工)자는 좌우(左右)를 표시하는 기준을 표시한 것입니다. 그래서 장인 공(工)자의 왼쪽이니 왼손 좌(左)자이고 입 구(口)자의 오른쪽이니 오른손 우(右)자입니다. 왼 손은 오른 손에 비하여 잘 듣지 않는 손입니다. 왼 좌(左)자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蠚
눈에놀리 멸(蠛)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업신여길 멸(蔑)자를 했습니다. 업신여길 멸(蔑)자는 풀 초(艸,艹)자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그물이 아니라, 눈 목(目)자의 변형(變形)입니다. 풀 숲 속에 몸을 감추고 변방을 지키는 군사의 눈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비록 숨어 있지마는 그 기개만은 적군을 업신여기는 눈초리를 한다는 뜻입니다. 업신여길 멸(蔑)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蠛
메뚜기 번(蠜)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울타리 번(樊)자를 했습니다. 울타리 번(樊)자는 울타리는 나무로 만들기에, 나무 목(木)자 두 개에 나무로 설치했다는 뜻으로 ‘X’표를 상하(上下)로 두 개했습니다. 글자의 맨 아래에 큰 대(大)자를 한 것은 울타리를 만들 때 여러 손으로 기반을 다져서 닦아 놓은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蠜
날다람쥐 뢰(蠝)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밭 갈피 뢰(畾)자를 했습니다. 밭 갈피 뢰(畾)자는 밭 전(田)자를 세 개 배열한 글자입니다. 밭이 여러 개 이어져 있을 때 이 밭과 저 밭 사이를 밭 갈피라고 합니다. 밭 전(田)자를 세 개 함으로써, 밭과 밭의 경계를 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 蠝
물벌레이름 절(蠞)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에 성부(聲符)로 마디 절(節)자를 했습니다. 마디 절(節)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곧 즉(卽)자를 했습니다. 대나무의 특징이 바로 마디가 있는 것입니다. 대나무의 특징인 마디를 나타내기 위하여 곧 즉(卽)자를 했습니다. 곧 즉(皍,卽)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비수 비(匕)자를 하고 병부 절(卩)자를 했습니다. 곧 즉(卽)자는 밥그릇을 앞에 놓고 있는 모양입니다. 지금 바로 먹을 수 있다는 말이지요. 여기서 이미 기(旣)자는 이미 밥을 먹어서 얼굴을 돌린 모습을 그림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蠞
밀 랍(蠟)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목 갈길 렵(巤)자를 했습니다. 목 갈기 렵(巤)자는 개미허리 천(巛)자 아래에 쥐 서(鼠)자를 해서 쥐의 털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쥐 서(鼠)자는 쥐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개미허리 천(巛)자는 말의 목 갈기 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납향 랍(臘), 나부낄 랍(邋), 땜납 랍(鑞)자들은 목 갈기 렵(巤)자가 들어 있어서 ‘랍’으로 읽습니다.
+ = 蠟
강인할 민(蠠)자는 벌레 충(虫)자 두 개에 얼굴 면(面)자를 했습니다. 모기 같은 벌레가 얼굴을 쏘더라도 잘 견뎌내는 강인한 얼굴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얼굴 면(面)자는 얼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전서(篆書)를 가만히 보면 스스로 자(自)자는 코를 그린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역시 얼굴의 중심에는 코가 있습니다. 성형도 코를 가장 많이 고칩니다.
+ = 蠠
좀먹을 려(蠡)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판단할 단(彖)자를 했습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고슴도치 머리 계(彑,彐)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돼지 체(彘)자와 비교하여 비슷한 것을 구별 못하는 비유로 쓰입니다. 마치 “낫 놓고 기역자도 모른다.”는 말과 같이 “단(彖)자인지 체(彘)자인지 구별을 못한다.”고 씁니다. 나무좀 려(䗍)자는 판단할 단(彖)자가 들어 있어서 ‘려’로 읽습니다.
蠡
꿈틀거릴 준(蠢)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두 개에 성부(聲符)로 봄 춘(春)자를 했습니다. 가멸 준(偆), 어수선할 준(惷), 뒤섞일 준(踳)자들은 봄 춘(春)자가 들어 있어서 ‘준’으로 읽습니다.
蠢
굴 려(蠣)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사나울 려(厲)자를 했습니다. 사나울 려(厲)자는 기슭 엄(厂)자에 일만 만(萬)자를 했습니다. 일만 만(萬)자는 무서운 전갈을 그린 글자입니다. 언덕 아래에 전갈이 있다면 얼마나 사납겠습니까? 굴 려(蛎)자는 굴 려(蠣)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蠣
곤충이름 추(蠤)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에 성부(聲符)로 두목 추(酋)자를 했습니다. 두목 추(酋)자는 두목을 표시하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술독 유(酉)자를 했습니다. 두목은 무리의 우두머리입니다. 사람들은 우두머리에게 좋은 술을 바친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 글자입니다. 인간 사회의 사회성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 = 蠤
벌레이름 점(䘂)자는 벌레의 이름이니까, 벌레 충(虫)자에 산 부추에 끼는 벌레이니까, 산 부추 구(韯)자를 했습니다. 벌레이름 점(䘂)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산 부추 섬(韱)자나 산 부추 구(韯)자에 오른쪽 창 과(戈)자는 자라는 대로 잘라낸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산 부추 섬(韱)자나 산 부추 구(韯)자에 사람 인(人)자를 두 개 하고, 흙 토(土)자를 한 것은 자라는 대로 잘라내도 자꾸 또 자란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벌레이름 점(䘂)자는 산 부추 섬(韱)자의 모사(模寫)로 산 부추 구(韯)자를 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 = 䘂
박쥐 묵(䘃)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먹 묵(墨)자를 했습니다. 먹 묵(墨)자는 먹은 그 본질이 흙에서 나왔다는 뜻으로, 의부(義符)가 흙 토(土)자입니다. 먹이 검다는 것을 표시하면서 성부(聲符)로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 = 䘃
매미의 일종 저(䘄)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두개에 성부(聲符)로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놈 자(者)자는 늙을 로(老)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늙을 로(耂)자는 늙었다는 뜻으로 털을 그린 글자가 아니라, 쌀 미(米)자의 변형입니다. 가로 왈(曰)자는 입을 뜻하는 글자로 생명을 말합니다. 놈 자(者)자는 쌀을 먹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분명할 저(著), 돼지 저(猪), 젓가락 저(箸), 닥나무 저(楮), 물가 저(渚)자들은 놈 자(者)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 = 䘄
근심 얼(蠥)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허물 설(辥)자를 했습니다. 허물 설(辥)자는 왼손 좌(屮)자에 ‘𠂤’자를 하고 매울 신(辛)자를 했습니다. 허물이란 단점이나 잘못한 점을 뜻합니다. 죄도 허물의 하나입니다. 죄를 지으면 문신(文身)을 해서 죄를 죄인의 몸에 새겨 둡니다. 허물 설(辥)자에는 매울 신(辛)자가 문신(文身)을 뜻합니다. 서자 얼(孼), 누룩 얼(糱), 누룩 얼(糵), 근심 얼(蠥)자들은 허물 설(辥)자가 들어 있어서 ‘얼’로 읽습니다.
蠥 + = 蠥
떡풍뎅이 로(蠦)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밥그릇 로(盧)자를 했습니다. 밥그릇 로(盧)자는 성부(聲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밥통 위(胃)자에서 밭 전(田)자와 같이 그릇에 담긴 밥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포로 로(虜)자도 호피 무늬 호(虍)자가 들어 있어서 ‘로’로 읽습니다.
+ = 蠦
나무 굼벵이 두(蠧)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두 개에 성부(聲符)로 ‘𥑟’자를 했습니다. 좀 두(蠹)자도 ‘𥑟’자와 비슷한 글자가 들어 있어서 ‘두’로 읽습니다.
+ + + = 蠧
두꺼비 저(蠩)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김치 저(諸)자를 했습니다. 김치 저(諸)자는 모든 제(諸)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김치 저(諸)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놈 자(者)자는 늙을 로(老)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늙을 로(耂)자는 늙었다는 뜻으로 털을 그린 글자가 아니라, 쌀 미(米)자의 변형입니다. 가로 왈(曰)자는 입을 뜻하는 글자로 생명을 말합니다. 놈 자(者)자는 쌀을 먹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분명할 저(著), 돼지 저(猪), 젓가락 저(箸), 닥나무 저(楮), 물가 저(渚)자들은 놈 자(者)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 = 蠩
개미 롱(蠪,蠬)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용 룡(龍)자는 상상의 동물인 용(龍)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구멍 롱(竉), 비 올 롱(瀧), 흐릿할 롱(朧), 대그릇 롱(籠), 옥 소리 롱(瓏)자들은 용 룡(龍)자가 들어 있어서 ‘롱’으로 읽습니다.
蠪 + = 蠬
쪼갤 리(蠫)자는 발 없는 벌레 치(豸)자에 칼 도(刀,刂)자를 하고 벌레 충(虫)자 두 개를 했습니다. 벌레를 나타내는 글자를 두 가지 세 개를 하고 쪼갠다는 뜻으로 칼 도(刀,刂)자를 했습니다.
+ + = 蠫
조개 능(䘅)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곤(䖵)자에 성부(聲符)로 능할 능(能)자를 했습니다. 능할 능(䏻,能)자는 사사 사(厶)자 아래에 고기 육(肉,月)자를 한 작은 벌레 원(䏍)자에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갈 거(去)자는 간다는 뜻이 아니라, 비수 비(匕)자를 상하(上下)로 겹친 글자를 간략하게 갈 거(去)자로 쓴 것입니다. 능할 능(䏻)자는 능할 능(能)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능할 능(䏻,能)자는 작은 힘이지만 합하면 무엇이나 할 수 있는 큰 힘으로 변한다는 뜻을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䘅
지렁이 헌(䘆)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법 헌(憲)자를 했습니다. 법 헌(憲)자는 집을 표시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예쁠 봉(丰)자를 하고, 그물 망(罒)자를 하고,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집 면(宀)자는 법은 어느 지역적인 법위 안에서 지키는 것이라는 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미국에는 미국의 법이 있고, 중국에는 중국의 법이 있습니다. 예쁠 봉(丰)자는 법이란 아름다운 것이라는 뜻이며, 그물 망(罒)자는 그물이 아니라, 눈 목(目)자의 변형으로 지켜본다는 뜻이 있습니다. 지켜본다는 말은 만인에게 평등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마음 심(心)자는 마음이 법의 기준이 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법 헌(憲)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䘆
모기 문(䘇)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세 개에 성부(聲符)로 글월 문(文)자를 했습니다. 글월 문(文)자는 좌우(左右)가 동형(同形)으로 무늬를 그린 글자입니다. 모기 문(蚊)자와 모기 문(螡)도 모두 모기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 = 䘇
굴 려(䘈)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힘쓸 려(勵)자를 했습니다. 힘쓸 려(勵)자는 갈 려(厲)자에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갈 려(厲)자는 기슭 엄(厂)자 아래에 일만 만(萬)자를 했습니다. 일만 만(萬)자는 전갈을 그린 글자입니다. 일만이라는 수가 전갈처럼 무섭다는 말입니다. 창질 려(癘), 여귀 려(禲)자들은 일만 만(萬)자가 들어 있어서 ‘려’로 읽습니다.
+ + = 䘈
누에 잠(䘉)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두 개에 성부(聲符)로 누에 잠(蚕)자를 했습니다. 누에 잠(蚕cán)자는 누에 잠(蠶)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누에 잠(蠶)자는 성부(聲符)로 일찍이 참(朁)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벌레 곤(䖵)자를 했습니다. 자맥질할 잠(潛), 누에 잠(蠶), 비녀 잠(簪), 꺼질 잠(熸), 못 잠(鐕)자들은 일찍이 참(朁)자가 들어 있어서 ‘잠’으로 읽습니다.
蠶
벌 봉(蠭)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두 개에 성부(聲符)로 만날 봉(逢)자를 했습니다. 만날 봉(逢)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辶)자변에 성부(聲符)로 끌 봉(夆)자를 했습니다. 끌 봉(夆)자는 의부(義符)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예쁠 봉(丰)자를 했습니다.
蠭
나나니벌 열(蠮)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일산 예(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일산 예(翳)자는 나나니벌이 날개를 부딪쳐서 ‘나나니’ 소리를 내는 것을 앓는 소리에 비유하거나 일산처럼 해를 가려서 열을 식힌다는 뜻을 비유한 글자입니다. 일산 예(翳)자는 성부(聲符)로 앓는 소리 예(殹)자에 의부(義符)로 깃 우(羽)자를 했습니다. 앓는 소리 예(殹)자는 동개 예(医)자에 창 수(殳)자를 해서 무기에 몸이 상한다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 = 蠮
긴 맛 비(蠯)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두 개에 성부(聲符)로 집 낮을 비(庳)자를 했습니다. 잡 낮을 비(庳)자는 집을 뜻하는 집 엄(广)자 아래에 낮을 비(卑)자를 했습니다. 낮을 비(卑)자는 갑옷을 받쳐 들고 장군이 옷 입는 것을 시중드는 하인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蠯
사마귀 낭(蠰)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도울 양(襄)자를 했습니다. 도울 양(襄)자는 품을 회(褱)자처럼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나누고 그 사이에 입 구(口)자 두 개와 물건을 표시하는 글자(𠀎)를 써서 옷에 주머니를 달아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어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표시를 했습니다. 주머니 낭(囊), 접때 낭(曩), 중얼거릴 낭(囔), 흐릴 낭(灢), 마구 먹을 낭(饢)자들은 도울 양(襄)자가 들어 있어서 ‘낭’으로 읽습니다.
蠰
독 고(蠱)자는 벌레 충(虫)자 세 개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해서 벌레의 독을 그릇에 받아 놓은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독은 벌레에게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식물이나 다른 동물보다도 벌레에 독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蠱
밝을 견(蠲)자는 성부(聲符)로 더할 익(益)자에 의부(義符)로 촉나라 촉(蜀)자를 했습니다. 더할 익(益)자는 그릇 명(皿)자 위에 여덟 팔(八)자를 하고 한 일(一)자를 반복해서 함으로써, 마치 시루떡처럼 켜켜이 자꾸 쌓아놓은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자꾸 쌓아 더했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그릇에 많이 담아서 더했음을 표시했습니다. 나라이름 촉(蜀)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쌀 포(勹)자를 하고, 벌레 충(虫)자를 해서 벌레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그물 망자는 눈 목자의 변형입니다. 중국 촉 지방에는 벌레가 많은 듯합니다. 산간 지방이기 때문입니다. 촛불 촉(燭)자는 의부(義符)로 불 화(火)자 변에 성부(聲符)로 촉나라 촉(蜀)자를 했습니다. 촉나라 촉(蜀)자에는 밝다는 뜻이 들어 있는 듯합니다. 아마도 반딧불이를 나타내는 글자인 듯싶습니다.
蠲 + = 蠲
거북 이름 영(蠳)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갓난 아이 영(嬰)자를 했습니다. 갓난 아이 영(嬰)자는 엄마가 안고 있는 강보에 싸인 아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아니는 엄마에게 조개 패(貝)자 두 개로 표시할 수 있는 가치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이겠지요. 조개 패(貝)자는 돈을 뜻한다고 보기 보다는 아기를 보자기에 싼 모습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갓난 아이 영(嬰)자는 바로 ‘금쪽같은 내 새끼’라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 = 蠳
눈에놀이 멸(䘊)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대껍질 멸(篾)자를 했습니다. 대 껍질 멸(篾)자는 대 죽(竹)자와 그물 망(罒)자에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업신여길 멸(蔑)자가 ‘𦭝’자 아래에 지킬 수(戍)자를 한 것처럼 대 껍질 멸(篾)자도 대 죽(竹)자 아래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업신여길 멸(蔑), 덮개 멸(幭), 업신여길 멸(懱), 눈에 놀이 멸(薎), 눈에 놀이 멸(蠛), 모독할 멸(衊), 웅어 멸(鱴)자들은 그물 망(罒)자 아래에 지킬 수(戍)자나 마름질할 술(戌)자가 들어 있어서 ‘멸’로 읽습니다. ‘멸’로 읽는 글자들을 보면 그물 망(罒)자에 지킬 수(戍)자를 하거나 마름질할 술(戌)자를 했습니다.
+ + = 䘊
벌레 이름 점(䘋)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산 부추 섬(韱)자를 했습니다. 산 부추 섬(韱)자는 다할 첨(㦰)자 아래에 부추 구(韭)자를 했습니다. 적실 첨(瀸)자를 ‘첨’으로 읽는 것은 다할 첨(㦰)자가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 = 䘋
등에 닐(䘌)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두 개에 숨을 닉(匿)자를 했습니다. 숨을 닉(匿)자는 감출 혜(匸)자 안에 같을 약(若)자를 했습니다. 숨어서 풀을 뽑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같을 약(若)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오른쪽 우(右)자를 했습니다. 풀은 아무리 뽑아도 늘 같은 모양으로 풀이 자라 있습니다. 풀과의 전쟁이지요. 여기서 오른쪽 우(右)자는 듣는 손을 뜻하며 일을 한다는 뜻입니다. 오른쪽 우(右)자는 입 구(口)자 오른쪽에 손 수(手)자를 해서 오른쪽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왼 좌(左)자는 왼손을 표시하는 글자(𠂇)를 장인 공(工)자 왼쪽에 했습니다. 입 구(口)자와 장인 공(工)자는 좌우(左右)를 표시하는 기준을 표시한 것입니다. 그래서 장인 공(工)자의 왼쪽이니 왼손 좌(左)자이고 입 구(口)자의 오른쪽이니 오른손 우(右)자입니다. 왼 손은 오른 손에 비하여 잘 듣지 않는 손입니다. 왼 좌(左)자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친할 닐(暱)자도 같을 약(若)자가 들어 있어서 ‘닐’로 읽습니다.
+ = 䘌
바다거북 휴(蠵)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제비 휴(雟)자를 했습니다. 제비 휴(雟)자는 왼손 좌(屮)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하고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제비는 새 중에서는 사람과 친하고 사람과 전설도 만들면서 밀접하게 사는 사람에게는 빛나는 새입니다. 새 이름 휴(巂)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하고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산(山)에 사는 새(隹)인데 들에도 날아다니는(冏) 새라는 표시입니다. 또는 높을 최(崔)자 아래에 빛날 경(冏)자를 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제비 휴(雟)자는 산 산(山)자가 아니라, 왼손 좌(屮)자입니다. 고을 이름 수(嶲)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영특할 준(雋)자를 했습니다. 아마도 그 고을은 산이 높은 지형인 모양입니다. 이렇게 새 이름 휴(巂)자, 제비 휴(雟)자, 고을 이름 수(嶲)자는 글자를 쓰는 획이 조금씩 다른 글자입니다.
蠵
누에 잠(蠶)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누에 잠(蠶)자는 성부(聲符)로 일찍이 참(朁)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벌레 곤(䖵)자를 했습니다. 자맥질할 잠(潛), 누에 잠(蠶), 비녀 잠(簪), 꺼질 잠(熸), 못 잠(鐕)자들은 일찍이 참(朁)자가 들어 있어서 ‘잠’으로 읽습니다.
蠶
집게벌레 구(蠷)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볼 구(瞿)자를 했습니다. 볼 구(瞿)자는 눈 목(目)자 두 개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눈 목(目)자나 새 추(隹)자는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새는 늘 경계심이 많습니다. 경계심이 많은 새가 눈을 둥그렇게 뜨고 주변을 살피는 글자가 볼 구(瞿)입니다.
+ = 蠷
노린재 권(蠸)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목을 길게 뽑고 긴 다리를 가지고 눈을 둥그렇게 뜨고 사방을 살피는 황새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저울 추 권(權), 권할 권(勸), 산 이름 권(巏), 광대뼈 권(顴)자들은 황새 관(雚)자가 들어 있어서 ‘권’으로 읽습니다.
蠸
좀 두(蠹)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𥑟’자를 했습니다. 나무 굼벵이 두(蠧)자도 ‘𥑟’자가 들어 있어서 ‘두’로 읽습니다.
蠹
누에 잠(蠺)자는 누에 잠(蠶)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누에 잠(蠶)자는 성부(聲符)로 일찍이 참(朁)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벌레 곤(䖵)자를 했습니다. 자맥질할 잠(潛), 누에 잠(蠶), 비녀 잠(簪), 꺼질 잠(熸), 못 잠(鐕)자들은 일찍이 참(朁)자가 들어 있어서 ‘잠’으로 읽습니다.
蠺
오랑캐 만(蠻)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지러울 련(䜌)자를 했습니다. 어지러울 만(䜌)자는 실이 엉키고, 말이 꼬인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참으로 사람을 어지럽게 만듭니다. 물굽이 만(灣), 산 만(巒), 굽을 만(彎), 볼 만(矕)자들은 어지러울 련(䜌)자가 들어 있어서 ‘만’으로 읽습니다.
蠻
전갈 채(䘍)자는 일만 만(萬)자 아래에 벌레 곤(䖵)자를 했습니다. 일만 만(萬)자는 전갈을 그린 글자입니다. 일만이라는 수가 전갈처럼 무섭다는 말입니다.
+ = 䘍
큰 원숭이 구(蠼)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두리번거릴 확(矍)자를 했습니다. 두리번거릴 확(矍)자는 볼 구(瞿)자 아래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가 있으니, 잡힌 새가 주변을 살펴 두리번거리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큰 원숭이 구(蠼)자는 볼 구(瞿)자가 들어 있어서 ‘구’로 읽습니다.
+ = 蠼
쓰르라미 절(蠽)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두 개에 성부(聲符)로 끊을 절(截)자를 했습니다. 끊을 절(截)자는 ‘𢦏’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옛 글자를 보면 창 과(戈)자에 작을 소(小)자를 하고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를 잡아 칼로 잘게 잘라내서 요리를 한다는 말이겠지요. 요리할 때 고기를 자르는 것을 절(截)이라고 합니다. 끊을 절(絶)자는 잘게 자르는 것이 아니라, 관계를 아주 끊어 버리는 것, 막아 버리는 것을 뜻합니다.
蠽
벼룩 촉(蠾)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을 촉(屬)자를 했습니다. 이을 촉(屬)자는 의부(義符)로 주검 시(尸)자에 글자를 더 해서 꼬리를 뜻합니다. 꼬리에서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성부(聲符)로는 나라 이름 촉(蜀)자를 했습니다.
+ = 蠾
거미 찰(蠿)자는 이을 계(㡭)자 아래에 벌레 곤(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이을 계(㡭)자를 바꾸어 써놓은 것은 거미줄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거미줄을 뽑아 그물을 짜듯이 거미줄을 쳐놓은 거미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蠿
벌레가 움추려 쉬는 모양 만(䘎)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굽을 만(彎)자를 했습니다. 굽을 만(彎)자는 어지러울 련(䜌)자 아래에 활 궁(弓)자를 했습니다. 활 궁(弓)자 처럼 어지러이 리아시스식 해안을 이루고 있는 해안선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물굽이 만(灣)자는 해안선이 구부러져 들어간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만(灣)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 = 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