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 고민하다가 루카스 상시전원 장치 LK 330 12VT를 주문했습니다.
버튼식 설정이라 편하긴 하더군요.
대충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할 겸 간략한 테스트만 해봤습니다.
일단, 복귀전압 부분인데, 루카스 상시전원장치에 블박 물린 상태로 테스트했습니다.
테스트용 블박은 SD급 구형 하나 구했습니다... ㅡ.ㅡ;
DC파워서플라이 전압을 테스터기로 확인한 상태로 상시전원장치가 블박 전원을 차단하고 나서 12.92v 이상이면 복귀하더군요.
파워서플라이가 아날로그 메터라 정확한 수치는 테스터기로 찍어봐야 합니다 ㅡ.ㅡ;
하여간 13v 전압에서 복귀한다고 봐도 무방한 듯 합니다. 13v 복귀 기능 덕에 배터리 전압이 미세하게 변동하더라도 오동작할 일은 없다고 봅니다. 일단, 설정된 전압에서 블박 전원공급을 차단하면 배터리 전압이 13v 이상 올라오지 않는 이상 블박이 켜지는 일은 없습니다. 상시전원 사용시 블박의 온오프 반복으로 인한 방전 우려는 안심해도 될 부분입니다.
파워서플라이에서 공급하는 전압과 루카스 장치에서 인식하는 입력 전압은 0.2v 정도 차이는 보이더군요.
파워서플라이가 13v로 전압을 공급하면 루카스는 12.8v로 전압표시가 뜹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으로 누설전류가 되겠습니다. 약식으로 테스트한 것이라 전압을 정확히 얼마로 낮추었는지는 기억이 가물거려 모르겠습니다만 11v대로 낮춘 것 같습니다.
저전압 설정에서 차단된 후 누설전류를 보니 0.16mA 가 나왔습니다. 이는 0.00016A라는 극도로 미세한 수준입니다. 루카스 상시전원장치의 누설전류로 인한 방전은 무시할만한 하다고 봅니다. 누설전류면에서는 매우 만족할만한 결과였습니다. ^^
상시전원장치로 방전이 된다고 의심되는 분은 누설전류와 복귀전압 부분 테스트로 확인시켜 드릴 수 있습니다. 루카스나 엘투로 상시전원장치를 교체 예정이신 분은 구형 상시전원장치를 기부해주시면 기꺼이 실험드리겠습니다 ^^ ㅎㅎ
첫댓글 안녕하세요^^
저도 블박때문에 방전이 몇번되서 이번에 배터리를 교체했는데요
주차시 상시차단장치 파워매직을 쓰고있습니다
궁금한게 있어서요
처음 배터리 교체하고 배터리전압측정해보니 12.7V 정도 나오던데요
루카스상시전원 장치로 교체했을경우 13V이하시 차단되면 배터리전압이12.7V 이니까
차량감시는 전혀사용을 못하는건가요?
전기쪽은 잼병이라서요 ^^;;
답변부탁드림니다
13v 이하시 차단되는건 아니고요. 총 4단계의 전압 설정이 됩니다. 설정된 전압 만큼 방전되면 블박 차단이 걸리게 되고, 13v까지 시동전압이 올라오지 않으면 블박 복귀가 안되는 방식입니다. 차단전압 설정은 12.4v, 12.2, 12, 11.8v 이렇게 됩니다. 제가 볼 땐 전압 설정 단계가 적정하게 배분된 것 같습니다.
그렇군요 ^^
답변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