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명통회 논식신중에서
更逢貴人,運行食神生旺之地,大發福祿。
(일간이 귀인을
만나고 대운에서 식신이 왕해지면 큰 복을 받는다.)
삼명통회강의 사례
丙癸癸乙
辰巳未巳
乾 乙巳 癸未 癸巳 丙辰. 년지와 시지에 계수의 귀인이 있고 또한 년에 식신이
일간의 귀인위에 앉아있다. 위 문장에 해당하는 사례이다.
삼명통명 간법은 발표귀근이다. 천간에
투간한 것은 근을 살피고. 지지에 있는 것은 천간에 무엇을 투간했는지 본다.
년월일 천간이 모두 시지 진토에서 투간한다. 乙목과
癸수가 유정하다. 월지에 투간한 계수가 식신의 고지를 장악하고 있고 일간은 귀인을 장악한다. 두개의 계수가 함께 을목을 생한다. 을목은 진토에서 같이 나온 것으로
또한 합작의 관계이며 계수가 생하는 대상이기도 하다. 을목은 다시 귀인인 재성을 생하고 을목이 생한
재성은 시지에 조원록의 형태로 투간하여 유정하다. 일간 계수와 식신 을목은 지지가 같은 동과(同窠)로 유정하다. 사주의
글자들이 모두 유정하다.
대운분석.
庚辰대운. 乙庚합을 하지만 丙화가 庚금을
통제한다. 삼명통회의 동과(同窠) 개념을 이해해야한다. 庚이 와서 사화에 근을 얻어 乙庚합이 가능할
것처럼 보이지만 巳에서 이미 병화가 투간해있고 庚辰과 丙辰은 지지가 같은 동과(同窠)로 丙은 庚을 극하여 乙庚합을 막는다. 따라서 乙목은 생재가 가능해진다.
己卯대운. 己는 월령에 근을 얻고 년간의
을목은 묘목에 근을 얻어 卯未합으로 미토가 합거된다. 을목이 기토를 극할 것처럼 보이지만 자신의 록을
만나 묘미합되어 합거된다. 기토를 극하지 않는다. 을목은
근이 많다 진토에서 투간한 을목은 기토를 극할 수는 있다.
戊子년. 무토는 두개의 사화와 진토에
근을 내린다. 또한 자진합으로 수국을 장악한다. 무토가 수국의
장성 자에 앉아서 수국을 통제할 수 있다. 따라서 관이 전체를 관장하고 계수는 제약을 받게되어 식신생재를
통한 재를 생하기 어렵다.
격국론의 관점에서 보면 식신생재격이 관성을 만나서 재성이 관성을 생하면 오히려
관재구설에 시달리는 파격이 된다.
재성격에서도 재가 왕한데 관성을 생하면 파격이다.
재격에서 재성이 약한데 겁재가 탈재하려한다면 관살은 겁재를 막아 재성을 지키는 역할을 한다. 이때에도
겁재의 근원이 어디인지를 봐야한다. 겁재가 일지에서 투간한다면 이는 재성을 취하는 도구일 가능성이 높다. 재성을 탈재하기 보다는 재성을 얻는 한 수단이 될수 있다.
재성을 얻는 방법은 식상으로 재를 생하거나 인성으로 재성을 얻거나 관살로 재성을
얻을 수 있다. 비견 겁재로 재성을 극해 얻는다면 대체로 육체노동이나 단순업무일 가능성이 높다.
사례가 비록 삼명통회의 문장에 해당되지만 대운해석에서는 차이가 있다. 대운해석을 위해서는 원국을 발표귀근의 원칙에 따라 분석해야하고. 또
대운도 원국에서 어떻게 발표귀근하는지 봐야한다.
여명) 癸酉 丁巳 壬辰 丁未. (하륜술사님이 올리신 명조)
丁壬丁癸
未辰巳酉
년의 계수는 일지 진에서 투간하여 재성을 극하려한다. 또한 유금에 앉아 인성을 얻으려 한다. 대운이 계수를 극하므로 인성을
얻기어렵다. 좋은 대학을 가기 힘들다. 辰酉합을 방해하는
것이 재성이다.
癸수가 투간한 것은 유금 인성을 얻고자 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또한 월주 丁화를
극하여 정임합을 맑게하고자 함에 있다.
丁화가 서로 다투어 합을 하려 하므로 壬수는 몹시 피곤한 상태이다. 이놈 저놈 스치는 놈마다 나를 합하려 한다. 癸수는 이를 정리하려는
목적이 있다. 壬辰이 괴강이므로 주체적으로 癸수를 투간해 정화를 정리하려는 목적이 있다. 그러나 정리방법이 정계충으로 원만한 방법은 아니다.
己未대운이 되면 천간의 丁화가
대운 未에 근한다. 未는 원국에 있으므로 未의 힘이 강화된다고 볼수있다. 대운의 己토는 대운자체의 미에서 힘을
얻고 원국의 未로 인해 힘이 강화된다. 미토에서
정화가 투간한 만큼 미토는 재성과 관련이 되며 己토는 정화의 생을 받으므로 정화 재성이 관을 생해 명주는 재성으로 인해 오히려 힘겨운 상황에 처하게
된다.
또한 정임합은 남녀관계로 볼수있는데
정임합이 기토탁임으로 심하게 혼탁되고 명주를 괴롭히는 상황이 된다. 명주가 일지에서 투간시킨 계수가
극을 당하므로 명주는 재성의 괴롭힘을 그저 몸으로 견디는 수 밖에 없다.
정임합으로 시지 未토가 辰토에
입고하므로 己토는 사실상 일주가 스스로 투간시키는 측면도 없지 않다. 식상의 창고인 미토가 진토에 들어오므로
스스로 탁하게 하는 측면이 없지 않다. 임진은
정임합으로 정화의 근을 입고시킨다. 월시의 정화가 미토에 근하여 진토에 입고한다.
제가 아직 삼명통회를 깊이 이해하지 못해 분석수준이 낮습니다.
유투브에 통변을 강조하는 강의가 넘쳐납니다. 십신을 이용하고 오행을 이용하고 또
물상을 이용한 통변강의가 넘쳐납니다. 통변이 중요하지만 기초도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외국에서 생활해 보면 유학온 젊은이들이 빠르게 외국어를 배우는 것을 봅니다. 어린 아이들은 책을 통하지 않고도 금방 말을 배웁니다. 그러나 말은 배우지만 전문지식을 쌓는 것은 별개입니다.
점을 치는데 사실 명리학이 없어도 됩니다. 직관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조금만 배워도
직관력을 이용해 많은 것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직관력이 뛰어나지 않은 사람들은 기초부터 착실히 배워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직관력은
대부분 타고납니다. 책으로 신기를 얻을 수는 없습니다.
저는 어느 쪽이냐 하면 무당에 가깝습니다. 몇번 죽다 살아났더니 산것도 아닌, 죽은
것도 아닌 어정쩡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무식한 무당이 되지않으려 책을 조금씩 봅니다. 제정신인 날이 많지않아
횡설수설 할때가 많습니다. 양해바랍니다.
첫댓글 수병토약/목용화희
기묘대운에 해묘미목국극토하면 ,,
길신끼리넌 유정지극이라 통제만 하니 대발운 임니다
그러나
길신과 기구신간에 극이 댄다면 무정지극이라 득실이 뚜렷하게 발생함니다
감사합니다.
시묘격
감사합니다.
학식이 두루 박학다식으로 겸손을 초보라 표현하십니다 ㅎ
주말에 양택풍수 하나 출장다녀와 오늘은 시간돼 차분히 앉아 봅니다
丁壬丁癸 坤
未辰巳酉
선천적 내력 접근,
명주의 부친은 선천<조상>의 문화를 계승합니다
즉 장남 아니면 차남이라도 조상의 얼을 숭배<문화계승>하라는 숙명입니다
문제는
巳월 酉金의 半會중 巳火는 丙戊가 동법으로 庚金이 장생합니다
한편 巳火는 본시 丙壬의 기화생성에 따른 土<四時>의 배합에 따라 만물이 생성되고 土는 기물의 산실입니다
이렇듯 巳火는 陽氣가 충만해 만물의 번식을 위해 외부로 밝게 출행해야되는 데,
酉金에 섞이면 辰中 乙木이 성멸하므로 번식이 어렵고 크게 자라지 못합니다
이땐 격국이나 人事관계에도 어울림을 해피하게 됩니다
명주의 인고는 팔자 암시며
본시 壬丙이 四時의 土에 의해 氣化생성을 하는 데
丙癸, 壬丁의 수화가 戊己라는 음양배합에 따라 그 용도나 쓰임이 다릅니다
생극제화라는 자평법 왕쇠강약 중 심도깊은 관찰의 응용은
制化, 相制, 相化, 合和의 균형이라는 배합에 어울려져 삶의 방식이 나타납니다
위 명식 중
丁壬<일반론 생략>에 癸水의 투간은 수화상전으로
이때 戊己 중 어떤 글자가 배합됨에 격국의 성격도 다르지요
己未運
丁壬木의 목적은 木氣를 불러 丁火를 살리는 것이며
己土가 丁火를 만나면 조열로 木氣가 성하는 데 壬水에 己土는 습토로 변질돼
癸水를 내뱉게<動> 됩니다
己未運 己土가 통근 강왕하니 癸水의 자진지란을 일으키지요
재물의 손실을 체감한 일일 것이며
격식은 자기개발이라기 보다 그런 환경<집안형편>에 안주하게 만드니 격국이 낮아집니다
이때 甲乙의 투간될 때 현상은 辰中 乙木은 巳酉의 변질로 그 형질을 드러내기 어렵고
甲木이 수화상전의 중화요, 己壬혼임의 중화는 甲木을 丁火로 引化되니
성숙된 가치를 인정받아 외부로 傳함이 있으며 비로서 격국이 펴지게 됩니다
西方鄕에 격국이 온전하지 못하고 움추려 버리니
자기개발에 따른 문명적 성취보다 문화적<집안> 환경에 적응력 뿐이겠습니다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함백 만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