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행(行)자는 사람이 통행하는 네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行
넘칠 연(衍)자는 다닐 행(行)자에 물 수(水,氵)자를 했습니다. 장마가 져서 사람이 다니는 네거리에 물이 넘친다는 뜻입니다.
衍
즐길 간(衎)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방패 간(干)자는 방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衎
즐거울 원(衏)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으뜸 원(元)자는 우뚝할 올(兀)자 위에 한 일(一)자를 해서 높이 받들어 놓아둔 표시를 했습니다. 귀하게 여기거나 중요한 것을 보관하는 방식입니다.
+ = 衏
즐거울 항(䘕)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목 항(亢)자를 했습니다. 목 항(亢)자는 사람의 목 부위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즐길 간(衎)자나 즐거울 원(衏)자, 즐거울 항(䘕)자를 보면 네거리에 즐거움이 많은 것 같습니다. 방구석에 쳐작혀 있지 말고 네거리로 나가면 즐거움이 많다는 말입니다.
+ = 䘕
길 령(衑)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영 령(令)자는 공손하게 무릎을 굻고 앉아서 영(令)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영(令)을 내리는 사람은 하나이지만 영(令)을 받는 사람은 여럿이기에 모을 집(亼)자 아래에 병부 절(卩,㔾)자를 했습니다.
+ = 衑
팔 현(衒)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검을 현(玄)자를 했습니다. 검을 현(玄)자는 돼지해 밑 두(亠)자 아래에 작을 요(幺)자를 했습니다. 작을 요(幺)자는 곤충의 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돼지해 밑 두(亠)자는 땅 밑을 뜻합니다. 검을 현(玄)자는 곤충이 꼬리를 땅에 박고 땅 속에 알을 낳아 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땅 속이니 어둡겠지요. 그래서 검을 현(玄)자가 생긴 것입니다.
衒
꾀 술(術)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차조 출(朮)자를 했습니다. 차조 출(朮)자는 차조의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지을 술(述), 돗바늘 술(鉥), 냇물 이름 술(沭)자들은 차조 출(朮)자가 들어 있어서 ‘술’로 읽습니다.
術
재갈 함(衔,銜)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쇠 금(金)자를 했습니다. 쇠 금(金)자는 흙 토(土)자의 좌우(左右)에 점 주(丶)자를 찍어서 흙 속에 섞여 있는 가루 형태의 쇠를 표시하였습니다. 지금도 마른 흙 속에 자석을 넣어서 저으면 쇳가루가 까맣게 달라붙습니다. 재갈 함(衔)자는 재갈 함(銜)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銜
거리 동(衕)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한 가지 동(同)자를 했습니다. 한 가지 동(同)자는 범위를 표시하는 먼데 경(冂)자 안에 한 일(一)자를 해서 한 고장에 살고 있음을 표시하고,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그 고장 사람들은 그 고장에서 나오는 생산물을 먹고 삽니다. 사는 곳도 한 가지 먹는 것도 한 가지라는 듯입니다. 또 먹는 것을 표시한 입 구(口)자는 생명을 나타냅니다. 생명을 유지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는 것은 모두 한가지라는 뜻입니다.
衕
거리 항(衖)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함께 공(共)자를 했습니다. 함께 공(共)자는 두 손으로 물건을 받들고 있는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거리 항(巷)자도 함께 공(共)자가 들어 있어서 ‘항’으로 읽습니다.
+ = 衖
거리 가(街)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아름다울 가(佳)자도 홀 규(圭)자가 들어 있어서 ‘가’로 읽습니다. 홀은 흙으로 빚어서 만들었습니다. 그러다가 점점 두뇌가 열리고 문화가 발달하여 여러 가지 좋은 재료로 홀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아름다울 가(佳)자도 사람을 흙으로 빚어 만들고 아름답게 보았습니다. 사실 인간이 가장 아름답습니다.
街
재갈 함(衘,䘖)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장군 부(缶)자나 ‘𦈢’자를 했습니다. ‘𦈢’자는 장군 부(缶)자의 변형입니다. 장군 부(缶)자는 진흙을 빚어서 만든 액체를 담는 그릇입니다. 장군 부(缶)자는 질그릇을 만드는 물레를 그린 상형 글자입니다. 재갈 함(啣)자도 ‘𦈢’자나 장군 부(缶)자가 들어 있어서 ‘함’으로 읽습니다.
+ = 䘖
마을 아(衙)자는 다닐 행(行)자에 나 오(吾)자를 했습니다. 마을은 내가 사는 곳이며 내가 나다니는 네거리입니다. 나 오(吾)자는 성부(聲符)로 다섯 오(五)자에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입 구(口)자는 생명을 나타냅니다.
衙
거리 호(衚)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턱 밑살 호(胡)자를 했습니다. 턱 밑 살 호(胡)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예 고(古)자를 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세월이 많이 지난, 죽은(十) 입(口)을 표시해서 오래 되었음을 표시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무덤을 표시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복 호(祜), 산 호(岵), 믿을 호(怙)자들은 예 고(古)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 = 衚
지킬 위(衛,衞,䘙)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다룸가죽 위(韋)자를 했습니다. 지킬 위(衞,䘙)자는 다룸가죽 위(韋)자의 변형들입니다. 다룸가죽 위(韋)자는 가운데 가죽을 뜻하는 입 구(口)자를 하고, 위와 아래에 발(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가죽을 밟고, 으깨서 부드럽게 해야 이용할 수가 있는 가죽이 됩니다. 다룸가죽 위(韋)자는 뻣뻣한 가죽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는 가죽으로 만들어진 가죽을 말합니다.
衛 衞 䘙
길 도(衜)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머리 수(首)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머리 수(首)자는 길 도(道)자의 일부이며, 길 도(道)자로 보아야 합니다.
+ = 衜
찌를 충(衝)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무거울 중(重)자를 했습니다. 무거울 중(重)자는 저울추를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옛글자를 보면 사람의 모습을 한 글자 아래에 무거운 것을 달고 있어서 땅에 질질 끌리는 모양입니다. 밀어 칠 충(揰)자도 무거울 중(重)자가 들어 있어서 ‘충’으로 읽습니다.
衝
길 도(衟)자는 길 도(衜)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개미허리변 천(巛)자에 일백 백(百)자를 한 글자는 바로 머리 수(首)자를 모사(模寫)한 글자입니다. 개미허리변 천(巛)자에 일백 百자를 한 글자는 바로 머리 수(首)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다닐 행(行)자가 네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니까, 머리 수(首)자는 바로 사람이 걸어간다는 뜻입니다.
衟
참 순(衠)자는 갈 행(行)자에 참 진(眞)자를 했습니다. 가는 길이 참된다는 뜻입니다. 참 진(眞,真)자는 눈 목(目)자에 눈 목(目)자 위에는 비수 비(匕)자를 했고, 눈 목(目)자 아래는 받쳐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두 눈을 받들고 본다는 뜻이 있는 글자들로 눈 목(目)자를 위아래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이란 보태거나 빼지 않고 바로 눈으로 보는 것 그것만을 말한다는 글자입니다.
+ = 衠
저울대 형(衡)자는 성부(聲符)로 다닐 행(行)자에 의부(義符)로 ‘𩵋’자를 했습니다. 노리개 형(珩)자도 다닐 행(行)자가 들어 있어서 ‘형’으로 읽습니다. ‘𩵋’자는 저울대에 이리저리 무게에 따라 놂겨 놓는 저울 추를 그린 글자입니다. 마치 물고기 모양을 했던 것 같습니다.
衡
아름다울 휘(䘗)자는 아름다울 휘(徽)자와 동자(同字)입니다. 아름다울 휘(徽)자는 조금 걸을 척(彳)자가 다닐 행(行)자를 대신합니다. 아름다울 휘(徽)자는 다닐 행(行)자에 ‘𢾰’자를 했습니다. 힘센 고기 휘(鰴)자는 아름다울 휘(徽)자에서 실 사(糸)자 대신에 물고기 어(魚)자를 했습니다. 일허게 보면 실 사(糸)자나 물고기 어(魚)자를 제외한 부분이 ‘후;’로 읽는 성부(聲符)임을 알 수 있습니다.
徽
깨끗할 소(䘘)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흴 소(素)자를 했습니다. 휠 소(素)자는 주인 주(主)자 아래에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실의 주인이 흴 소(素)자라는 뜻입니다. 옷감의 주인은 역시 흰 색입니다. 색깔이 희면 어떤 색깔이라도 물들일 수 있지요. 그런 뜻에서 희다는 것은 바탕이 된다는 뜻입니다. 회사(繪事)는 후소(後素)라는 말이 논어(論語)에 있습니다. 모든 그림의 바탕은 흰 색 캠퍼스에서 출발한다는 말이지요. 휠 소(素)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주인 주(主)자는 새의 날개를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색이 바래서 하얗게 된 것을 나타냈습니다.
+ = 䘘
네거리 구(衢)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볼 구(瞿)자를 했습니다. 볼 구(瞿)자는 눈 목(目)자 두 개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눈 목(目)자나 새 추(隹)자는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새는 늘 경계심이 많습니다. 경계심이 많은 새가 눈을 둥그렇게 뜨고 주변을 살피는 글자가 볼 구(瞿)입니다.
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