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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상 숭배의 결말 9:1~6
1 이스라엘아 너는 이방 사람처럼 기뻐 뛰놀지 말라 네가 음행하여 네 하나님을 떠나고 각 타작마당에서 음행의 값을 좋아하였느니라
2 타작마당이나 술틀이 그들을 기르지 못할 것이며 새 포도주도 떨어질 것이요
3 그들은 여호와의 땅에 거주하지 못하며 에브라임은 애굽으로 다시 가고 앗수르에서 더러운 것을 먹을 것이니라
4 그들은 여호와께 포도주를 부어 드리지 못하며 여호와께서 기뻐하시는 바도 되지 못할 것이라 그들의 제물은 애곡하는 자의 떡과 같아서 그것을 먹는 자는 더러워지나니 그들의 떡은 자기의 먹기에만 소용될 뿐이라 여호와의 집에 드릴 것이 아님이니라
5 너희는 명절날과 여호와의 절기의 날에 무엇을 하겠느냐
6 보라 그들이 멸망을 피하여 갈지라도 애굽은 그들을 모으고 놉은 그들을 장사하리니 그들의 은은 귀한 것이나 찔레가 덮을 것이요 그들의 장막 안에는 가시덩굴이 퍼지리라
형벌의 날이 다가옴 9:7~9
7 형벌의 날이 이르렀고 보응의 날이 온 것을 이스라엘이 알지라 선지자가 어리석었고 신에 감동하는 자가 미쳤나니 이는 네 죄악이 많고 네 원한이 큼이니라
8 에브라임은 나의 하나님과 함께한 파수꾼이며 선지자는 모든 길에 친 새 잡는 자의 그물과 같고 그의 하나님의 전에는 원한이 있도다
9 그들은 기브아의 시대와 같이 심히 부패한지라 여호와께서 그 악을 기억하시고 그 죄를 벌하시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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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말씀 요약]
하나님을 떠나 음행하고 음행의 값을 좋아한 백성은 하나님의 땅에 살지 못합니다. 그들은 애굽과 앗수르에서 더러운 것을 먹고 하나님의 절기에 제물을 드리지 못할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형벌의 날이 이른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기브아 시대와 같은 부패함을 기억하시고 벌하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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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상 숭배의 결말 9:1~6
하나님 백성이 예배할 대상은 오직 하나님입니다. 그러나 북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을 떠나 바알 축제에 참여해 성적 문란함과 방탕함에 자신들의 영혼을 팔아 버렸습니다. 그로 인해 하나님은 새 포도주와 각종 곡식을 모두 빼앗으실 것이고, 백성의 삶에는 기근이 찾아올 것입니다. 그들이 제사를 드릴지라도 하나님은 그 거짓된 예배를 받지 않으실 것입니다. 옛적에 이스라엘은 애굽에서 종살이했는데 이제 앗수르의 노예가 될 것입니다. 앗수르에 포로로 끌려가 어떤 제사도 드리지 못하고 절기도 지킬 수 없을 것입니다. 그들이 의지하고 도움을 청했던 애굽은 그들의 매장지가 될 것입니다. 세상을 따르고 하나님을 온전히 예배하지 않는다면, 결국 곤고함과 실패의 덫에 걸리게 됩니다.
● 더 깊은 묵상
쾌락을 위해 좇았던 우상 숭배가 결국 백성에게 가져다주는 것은 무엇인가요?
하나님보다 세상의 것이 좋아 보일 때 나는 어떻게 행동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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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벌의 날이 다가옴 9:7~9
하나님은 형벌과 보응의 날을 예고하십니다. 백성이 하나님 말씀을 선포하는 선지자들을 어리석고 미쳤다며 조롱했기 때문입니다. 영적으로 어둡고 무감각해진 백성은 참선지자(호세아)가 전하는 말을 싫어하고 거부했습니다. 하나님과 함께하는 선지자는 에브라임을 지키는 파수꾼입니다. 그런데도 백성은 하나님 말씀을 선포하는 선지자를 마치 새 잡는 자의 그물과 같이 여겨 그에게 원한을 품었습니다. 말씀이 사라진 북 이스라엘은 마치 사사 시대의 기브아와 같이(삿 19~20장) 부패해 하나님의 징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을 경멸하는 공동체는 죄악을 쌓게 되고, 결국 엄중한 형벌을 면할 수 없습니다.
● 더 깊은 묵상
죄악 된 백성은 하나님 말씀을 전하는 선지자를 어떻게 대했나요?
하나님 말씀을 올무로 여기는 사람과 복으로 여기는 사람은 어떻게 다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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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보가 아닌 진보로
C. S. 루이스는 그의 책 「순전한 기독교」에서 이런 말을 합니다. “우리는 모두 진보를 원합니다. 진보는 우리가 가고자 하는 그곳에 점점 더 가까이 간다는 뜻인데, 방향을 잘못 잡으면 아무리 앞으로 나아가도 원하는 곳에 다가갈 수 없습니다. 잘못된 길로 접어들었을 때는 그 자리에서 돌이켜 올바른 길로 되돌아가는 것이 진보입니다. 그러니까 그 경우에는 가장 먼저 되돌아가는 사람이 가장 진보적인 사람입니다.”
동성애나 간음은 우리가 가고자 하는 기준, 인간이 본래 지음 받은 기준에서 점점 멀어지는 퇴보입니다. 잘못된 성적 욕망, 정욕은 단지 육적 문제가 아니라 영적 문제입니다. 누군가가 육체적 간음을 한다면 영적 간음과 연결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육체적으로는 간음하지 않아도 영적으로는 간음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보다 우상 곧 쾌락이나 돈이나 권력, 힘 있는 대상을 더 사랑하는 것입니다.
간음과 음행을 죄라고 공공연히 지적하는 곳이 교회 말고는 거의 없습니다. 그런 점에서 세상이 어떠한 곳이며 세상의 본질이 무엇인지 교회를 통하지 않고서는 제대로 알 수 없습니다. 교회에 던져진 과제는 죄인들은 미워하지 않으면서 간음과 음행의 죄를 미워하는 것입니다. 사랑과 용납을, 그 안에 반드시 성경적인 진리를 담아서 전해야 할 사명이 성도에게 있습니다.
영혼을 위한 싸움 / 김다위_ 두란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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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절묵상:호세아 9장 7절
하나님은 말씀을 통해 그분의 뜻을 보이십니다. 하나님은 선지자를 보내셔서 자기 백성에게 말씀하셨지만, 그들은 오히려 선지자를 '어리석고 미쳤다'라며 조롱했습니다. 영원한 소망을 가진 사람은 선포되는 하나님 말씀에 마음과 귀를 열고 순종합니다. 세상 것들과 달리 하나님 말씀은 절대적이고 영원합니다(사 40:8). 말씀을 들을 때 '예'와 '아니요' 중 어떻게 반응하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에게는 복이 있습니다(눅 11:28).
세상에 아무런 기준도, 하나님도 없다고 하는 사람의 모든 길은 멸망으로 향한다. - 존 스토트
오늘의 기도
하나님, 하나님 없는 타작마당에서 얻는 것들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도 아니고 결국 저 자신을 더럽게 만들 뿐임을 봅니다. 하나님을 떠나 부와 물질에 마음을 쏟았던 것을 회개합니다. 오직 하나님 안에서 제 삶의 의미를 찾게 하시고, 늘 하나님 품 안에 거하게 하소서.
이스라엘은 가나안에서 얻은 풍요한 소산들이
하나님께로부터 말미암은 것이라고 생각하기보다
가나안의 이족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풍요의 신 바알과 다산의 신 아세라를 섬기고
음행의 제전으로 비위를 맞추었기 때문에
그 대가로 받은 것처럼 받아 드렸습니다. [9:1]
이러한 이스라엘의 혼합주의 신앙과 배신으로 인해
하나님께서 그 땅의 풍요한 소산이 그치게 하시고 [9:2]
축복의 땅 가나안에서 추방되어 엣 종살이 시절로 돌아가고
포로 되어 간 앗수르에서 먹을 것이 없어
심지어 율법이 금하는 더러운 것을 먹게 되리라 합니다[9:3]
그것은 마치 시체에 접촉된 자가 칠 일간 부정하게 되어
그가 먹는 식물도 부정하게 되는 것처럼 [민19:14]
더 이상 하나님께 드릴 응식이 없게 될 것입니다 [9:14b]
더불어 그들 중에 요행히 앗수르의 포로에서 벗어나
애굽으로 간 사람들이 있다고 할지라도 죽임을 당해
그 땅 놉[애굽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멥피스]에서
그들의 시체가 장사될 것이며
안식(장막)과 영광(은 보물)의 자리에
폐허(가시)와 고난(찔레)가 대신할 것이라고 합니다.[9:6]
이스라엘은 이러한 형벌과 보응의 날에 이르러서야
자신들이 그동안 거짓 선지자들에게 속아서
마침내 이런 형벌의 날이 온 것을 알게 될 것 입니다[9:7]
에브라임(이스라엘) 역사에서 등장했던
엘리야/엘리사/호세아/아모스 등과 같은 참 선지자들은
하나님과 함께 한 파수꾼들이었는데
백성들의 올무가 되는 거짓 선지자들이 나타나서
참 선지자들을 원수로 여겨 대립각을 세웠고 [9:8]
그들은 마치 사사시대에 베냐민 지파 기브아 사람들이
자신들의 패악한 범죄를 인정하지 않고
이스라엘 11지파와 대립하고 싸우다
한 지파가 궐이 나도록 망하게 된 것처럼(삿20:46-48)
그들(거짓 선지자들)은 완악하고 부패한 자들이 되어서
이스라엘을 망조의 길로 가게 만들었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벌하시게 되었다고 합니다(9:9)
그들은 기브아 시대와 같이 심히 부패한지라
여호와께서 그 악을 기억하시고 그 죄를 벌하시리라[9:9]
오늘의 말씀을 쉽게 풀어 이해하며 묵상 하는 가운데
결국 이스라엘을 범죄 하게 하고 망하게 한 배경에는
무엇보다 백성들에게 하나님과 바알을 혼동하게 만든
거짓 선지자들의 영향이 컸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며
오늘날로 말하면 번영주의 신학과 신앙으로 길들어져
하나님보다 맘몬주의 바알 신앙으로 빠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의 말씀요약
하나님을 떠나 타작마당에서 음행한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땅에 살지 못하며 애굽과
앗수르에서 더러운 것을 먹고 여호와의 절기에 제물을 드리지 못할 것입니다.
멸망을 피해 가도 애굽이 그들을 모아 장사하고,
하나님이 형벌의 날에 그 악을 기억하시고 그 죄를 벌하실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이스라엘의 음행(9:1~5)
풍성한 삶은 자연의 산물이 아닌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하나님이 베풀어 주신 은혜와 도움을 잊어버리면 주어진 은사와 복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풍성한 수확 앞에서 먼저 하나님께 감사하며 영광 돌리지 않고,
바알 덕분이라 생각하며 우상 숭배에 열을 올렸습니다. 게다가 타작마당에서 술과 춤을 즐기며
가나안 백성의 난잡한 음행에 동참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 백성으로서의 거룩함을 유지하지 못한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 그리하여 더는 가나안 땅의 곡식과 포도주를 먹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가나안에서 추방되어 과거 포로 상태로 돌아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거나 절기를 지킬 수 없게 됩니다.
이처럼 하나님을 떠나면 삶의 토대가 무너집니다.
- 묵상 질문: 이스라엘 백성이 타작마당에서 음행을 저지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좋은 환경이나 풍성한 수확 때문에 세상적인 즐거움에 빠져 하나님을 떠난 적은 없는지 돌아보세요.
형벌과 보응의 날이 도래함(9:6~9)
거룩함은 하나님의 백성다운 품격과 지위를 유지하는 원동력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다운 모습을 상실하고 세상의 수단을 의지하면 심판을 피할 수 없습니다.
가나안 땅에서 추방되는 북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의 도시 놉으로 도피하고자 하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앗수르에 포로로 끌려갑니다. 하지만 국가 멸망의 위기 속에서도 그들은 전혀 회개하지 않고,
하나님 말씀을 계속 거부하며 불순종합니다. 하나님의 파수꾼인 이스라엘은 자신의 본분과 사명을 잊고,
사사 시대의 타락한 도시 기브아(삿 19:10~20:48)처럼 몰락의 길로 직행합니다.
진리의 선포가 사라지면 시대의 종말이 찾아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어리석은 것이라 여기며 무시하는 사람에게는 심판만이 남아 있을 뿐입니다.
- 묵상 질문: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보인 반응과 그 결과는 어떠했나요?
- 적용 질문: 요즘 QT 또는 예배 시간에 말씀을 대하는 나의 태도는 어떠한가요?
오늘의 기도
제 삶에 주어지는 모든 것이 선하신 하나님의 은혜임을 고백합니다.
오늘도 은혜를 잊은 사람들을 애타게 기다리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심판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길인 예수 그리스도를 입술과 삶으로 전하게 하소서.
호세아와 같은 영적인 사람의 예언을 무시하고, 그들은 세상으로부터 지키는 파수꾼을 오히려 적으로 여기는 그들은 더 이상 회복이 불가능한 사사 시대 기브아의 때와 같이 처벌을 면할 수 없었습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인정한다면, 우리가 하나님 외에 구하는 이 땅의 세상의 것들은 한낱 하늘에 떠 있는 구름이나 지나가는 바람을 좇는 것과 같음을 깨닫게 될 것인데
이제 그것들을 선포하는 이들의 입술까지 매도하고 억지로 막아버리는 세대에게 임할 하나님의 진노는 불을 보듯 명백한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여호와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깨어 분별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외치시는 그 거룩한 음성에 순종하는 자들에게
여전히 역사하시고 살아 움직이시는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사망 권세 아래 묶여 있는
모든 이들에게 오직 예수 그리스도가 변함없는 길과 진리와 생명이 되심을 깨닫게 하십니다.
그 놀라운 초대에 아멘으로 응답하며, 시선을 집중하며 전진하는 주님의 군사 되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1.기뻐하지 마라(1-2절)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의 농사가 잘 된것을 기뻐하였습니다. 즐겁게 뛰놀며 그 기쁨을 누렸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기뻐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기쁨은 그들에게 풍성하게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의 표시가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섬긴 우상으로부터 주어진 것이라고 믿는 못된 행동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은혜에 대하여 감사할 줄 모르고 그릇된 행동을 하는 이스라엘에 대하여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베푸셨던 은혜를 거두시겠다고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베풀지 않으시는데 가질자가 없고 하나님께서 허락하지 않으시는데 풍성함을 누릴 자가 없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 주셨습니다.
우리는 늘 내가 지금 누리고 있는 모든 것들이 하나님께로 부터 온 것임을 결코 잊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베풀어 주신 하나님께 참된 감사를 드리는 자들이 되어야 합니다.
묵상하기
내게 베푸신 은혜에 합당한 감사를 드리고 있는가?
2.예배 할 수 없는 이스라엘(3-6절)
하나님의 은혜로 가나안의 모든 족속을 다 쫓아내고 그 땅을 기업으로 받은 이스라엘이 그 땅을 허락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저버리고 마치 자신들의 능력으로 그 땅을 차지한 것 같은 교만에 빠짐으로 이제는 그 땅에서 쫓겨남을 당하고 맙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베푸셨던 모든 기업을 다 빼앗아 버리시고 다시 그들은 유리하는 자가 되고 맙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섬겼던 그 땅에서 더 이상 하나님께 제사할 수도 없고 절기를 지키지도 못하게 되고 말았습니다. 그들은 당연히 그리고 항상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겼던 그 일을 이제는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버린 것입니다.
지혜로운 성도는 지금 내가 하나님께 예배드릴 수 있고 우리가 행할 수 있는 영적인 복은 당연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가장 큰 선물임을 아는 자입니다.
묵상하기
영적인 나의 기업을 주신 하나님께 참된 감사를 드리고 사는가?
3. 말씀을 떠난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예언(7-10)
어두운 시대가 되면 가장 큰 특징은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전하는 자들이 무시당하고 오히려 그들을 향하여 미쳤다고 말하는 일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역시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전하는 자들에 대하여 바보라고 하면 그들을 어리석다고 하였습니다.
심지어는 하나님을 섬긴다는 곳에서도 하나님의 사람들을 증오하였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람들을 무시한 이스라엘은 극악한 죄를 범하며 하나님의 마음에서 떠나 버렸습니다. 그들은 더 이상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사회가 어두워질 수록 하나님의 진리의 소리는 힘을 잃고 악한 세력이 득세하여 죄악이 넘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떠한 사회속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존귀히 여기며 악한 자들이 말씀을 가벼이 여기게 하는 일들을 행할 때에 함께 동조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어떠한 시대에도 변하지 않으며 그 자체로 가장 귀히 높임 받아야 하는 것임을 잊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묵상하기
나는 악한자들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하고 내 소견에 좋은대로 행하고 있지는 않은가?
사랑과 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 아버지,
우리의 삶 가운데 구원의 손길을 내미시고,
따스한 음성으로 오라 하시는 그 사랑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깨닫게 하시니
감사와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죽을 수밖에 없는, 이미 코 끝에 호흡이 없는 자들과 같은
이들을 새롭게 일으키시고 주님을 찬양하는 기쁨을 알게 하시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만물이 새롭게 되는 그 영원한 빛을 바라보게 하여 주시옵소서.
이 시간에도 열방 가운데 주님의 복된 소식 전하시는 선교사님들의
삶과 가정과 자녀와 그 발걸음 위에 기름 부어 주시고
그 모든 필요에 넘치도록 풍성하게 채워 공급하여 주시옵소서.
질병과 전쟁, 기근과 핍박, 온갖 재해로 말미암아
고통받고 신음하는 이들을 긍휼히 여기시고,
회복과 치유의 역사를 베풀어 주시옵소서.
이 나라와 백성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오직 아버지의 크고 변하지 않는 은혜와 사랑을 높이는
거룩한 제사장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와 찬양을 아버지께 올려드리며,
우리의 길과 진리와 생명 되신 예수님의 거룩하신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아멘.
I Will Worship Toward Thy Temple (J'adore en me tournant)_James Tissot